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본학과는 경영학과, 산업디자인학과 그리고 시각디자인학과간의 협동과정이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노전표(魯全表) 교수 Ph.D (Univ. of Tennessee) 마케팅
황재훈(黃在壎) 교수 Ph.D (Univ. of Nebraska-Lincoln) 경영정보시스템
윤방섭(尹仿燮) 교수 Ph.D (Georgia Inst. of Technology) 조직행동
이선로(李善魯) 교수 Ph.D (Rensselaer Polytechnic Inst.) 경영혁신론
최성원(崔成源) 조교수 Ph.D (Lousiana State University) 조직, 인사
채승진(蔡承振) 교수 디자인학박사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 디자인사
이병종(李丙宗) 교수 Diplom Designer (HBK Braunschweig) 디자인공학
이주명(李柱明) 부교수 디자인학박사 (서울대학교) 제품디자인,
디자인창의성관리
권오성(權五成) 부교수 공학박사 (Univ. of Oklahoma) 인간공학, 유저인터페이스
홍석일(洪錫一) 부교수 MFA (Pratt Institute) 컴퓨터그래픽스
오병근(吳秉根) 부교수 디자인학박사 (서울대학교) 정보디자인
황수홍(黃秀弘) 조교수 MFA (School of Visual Arts) 그래픽디자인,
디자인프로세스
목진요(睦鎭耀) 조교수 MPS (New York University) 디지털아트
입학전형시행

서류심사와 구술시험에 대한 평가는 심사위원이 개별적, 비공개적으로 하며 이를 평균으로 산출한다.

<서류심사>

⑴ 석사학위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서류심사의 배점은 총 200점 중 ①학업계획서 50점, ②대학성적 50점, ③연구업적 50점, ④경력 50점, (⑤TOEFL성적 가산점 50점)을 원칙으로 한다. 단, 협동과정 입시위원회 의결로 배점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⑵ 박사학위과정
해당없음

<구술시험>

⑴ 석사학위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구술시험의 배점은 총100점 중 ① 전공에 대한 지식 50점, ② 학문에 대한 열성과 진지성 25점, ③ 전공에 대한 적성 25점으로 한다. 단, 협동과정 입시위원회 의결로 배점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⑵ 박사학위과정
해당없음

학사관련

<석사학위과정>

① 석사학위과정 학생은 학위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9학점은 본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 (디자인관리론, 디자인경영사례연구, 디자인경영세미나, 디자인전략정책)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주임교수의 승인 하에 타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② 학부과정에서 경영학 및 경영정보학 관련 전공을 졸업한 경우 디자인학부 학부과정에서 보충과목 6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학부과정에서 디자인학 관련전공을 졸업한 경우 경영학과 학부과정에서 보충과목 6학점을 이수할 수 있다. 그 외 전공자에 대한 보충과목 이수는 9학점 이내로 하되, 위 사항의 실행 및 세부 조정 관련 사항은 주임교수가 정한다.

③ 학위논문 심사 이전에 자신의 연구를 1회 이상 국내외 학회에서 구두발표하거나 전문 학술지에 게재(혹은 게재확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석·박사통합과정>
해당없음

<박사학위과정>
해당없음

자격시험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의 합격은 대학원장이 승인함으로써 확정된다.

⑴ 외국어시험
① 외국어시험을 TOEFL 510점(CBT 180점, IBT 71점, TEPS 526점) 혹은 TOEIC 650점을 합격점수로 한다.

⑵ 종합시험

① 응시자격
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대학원 과정을 1년 이상 이수하고 18학점 이상 취득한 자.

② 응시절차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기일 내에 응시원서 및 성적증명서 각 1통을 본 과정의 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 자격 승인을 받은 후 응시하여야 한다.

③ 수험료
종합시험 응시자는 수험료를 학과에 납부하여야 한다.

④ 시험일자
매년 6월과 12월에 실시한다.

⑤ 시험방법
가. 종합시험은 필답시험으로 시행한다.
나. 종합시험 과목은 본 과정 출제 위원회에서 선정한 2과목을 출제 시행 한다.

⑥ 출제범위
전공영역과 연구 방법에 대한 기초 지식과 능력을 판정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⑦ 합격인정점수
종합시험의 필답시험은 100점 만점에 평균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인정한다.

⑧ 재시험
종합시험 응시과목 중 낙제 과목이 있는 자는 그 과목을 재응시할 수 있다.

학위논문제출

<석사학위과정>
① 졸업하고자 하는 학기 초(3월,9월)에 학위논문연구계획서를 지도교수의 승인과 주임교수의 결재를 득하여 협동과정 사무실에 제출한다.
② 석사학위논문 예비심사 일정 : 중간고사 기간 중
③ 학위논문 본 심사 일정 : 기말고사 기간 중

학위수여명

국문학위명: 경영학 석사
영문학위명: M.S. in Design Management

교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DBA5102 개별지도연구 2 (Individual Study 2)

담당교수의 개별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교수의 지도를 받아 관련 분야에 대한 학습, 논문작성, 학술발표 등을 시행.
-
DBA5103 개별지도연구 3 (Individual Study 3)

담당교수의 개별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교수의 지도를 받아 관련 분야에 대한 학습, 논문작성, 학술발표 등을 시행.
-
DBA6002 디자인관리론 (Design Management)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이론과 실제를 교수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디자인과 매니지먼트의 본질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조직을 구성하는 인적・물적 자원과 디자인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필요한 문제의 해결과 의사결정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
DBA6003 디자인경영사례연구 (Design Management Case Study)

디자인이 경영의 핵심 역할을 하는 디자인중심기업, 디자인전문회사의 사례를 연구한다. 먼저 기 보고된 사례와 각종 문헌 자료를 중심으로 디자인경영의 현장을 이해하고 핵심적인 디자인경영의 이슈와 방법을 확인한다. 아울러 직접 디자인경영의 현장을 방문하고, 자료 수집과 관련자 면접을 실시하여 디자인경영의 사례를 구성하는 연습을 한다.
-
DBA6004 디자인전략정책연구 (Seminar on Design Policy and Strategy)

디자인전략정책연구에서는 디자인의 정책과 전략설정에 관한 주요 이론을 연구하고 최근의 이론 동향과 사례를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새로운 디자인 방법, 디자인의 전략적 가치 등과 같은 현대 디자인 분야의 최근 이슈에 대한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학식과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DBA6005 디자인경영세미나 (Design Management Seminar)

디자인 경영의 다양한 이슈를 컨퍼런스, 논문 및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검토하여 현재 디자인경영의 핵심 이슈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향후 논문작성의 소재를 찾는 과정으로 삼는다. 특히 논문 리뷰를 통해 3-4개 정도의 핵심 이슈를 추출하고 그 주제에 대한 집중 논의를 진행하며 해당 주제에 대한 소논문을 최종 결과물로 작성한다.
-
DBA7999 연구지도1 (Directed Research 1)

논문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은 논문연구 제안을 근거로 개별적인 연구를 거쳐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한다. 연구내용은 디자인경영 분야의 실무적 발전 또는 관련 지식체계의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 위 과목에 더하여 지도교수의 지도를 바탕으로 3개 협력학과의 개설 과목을 중심으로 타 전공의 과목을 수강하여 협동과정의 취지를 달성한다.
[ 경영학과 수강 추천과목 ]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MGT6001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행동론에서는 조직 내 개인과 집단의 행동과, 조직체 자체의 내부적, 대환경적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을 살펴본다. 또한, 조직의 현상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과 관련분야의 학술 논문을 이해하고 스스로 관련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하고자 한다.
-
MGT6006 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관리에서는 마케팅의 중요성과 마인드를 심어주고, 기본적인 마케팅이론을 학습하며 마케팅 성공사례교육을 통한 실전감각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
MGT7035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본 과목은 시장을 조사하는 방법과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보고서를 만드는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마케팅조사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마케팅 조사의 과정을 학습하고, 실제 마케팅 조사를 집행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 분석을 수행해 본다.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
MGT7050 경영혁신론 (BUSINESS INNOVATION THEORY)

-
MIS6006 정보기술과 경영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본 강의에서는 경영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공부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나날이 변화하는 정보기술에 관한 비즈니스 모델링을 분석하고 창의적으로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 산업디자인학과 수강 추천 과목 ]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PID5201 시스템디자인공학 (SYSTEM DESIGN ENGINEERING)

사회-문화-기술시스템 이론을 바탕으로 디자인이 맺는 사회문화적 관계망에 따른 기술적 생태 관계를 고찰하고 급변하는 테크놀로지 사회에서 긍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디자인시스템의 기술적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
PID5302 디자인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디자인 연구방법론은 산업디자인 및 디자인경영을 전공하는 대학원 학생이 연구논문 작성에 필요한 연구방향의 설정, 문제 정의, 자료수집, 자료분석, 내용전개, 참고문헌작성 등 기본적인 지식들을 습득하고, 관심분야의 논문들을 분석 리뷰하며 직접 투고용 논문을 작성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특히, 논문작성에 필요한 논리적 글쓰기와 정량적 자료의 통계분석에 초점을 두고 진행한다.
-
PID6001 사회참여디자인 (SOCIETAL DESIGN PROJECT)

세계관, 사회문화적 맥락과 디자인과의 관계 이해와 특정 세계관에 입각한 디자인의 사회문화적 영향의 가능성을 실험한다.
-
PID8005 디자인문화론 (DESIGN & CULTURE)

사회/문화의 한 구성요소인 디자인의 실체를 이해하고 디자인과 사회/문화와의 역동적 상호작용의 분석/해석 능력을 함양
-
[ 시각디자인학과 추강 추천 과목 ]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VID6001 시각디자인 스튜디오 1 (VISUAL DESIGN STUDIO 1)

이 수업에서는 오늘날 시각디자인의 문화를 ‘타입과 타이포그래피, 미디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개념과 경험, 이야기를 시각화하는 그래픽디자인 방법들에 대해 고찰한다. 프로젝트를 통해 독창적인 시각메시지와 효과적인 아이덴티티를 구현하는 방법, 우리의 경험적 이야기 또는 데이터 정보를 활용하여 시각화하는 비주얼리서치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
VID7003 디자인과 미디어 (DESIGN AND MEDIA)

미디어 디자인의 전문적인 지식과 작품을 만들기까지의 여러 방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실무에 대한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인문, 사회, 공학 분야와 예술분야를 아우르는 다학제적인 탐구를 통해 최적의 디자인 방법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VID8001 고급브랜드아이덴티티연구 (ADVANCED BRAND IDENTITY RESEARCH)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디자인 정책에 대하여 조사, 분석하고, 기업 이미지 디자인에 따른 효과적이고도 적절한 시각표현을 할 수 있는 시각적 스타일, 질서, 행정등을 수행할 수 있는 디자인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이론적 배경과 응용에 중점을 둔다. 나아가 국가와 공공부문에 있어서의 아이덴티티에 대해 역사 문헌과 사례연구를 통하여 살펴본다.
-
VID9002 시각언어연구 (VISUAL LANGUAGE RESEARCH)

인간의 시지각과 인지과정에서 시각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시지각은 외부세계의 정보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분야에서 시지각 작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정보시각화에 대한 리서치를 통해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위한 효과적인 디자인 방법을 탐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