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인문사회의학 과정은 인간의 질병 및 건강과 관련된 제반 측면을 생물학적 관점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 등을 다루는 학문 분야로서 우리 사회가 어떤 의사를 요구하는가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에서부터 의학 및 의료와 관련된 철학, 사학, 사회학 및 교육학적 문제를 탐구합니다. 세부전공은 의사학 및 의철학, 의학교육학, 인문사회의학으로 나눠집니다.

▷ 의사학 및 의철학은 동양과 서양, 고대와 현대 등 의학의 역사를 공부하는 학문입니다. 의학이라는 학문의 역사만이 아니라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의학이 발전해온 역사와 인간의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역사적 측면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한국의학사, 서양의학사, 병원의 역사, 질병의 역사, 의학이론의 역사, 의료제도의 역사, 의사의 역사, 의료윤리의 역사, 의학교육의 역사, 동서양비교의학사 등을 연구합니다.

▷ 의학교육학은 교육학의 제반 이론을 의학 분야에 접목하여 바람직한 의료인 양성을 위한 이론과 실천을 탐구합니다. 의학교육학은 의과대학 교육, 전공의 수련교육 및 평생교육을 아우르는 성인교육학(andragogy)의 한 분야로 의학교육 철학, 의학교육 정책,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및 학생지도와 관리 등에 대하여 교육하고 연구합니다.

▷ 인문사회의학은 인류의 질병, 고통, 건강과 관련된 인문학적, 사회학적 관점에서 탐색하고 실천 대안을 마련하는 학문입니다. 의학은 단순하게 개인의 고통과 질병 치료를 위한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문제를 뛰어넘어야 합니다. 인문사회의학은 사회 구조적인 고통과 질병의 문제를 탐구하고 인류가 함께 공존하고 번영할 대안을 연구합니다.

참여학과 및 운영위원회
소속 이름 전공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전우택 인문사회의학, 정신과학
양은배 의학교육학,교육과정
의사학과 여인석 의사학, 의철학
박형우 의사학
교육과학대학 교육학과 이규민 교육측정학, 교육평가학
홍원표 교육과정,다문화교육
문과대학 사학과 설혜심 서양사
도현철 한국중세사
철학과 이재경 서양중세철학
조대호 서양철학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염유식 의료사회학
김왕배 산업노동
운영규정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칙에 의거 인문사회의학 협동과정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인문사회의학 협동과정 운영 목적) 본 협동과정은 의학과 연결된 인문사회학적 소양을 갖추고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의학, 역사, 철학, 교육의 학제간 협동과정을 통해 의사학, 의학교육 등 유관 분야의 활동에 종사할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명칭) 본 과정은 ‘인문사회의학 협동과정(Humanity and Social Medicine)’으로 한다.

제4조 (학위) 본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세부전공에 따라 문학석사/박사(M.A./Ph.D.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Medicine), 의학교육석사/박사(Master/Ph.D. in Medical Education), 인문사회의학석사/박사(Master/Ph.D. in Medical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를 수여한다.

제5조 (이수학점) ① 석사과정은 졸업할 때까지 3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하며, 이중 최소 21학점을 전공개설과목에서 이수해야 한다.
② 박사과정은 졸업할 때까지 3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하며, 이 중 최소 21학점을 전공개설과목에서 수강해야 한다. 단, 인문사회의학 석사과정을 전공하지 않은 경우 보충·청강 과목을 포함하여 최소 42학점을 전공개설과목에서 수강해야 한다.
③ 한 학기 최대 이수학점은 보충ㆍ청강과목을 포함하여 12학점을 초과할 수 없으며, 학위논문 연구 지도를 받는 학기에는 6학점을 초과하여 이수할 수 없다.

제6조 (보충 및 청강) ① 지도교수는 필요한 경우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 학생에게 보충과목 이수 및 청강과목 이수를 지정할 수 있다.
② 보충과목은 9학점을 초과할 수 없으며, 청강과목은 6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③ 보충과목은 A, B, C, D, F 등급으로 평가하며, 청강과목은 P/NP로 평가한다.

제7조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 응시 자격) 다음 각 호의 자격을 갖춘 자는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가. 석사과정: 최소 2학기 이상을 이수하고 24학점 이상 취득한 자
나. 박사과정: 최소 4학기 이상을 이수하고 51학점 이상 취득한 자
다. 제8조의 어학시험에 합격한 자

제8조 (어학 자격시험) ①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 재학생으로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어학 자격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② 어학 자격시험 합격 기준 점수는 PBT 530점, CBT 197점, IBT 73점, TEPS 563점, TOEIC 710점으로 한다.
③ 어학 자격시험에는 연세대학교에서 주관하는 기관 토플 시험을 포함한다.
④ 영어권 국가에서 1년 이상 교육 받은 경험이 있고, 지도교수가 어학 자격시험 합격 점수에 상응하는 능력이 있다고 판단하여 추천하는 자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어학 자격시험을 면제할 수 있다.

제9조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은 다음과 같이 시행한다.
① 석사과정 시험과목은 총 3과목(필수 1, 전공 1, 선택 1) 300점 만점으로 하되, 각 과목별로 70점 이상을 합격선으로 한다.
② 박사과정 시험과목은 총 4과목(필수 1, 전공 1, 선택 2) 400점 만점으로 하되, 각 과목별로 70점 이상을 합격선으로 한다.
③ 박사과정은 석사과정 중에 수강한 과목을 시험과목으로 채택할 수 없다.
④ 과목별 과락이 한 과목인 경우에는 다음 종합시험에서 해당 과목만 시험에 응시하되, 두 과목 이상인 경우에는 전 과목에 재응시 해야 한다.

제10조 (연구계획서 제출) ①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는 학위논문 연구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다.
② 박사학위과정생은 연구계획서 제출 전에 공개발표를 해야 한다.

제11조 (학위논문 심사 청구) 대학원 학칙 제28조(논문작성)에 의거, 석사학위과정생은 연구계획서를 제출 학기를 포함하여 1학기 이상, 박사학위과정생은 연구계획서를 제출 학기를 포함하여 2학기 이상 연구지도를 받은 후 학위논문 심사를 청구할 수 있다.

제12조 (학위논문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① 석사학위 논문 심사위원은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3인으로 하되, 외부 인사는 1인을 초과할 수 없다.
② 박사학위 논문 심사위원은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5인으로 하되, 외부 인사는 2인을 초과할 수 없다.
③ 학위 논문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가. 지도교수
    - 우리대학교의 교수, 부교수, 및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명예교수 제외)로 한다.
    - 정년퇴임 시까지 석사학위과정은 4학기 이상, 박사학위과정은 6학기 이상 지도할 수 있는 교수 중에서 선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 연구년 교수는 주심인 경우 이외에는 심사위원이 될 수 없다.
    나. 심사위원
    - 우리 대학교 교수, 부교수, 박사학위를 소지한 조교수,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는 외부인사(명예교수도 외부인사에 포함)로 한다.
    - 연구년 교수는 심사위원이 될 수 없다.

제13조 (학위논문 심사) ① 석사학위 청구 논문은 예비심사, 본심사 등 2회의 심사를 시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박사학위 청구 논문은 예비심사, 본심사 등 3회 이상의 심사를 시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 학위논문심사는 원칙적으로 개별심사를 금지하는 것으로 한다.

제14조 (기타) 본 내규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대학원 학칙을 준용한다.

부 칙

제1조(시행) 이 운영규정은 2008년 2월 1일부터 발효 한다.

제2조(개정) 이 개정규정은 2014년 9월 1일부터 시행 한다.

개설교과목
의사학/의철학 의학교육 인문사회의학
MHS7211 한국근대의학사 MHS6000 의학교육세미나1 MHS8100 인문사회의학세미나1
MHS7300 한국현대의학사 MHS6100 의학교육세미나2 MHS8020 인문사회의학연구방법론
MHS7120 서양고중세의학사 MHS6500 의학교육과정개발 의료와사회현상
MHS7400 동아시아근대의학사 MHS6600 의학교육교수학습방법론 의료와문화현상
MHS7410 동아시아현대의학사 MHS6800 의학교육사례연구 의료와종교
MHS7225 동아시아전통의학사 MHS6310 의과대학생의심리와상담 의료와예술
MHS7810 동아시아의학사통론 MHS6330 프로그램평가탐구 의료와죽음
MHS7110 서양의학사통론 MHS7390 의학대학학생평가방법탐구 인문사회의학과국제보건의료이슈
MHS7210 한국의학사통론 MHS6700 E러닝과교수학습설계 사회정신의학
MHS7800 동아시아질병사 MHS6200 의학교육행정론 문화정신의학
MHS7100 의학철학 MHS6300 의과대학생의심리 의료선교학
MHS7895 기술철학 한국의학교육문제연구 의료커뮤니케이션
MHS7330 종교와의학 의학교육학습이론 통일과보건의료
MHS7880 생명과학의철학 인력자원개발론 북한보건의료의이해
MHS7610 의료사회사연습 한국문화와의학교육특강 동양고전과인간이해
MHS7600 약물학의역사와철학 의학교육인턴십 성경과인간이해
MHS7115 서양근대의학세미나 전공의교육의생태학
MHS7310 의학철학세미나 학생선발론
MHS7510 과학철학세미나 검사척도개발과분석
MHS7700 의학사세미나1 임상실습과술기교육론
MHS7701 의학사세미나2 인지심리와인간요인
※ 참여학과(교육학과/사학과/철학과/사회학과) 개설과목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