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내규

제 1장 총칙

제 1조(명칭) 연세대학교 대학원 나노메디컬 협동과정(Graduate Program for Nanomedical Science)이라 한다.

제 2조(목적) 나노메디컬과학의 기초와 응용분야에 대한 다학제간 공동교육을 통하여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제 3조(구성) 교수진은 나노메디컬 국가핵심연구센터에 참여한 교수 및 연구원으로 구성한다. 이들 교수 및 연구원이 해당과목의 담당교수 및 논문지도교수가 될 수 있다.

제 4조(과정)
① 나노메디컬 협동과정에는 석사학위과정, 박사학위과정 및 석?박사학위 통합과정(이하 통합과정이라 칭함)을 둔다.
② 나노메디컬 분야에서의 물질 특성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위하여 연세대학교 대학원에 개설되어있는 물리학, 화학, 생물학, 생화학, 전자공학, 화학공학, 기계공학, 재료공학, 생명공학, 의학 및 의과학 전공과정과 연계하여 교육 연구한다.

제 5조(교육위원회)
① 본 협동과정의 운영을 위하여 10인 이내의 교육위원회를 구성하고, 주임교수가 그 장이 된다.
② 교육위원회에서는 입학시험, 자격시험, 학위논문, 대학원생 장학금 및 지원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③ 교육위원회의 의결사항은 위원 과반수 참석과 참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결정한다.

제 2장 입학

제 6조(입학전형방법) 본 과정에 입학하고자 하는 자는 연세대학교 대학원 입학 자격을 갖춘 자로서 대학원입학 일반전형에 관한 내규에 명시된 절차에 따라 합격하여야 한다.

제 7조(입학사정) 서류전형 및 면접을 거쳐 교육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제 3 장 교과과정

제 8조(교과목)
① 교과목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전공선택(각 3학점) 2) 전공세미나(각 3학점)
3) 전공실습(각 3학점) 4) 기타선택(각 3학점)
5) 연구지도(각 1학점)
② 나노메디컬 협동과정에 개설된 과목, 지도교수의 소속대학에서 개설된 과목, 그리고 지도교수의 승인 하에 타대학에서 개설된 과목 중 취득한 학점을 인정한다.

제 9조(석사학위과정)
① 학위 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15학점 이상을 본 과정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이수하고 연구지도 I을 1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본 과정이라 함은 기존 나노과학기술 협동과정 및 나노메디컬 협동과정에 개설된 과목이다.
② 다음과 같이 수강 가능하다.
가. 전공과목 16학점
1) 전공선택(전공필수포함) 중 3과목 - 각 3학점
2) 나노메디컬세미나 I - 3학점
3) 나노메디컬실습 I - 3학점
4) 연구지도 I(전공필수임) - 1학점
나. 기타 선택과목 15학점
1) 학과 개설 선택 과목
2) 지도교수 승인 하에 타학과 개설과목도 수강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