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김재엽

교수

Ph.D.(Univ. of Chicago))

가족복지, 가정폭력과 사회복지,
청소년비행, 부부치료

강철희

교수

Ph.D.(Univ. of Pennsylvania)

비영리조직, 자선, 지역사회복지,
사회과학방법론

김진수 교수 Ph.D.(Univ. Wien)

사회보험, 기업연금, 공적부조,
사회복지법제

남석인 교수 Ph.D.(연세대학교)

노인복지

박수경 교수 Ph.D.(연세대학교)

장애인복지, 산재근로자재활,
근로빈곤층, 다문화가족

송인한

조교수

Ph.D.(Univ. of Chicago)

정신보건, 의료사회복지, 임상사회복지,
심리치료, 여성건강/정신건강, 자살행동

최수찬

부교수

Ph.D.(Michigan State Univ.)

산업복지, 사회복지실천,
직무스트레스, 비교문화연구

최재성 교수 Ph.D.(U.C. Berkeley)

복지행정, 사회복지기획 및 평가,
전달체계분석, 효과성분석, 비용분석

홍세희 부교수 Ph.D(Ohio State Univ.)

고급계량모형(구조방정식, 다층모형),
심리측정, 종단연구

류석춘 교수 Ph.D.(Univ. of Illinois)

발전사회학

박찬웅 부교수 Ph.D.(Univ. of Chicago)

사회정책

박태규 교수 Ph.D.(Indiana Univ.)

재정학, 사회보험

이연호 교수 Ph.D.(Univ. of Cambridge)

한국 정치경제, 국제통상외교

양재진 교수 Ph.D.(Rutgers the State Univ. of NJ)

복지정책, 비교정책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내규

1. 총칙

제1장 (목적) 본 과정은 학제적 접근을 통하여 사회복지정책 연구 성과들을 통합, 발전시켜 교육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이론적 배경을 겸비한 역량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참여학과) 본 과정의 참여학과는 사회복지학과와 사회학과로 하며, 경제학과, 정치학과, 행정학과 등으로부터의 참여교수를 둔다.


제3장 (명칭) 본 과정은 연세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정책 협동과정](Interdisciplinary Graduate Program in Social Welfare Policy)이라 부른다.


제4장 (학위수여명) 본 과정에서는 사회복지학 박사학위(Ph. D. in Social Welfare)를 수여한다.


제5장 (준용규정) 원칙적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칙과 내규 및 시행세칙, 그리고 대학원 총학생회 회칙은 모두 본 과정에 준용된다. 단, 본 과정의 특성에 맞도록 별도의 운영내규를 정할 수 있다.

2. 운영 내규

제1장 (운영내규의 목적) 본 운영내규는 대학원 학칙과 관련된 사항을 시행하기 위한 세부 사항과 절차들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운영위원회) 협동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본 과정의 주임교수, 전공별 지도교수, 그 외 관련 교수로 구성되는 5인 내외의 운영위원회를 두며, 운영위원회를 통해 본 과정의 운영내규를 결정한다. 본 위원회는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3장 (입학)
제1조 (지원자격) 국내외 대학원에서 석사학위 취득자 또는 취득 예정자는 본 과정을 지원할 수 있다.
제2조 (전형 및 방법) : 본 과정은 학생의 소질, 적성, 능력 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서류심사와 구술시험 등을 시행하며, 필요시 필답시험을 볼 수 있다.

제4장 수료 및 이수
제1조 (수업 및 재학연한) 본 과정의 수업연한은 2년으로 하고, 재학연한은 7년을 초과할 수 없다. 재학연한에 휴학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한다.
제2조 (이수학점)
① 박사학위 과정을 수료하기 위한 최저학점은 30학점으로 한다.
② (전공 관련 과목 이수) 본 박사학위 과정에서 최소 24학점 이상을 전공 관련 과목에서 이수해야 한다.
③ (보충과목) 본 과정 운영위원회에서 필요시 해당 학생에게 보충과목을 최대 12학점까지 요구할 수 있으며, 본 과정 담당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보충과목을 수강하고 운영위원회에 보고하도록 한다.
특수대학원 석사학위 소지자, 석사학위 취득 후 3년이 경과된 자, 타 대학 사회복지학 석사학위 소지자) 6학점을 보충과목으로 이수한다. (사회복지학 학사 및 타 전공 석사학위 소지자) 9학점을 보충과목으로 이수한다. (타 전공 학사 및 석사학위 소지자) 12학점을 보충과목으로 이수한다.
제3조 (교과과목 구성) 본 과정 학생은 공통필수 과목을 4과목 이상, 전공과목을 4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공통필수 및 전공과목 이수에 대한 규정은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공통
필수

4과목
(12학점)

전공
공통
필수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학교사회사업론, 정신건강론, 사회보장론, 자료분석론, 고급사회과학통계, 고급사회복지연구방법론, 연구계획서개발 및 프로젝트관리, 경제사회변화와 사회복지정책(이상 사회복지), 질적연구방법(사회), 통계적 연구방법 II(사회), 사회정책(사회), 복지행정론(행정), 재정론(경제), 정치경제론(정치)

전공 4과목
(12학점)

전공
선택/
심화

참여교수 개설 과목

제5장 (교과목 개설)

제1조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교과목 개설은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운영위원회 및 본 과정 주임교수의 판단에 따라 자체적으로 개설할 수 있으며 학기 당 12학점 이내로 한다.


제2조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교과목 개설을 위해 필요한 경우, 사회복지전문대학원에서 개설한 교과목을 공동으로 개설할 수 있다.

제6장 (학위논문제출 자격)

제1조 (자격) 종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은 영어시험 성적 제출 외에도 최저 이수학점 30학점과 제4장 제2조 ③항(보충과목)에 해당하는 자의 경우, 해당 보충과목의 학점을 이수한 총 평량평균이 B0학점(3.00)이상을 취득한 자에게 주어진다.


제2조 (실시시기) 종합시험은 정규학기 개강 후 2주 내에 실시한다.


제3조 (응시절차)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해당 학기 개강 2주 전에 응시원서를 학과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4조 (시험과목)
① 시험과목은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전공영역 및 연구방법에 대한 기초지식과 능력을 판정받을 수 있는 각각 독립된 논문을 제출한다.
② 본 과정 학생은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운영위원회에서 정한 논문과 논문연구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논문 편수 등 논문 제출에 관한 기준은「세부시행세칙 1」과 같다.
③ 영어시험에 대한 기준은「세부시행세칙 2」와 같다.


제5조 (시험과목의 면제) 종합시험을 응시하기 위해 제출된 논문은 해당 분야의 전문심사위원들이 심사하는 제도를 가진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실적으로 인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종합시험은 논문연구계획서 심사만으로 대체될 수 있다. 단, 전문 학술지에 대한 규정은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제6조 (합격기준)
① 종합시험에 대한 합격기준은「세부시행세칙 1」을, 영어시험에 대한 합격기준은「세부시행세칙 2」를 준용한다.
② 논문연구계획서는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합격한 것으로 한다.

3. 부칙
1) 본 내규는 2005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본 개정내규(제4장 제2조, 제3조)는 2007년 7월 10일부터 시행한다.

제정: 2005.9.1.
개정(제1차): 2007.7.12.
개정(제2차): 2008.6.9.
개정(제3차): 2009.9.1.
개정(제4차): 2012.9.1.

<세부시행 세칙 1>
학위논문제출 자격을 위한 종합시험 기준
(제6장제4조②항 관련)

1. 종합시험에 있어서 논문제출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본 과정 학생은 최소 4편 이상의 논문과 논문연구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2) 제출하는 논문에는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 및 등재후보지에 단독 저자로 게재된 논문이 1편 이상 있어야 한다. 여기서 단독 저자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① 종합시험 대상자 1인이 작성한 논문으로 1인 저자
② 종합시험 대상자 1인 및 관련 전공 교수로 2인 저자
③ 관련 전공 교수의 범위는 본인의 지도교수, 본 대학원 타 세부관심분야 지도교수, 연세대학교 타 대학원 및 학부의 전임교원으로 한다.


3) SSCI급 저널에 게재된 경우, 국내논문의 3배의 점수를 가산한다.


4) 논문연구계획서(프로포절)와 단독저자로 게재한 논문, 그리고 기타 논문을 포함하여 280점 이상일 경우, 종합시험에 합격한 것으로 인정한다.

2. 외국인 학생의 종합시험 논문제출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본 과정 학생은 최소 2편 이상의 논문과 논문연구계획서(프로포절)를 제출 해야 한다.

2) 제출하는 논문은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 및 등재후보지에 게재되어야 하며 해당 논문들의 점수 합이 120점 이상 되어야 한다.

3) SSCI급 저널에 게재된 경우, 국내논문의 3배의 점수를 가산한다.

3. 논문 점수배점은 다음과 같다.

1) 1인 저자는 100점, 2인 저자는 70점, 3인 저자는 50점, 4인 이상 저자는 40점으로 한다.

<세부시행세칙 2>
학위논문제출 자격을 위한 영어시험 기준
(제6장제4조③항 관련)

1. 일정 성적 이상의 공인된 영어시험 점수를 제출하면 영어시험에 합격한 것으로 인정한다. 여기서 일정 성적 이상의 공인된 영어시험 점수는 다음과 같다.
① 토플 PBT 550점, CBT 213점, IBT 79점
② 토익 750점
③ 텝스 650점
④ 이외 상응하는 점수에 대한 내용은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2. 외국의 영어권 대학을 졸업한 경우, 영어시험을 면제한다.

3. SSCI급 저널에 게재된 경우, 본 과정에 재학 중인 주저자와 교신저자는 영어시험을 면제한다.

4. 공인된 영어시험 점수가 없는 경우, 본 과정에서 시행하는 영어자체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한 경우에는 영어시험에 합격한 것으로 인정한다. 단, 영어자체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은 다음과 같다.
① 금학기 종합시험을 치루고자 하는데 종합시험 직전까지 기준 점수 이상의 공인된 영어성적을 제출하지 못한 자로 토플 PBT 500점, CBT 173점, IBT 61점, 토익 630점, 텝스 530점 이상 성적표를 소지한 자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교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NQ8111 사회과학과 사회복지(Social Science and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이념과 역사, 현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사회복지 세부실천 영역에 대한 개입모형을 연구한다.
3학점
미정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배경, 이론과 방법, 형태와 내용 등을 연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실제분석을 시도하고 정책대안의 가능성을 조망함으로써 한국 사회복지정책의 방향과 미래를 전망한다.
3학점
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생애주기를 통하여 개인의 성격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들을 이론적인 측면에서 고찰하고, 문제를 가진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과의 상호관계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미정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Methods)
연구조사 할 가설 설정으로부터 자료분석에 이르는 전과정에 걸쳐 사회조사방법론을 소개한다. 사회복지와 연관성이 있는 연구조사 결과를 평가하는데 조사 개념을 적용하여, 사회복지 관련문제에 대한 이해 능력을 개발한다.
3학점
미정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에 영향을 주는 조직 내부 및 외부의 요인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시도한다.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의 전문성과 관련하여 기본적 조직이론과 효과적 효율적 관리기법에 대한 연구한다.
3학점
NQ822 고급사회과학통계(Advanced Statistics in Social Science and Social Welfare)
사회복지 연구 및 조사에 사용되는 다양한 자료의 종류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적으로 수집, 가공, 분석 할 수 있는 고급 통계학적 능력을 배양한다.
3학점
NQ825 고급사회복지연구방법론(Advanced Research Methodology in Social Welfare)
단일사례연구방법, 양?질적조사방법 등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개입의 효과와 효율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3학점
미정 연구계획서개발 및 프로젝트관리(Research Proposal Development and Project Management)
사회복지 전문직에 있어서의 각종 연구 업무 및 프로젝트관리에 대해 이론적?실천지향적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연구업무의 시금석인 연구계획서 개발 지도에 주안점을 둔다.
3학점
미정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Field Practicum)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사회복지현장에 적용?실천함에 있어서 사회복지실제와 관련된 이론과 개념 그리고 개입모델을 체험적으로 습득케 하는 교육과정이다. 사회복지 기관의 전반적 상황과 기관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기능을 관찰하고 자기 자신의 실제적 개입능력을 배양한다.
3학점
미정 사회복지실천론(Foundation of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의 의의, 이론 및 상담기술을 학습하여 전문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기능을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의 문제사정, 치료계획과 개입, 종결과 평가 등의 상담치료과정을 습득하여 이론과 실천의 통합되도록 한다.
3학점
미정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for Social Work Practice)
원활한 사회적 기능이나 자아성장의 문제를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개인들을 소집단으로 구성하고 이에 사회사업적 상담과 프로그램활동을 제공함에 있어서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터득한다.
3학점
미정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Organization)
지역사회조직의 이론과 서비스 구조를 연구하여 구체적으로 지역사회복지를 위한 조직을 형성, 발전시켜보며 아울러 그 원리, 기술, 과정을 습득한다. 사례연구, 모델응용, 자원활용에 관한 내용도 포함된다.
3학점
미정 청소년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Youth)
청소년의 심리와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사회복지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3학점
미정 노인복지론(Gerontological Social Welfare)
노령화사회를 맞이하여 노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공 및 민간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연구하고 개발한다. 소득?의료?주거보장, 여가선용, 인간관계 나아가 의미있는 죽음에의 대비를 연구한다.
3학점
미정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with the Disabled)
장애문제를 사회복지의 다차원적 시각에서 검토한다. 장애의 발생과 실태, 그리고 한계를 분석하여 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이론과 이념의 틀 위에 재배열함으로써 장애문제를 거시의 체계로 이해하도록 설계한다.
3학점
미정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가족생활의 보호와 사회적 기능 수행을 돕고, 사회 부적응 가족 및 문제가족에 대한 원조활동의 이론과 방법, 기술을 연구한다.
3학점
미정 산업복지론(Industrial Social Work)
산업현장에서 발생되는 산업재해 정신질환 등의 문제와 그 대처방안을 고찰하고, 산업근로자들을 위한 복지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제적 적용의 효과성에 대해 연구한다.
3학점
미정 의료사회사업론(Medical Social Work)
의료분야에 있어서 전문적인 사회복지개입의 이론과 모형, 그리고 의료사회사업가의 역할과 개입방법을 연구한다.
3학점
미정 학교사회사업론(School Social Work)
학생,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 개입하여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학교사회사업의 이론, 모델, 개입방법 등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체계론적 관점에 기초한 학생문제, 교육환경, 사회사업의 실천기법을 학습한다.
3학점
미정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사회보장의 이론과 연혁, 선진각국의 사회보장제도를 비교 연구하며, 현존 우리나라의 보장제도를 분석 비판, 타당한 미래의 제도를 탐구케 한다.
3학점
미정 사회문제론(Theories of Social Problems)
현대의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원인과 실태를 고찰하고 사회복지학적 접근을 통한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3학점
미정 자원봉사론(Volunteerism)
복지사회를 촉진하고 민주사회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 자원봉사의 의미와 형태를 연구한다. 건전한 시민사회의 육성을 위한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기능을 분석한다.
3학점
미정 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 조직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특히 문제의 발견?욕구측정?개입전략 모색?실행?평가의 단계에 사회조사방법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대해 실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미정 현대사회와 NGOs(Modern Society and NGOs)
사회복지조직을 포함한 비영리조직이 다원적인 사회구조 속에서 수행하는 역할과 의의, 조직의 특성을 검토하며, 특히 공공과 민간의 역할분담과 관련된 이론적 논의 및 비영리조직 관리기법 등을 연구한다.
3학점
미정 논문연구지도(Directed Research)
3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