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연세대학교 북한연구원이 주관하는 <통일학 협동과정>은 일반 대학원 석박사 학위 과정으로서, 통일학과 관련된 2개 이상의 학과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학위 과정이다. 통일학 석박사 학위는 일반 대학원과 동일한 인정을 받게 된다.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적 긴장 완화는 21세기 들어 남북관계의 급진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남북간 사회문화 교류 및 경제협력 등 상호 화해협력추진에 따라 이제 통일은 막연한 기대와 전망을 넘어서 보다 구체적인 준비와 대안을 요구하고 있다. 독일의 경우 장기간의 교류와 협력을 진행하면서 각종 제도정비와 통일인적자원의 구축 등 철저한 사전준비에도 불구하고 통일에 따른 후유증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보면 우리의 통일 준비는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비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별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다양한 분야별 연구 성과들이 체계적으로 종합되지 못하고 있고 통일학의 개념 정립조차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학제간 연구를 통하여 효과적인 통일전략을 연구할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히 제기되고 있다. 통일학이란 바로 통일과 관련된 국내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제반 현상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통일전략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통일학을 연구하는 본 협동과정은 학제적 접근을 통하여 단편적으로 이루어진 기존의 연구 성과를 통합, 발전시켜 교육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통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이론적 배경을 겸비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정은 학계에서 통일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정부, 기업, 언론, NGO 등에서 북한 및 통일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실무자들의 교육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참여 교수 명단
소속학과 교수 전공
정치외교학과 서정민 비교정치
정치외교학과 김명섭 국제정치사,지정학
사학과 김성보 한국근현대사
정치외교학과 김용호 국제정치, 북한
정치외교학과 문정인 동아시아국제정치,남북관계
정치외교학과 배종윤 국제정치,외교정책론
경제학과 신동천 국제무역론,자원환경경제,북한경제
국어국문학과 신형기 현대문학
정치외교학과 양승함 비교정치,러시아정치
사회학과 원재연 중국 및 동아시아,사회학이론
행정학과 이은국 규제정책,정책분석 및 평가,계량행정
법학전문대학원 이철우 법사회학
정치외교학 장동진 정치이론,정치사상
의학과 전우택 정신건강의학
정치외교학과 최종건 국제관계
법학전문대학원 홍성필 국제인권법
통일학 협동과정 운영내규

제정일: 2004년 3월 1일
개정일: 2005년 8월 31일 개정

< 총칙 >

    1. (목적) 본 과정은 학제적 접근을 통하여 단편적으로 이루어진 기존의 통일학 연구 성과들을 통합, 발전시켜 교육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통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이론적 배경을 겸비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2. (명칭) 본 과정은 연세대학교 대학원「통일학 협동과정」(Interdisciplinary Graduate Program in Korean Unification Studies)이라 부른다.

< 운영 내규 >

    1. (목적) 이 내규는 대학원 학칙 제6장 (자격시험) 및 대학원 내규 ‘2. 대학원 입학 수시전형에 관한 내규’ 등과 관련된 사항을 시행하기 위한 세부사항과 그 절차들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입학 전형 및 방법) 본 과정의 입학전형은 서류심사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필답시험과 구술시험을 부과할 수 있다.

    ◆ 석사학위 과정 ◆

    3. (수료 및 이수학점) 본 석사 학위과정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최저 30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이수 교과과정은 공통필수과목, 전공선택과목, 일반선택과목으로 구분한다.
    ① 공통필수과목은 본 과정이 개설한 전공기초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② 전공선택과목은 본 과정이 개설한 전공과목으로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③ 일반선택과목은 타 학과 대학원 과정에서 개설한 과목을 말하며, 주임교수와 협의하여 관련학과에서 개설한 과목에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④ 석사 과정 수료에 필요한 최저 30학점 중에서, 본 과정에서 개설한 공통필수과목 및 전공선택과목에 해당하는 과목 이수가 최소한 18학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4. (과목 개설) 협동 과정 전공은 관련 학과에서 개설한 과목을 활용하며, 협동과정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주임교수의 판단에 따라 별도의 과목을 자체적으로 개설할 수 있다.

    5.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 본 과정의 학위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학위논문제출 자격시험을 통과하여야 한다.
    ① (응시자격) 정규등록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24학점 이상 취득한 자는 석사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② (종합시험) 본 협동과정에서 개설한 전공선택과목 중 2과목 이상의 시험에 합격하여야 하며, 그 중 최소 1과목은 세부전공분야와 관련하여 주임교수와 상의하여 결정한다.
    ⒜ 석사학위 종합시험은 필답시험을 원칙으로 한다.
    ⒝ 세부전공분야는 △ 통일정치, △ 통일경제, △ 통일사회·문화, △ 통일행정의 4개 하부영역으로 하며, 종합시험의 대상 과목은 세부전공분야와 최소 1과목 이상 부합되어야 한다.
    ⒞ 종합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각 과목당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여야만 한다.
    ⒟ 종합시험은 매학기 1차례 실시한다. 단,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주임교수의 주도하에 추가 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
    ③ (외국어 시험) 석사과정을 수료하기 위한 종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기준을 만족시키는 영어 시험을 먼저 통과하여야 한다.
    ⒜ TOEFL(PBT) 500점 또는 이에 상응하는 TOEIC, TEPS 점수를 합격 기준으로 한다.
    ⒝ 단, 입학 후 3학기 종료 전까지 외국어 시험을 통과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주임교수의 주도로 자체 어학시험을 통해 합격 여부를 대체할 수 있다. 이 경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여야만 합격으로 인정한다.
    ⒞ 학과 자체의 대체 어학시험은 매 학기 실시할 수 있으며, 한 학기에 2회를 초과할 수 없다.
    ⒟ 학위 논문과 관련하여, 영어 이외의 외국어를 통해 외국어 시험을 통과하고자 할 경우에는 주임교수의 주도로 별도의 어학시험을 치를 수 있다. 이 경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여야만 합격으로 인정한다. 한편, 이 경우 주임교수는 해당 외국어를 전공하는 타 대학 교수의 조언을 구할 수 있다.
    ⒠ 재학생중 외국인의 경우에는, 외국어 시험을 “한국어 시험”으로 대신할 수 있으며, 이 경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여야만 합격으로 인정한다.

    6. (학위논문 제출) 석사학위 논문제출 예정자는 2학기가 종료되기 이전에 논문제안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2학기 이상 지도교수의 논문지도를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박사학위 과정 ◆

    7. (수료 및 이수학점) 박사 학위과정을 수료하기 위해서는 최저 30학점 (석박사과정 합계 총 60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이수 교과과정은 공통필수과목, 전공선택과목, 일반선택과목으로 구분한다.
    ① 공통필수과목은 본 과정이 개설한 전공기초과목으로서,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단, 석사학위 과정에서 유사과목을 이미 이수한 경우에는 이수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다.
    ② 전공선택과목은 본 과정이 개설한 전공과목으로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③ 일반선택과목은 타 학과 대학원 과정에서 개설한 과목을 말하며, 주임교수와 협의하여 관련학과에서 개설한 과목에서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④ 박사 과정 수료에 필요한 최저 30학점 중에서, 본 과정에서 개설한 공통필수과목 및 전공선택과목에 해당하는 과목 이수가 최소한 18학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8. (과목 개설) 협동 과정 전공은 관련 학과에서 개설한 과목을 활용하며, 협동과정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주임교수의 판단에 따라 별도의 과목을 자체적으로 개설할 수 있다.

    9.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 박사학위 과정의 학위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학위논문제출 자격시험을 통과하여야 한다.
    ① (응시자격) 정규등록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박사학위 과정에서 24학점 이상 취득한 자는 박사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② (종합시험) 본 협동과정에서 개설한 전공선택과목 중 3과목 이상의 시험에 합격하여야 하며, 그 중 최소 2과목은 세부전공분야와 관련하여 주임교수와 상의하여 결정한다.
    ⒜ 박사학위 종합시험은 1차 필답시험과 2차 구술시험의 실시를 원칙으로 한다.
    ⒝ 세부전공분야는 △ 통일정치, △ 통일경제, △ 통일사회·문화, △ 통일행정의 4개 하부영역으로 하며, 종합시험의 대상 과목은 세부전공분야와 최소 2과목 이상 부합되어야 한다.
    ⒞ 종합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각 과목당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여야만 한다.
    ⒟ 종합시험은 매학기 1차례 실시한다. 단,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주임교수의 주도하에 추가 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
    ③ (외국어 시험) 박사학위과정을 수료하기 위한 종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기준을 만족시키는 영어 시험을 먼저 통과하여야 한다.
    ⒜ TOEFL (PBT) 500점 또는 이에 상응하는 TOEIC, TEPS 점수를 합격 기준으로 한다.
    ⒝ 단, 입학 후 4학기 종료 전까지 외국어 시험을 통과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주임교수의 주도로 자체 어학시험을 통해 합격 여부를 대체할 수 있다. 이 경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여야만 합격으로 인정한다.
    ⒞ 학과 자체의 대체 어학시험은 매 학기 실시할 수 있으며, 한 학기에 2회를 초과할 수 없다.
    ⒟ 학위 논문과 관련하여, 영어 이외의 외국어를 통해 외국어 시험을 통과하고자 할 경우에는 주임교수의 주도로 별도의 어학시험을 치를 수 있다. 이 경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여야만 합격으로 인정한다. 한편, 이 경우 주임교수는 해당 외국어를 전공하는 타 대학 교수의 조언을 구할 수 있다.
    ⒠ 재학생중 외국인의 경우에는, 외국어 시험을 “한국어 시험”으로 대신할 수 있으며, 이 경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여야만 합격으로 인정한다.

    10. (학위논문 제출) 박사학위 논문제출 예정자는 3학기가 종료되기 이전에 논문제안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2학기 이상 지도교수의 논문지도를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1. 본 내규에서 언급되지 않은 내용의 경우에는 본 대학원 학칙의 규정에 따른다.

< 부칙 >

    1. 본 내규는 2004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2005년 8월 31일 개정된 본 내규의 개정사항 (제5조 ②항 및 제6조~제11조)은 2005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공동개설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NV 501 통일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on Unification Studies)

체계적인 통일학연구를 위해 필요한 분석기법과 절차, 그리고 이를 위한 분석시각과 논리 및 이론적 자원들을 총괄적으로 다룬다. 또한 이 강의는 국내외의 통일과 관련된 연구동향, 연구시각과 연구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최근의 이론적 경향 등을 다룬다.
3학점
NV 505 통일학개론 I (Introduction to Unification Studies, I)

통일과 관련된 제반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여러 영역의 주제들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통일학 전반에 대한 기본적 패러다임과 연구 과제, 특히 통일과 관련된 국내외 정치·경제 분야의 과제를 체계적으로 교수한다. 이 강의는 통일학연구를 전문적으로 시작하기 위한 기본과목으로서 지식과 분석능력의 균형을 갖추는 데 주안점을 둔다.
3학점
NV 506 통일학개론 II (Introduction to Unification Studies, II)

통일과 관련된 제반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여러 영역의 주제들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통일학 전반에 대한 기본적 패러다임과 연구 과제, 특히 통일과 관련된 국내외 사회·문화 분야의 과제를 체계적으로 교수한다. 이 강의는 통일학연구를 전문적으로 시작하기 위한 기본과목으로서 지식과 분석능력의 균형을 갖추는 데 주안점을 둔다.
3학점
전공개설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NV 511 통일정책론 (Unification Policies in Korean Peninsula)

남북한 통일 정책 변천 과정과 현재의 통일 방안이 수립될 때까지의 통일 정책을 비교·분석한다. 남북한의 통일관, 통일전략 및 전술의 기본내용을 소개한 후 이의 유사성, 상이성을 검토한다.
3학점
NV 512 통일외교론 (Foreign Relations of Korean Unification)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국제질서가 한반도 통일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고찰하고, 유리한 통일여건 조성을 위한 외교정책을 모색한다. 한반도 통일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동북아시아 4강(미국,일본,러시아,중국)과 남북한간의 외교적 상호작용을 집중적으로 고찰한다.
3학점
NV 513 북한정치체제론 (North Korean Political System)

북한정치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북한체제의 형성 및 건설과정, 북한정치체제의 특성, 정치이념, 권력구조와 정치과정, 정치문화, 체제변화 등을 개괄적으로 분석한다.
3학점
NV 514 이데올로기와 주체사상 (Modern Ideology and Juche)

북한의 강력한 통치 이데올로기로써 존재하고 있는 주체사상의 형성배경 및 형성과정, 그리고 주요 내용들을 살펴보고, 현대적 이데올로기로서의 위상을 고찰한다. 특히 선군시대로까지 발전한 주체사상의 특징들을 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는 물론이고, 사회주의적 이데올로기와의 비교를 통해 차별적 모습들을 정리한다.
3학점
NV 531 남북한 비교경제론 (Comparative Study on North and South Korean Economy)

남북한 경제의 현 상황과 역사, 경제정책, 경제체제 등을 비교하여 각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한다. 남북한 통합과정에서 요구되는 적절한 경제체제도 모색해 본다.
3학점
NV 532 남북한경제통합론 (The Theory of Economic Integration of North and South Koreas)

남북한간의 경제 분야 교류협력의 현황 및 과제를 분석하고, 경제교류협력에서 경제통합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검토한다. 다양한 경제통합모델을 검토하여 한반도에 적합한 모델을 찾는다.
3학점
NV 533 통일경제정책론 (Economic Policies for Korean Unification)

남북통일에 있어 구체적 정책과제의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시기별, 상이한 사안에 따른 북한의 대응 유형을 살펴본다. 남남갈등 등 통일에 관련된 남한 내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본다.
3학점
NV 551 남북한 비교사회론 (Comparative Study on North and South Korean Socieities)

자본주의 사회와 사회주의 사회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에 기반하여, 분단 이후 이질적인 사회경제체계 속에서 존재해온 남북한의 사회구조를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 연구한다. 남북한 사회의 구성 원리, 제도, 생활양식 등을 검토한다.
3학점
NV 552 남북한 비교문화론 (Comparative Study on North and South Korean Cultures)

자본주의 사회와 사회주의 사회에 대한 이해에 기반하여, 분단 이후 이질적인 사회역사적 조건 속에서 형성된 남북한의 문화현상 및 의식을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 연구한다. 문학, 예술을 비롯하여 과학기술, 학문적 풍토, 가치관, 계층적 심리구조 등 다양한 정신, 물질 문화현상을 대상으로 한다.
3학점
NV 553 남북한 사회문화통합론 (Study on Social and Cultural Integration of North and South Koreas)

바람직한 남북한 사이의 사회문화 통합 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남북한 사회문화의 이질성과 동질성에 대한 검토와 더불어 이질적인 사회문화 사이의 통합 이론과 남북한 사회에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한다.
3학점
NV 571 북한관료제 연구 (Study on North Korean Bureaucracy)

북한 관료제의 성립과 발전과정, 당-정관계, 행정조직, 인사, 재무행정의 특징 및 최근 관료제의 변화 양상을 통해 북한 관료제를 체계적으로 분석, 논의한다.
3학점
NV 572 북한의 정책과정연구 (Policy Formulation Process of North Korean)

사회주의권 국가와의 비교연구를 통해 북한 정책과정의 공통점과 특수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의 제 과정별 특성 및 이러한 정책과정의 변화 양상을 고찰해 본다.
3학점
NV 573 남북한행정통합론 (Public Administrative Integration of North and South Koreas)

남북한행정통합의 원칙과 방향을 설정하고, 통일 이후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비하여 개발된 각종 대안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통일한국 의 바람직한 행정통합모형을 모색한다.
3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