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체육학과는 1970년 이공대학 이학부 내 체육학과로 신설된 후 1976년 이과대학 체육학과, 1981년 사범대학의 체육교육과를 거쳐 1983년 교육과학대학 체육교육학과로 소속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체육학 석사/박사 학위 과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체육교육학과는 전인교육 실현을 위한 중등교원양성과 우리나라 스포츠산업을 주도하는 체육지도자의 양성뿐만 아니라, 나아가 세계화의 흐름인 체육과학의 선도적 전문 지식인을 양성하고자 다음과 같은 목표로 체계적인 교육-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첫째, 전인교육 실현을 위한 중등체육교원의 양성
둘째, 스포츠산업을 주도하는 스포츠지도자의 양성
셋째, 스포츠과학화를 이끌어갈 전문 스포츠 연구자 양성

현대는 평생스포츠의 시대로서 스포츠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학교체육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 속에서 체육지도자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따라서 본 학과는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체육 철학 및 역사, 운동역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심리학, 체육교육학, 스포츠 상해 예방 및 재활 등 체육교육의 전문화된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학문 간의 연계를 추구하는 교과과정을 갖추고 있으며, 정보화, 세계화의 교육과정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백일영(白日榮) 교수 Ph.D (Purdue Univ., 1992, 7) 운동생리학
육동원(陸東元) 부교수 Ph.D (Louisiana State Univ., 1997, ) 운동심리학
윤여탁(尹汝卓) 부교수 Ph.D (Yonsei Univ., 1990, 12) 체육철학
이성철(李聖哲) 교수 Ph.D (Univ. of Minnesota, 1986, 3) 운동역학
이한주(李翰周) 조교수 Ph.D (Purdue Univ., 1995) Sport Pedagogy
황인승(黃寅勝) 교수 Ph.D (Washington State Univ., 1983, 6) 운동역학

* 연구 및 실험실
-이성철 : 융합체육과학연구실 (ISSRL)
-백일영 : 운동과 에너지 대사 연구실 (EEMRL)
-윤여탁 : 스포츠 정보 분석 연구실 (SIRL)
-육동원 : 융합체육과학연구실(ISSRL)
-이한주 : 스포츠 정보 분석 연구실 (SIRL)
-서상훈 : 운동과 에너지 대사 연구실 (EEMRL)
-이해동 : 융합체육과학연구실(ISSRL)
-이세용 : 융합체육과학연구실(ISSRL)

학과내규

연세대학교 체육교육학과는 대학 본연의 임무인 우수한 인재 양성에 헌신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학원 기관은 연구와 교수, 그리고 봉사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대학원 프로그램은 체육교육학 연구에서 중요한 기반이 되는 다양한 경험이나 활동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대학원생들은 대학환경(연구, 교수), 임상의학(재활, 클리닉), 기관 복지 프로그램, 초·중등교육, 그리고 코우칭 분야에서 성공적인 취업활동을 하고 있다.

대학원은 운동역학, 운동생리학, 운동행동학, 체육교육학, 그리고 체육사와 체육철학분야의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수여한다. 대학원은 체육교육학 분야의 지식의 깊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관련된 학문분야와 연계하여 보다 폭넓은 지식을 제공한다.

체육학과 교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JB500 신체와 움직임의 원리 (Principle of body and movement)

인간의 신체와 움직임문화로서의 체육 및 스포츠의 기원과 개념을 고찰하고, 현대화과정에 나타난 특징 및 원리 등을 역사철학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3학점
JB502 체육측정 및 평가 특론 (Advance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체육학습 성과 평가를 위한 자료를 효율적으로 수집하며 그것을 정한 목적에 비추어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기르기 위하여 각종 검사 및 측정방법, 그리고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3학점
JB503 운동생리 특론 (Advanced Physiology of Exercise)

운동을 행함으로써 나타나는 인체의 생리적 반응과 환경요소, 신체적성, 성별 및 연령이 생리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3학점
JB504 운동기능학 특론 (Advanced Sports Biomechanics)

인간이 작업 및 운동기술을 기능학적 측면에서 연구 분석하여 경제적인 작업 및 스포츠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방법을 연구한다.
3학점
JB509 운동심리특론 (Advanced Sports Psychology)

체육의 여러 가지 현상을 심리학적 방법으로 조사·연구 및 측정·실험하는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3학점
JB511 체육원리 특론 (Advanced Principle of Physical Education)

철학을 배경으로 체육목적, 과정, 방법 등을 고찰하며 체육현상을 철학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3학점
JB512 체육철학 특론 (Advanced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을 철학적 측면에서 그 자체의 의미, 목적, 해설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체육에 속해있는 다른 분야로부터 얻은 결론을 분석 연구한다.
3학점
JB522 체육교육과정 특론 (Advanced Curriculum of Physical Education)

초·중고의 체육교과 과정을 토론함으로써 과학적인 조작방법과 운영방법을 연구한다.
3학점
JB524 체육의 컴퓨터 응용 (Addlication of Computer)

체육연구에 수반되는 문제점들을 컴퓨터에 응용해 해결할 수 있도록 컴퓨터의 시스템과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논의한다.
3학점
JB528 운동생리학 연구 (Research in Physiology of Exercise)

인체 생리에 관한 전반적인 개관으로서 특히 운동전후 신체 기능에 미치는 영향과 회복과정을 연구한다.
3학점
JB537 체육행정특론 (Advanced Administration for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목적달성에 알맞은 체육시설과 활동의 계획조직 운영방법을 연구한다.
3학점
JB545 체육사특론 (Advanced History of Physical Exercise)

체육의 사적 고찰을 통하여 그속에 담겨 있는 역사적 배경을 분석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체육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연구한다.
3학점
JB550

스포츠교육학특론(Selected Topics in Sport Pedagogy)

스포츠교육학에서는 논의되고 있는 최근의 연구동향을 토론한다. 체육교사로 성정하는 과정, 잘 가르치는 교사와 코치, 효율적 지도방법, 체육교과과정 등의 연구를 논의한다.

3학점
JB551

스포츠교육학특론Ⅱ(Selected Topics in Sport PedagogyⅡ)

스포츠 교육학연구의 패라다임을 이해하며 최근 진행되고 있는 스포츠 교육학연구의 내용과 방법을 탐구한다. 우수 교사와 전문코치의 지도방법을 집중 연구한다.

3학점
JB623 운동기능학연구 (Research in Sports Biomechanics)

각종 스포츠와 스포츠에 사용되는 기구 그리고 그 상호작용을 바이오매카닉적인 원리를 적용, 분석 방법을 익힌다.
3학점
JB627 체육통계Ⅰ(Statistics for Physical Education I)

체육학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여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학점
JB631 체육학적 연구법 이론 (Theory of Research Methodology in Physical Education)

체육학에서 다루어야 할 여러 가지 사상에 대하여 과학적인 원리와 법칙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체육학 연구의 특성, 과제 발견에 설정 분야별 연구의 방향, 자료 수집의 요령과 분석, 보고서 작성들을 연구한다.
3학점
JB632 스포츠의 질적연구법 (Qualitative Research Method in sports)

스포츠의 질적 접근을 위해 관련연구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탐색하며, 현상학적 해석의 종합, 민속지학적 접근방법, 사례연구기법과 후기 실증주의 담론 등에 관해 논의한다.
3학점
JB 641 체육사회학특론 (Advanced Sociolog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을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고찰할 수 있도록 인류, 문화, 산업, 사회제도가 체육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3학점
JB649 트레이닝 방법 및 운동처방(Theory of Training Method and exercise prescription)

트레이닝에 대한 원리 및 방법을 생리학적, 기능학적, 해부학적인 측면에서 분석 연구한다.
3학점
JB650 운동역학세미나Ⅰ(Seminar in Biomechanics I)

운동역학 분야에 있어서 최근의 연구 동향과 학술논문에 관하여 토론 발표한다.
3학점
JB652 운동역학세미나Ⅱ(Seminar in Biomechanics II)

운동역학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연구동향을 정립시킨다.
3학점
JB654 운동역학세미나Ⅲ (Seminar in Biomechanics III)

운동역학 분야의 연구과제와 관련이 있는 특별한 논제와 최근의 연구동향을 조사, 비교하여 창의성있는 연구활동을 고취시킨다.
3학점
JB655 운동역학의 원리 (Principle of Sports Biomechanics)

운동학적, 운동역학적 분석을 통하여 인체동작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한다.
3학점
JB656

운동역학세미나Ⅳ(Seminar in Biomechanics Ⅳ)

해부학, 물리학 등 운동역학 분야에 적용되는 각 학문별 최근 출판물 및 저널을 통해 각 분야의 연구 동향을 조사하고 운동역학에 접목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한다.

3학점
JB657 체육통계Ⅱ (Statistics for Physical Education II)

체육통계 Ⅰ의 연속으로 체육학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 정리 및 정확한 판단의 능력을 기른다.
3학점
JB666 개별연구지도Ⅰ(Individual Study I)

지도교수로부터 개별과제를 전달받아 자료수집 및 실험설계를 통해서 직접적인 지도를 받는다.
2학점
JB678 운동생리학 세미나Ⅱ (Seminar in Exercise Physiology II)

운동생리학 분야의 최근 연구방향을 파악하고 연구과제를 설계하여 창의성 있는 연구활동을 고취시킨다.
3학점
JB682 논문세미나 (Seminar in Thesis)

연구하는 논문의 내용 분석 및 관련된 학술지를 정독, 이해, 발표, 토론케 하는 논문지도를 한다.
3학점
JB699 연구지도Ⅰ(Directed Research I)

과제의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과 참고문헌 정적을 중심으로 깊이있는 논문을 작성토록 한다.
1학점
JB708

스포츠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n Sport Counseling)

본 강의의 목적은 기존의 상담이론을 토대로 엘리트 선수와 일반인에게 적용 가능한 상담기법을 익히고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특히 운동이 사람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운동을 통하여 생활의 즐거움을 추구하고 건전한 삶을 추구하도록 상담하는 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3학점
JB713 트레이닝 방법 (Research in Training Method)

트레이닝의 원리 및 방법을 운동 생리학적, 역학적, 트레이닝적, 영양학적 측면에서 다룬다.
3학점
JB715 체육측정 및 평가연구 (Research in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체육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제반자료와 측정 뿐만아니라 평가를 위한 통계적 접근을 포함한다.
3학점
JB716 운동영양학 특론 (Advanced Sports Nutrition)

건강하고 강한 신체를 만들기 위하여 절대적으로 필요한 영양 인자를 연구하고 스포츠 과학의 일환으로서 선수들의 영양관리와 기록향상을 위한 제반영양 공급문제를 제시한다.
3학점
JB717 체육사 연구 (Research in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고대에서 근세에 이르는 체육의 사적 고찰을 통하여 동서양의 체육사를 비교하고 체육사에 관한 역사적 사실을 연구한다.
3학점
JB718 체육사회학연구 (Research in Sociolog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현상을 사회학적 측면에서 조사, 분석하여 그 자료를 학습지도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3학점
JB723 트레이닝방법 실험 (Experiment in Training Method)

트레이닝 원리를 실제에 적용하여 실험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하고 토의한다.
3학점
JB724 운동학습연구 (Research in Motor Learning)

운동심리학의 논문을 선정하여 체육의 현상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한 다각적인 운동 심리학적 연구방법을 익힌다
3학점
JB725 운동제어이론 (Motor Control Theory)

인간의 수의적 기술동작의 생성과 제어에 관련된 일반적 접근, 그리고 역동체계적 접근에 기초한 각종 이론모형의 기초와 경험적 근거를 세미나 형식으로 논의, 고찰한다.
3학점
JB726

운동행동심리학 세미나(Seminar in Psychology of Motor Behavior)

운동행동심리학과 관련된 새로운 실험도구의 사용법 및 연구설계의 분석을 기초로하여 모의실험을 실시하고, 전반적인 최근의 연구동향과 학술논문에 관하여 토론, 발표한다.

3학점
JB728 체육행정 및 관리학 연구 (Research i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제반 행정기관 및 체육시설의 관리, 설치, 운영, 계획 등에 관하여 다룬다.
3학점
JB729 체육철학연구 (Research in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본질을 찾고 궁극적인 목적을 제시하며 또한 체육의 방향을 제시해 주고 스포츠의 윤리성 및 도덕성을 판단하여 영원한 조화를 추구한다.
3학점
JB730 스포츠의 윤리철학 (Ethnical Philosophy of Sports)

스포츠 및 체육과 관련된 도덕적, 윤리적 판단 및 행동을 의무론적 윤리체계와 목적론의 윤리체계에서 분석하여, 특히 스포츠를 통한 도덕성 발달에 관련된 윤리이론을 중심으로 다룬다.
3학점
JB731

스포츠교육학 세미나 (Seminar in Sport Pedagogy)

스포츠교육학 연구에 대한 토론과 비평을 하며 현장에 주는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대안을 탐색한다. 그리고 강의자와 상의한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실행하여 수업과 학술지 발표를 시도한다(선수과목 : JB550 and JB551).

3학점
JB800 운동생리학 세미나 Ⅰ(Seminar in Exercise Physiology I)

인체가 운동을 행함으로서 일어나는 모든 생리적 현상과 운동에 대한 변화를 연구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스포츠 현장에 적용시킨다.
3학점
JB801 스포츠의 기계적 분석 (Mechanical Analysis of Sports)

스포츠 활동시 일어나는 원리를 이해시키고 기본이 되는 각 스포츠 종목에 그 원리를 적용시키는 방법을 토론한다.
3학점
JB811 운동기능학 실험 (Instrumentation of Sports Biomechanics)

바이오메케닉 연구에 흔히 쓰이는 실험 기구들의 사용방법과 원리를 익히고 나아가서 실험기구의 제작법을 익힌다.
3학점
JB812 운동생리학 실험 (Experiment in Exercise Physiology)

운동생리학 실험에 쓰이는 각종 실험기구의 소개 및 사용방법을 익히고 그에 따른 실질적 실험을 통하여 선행연구와 비교 토의한다.
3학점
JB814 운동심리학 실험 (Experiment in Sports Psychology)

체육심리학과 운동 심리학을 토대로 하여 실질적으로 실험에 적용함으로써 수행되는 연구방법 및 기구 결과처리 등을 익힌다.
3학점
JB815 체육측정 및 평가실험 (Experiment in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스포츠 현장에서 각종 측정을 실시하며 그에 따른 측정 및 통계적 의의를 분석하고 선행연구와 비교한다.
3학점
JB821 LabVIEW 프로그래밍의 이해 (The understanding of LabVIEW Programing )

LabVIEW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체동작이나 스포츠 기술을 분석한다.
3학점
JB888 개별연구지도 Ⅱ (Individual Study Ⅱ)

지도교수로부터 개별과제를 전달받아 연구계획 및 과제 진척상황을 직접지도 받는다.
2학점
JB889 개별연구지도Ⅲ (Individual StudyⅢ)

2학점
JB890 운동생리학 세미나 Ⅲ (Seminar in Exercise Physiology Ⅲ)

운동생리학 분야의 최근 연구방향을 파악하고 연구과제를 설계하여 심도있는 논문작성과 선행연구와의 비교 토의한다.
3학점
JB899 연구지도 Ⅱ (Directed Research II)

과제에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과 연구방법 및 결과 처리를 중심으로 깊이있는 논문을 작성토록 한다.
1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