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스포츠레저학과는 1992년, 모두를 위한 스포츠의 새 비전을 가르치고 점차 발전하는 현대 사회의 스포츠와 레저 활동에 필요한 스포츠 지도자의 양성을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스포츠레저학과는 세계 최고 수준의 학습, 교육 및 연구 기관이 되기 위한 모든 요건을 갖추고 한국의 스포츠와 레저 분야를 이끌 수 있는 유망한 연구자들과 스포츠 지도자들을 교육 및 훈련시키는 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조광민 (趙光民) 교수 Ph.D.(Univ. of Iowa, 1990, 12)
체육행정 및 경영
여인성 (呂仁聖)
교수 Ph.D.(Ohio State Univ., 1992, 6)
체육사
원영신 (元英信) 교수 Ph.D.(Yonsei Univ., 1992, 12)
스포츠사회학
윤용진 (尹用珍) 교수 Ph.D.(Univ. of Georgia, 1994, 3) 사회체육연구법
이철원 (李鐵圓) 교수 Ph.D.(Ohio State Univ., 1998)
여가교육
전용관 (全容寬) 부교수 Ph.D.(University of Alberta, 2003, 6)
스포츠의학,특수체육
원도연 (元度淵) 부교수 Ph.D.(Ohio State Univ., 2004, 8)
스포츠경영-정책


*연구 및 실험실
-조광민 : 스포츠경영,마케팅 연구실
-원영신 : 스포츠사회학 & 시니어스포츠 연구실
-여인성 : 스포츠 문화사 연구실
-윤용진 : 스포츠 심리,상담 연구실
-이철원 : 여가학 연구실
-전용관 : 스포츠의학, 특수체육 연구실
-원도연 : 스포츠산업경영 연구실

학과내규

① 석사과정 학생은 학위 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15학점을, 박사학위 학생은 60학점 중 30학점을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을 취득하여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승인하에 타 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다.

② 학부에서 사회체육학이나 인접학문을 전공하지 아니한 학생은 학위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이외에 사회체육과에서 개설하는 학부과정의 전공선택과목 중에서 4과목(12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③ 석사과정 특별전형은 그 취지가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는데 있다. 따라서 대학 학업성적을 최우선으로 평가하며 기타 전공분야의 사회경력도 평가할 수 있다. 심사위원은 부교수이상 전임교원으로 한다.

종합시험

① 석사학위과정 : 지도교수의 승인하에 2개의 전공과목(전공과목 1 + 전공관련과목 1)을 선택하여야 한다.
② 박사학위과정 : 지도교수의 승인하에 3개의 전공과목(전공과목 1 + 전공관련과목 2)을 선택하여야 한다.

문제출 1년전에 제출(학과제출은 종합시험 이전에도 가능)

②대학원 제출 전, 과내에서 공개발표해서 교수들의 평가를 받는다.

③공개발표장 참가범위는 교수, 박사과정재학생으로 한다. 단, 석사과정 학생은 방청만 허락하고 질의응답 시는 퇴장시킨다.

④지도교수는 교수들의 논평을 참고하여 연구계획서 제출 여부를 결정한다.

⑤원생은 공개 발표 1주일 전에 연구계획서를 교수들에게 배부한다.

스포츠레저학과 교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JC 501 여가교육특론 (ADVANCED LEISURE & EDUCATION STUDY)
여가교육과 연관된 여러 논제(discursive issues)들을 다루면서 우리는 여가교육을 어떻게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그리고 실제적(practical)으로 현장에 적용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고 또한 그러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태도의 배양이 본 수업의 부수적인 학습 목표이기도 하다.
3학점
JC 502 스포츠사회학특론(ADVANCED SPORT SOCIOLOGY)

스포츠와 사회의 관계에 대한 연구로서 스포츠 장면에서 일어나는 행동유형과 사회화 과정을 스포츠의 구조와 스포츠 활동이 존재하는 일반 구조의 측면에서 설명하려는 경험과학적 학문이다.
3학점
JC 503 노인 및 유아체육특론(ADVANCED PHYSICAL EDUCATION FOR THE AGING AND CHILDREN)

노인 및 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운동을 학습하며 즐기는 스포츠를 통한 교육에 중점을 두며, 이론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생산해내는데 그 의의가 있다.
3학점
JC 508 레크레이션특론 (ADVANCED RECREATION)

레크리에이션활동의 필요성 및 목적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고, 그에 대한 해답을 구하고자 노력하는 가운데 폭넓게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을 이해하고자 한다.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관심이 과거 어느때보다 높아지는 현 시점에서 레크리에이션의 정체성을 올바로 이해하고 아울러 학문적(academic)으로나 실제적(practice)적용을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3학점
JC 509 스포츠와대중매체 (Sport & Media)

3학점
JC 510 스포츠마케팅론 (Advanced Sport Marketing)

3학점
JC 511 체육행정 및 경영특론(Advanced Admin. & Management for P. E.)

체육분야의 다양한 조직내에서 지도자로서 필요한 역량과 이에 관련된 여러 이론을 통하여 배우고 실무에 나아가 자신의 임무를 좀더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역량에 대해 연구한다.
3학점
JC 512 스포츠비교론(Comparative Studies in Sport & Leisure)

각국의 문화, 정치, 경제, 사회제도의 상이함에 따라 스포츠생성, 전개 및 발전과정(제도적, 기술적, 사상적 측면)을 비교 연구한다.
3학점
JC 688 개별지도연구1 (Individual StudyⅠ)

2학점
JC 689 개별지도연구2 (Individual StudyⅡ)

2학점
JC 690 개별지도연구3 ((Individual StudyⅢ)

2학점
JC 698 여가의 실행연구 (Action Research in Leisure Studies)

여가분야에서 현장 연구에 대한 중요성의 부각과 이러한 추세에 따라 여가 현장중심적, 문제 상황에 대한 개선을 추구하는 방식의 연구 방법에 대한 집중적 탐구능력의 향상을 강의한다.
3학점
JC 701 사회체육특론(ADVENCED SPORT & LEISURE STUDIES)

본 강좌는 사회체육의 역사적 발전을 고찰하여 현재 사회체육의 문제점을 집어보고 그 해결방안에 촛점을 맞추어 연구한다.
3학점
JC 702 사회체육연구법(RESEARCH METHOD IN SPORT & LEISURE STUDIES)

사회체육을 전공하는 전문인으로서, 사회과학에서 쓰이는 다양한 자료 수집 방법을 배우고 자료수집 도구와 연구계획서 등을 직접 작성하고 검증하여 봄으로서 실전적인 연구 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이와함께 SPSS 통계팩키지를 이용하여 실제 자료를 분석해 봄으로서 자료분석의 실전 능력을 키운다.
3학점
JC 703 사회체육의 철학적 접근론(PHILOSOPHICAL APPROACH ON SPORT & LEISURE STUDIES)

본 강좌는 사회체육의 방향을 제시해주고, 사회체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제시하기 위하여 철학적 방법으로 접근, 고찰, 연구한다.
3학점
JC 704 여가의 질적 연구(Qualitative Inquiry of Leisure Studies)

3학점
JC 705 스포츠문화사특론(CULTURAL STUDY OF SPORT)

근대 스포츠의 발생부터 현재까지 스포츠의 문화적 특성과 변화를 살펴보고, 각 사회속에서 스포츠가 가지는 의미와 가치 그리고 역할에 대해 연구한다.
3학점
JC 706 올림픽운동과 사회체육 (Olympic Movement & Leisure Study)

3학점
JC 707 여가철학 (Leisure Philosophy)

3학점
JC 708 스포츠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n Sport Counseling)

본 강의의 목적은 기존의 상담이론을 토대로 엘리트 선수와 일반인에게 적용 가능한 상담기법을 익히고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특히 운동이 사람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운동을 통하여 생활의 즐거움을 추구하고 건전한 삶을 추구하도록 상담하는 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3학점
JC 709 스포츠 카운슬링의 현장 적용 (Field Application of Sports Counseling)

3학점
JC 699 학습심리 연구(Seminar in Human Learning)

학습, 기억, 인지과정 등을 통해 일어나는 학습의 제반과정을 이론적 고찰과 최근의 연구와 실험을 통하여 탐구한다.
3학점
JC 699 연구지도 1(Directed Research 1)
1학점
JC 899 연구지도 2(Directed Research 2)
1학점
SLS6106-01 특수체육특론 (Advanced Adapted Physical Activity )
전체인구의 1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장애인을 올바로 이해하고, 저들에게학교체육,재활체육,엘리트체육 그리고 생활체육을 올바로 지도할수 있는 지도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실기를 배운다. 대학원생으로서 특수체육 연구법을 올바로 이해한다.
3학점
SLS8104-01 비만과 만성질환 치료운동 (Therapeutic Exercise for Obesity and Chronic Diseases)
3학점
SLS6117-01 스포츠의학의 이해와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Sports Medicine)
스포츠 의학의 개념이 이전의 선수재활이나 운동 상해에 국한된 제한 적인 개념에서 운동을 통한 만성질환의 예방과 치료로 확대 되어짐으로 말미암아 스포츠의학의 새로운 이념을 정립하고 실제적인 예를 이해하는 것이 체육전공자와 혹 스포츠 의학에 관심이 있는 다른 분야의 전공자들에게 중요하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체육 전문가와 의학, 간호, 임상 병리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스포츠 의학의 최신 지견을 공부하도록 한다.
3학점
SLS8110-01 영어논문작성법 (Writing A Scientific Paper)
본 수업은 영작문의 기본 개념부터 시작해서, 영어 논문 읽는 법, 영어 논문 제목을 쓰는 법, 영문 초록 쓰는 법 등 영어 논문을 쓰기 위한 기본 지식을 학습하는 수업이 될 것이다. 수업의 교제로는 미국 공립학교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교제, 북미 교수들과 대학원들 사이에 꼭 한 권 가지고 있어야 하는 책으로 꼽히는 “How to write and publish a scientific paper” 가 주 교제로 사용될 것이다. 물론 학생들 자신의 연구 영역의 논문들 또한 부 교제로 사용될 것이다. 그 동안 영어 논문을 읽기를 두려워했던 대학원생 혹은 앞으로 영어로 학위 논문을 써야 하는 학생들 그리고 영어로 외국 저널에 자신의 논문을 발표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수업이 될 것이다.
3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