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보건행정학과의 교육이념은 보건 치료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개념적 및 방법론적 역량 개발을 통한 보건 증진과 복지 사회 구축입니다. 본 학과 프로그램의 우수성은 보건 관련 분야에서 점점 더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 보건행정학과에서는 현재 보건경제학, 보건 정책, 병원경영, 의료사회학 및 지역보건 분야를 대표하는 6명의 전임교수와 2명의 겸임교수들이 활발한 연구와 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이규식(李奎植) 명예교수 Ph.D.(Univ. of Hawaii 84) 보건경제학
남은우(南銀祐) 교 수 Ph.D.(Univ. of Toho, 91) 공중보건학
서영준(徐榮浚) 교 수 Ph.D.(Univ. of Iowa, 92) 병원경영학
이광수(李廣洙) 부교수 Ph.D.(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2001) 의료경영학
이해종(李海種) 교 수 Ph.D.(연세대학교, 89) 병원경영학
정형선(丁炯先) 교 수 Ph.D.(東京大學校, 95) 보건정책학
진기남(秦基南) 교 수 Ph.D.(Univ. of Illinois , 91) 보건사회학
입학전형시행

서류심사와 구술시험에 대한 평가는 심사위원이 개별적, 비공개적으로 하며 이를 평균으로 산출한다.

<서류심사>

    (1) 석사학위과정
    서류심사의 배점은 총 200점 중 ①학업계획서 40점, ②대학성적 100점, ③외국어 능력과 연구업적 및 경력 60점으로 한다.

    (2) 박사학위과정
    서류심사의 배점은 총 200점 중 ①학업계획서 20점, ②대학성적 90점, ③대학원(석사)성적 50점, ④외국어 능력과 연구업적 및 경력 40점으로 한다.

<구술시험>

    (1) 석사학위과정
    구술시험의 배점은 총 100점 중 ①전공에 대한 지식 80점, ②학문에 대한 열성과 진지성 10점, ③전공에 대한 적성 10점으로 한다.

    (2) 박사학위과정
    구술시험의 배점은 총 100점 중 ①전공에 대한 지식 80점, ②학문에 대한 열성과 진지성 10점, ③전공에 대한 적성 10점으로 한다.

학사관련

<석사과정>

    ① 학위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21학점은 반드시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이수하여 야하며 나머지 학점은 학과장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되는 관련과목으로 이수할 수 있다.
    ② 학위논문 심사 이전에 자신의 연구를 1회 이상 학회에서 구두 발표(혹은 발표확정)하거나 학회지에 게재(혹은 게재확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③ 학위취득 1학기 전에 학위논문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논문제출 전에 1회 이상의 논문예비심사를 거쳐야 한다.
    ④ 보건이외의 타 계열 전공 입학자는 입학 후 학과장의 승인 하에 전공분야의 학부 필수과목을 1과목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이중전공 제외)
    ⑤ 보건학특론, 보건통계학의 2과목을 취득하여야 한다.
    ⑥ 석사 조기졸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는 1) 박사과정입학을 하려는 자 2) 관련 학회지에 1회이상 게재(혹은 게재확정)를 하여야 한다.

<박사과정>

    ① 학위취득에 필요한 60학점 중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과목 외에 15학점(세미나, 연구방법 및 실험 제외)을 반드시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이수하여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학과장과 상의하여 정한다.
    ② 입학 후 학위논문 심사이전에 자신의 연구논문을 2편 이상 학회지 또는 이와 동등하다고 인정되는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혹은 게재확정)하여야 한다. 단, 석박사 통합과정은 논문 3편 이상을 학회지에 게재(또는 게재확정)하되 그중 1편은 제1저자여야 한다.
    ③ 학위취득 2학기 전에 학위논문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논문제출 전에 1회 이상의 논문예비심사를 거쳐야 한다. 또한 학위논문계획서 제출 전 논문계획서 발표회를 실시하는데 그 시기는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조정할 수 있다.
    ④ 정규 일반대학원의 타 전공 석사학위 취득자는 학과장의 지도하에 본 학과 석사 과정의 과목(또는 이에 준 하는 과목)을 6학점 이상 이수(P/N) 하여야 한다.
    ⑤ 석사과정을 포함해서 보건통계학, 보건학특론, 역학, 연구방법론의 4과목을 취득하여야 한다. 단, 유사과목은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 인정한다.
자격시험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의 합격은 대학원장이 승인함으로써 확정된다.

(1) 외국어시험
석사학위과정 및 박사학위과정의 외국어 시험을 TOEFL(PBT), TOEFL(CBT), TOEIC, TEPS로 대체한다.

① 입학년도를 불문하고 석사과정은 논문 최종심사일 전까지 학과에서 공인한 학회지에 논문 2편 이상, 박사과정은 4편 이상, 석박사 통합과정은 논문 5편 이상을 게재(또는 게재확정)하고, 영어시험 성적은 기관TOEFL 500점, CBT 173점, TOEIC 630점, TEPS 500점 중 하나를 취득하여야 종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② 위 1항의 논문요구량을 채우지 못할 경우 석사과정은 기관TOEFL 530점, CBT 197점, TOEIC 700점, TEPS 600점, 박사과정은 기관TOEFL 550점, CBT 213점, TOEIC 750점, TEPS 650점을 취득하여야 종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③ 석사학위과정 및 박사학위과정의 입학전형에서 ②항의 합격점수 이상을 취득한 자는 자격시험을 면제한다.

④ 외국어 시험은 각자 받은 TOEFL, TOEIC, TEPS 점수를 학과장에게 제출하고,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종합시험

① 응시자격
가. 박사학위과정은 외국어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응시할 수 있다.
나. 석사학위과정은 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대학원 과정을 1년 이상 이수하고 18학점 이상 취득한 자.
다. 박사학위과정(및 석?박사통합과정)은 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대학원 학위과정을 이수하고 석사학위 과정에서 취득한 학점을 포함하여 51학점 이상 취득한 자.

② 응시절차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기일 내에 응시원서 및 성적증명서 각 1통을 학과장에게 제출하여 자격 승인을 받은 후 응시하여야 한다. (2월 시험예정자는 전년도 11월 첫째 주, 8월 시험예정자는 해당년도 5월 첫째 주까지 종합시험 교과목을 제출하여야 한다.)

③ 수험료
종합시험 응시자는 수험료를 학과에 납부하여야 한다.

④ 시험일자
매년 2월 마지막 주 월요일과 8월 마지막 주 월요일에 실시하며,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 1주일 안에 시험을 실시한다.

⑤ 시험방법
가. 석사학위과정 종합시험은 필답시험으로, 박사학위과정 종합시험은 필답시험과 구술시험으로 한다.
나. 석사학위과정 종합시험 평가위원은 대학원 강의 담당 교수 3인으로 하며, 박사학위과정 종합시험 위원은 5인으로 하되 대학원 강의 담당 교수 또는 그와 동등한 자격이 있는 외부 인사이어야 하며, 외부인사는 전체 시험위원중 2인 이내로 하며, 구술시험 위원은 필답시험 위원과 같다.
다. 석사학위과정 : 보건학특론, 보건통계학, 전공 2과목의 총 4과목.
라. 박사학위과정 : 본과석사출신은 전공과목 5과목(공통 1과목 포함), 타과석사출신은 보건학특론, 보건통계학, 전공 3과목(공통 1과목)의 총 5과목.
마. 전공과목은 학위과정 중 이수한 과목에서 선택한다.

⑥ 출제범위
가. 석사학위과정 : 전공영역과 연구 방법에 대한 기초 지식과 능력을 판정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나. 박사학위과정 : 전공영역 전체의 전문적 연구 방법에 대한 넓고 깊은 지식 능력을 시험한다. 다만, 개별 응시자의 전공영역을 감안하여 타 학과의 과목을 시험할 수 있다.

⑦ 합격인정점수
종합시험의 필답시험은 각 과목 모두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을 합격으로 인정하며, 박사의 구술시험은 시험위원 4인 이상의 찬성으로 합격을 결정한다.

⑧ 재시험
가. 종합시험 응시과목 중 낙제 과목이 있는 자는 그 과목을 3주안에 재응시 하여야 한다.{단, 낙제자(석사 2과목 이상, 박사 3과목 이상을 낙제한 자)는 해당학기에 재응시 할 수 없다. 재시험은 1학기 1회에 한한다.}
나. 종합시험의 구술시험에 불합격한 자는 차후 1회에 한하여 구술시험에 재응시 할 수 있다.

학위논문제출

<석사학위과정>
① 졸업하고자 하는 학기 초(3월, 9월 말까지)에 논문제목과 논문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학위논문연구계획서를 지도교수와 위원(총3인)의 승인과 주임교수의 결재를 득하여 학과 사무실에 제출한다.
②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심사일정 : 이전학기 중
③ 학위논문 예비심사 일정 : 중간고사 기간중
④ 학위논문 본심사 일정 : 학기말고사 기간중

<박사학위과정>
① 졸업하고자 하는 학기의 전학기 중간고사 기간 이전까지 논문제목과 논문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학위논문연구계획서를 지도교수와 위원(총 5인)의 승인과 주임교수의 결재를 득하여 학과 사무실에 제출한다.
②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심사일정 : 계획서 제출과 동시에 이전학기 중간고사 기간중
③ 학위논문 예비심사 일정 : 논문 제출학기 2회 이상 실시(첫 번째는 3월 혹은 9월 중, 두 번째는 지도교수와 협의 하에 실시한다.)
④ 학위논문 본심사 일정 : 졸업예정학기 학기말고사 기간중

학위수여명

석사 : 보건학석사, MA in Health Administration
박사 : 보건학박사, Ph.D. of Health Administration

보건행정학과 교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YHM 6001 보건통계학(HEALTH STATISTICS)
의학 및 보건학 연구수행에 필요한 통계학적 기본지식을 숙지하고 자료분석에 실제 활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가설검정 방법 등을 중심으로 스스로 통계 Package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해석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3학점
YHM 6002 보건학특론(SPECIAL ISSUES IN PUBLIC HEALTH)
공중 보건 세미나는 공중보건의 역사와 철학, 역학적인 문제, 환경 보건 문제와의 상호 작용 그리고 비감염성 질환의 원인과 현재의 건강 문제가 어떠한 사회적 그리고 행동과학적인 원인에 의해 인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학습한다.
3학점
YHM 6003 역학(EPIDEMIOLOGY)
보건학의 고유한 기초방법론으로서 학문적 체계, 질병의 발생원인과 전염병의 예방, 전파과정, 질병의 자연사와 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3학점
YHM 6004 연구방법론 I(RESEARCH METHODOLOGY I )
연구를 기획하고, 진행해 나갈 수 있는 실무적 능력을 갖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 연구 진행 흐름별 지식, 연구주제를 잡는 전략, 연구 모델 설정 방법, 설문지 제작 및 서베이 방법, Sampling 전략, 그리고 분석전략 및 보고서 작성 방법.
3학점
YHM 6005 보건교육방법(HEALTH EDUCATION METHOD)
보건교육방법의 이해, 교수-학습 이론, 교수설계, 소집단 보건교육, 대집단 보건교육, 교육매체의 개발 및 활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3학점
YHM 6006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HEALTH EDUCATION PROGRAM AND EVALUATION )
3학점
YHM 6007 의료혁신과창조경영(HEALTHCARE INNOVATION AND CREATIVE MANAGEMENT)
이 과목의 목표는 의료시장의 혁신 트렌드와 전략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혁신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는데 있다.
1) 혁신의 이론
2) 의료시장의 혁신과 전략
3) 창의적 사고
4) 혁신서비스 개발
3학점
YHM 6008 의료데이터마이닝방법론(MEDICAL DATA MINIHG METHOD)
Big data로 수록되어 있는 의료관련 자료들을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data mining 기법의 개념과 활용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의료자료 및 의무기록 자료 등을 활용할 수 있기 위한 자료구축방법, 활용 방법, 새로운 데이터 마이닝 추세 등을 검토한다.
3학점
YHM 6011 보건경제학(HEALTH ECONOMICS)
경제원론 및 미시경제학의 기본개념을 간략히 소개한 후 보건의료사업 규모, 경제학적 특성 및 수요 공급의 결정요인을 분석, 고찰하고 보건의료공급체계와 구조, 인력수급 및 활용, 병원서비스의 공급, 보건의료의 편익과 비용 등 중요과제에 대한 이론과 분석방법을 내용으로 한다.
3학점
YHM 6012 의료보험론(HEALTH INSURANCE)
의료보험의 기원과 발전과정, 대상, 급여, 재정 및 관리의 원칙과 세계적인 추세 및 각기 장단점을 논하면서 우리나라의 의료보장 제도 현황과 장단점을 전망하고, 의료보험의 총괄적인 이해와 문제점의 발견, 앞으로의 개선방향 등을 알 수 있도록 한다.
3학점
YHM 6013 보건사회학(SOCIOLOGY OF HEALTH)
보건 분야에 대한 사회적 현상 및 사회적 방법들을 배우고 사회적 갈등 요인으로서의 보건문제를 검토한다.
3학점
YHM 6014 건강증진론(HEALTH PROMOTION)
이 강좌의 핵심은 건강 증진 전략의 개발, 실행 및 프로그램의 평가 선택 뿐만 아니라, 업무 협력 방법, 업무 제휴, 생활터에서의 실천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게 된다. 사례 연구 개발등 실제적인 개념과 프레임 워크의 실용적인 응용 프로그램에 대하여 공부하게 된다.특히, 건강 증진사업을 촉진하기 위하여 병원, 학교, 직장, 지역 사회와 도시에서의 건강 증진 사업 방법에 대하여 공부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는 건강 증진과 건강 증진 실천과 전략의 성공을 높이기 위해 건강 도시의 개념과 방법 및 핵심 기술에 대해 배우게 된다.
3학점
YHM 6015 보건복지정책연구(HEALTH & WELFARE POLICY)
보건의료와 관련된 이슈들을 정치경제학적 시각에서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함
- 제반 보건정책 이슈의 배경, 현황, 내용의 심화과정
- 각종 정책의 시행이 향후의 보건의료체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건강보험공단 및 심평원의 구체적인 정책 이슈 탐구
- 건정심 아젠다, 국정감사자료 등 보건정책의 최신이슈를 점검하기 위한 자료 활용
3학점
YHM 6016 보건의료경제성평가이론(ECONOMIC EVALUATION IN HEALTH CARE)
1) 보건의료 경제성평가의 이론 및 적용을 다룸
2) 비용(소비되는 자원)과 결과(임상적, 경제적, 인간주의적)를 확인, 측정, 비교하는 것임. 의약품, 의료기술 및 각종 보건의료프로그램의 비용과 성과를 비교․검토함으로써 비용-성과 비율이 낮은 의약품, 의료기술 및 각종 보건의료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함: 비용효과분석(CEA), 비용편익분석(CBA) 및 비용효용분석(CUA)
3) 약제경제학(pharmaco-economics)도 부분적으로 다룸.
3학점
YHM 6017 응용보건경제학(APPLIED HEALTH ECONOMICS)
3학점
YHM 6051 병원조직론(HEALTHCARE ORGANIZATION)
병원 및 보건의료조직 전반에 대한 인적, 물적, 정보, 지식, 재정 자원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최신 문헌및 사례연구를 통해 광범위한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함
3학점
YHM 6052 병원인사관리(HEALTHCARE PERSONNEL MANAGEMENT)
현대 산업사회에서 변동하는 의료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병원의 인사관리 체계를 분석하고 인력의 선발, 훈련 및 개발, 평가의욕, 만족, 복지후생 그리고 노사관계에 관련된 내용을 다루어 효율적인 병원인사관리의 방향을 모색한다.
3학점
YHM 6053 병원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OF HOSPITAL)
의료조직을 관리하는 데 필요로 하는 자본액을 결정하고 그 조달방법과 시기를 계획하며 조달된 자금을 유효, 적절하게 배분, 운용, 관리하는 이론과 실무를 습득시킨다. 사례를 중심으로 하여 재무분석, 자본조달 방침, 단기채무계획, 신설병원의 재무계획, 사업확장 계획, 재무정리, 현금관리, 채권관리 및 재고 자산관리 등을 분석하고 경제적 입장과 위험률을 감안한 자본 수익률의 계산을 다룬다.
3학점
YHM 6054 병원마케팅(HOSPITAL MARKETING)
병원에서 적용되는 마케팅의 중요성과 개념을 설명하고, 특히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방법론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에 대한 개념과 사용방법들을 설명한다. 구조방정식(SEM)의 원리와 통계적인 개념, 그리고 AMOS을 활용한 활용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3학점
YHM 6055 서비스 질 관리(QA) (QUALITY ASSURANCE)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관 관련된 이론, 사례, 분석방법 연구한다. 본 강좌를 수강하면 의료서비스의 질 평가, 질 향상 기법, 환자만족도 측정기법 등의 학습을 통해 의료서비스 질 향상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게 된다.
3학점
YHM 6056 의무기록관리학(MEDICAL RECORD MANAGEMENT)
의무기록 자료의 관리와 활용의 원칙 및 방법들에 대해서 다룬다. 실제의 사례에 준한 토의 및 분석을 통하여, 현실적인 이해를 돕도록 한다.
3학점
ET 699 연구지도 I
YHM 6057 병원조직과성과평가(performance evaluation of health care organizations)
보건의료조직의성과평가를수행하기위해필요로하는지식과분석방법을학습한다. 실제사례를 이용하여 분석, 평가활동을수행해봄으로써현실적용능력을키운다.
3학점
YHM 6067 건강보험/장기요양보험특론(SPECIAL ISSUES IN HEALTH AND LTC INSURANCE POLICY)
3학점
YHM 7011 보건기획론(HEALTH PLANNING)
보건행정에 필요한 자료요소와 가용자료의 문제점, 우선순위의 결정, 인구 및 인력, 시설 및 재정 분석을 통해 보건행정 전문가가 다룰 내용들을 다룬다.
3학점
YHM 7051 보건계량의사결정론(QUANTITATIVE METHOD OF DECISION MAKING)
다양한 계량의사결정 방법론을 제공한다. 선형계획모형(LP model), 대기행렬모형, 시뮬레이션모형 등에 대한 방법론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MS Excel tool을 활용한다.
3학점
YHM 7052 E - 보건관리(E- HEALTHCARE)
보건의료분야에서 인터넷의 다양한 활용방안을 이해하고, 실무적인 지식과 스킬을 익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주로 다룰 것이다.
1) e-business Concept
2) Website Evaluation
3) Clinical Application of Internet
4) Business Application of Internet(B2B)
5) SNS marketing
3학점
YHM 7053 의료제도와의료비 (HEALTH SYSTEM AND HEALTH EXPENDITURE)
1) 보건의료제도의 실물적흐름을 뒷받침하기 위한 재원을 모으고(collecting), 집적해서(pooling), 구매하는(purchasing) 일련의 흐름을 살펴봄
2) 보건계정체계(System of Health Accounts: SHA 1.0 and SHA 2011)의 내용, 기능, 활용방안을 스터디함
3학점
YHM 7054 보건의사소통(HEALTH COMMUNICATION)
의료분야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의사소통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
1) 의사소통이론
2) 의사소통과 조직이슈
3) 미디어와 의사소통
3학점
YHM 7055 공중보건세미나(PUBLIC HEALTH SEMINAR)
이 공중 보건 과정은 박사과정을 위한 공중보건 세미나 과목으로서 21 세기의 공중보건 문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고전적인 공중 보건 및 신공중 보건 문제에 대한 역사등을 공부하게 된다. 특히, 이 세미나 과목은 공중 보건의 철학 및 목적에 대하여 설명하고, 건강 상태에 대하여 문화, 사회, 환경, 기후변화 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공부하게 된다. 이 과정의 목적은 공중 보건의 특성과 한경보건 등에 대한 이해를 확대함으로써 세계 보건 문제등에 보다 포괄적인 측면에서 토의 발표를 하게 된다.
3학점
YHM 7056 질평가및관리세미나(SEMINAR IN HEALTH SERVICES ASSESSMENT AND MANAGEMENT)
-이과목은의료기관에서제공되는서비스의질(성과)측정과평가활동에관련된이론과방법론을학습하는데목표를두고있다.
-수강생은강좌를통하여습득한이론,사례를바탕으로실제병원자료를이용하여과제를작성하며,과제작성을통하여이론의현실적용능력을높인다.
3학점
YHM 7057 보건관리연구방법론(RESEARCH METHOLOGY ON HEALTH CARE MANAGEMENT)
대학원 석박사 논문 작성에 필요한 심층적인 연구방법과 실질적 작성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3학점
YHM 7058 병원재무의사결정론(FINANCIAL DECISION MAKING ON Health Care system)
재무제표를 활용한 의료서비스 조직의 평가 및 보다 효율적인 재무관리를 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론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재무비율 분석, ㅇㄸㅁ분석, 원가관리, 원가관리의 향상된 방법론인 Activity Based Costing(ABC)에 대한 개념을 설명한다. 기타 재무예측을 하기 위한 통계적 방법론을 제공한다.
3학점
YHM 7059 의료관광전략(STRATEGY OF MEDICAL TOURISM)
의료관광의 개념과 실태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상품을 개발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1) 의료관광의 개념과 매카니즘
2) 의료관광의 생태계 이해
3) 경쟁국의 의료관광 실태 및 전략
3학점
YHM 7060 장기요양관리특론(LONG-TEM CARE MANAGEMENT: THEORY AND PRACTICE)
고령화시대를 맞이하여 장기요양보험정책 및 장기요양기관의 기능과 효율적 관리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학습한다. 수업 중 장기요양기관의 방문을 통해 현장 학습도 병행한다.
3학점
YHM 7061 보건의료인적자원관리(HEALTH CARE HUMAN RESOURCES mANAGEMENT)
보건의료기관의 인적자원관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천전략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보건의료기관의 특성,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법적 이슈, 직무분석, 모집 및 선발, 동기부여, 교육훈련, 성과관리, 노사관계관리, 보상관리, 복리후생, 안전관리 등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한국병원에 적합한 실천전략을 모색한다.
3학점
YHM 7062 의료정보공간분석세미나(SEMINAR IN SPATIAL ANALYSIS OF HEALTH CARE DATA)
이 과목은 보건의료분야에 공간분석이론을 적용한 연구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한다. 최신 발표 논문을 이용하여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을 키운다.
3학점
YHM 7063 의료패널자료분석(MEDICAL CARE PANEL DATA ANALYSIS)
의료 및 보건관련 패널자료의 개념과 이론상의 특성, 그리고 자료 활용방법들을 중심으로 패널자료의 분석방법론에 대해서 설명한다. 특히 국내외 패널자료의 내용과 향후 방향에 대해서도 정책적 제안을 검토한다. 동시에 multilevel data analysis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3학점
YHM 7064 다변량분석(MULTIVARIATE ANALYSIS)
기초 통계학 과정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다변량 분석의 개념과 방법론에 대해 논의와 설명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통계자료 분석에는 SAS가 이용할 예정이다.
3학점
YHM 7999 연구지도 I(DIRECTED RESEARCH I)
논문주제 설정 방법, 조사방법, 통계분석 계획등에 대하여 발표를 하고, 연구 진행과정에 대하여 지도한다.
3학점
YHM 8001 통계분석특론(PRACTICE OF STATISTICAL ANALYSIS)
Advanced 통계기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구체적으로 Logistics regression, Interaction effect model, nonlinear regression analysis 등의 기법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는 실전교육이다.
3학점
YHM 8011 보건정책특론(SPECIAL ISSUES IN HEALTH POLICY)
보건정책의 심화 과정
최근의 현안 이슈를 심층 분석하고 프로젝트와 연계된 작업을 통한 연구 수행능력 배양
3학점
YHM 8012 의료보장특론(SPECIAL ISSUES IN HEALTH INSURANCE)
1) 비교의료제도론의 심화 과정: 최신 저널 중심의 접근방법을 사용함.
2) 한국의 경우 건강보험제도를 넘어서 의료급여제도, 산재보험제도, 장기요양보험제도 등을 포함함.
3학점
YHM 8013 약제경제학 및 의료기술경제평가(PHARMACOECONOMICS &ECONOMIC EVALUATION OF MEDICAL TECHNOLOGY)
의약품 및 의료기술의 경제 평가를 통해 효율성을 판단하는 기법을 습득한다. 의약품의 유효성 및 안전성 등에 관한 임상 증거에 관한 논의를 통해 ‘증거에 입각한 의료(Evidence-based Medicine)'의 기반을 마련한다. 의약품 가격 정책과 관련한 논의도 병행한다.
3학점
YHM 8014 지역사회보건(COMMUNITY HEALTH)
이 과정은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과 관련되는 사회 조직 및 지역사회진단 및 개발에 대하여 강의를 한다. 지역 사회 역동성을 위한 효과적인 건강 관리 실천 방법과 지역보건서비스 제공에 대하여 공부한다. 오타와 헌장의 개념을 통하여 지역사회보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 개발과 대안적 접근에 대하여 학습한다.
3학점
YHM 8015 비교의료제도(COMPARATIVE HEALTH CARE SYSTEM)
1) 각국의 의료제도을 유형별로 파악하고 국가간의 제도 차이가 어떠한 역사적 전개과정에 기인하는지를 고찰함
- 베버리지형(국가보건서비스; NHS)과 비스마르크형(NHI), 자유시장형(Free Market) 등
- 국가별 의료제도 사례 연구 및 발표: 영국, 미국,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호주, 스웨덴, 벨기에,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폴, 멕시코 등
2) 각국의 의료제도가 우리의 의료제도 개혁을 위해 주는 시사점을 도출함
- 국가별 종합 평가 및 한국의료제도에의 시사점
3학점
YHM 8016 보건사회특론(SPECIAL ISSUES IN SOCIOLOGY OF HEALTH)
보건의료분야에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도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국내외 문헌을 통한 분석을 한다. 개별발표와 토론 방식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3학점
YHM 8017 의료제도성과평가론(PERFORMANCE EVELUATION IN HEALTH CARE SYSTEM)
각국의 의료제도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주요 방법론을 고찰하고 주요 국가에 적용해 봄으로써 제도 유형과 성과간의 유의한 상관을 관찰함
- 의료제도 성과 측정을 위한 OECD와 WHO(World Health Report 2000 및 2010)의 논의
- 거시경제적 효율성 및 미시경제적 효율성
- 건강형평성, 재원조달 및 접근의 형평성
3학점
YHM 8051 원가계산특론(SPECIAL ISSUES IN COST MANAGEMENT)
원가계산의 구체적 방법을 실제 자료이용을 통해 터득하도록 한다.
3학점
YHM 8052 보건정보관리(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보건정보의 기본개념 및 관리방법에 대해서 다룬다.
3학점
YHM 8053 보건의료커뮤니케이션(HEALTH COMMUNICATION)
3학점
YHM 8054 보건의료관리세미나(SEMINAR IN HEALTH CARE MANAGEMENT)
보건의료분야의 주요한 이슈들을 국내외 논문을 중심으로 요약 학습하고 한국에의 적용방안을 모색해 본다.
3학점
YHM 8055 장기요양관리세미나(SEMINAR ON THE LONG-TERM CARE MANAGEMENT)
장기요양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실무 사례를 연구하고 관련 국내외논문을 검독함. 병원, 시설, 재가, 호스피스 등의 실태와 효과적인 제공체계 구축에 대해 학습함
3학점
YHM 8056 보건복지산업세미나(SEMINAR ON THE HEALTH AND WELFARE INDUSTRY)
보건복지산업의 전반적 실태를 파악하고 국가성장동력으로서의 보건복지산업 육성 전략 및 정책개발에 대해 학습한다. 공공보건사업, 의료서비스산업, 의료기기산업, U-health 산업, 장기요양산업, 복지용구산업 등 보건복지분야의 다양한 산업에 관해 실태와 육성전략을 학습한다.
3학점
YHM 8057 보건관리연구방법세미나(SEMINAR ON RESEARCH METHODOLOGY IN HEALTHCARE MANAGEMENT)
보건관리 연구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문헌고찰, 자료수집, 자료 분석, 결과 해석, 고찰, 연구윤리 등에 관해 학습하고 실제로 연구계획서를 작성해 본다.
3학점
YHM 8059 국제보건개발실무(INTERNATIONAL HEALTH DEVELOPMENT)
이 과정은 강의 및 사레, 연구를 통해 새발도상국가의 보건 개발을 위해 국제보건에 대한 지식과 이이디어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 강좌는 개발도상국가에서의 사회 및 경제개발, 보건사업 디자인 및 개입, 여성과 어린이의 질병 감소등에 관한 광범위한 연구 분야에 대하여 학습한다.특히, 한국이 추진하고 있는 ODA사업의 개발, baseline survey, 실행 사업 개발 방법, 모니터링과 평가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3학점
YHM 9011 국제보건학(INTERNATIONAL HEALTH)
국제보건학은 세계보건이라고도 하는데, 지역 또는 국가 수준의 건강을 넘어서 전 세계적인 수준의 건강을 다루는 공중 보건 분야중의 하나이다. 이 강좌에서는 ODA 활동 (예 : KOICA, KOFIH NGO 등), 국제 보건기구의 활동 (WHO, UNICEF 등)을 이해하는데 있다. 또한, 개발 도상국의 공중 보건 정책의 현안과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론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3학점
YHM 9051 병원전략기획론(HOSPITAL MANAGEMENT PLANNING)
-의료기관의전략경영자로서의역할을수행하는데필요한이론과최신지식을학습하고,전략적경영사고를함양하여,학생들의사고능력을높이고자한다.
-병원전략기획론강좌는의료기관을대상으로수행하는전략경영의제반이론및사례를학습한다.수강생은강좌를통하여습득한이론,사례를바탕으로하여전략경영이론을 설명할수있어야하며,또한이론의현실적용현황을과제물로제시하고설명하여야한다.
3학점
YHM 9052 성과평가방법론(PERFORMAN MEASURANT IN HOSPITAL SERVICE)
병원내에서 이루어지는 수많은 활동들에 대한 성과를 효율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이론 및 방법론을 배운다. 성과평가에는 조직성과 평가와 개인성과 평가가 있다.
3학점
YHM 9053 병원성과평가방법론( SEMINAR IN HOSPITAL PERFORMANCE EVALUATION )
보건의료관련 기관의 성과 평가를 수행하개 위해 필요로 하는 지식과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실제 사례를 이용하여 학습을 하며, 이를 통해 현실 적용능력을 키운다.
3학점
YHM 9999 연구지도 II(DIRECTED RESEARCH II)
그간 진행된 연구의 조사방법, 통계분석 과정 등에 대하여 학생이 발표를 하고, 연구 결과의 해석과 정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지도한다.
3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