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작업치료학은 인간의 작업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동반한 이들에게 치료적 작업을 통하여 기능 향상과 사회참여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응용과학입니다. 작업이란 직업 및 여가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일상활동을 일컫는 말로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심리학, 해부학, 신경과학, 인류학, 인체운동학, 사회학과 같은 다양한 학문을 바탕이 요구 됩니다.

본 작업치료대학원은 1998년 설립된 대학원 재활학과에 작업치료전공으로 개설되었으며, 2012년 작업치료학과로 분리되었습니다. 본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는 국내 최초의 작업치료 전공 대학원으로 석사(MS)와 박사(PhD)과정이 개설되어있습니다. 설립 이래 국내외 우수 학술지에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발표함으로써 작업치료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 분야로는 보조공학, 아동 및 노인작업치료학, 통증심리학, 신경과학 등이 있습니다.

본 대학원의 동문들은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섬김의 리더로서 작업치료 학문의 발전과 인재양성을 위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졸업 후 동문들의 주요 진출분야는 대학의 교직원, 산업체 및 연구소의 전문연구원, 재활병원 및 전문기관의 작업치료사, 해외취업 및 진학 등으로 작업치료의 학문적 발전을 위해 정진하고 있습니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유은영(柳銀英) 교수 이학박사(연세대학교, 2000) 작업치료학
정민예(丁民玴) 교수 보건학박사(카톨릭대학교, 2002) 보건학
김종배(金鍾培) 부교수 재활과학박사(Univ. of Pittsburgh, 2005) 재활과학
박지혁(朴志赫) 조교수 Ph.D(Univ. of Kansas, 2010) 치료과학
학과내규
구분 전공이수학점 보충과목이수 졸업요건
석사학위과정 및 학․석사 통합과정 학위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24학점은 본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주임교수의 승인하에 타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학부과정에서 타학과를 졸업한 경우(작업치료면허 비소지자) 본 학과 학부과정에서 보충과목 12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주임교수가 정한다.(2012년 3월 입학 이후부터 적용한다. 2012년 이전 입학자는 전 규정을 적용한다) 지도교수와 수시로 논문주제를 협의하여 지도를 받을 수 있으며, 학위논문계획서 입력 직전학기에 논문주제 선정에 통과해야 한다. 학위논문계획서 입력 시점까지 국⦁내외 학술지에 학위논문 관련 주제로 1편이상 주저자(제1저자/교신저자)로서 게제 혹은 게제확정을 받아야 한다. 또한 공동저자 3인 이하인 논문에 참여저자로서 그 기여도가 학과회의에서 인정될 경우 이를 가름할 수 있다.
박사학위과정 학위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24학점은 본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주임교수의 승인하에 타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학부과정에서 타학과를 졸업한 경우(작업치료면허 비소지자)는 본 학과 학부과정에서 보충과목 12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주임교수가 정한다(2012년 3월 입학 이후부터 적용한다. 2012년 이전 입하자는 전 규정에 적용한다). 지도교수와 수시로 논문주제를 협의하여 지도를 받을 수 있으며, 학위논문계획서 입력 2학기 전에 논문주제 선정에 통과해야 한다. 학위논문계획서 입력 시점까지 국⦁내외 학술지에 관련 주제로 2편이상 주저자(제1저자/교신저자)로서 게제 혹은 게제확정을 받아야 한다.
석․박사통합과정 학위취득에 필요한 54학점 중 36학점은 본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주임교수의 승인하에 타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학부과정에서 타학과를 졸업한 경우 본 학과 학부과정에서 보충과목 12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주임교수가 정한다. 지도교수와 수시로 논문주제를 협의하여 지도를 받을 수 있으며, 학위논문계획서 입력 2학기 전에 논문주제 선정에 통과해야 한다. 학위논문계획서 입력 시점까지 국⦁내외 학술지에 관련 주제로 2편이상 주저자(제1저자/교신저자)로서 게제 혹은 게제확정을 받아야 한다.
자격시험
본 학과의 졸업을 위해서는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합격은 대학원장이 승인함으로써 확정된다.

    (1) 외국어시험

      ① 학⦁석사통합 및 석사학위과정은 외국어시험을 TOEFL 510점(CBT 180점, IBT 71점, TEPS 526점) 혹은 TOEIC 650점을 합격점수로 한다.

      ② 석⦁박사통합과정 및 박사학위과정은 외국어시험을 TOEFL 530점(CBT 197점, IBT 80점, TEPS 577점) 혹은 TOEIC 700점을 합격점수로 한다.

      ③ 합격점수를 확보하는 즉시 주임교수에게 영어성적 전산입력을 신청해야 한다.

      ④ 단, 전공교수회에서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학과 자체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 합격점수는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으로 한다.

    (2) 종합시험

      ① 응시자격

        가. 21학점 이상 취득한 자

        나. 외국어시험 합격을 종합시험 응시의 필수요건으로 하지 않는다.

      ② 응시절차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기일 내에 응시원서 및 성적증명서 각 1통을 소속학과 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 자격 승인을 받은 후 응시하여야 한다.

      ③ 수험료: 종합시험 응시자는 수험료를 학과에 납부하여야 한다.

      ④ 시험일자: 매년 7월초와 1월초에 실시한다.

      ⑤ 시험방법

        가. 석사학위과정, 석․박사통합과정 및 박사학위과정 종합시험은 필답시험으로 한다.

        나. 석사학위과정, 학․석사통합과정 학생은 연구방법론, 작업치료학에 응시하여야 한다.

        다. 박사학위과정, 석․박사통합과정 학생은 연구방법론, 재활학, 작업치료학에 응시하여야 한다.

      ⑥ 출제범위

        가. 석사학위과정 및 학․석사 통합과정 : 전공영역과 연구 방법에 대한 기초 지식과 능력을 판정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나. 석박사통합과정 및 박사학위과정 : 전공영역 전체의 전문적 연구 방법에 대한 넓고 깊은 지식 능력을 시험 한다.

        다. 연구방법론은 연구방법론(60%)과 개별실험연구(40%)로 영역으로 구분하여 출제한다(단, 석사과정에서 개별실험연구 과목에 이미 응시한 경우 박사과정의 개별실험연구 과목의 시험응시를 면제하고, 단일과목으로서 연구방법론 배점을 100%로 한다).

      ⑦ 합격인정점수

        가. 종합시험의 필답시험은 100점 만점에 평균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인정한다.

        나. 연구방법론은 두 영역에서 각각 합격점수 70점에 해당하는 점수를 득해야 합격으로 인정한다. 즉 일반 연구방법론 42점 이상, 개별실험연구 28점 이상이어야 한다.

      ⑧ 재시험

        가. 종합시험 응시과목 중 낙제 과목이 있는 자는 담당교수 판단에 의하여 그 과목을 재응시 하거나 다른 과목으로 대신할 수 있다.

        나. 연구방법론의 경우 한 영역에서만 미달한 경우 미달영역에 한하여 재시험에 응시한다.

학위논문제출
<석사학위과정 및 학․석사통합과정>

    ①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승인은 졸업하고자 하는 이전학기 말까지 교수회의에서 받아야 하며, 동시에 부심교수를 확정 받는다.

    ②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승인 시까지 연구논문을 1편이상 국내⦁외 학회지에 게재(또는 게재확정)해야 한다.

    ③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전산입력은 졸업하고자 하는 학기 초에 지도교수의 결재를 득하여 학과 사무실에 제출한다.

<석박사통합과정 및 박사학위과정>

    ①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승인은 졸업하고자 하는 두 학기전 기말까지 교수회의에서 받아야 하며, 동시에 부심교수를 확정 받는다.

    ②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제출 전까지 연구논문을 2편이상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또는 게재확정)해야 한다.

    ③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전산입력은 졸업하고자 하는 이전학기 초에 지도교수의 결재를 득하여 학과 사무실에 제출한다.

학위수여명
석사 : 작업치료학전공 - 이학석사, (M.S. in Occupational Therapy)
박사 : 작업치료학전공 - 이학박사, (Ph.D. in Occupational Therapy)
입학전형 선발기준
석사(일반전형1)
구 분
선 발 기 준
비 고
선 발 방 법
기준설명(별지사용)
* 전공별 선발방법 명시
(200
만점)
대 학 성 적
배점 100
기준설명
(별지사용)
* 대학별 평가 점수표를 만들 필요
학업계획서
배점 50
 
외국어성적
배점 30
공인점수
* 학과의 자체기준
임상경력
배점 20
기준설명
(별지사용)
* 해당 사항이 있는 경우만 기입
(100
만점)
전공에 대한 지식
배점 30
* 질문 목록 작성 필요
학문에 대한
열정과 진지성
배점 10
전공에 대한 적성
배점 30
입학후 수학능력
배점 30
* 해당 사항이 있는 경우만 기입
 
배점 점
 
배점 점
첨 부 서 류
 
석사(일반전형2)
구 분
선 발 기 준
선 발 방 법
 
(200
만점)
대 학 성 적
100 × 4년 평균점수*/4.0
* 4.0만점으로 환산한 4년 평균점수
전문대학출신은 100점의 80%(80)를 만점으로 인정함
학업계획서
각 면접위원이 평가한 것을 평균
외국어성적
 
연구경력
임상경력
1× 3,(30점 한도) , 경력증명서를 제시할 수 있는 경력, 복지관이나 개인의원 경력은 인정 여부를 면접위원이 결정함
(100
만점)
전공에 대한 지식
해당학부 30, 관련학부 20, 기타학부 15
학문에 대한
열정과 진지성
면접위원들의 점수 평균
전공에 대한 적성
면접위원들의 점수 평균
그밖의 사항
Full time 기본점수 20, Part time 기본점수 5
박사 및 석․박사 통합(일반전형1)
구 분
선 발 기 준
비 고
선 발 방 법
기준설명(별지사용)
* 전공별 선발방법 명시
(200
만점)
대 학 성 적
배점 70
기준설명
(별지사용)
* 대학별 평가 점수표를 만들 필요
대학원 성적
배점 30
학업계획서
배점 40
 
외국어성적
배점 30
 
* 학과기준
그밖의
사항
연구경력
(관련분야 임상 및 강의경력)
배점 20
기준설명
(별지사용)
* 해당 사항이 있는 경우만 기입
연구업적
배점 10
(100
만점)
전공에 대한 지식
배점 30
* 질문 목록 작성 필요
학문에 대한
열정과 진지성
배점 10
전공에 대한 적성
배점 30
입학후 수학능력
배점 30
* 해당 사항이 있는 경우만 기입
 
배점 점
 
배점 점
첨 부 서 류
 
박사 및 석․박사 통합(일반전형2)
구 분
선 발 기 준
선 발 방 법
 
(200
만점)
대 학 성 적
70 × 4년 평균점수*/4.0
* 4.0만점으로 환산한 4년 평균점수
전문대학출신 성적 80%만 인정
대학원 성적
30 × 4년 평균점수*/4.0
* 4.0만점으로 환산한 4년 평량 평균점수
학업계획서
면접위원들이 평가한 점수의 평균
외국어성적
 
연구경력
1× 3,(30점 한도) , 경력증명서를 제시할 수 있는 경력, 대학 교수로서 근무한 경력도 인정함
연구업적
1× 3,(20점 한도) , 전문학술지에 게재한 논문
(100
만점)
전공에 대한 지식
해당학부 30, 관련학부 20, 기타학부 15
학문에 대한
열정과 진지성
면접위원들의 점수 평균
전공에 대한 적성
면접위원들의 점수 평균
그밖의 사항
Full time 기본점수 20, Part time 기본점수 5
교과과정
학점번호 과목명 학점
YOT7001 재활공학 (Rehabilitation Engineering)
재활분야에서 사용하는 측정도구, 평가도구, 보조장구 등의 개발 원리 및 응용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3학점
YOT7003 해부학 특론 (Advanced Anatomy)
근육, 골, 관절, 신경조직 등 임상에서 빈도가 높은 질환의 해부학적인 지식을 보다 깊이있게 강의 및 실습을 한다.
3학점
YOT7005 평가와 측정 (Evaluation & Measurement)
재활치료 분야에서 환자를 평가하고 측정하는 방법을 심도있게 강의 및 실습한다.
3학점
YOT7006 작업치료학 특론 (Advanced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의 배경, 이론, 임상적 응용전반에 관한 최신 이론을 강의 및 실습한다.
3학점
YOT7007 신경생리적 작업치료학 특론 (Advanced Neurophysiological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에서 많이 사용되는 신경생리적 치료방법, Bobath, Rood, Brunnstorm 외의 최신 치료방법을 강의 및 실습한다.
3학점
YOT7010 재활연구 세미나 Ⅱ (Rehabilitiation Seminar Ⅱ)
재활치료의 최신 연구 동향에 대하여 발표 및 토의한다.
3학점
YOT7011 작업치료 세미나 Ⅰ (Occupational Therapy Seminar Ⅰ)
작업치료의 최신 연구 동향에 대하여 발표 및 토의한다.
3학점
YOT7012 산업재활 (Industrial Rehabilitation)
기능 능력 평가(FCE)방법과, 재해근로자들에게 실제 작업, 모의작업훈련의 방법을 통하여 생체역학적, 신경근육, 심혈관 그리고 정신사회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는 방법, 근로자의 작업스타일의 수정, 교육하는 내용과 근로자들의 운동프로그램에 대하여 교육한다.
3학점
YOT7015 작업치료 세미나 Ⅱ (Occupational Therapy Seminar Ⅱ)
최신 작업치료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임상현장과 이론을 연결한 근거중심(evidense-based)의 작업치료를 학습한다.
3학점
YOT7016 작업치료 임상실습 (Practicum Of Occupational Therapy)
지역사회재활 기관의 실습을 통하여 지역사회중심의 작업치료 임상실습과 사례연구를 실시한다.
3학점
YOT7017 운전재활 (Driving Rehabilitation) 3학점
YOT7020 통증심리 (Psychology Of Pain)
개인별 관심분야에 해당하는 작업치료 관련된 이론을 정하여 독립적으로 학습하고,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 고찰을 하는 동안 교수의 감독과 지도하에 학습경험을 발전시킨다.
3학점
YOT7021 지역사회작업치료 (Community Health And Occupational Therapy)
이 과목에서는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노인, 장애인, 오래환자, 기관을 대항으로 활용 가능한 작업치료적 접근모델과 작업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평가 및 실용화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3학점
YOT7022 재활심리학 (Rehabilitation Psychology)
본 수업에서는 신체적 손상을 가진 개인이나 만성 신체적·정신적 질병을 가진 환자들의 생물심리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재활장면에서 이러한 환자를 보다 효과적으로 상담하여 재활치료에서의 순응도, 개인 및 가족의 신체적, 심리적, 대인관계적 기능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기술에 대해 다룬다.
3학점
YOT7023 사회복지 보건행정론 (Social Work Health Administration)
사회복지 및 보건기관의 운영에 대한 철학, 이론, 실제 활용되는 기술과 지식을 다룬다. 조직 관리자의 리더십과 인적자원관리, 기관의 지역사회와의 관계, 서비스의 질 관리 등을 주제로 한다.
3학점
YOT7025 재활영어 논문작성법 (Writing Rehabilitation Science Papers In English)
본 수업에서는 과학적 연구를 학위논문을 영작하거나 외국 학회지에 투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영어논문을 작성할 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 및 작성방안에 대해 검토하고 실행하는 데에 초점을 둘 것이다. 이를 위해 논문 작성 첫 단계인 문헌고찰에서부터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및 논의까지 각 단계에 합당한 과학적 영어 구사법 및 기술방법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또한 표절과 관련된 주의사항 및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지 않은 연구자가 어떻게 적절하고 기술적으로 연구결과 및 연구가 갖는 의미 등을 영어로 전달할 수 있을지 실제 영어 논문을 작성하고 영어 구두발표를 통해 다룰 것이다.
3학점
YOT7026 신경-작업 (Neuro-Occupation)
본 과목에서는 신경-작업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신경-작업(Neuro-occupation)이란, 신경과학과 인간의 작업을 합쳐 놓은 것으로 신경-작업의 필수개념은 뇌의 비선형적 역동성이다. 비선형적 역동성은 인간의 작업의 특징이기도 하다. 인간의 작업은 이러한 뇌의 역동성의 결과물이며 이러한 역동성은 인간의 외부와 내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일들을 예측하여 기민하게 반응 하도록 한다. 신경-작업을 통해서 인간의 작업을 신경과학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3학점
YOT7027 작업치료의 신경과학적근거 (Neuroscientific Evidence For Occupational Therapy)
본 과목에서는 작업치료의 신경과학적 근거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본다. 작업치료의 신경과학적 근거들을 살펴봄으로써 좀 더 과학적인 치료적 접근을 가능하게 하고, 단일 근거들을 거시적 관점에서 해석하여 통합함으로써 치료적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과학적 글쓰기에 목적이 있다. 다양한 대상 군에서 치료적 효과를 신경과학적 시각으로 살펴봄으로써 적절한 임상적접근을 찾아보고자 한다.
3학점
YOT7028 운동치료특론 (Advanced Application Of Therapeutic Exercise)
운동치료특론은 임상 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치료기법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인 운동치료를 학습하는 과목으로, 환자들의 신체 특성에 따라 운동치료를 계획하고 시행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적용 원리와 세부적인 절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작업치료사들에게 필요한 운동치료에 대한 진보된 견해와 최신 경향을 소개한다.
3학점
YOT7029 과학적 글쓰기 (Scientific Literature Review)
본 과목은 과학적 논쟁에서 자신의 논리를 어떻게 글로써 전개할 것 인가를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치료과학 분야에서는 여러 가지 과학적 논쟁들이 있으며, 이러한 논쟁들에 대해서 연구 혹은 문헌 고찰을 통해 논쟁에 여러 가지 글로써 참여하게 된다. 본 과목에서는 논쟁의 쟁점을 알아내기 위한 문헌고찰, 과학적 쟁점에서의 본인의 관점을 부각 시킬 수 있는 논리전개 그리고 과학적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어떻게 표현해야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를 살펴 봄으로써 과학적 글쓰기에 대해 이해해보고자 한다.
3학점
YOT7030 장애의 개인적사회적이해 (Individual & Social Experience Of Disability)
이 수업은 보건, 보조기술, 교육, 사회서비스 등에 종사하거나 할 사람들이 장애인을 위하여 하는 자신들의 일이 장애인이 사회에 통합되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가장 잘 도울 수 있는 일이 되도록 돕도록 디자인되었다. 이 수업에서는 장애를 단지 개인에 속한 문제로 보지 않고, 장애를 신체적 손상을 가진 사람이 사회와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나는 결과로 보는 관점과 관련하여 심리학적이고 사회학적인 문제들을 고찰해볼 것이다. 이 수업에서는 장애에 적응하는 것과 지역사회와의 관계 측면을 위주로 장애를 갖게되는 것을 경험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의 근간이 무엇인지 이것들이 장애인의 삶의 전 영역에 어떻게 자리잡고 있고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 장애인을 사회의 구성인으로 인격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3학점
YOT7999 연구지도 Ⅰ (Directed Research Ⅰ) 0학점
YOT8001 고급작업치료이론 (Advanced Theory In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에서 사용되는 발달, 지각, 인지재활, 감각통합 등의 접근방법에 관한 배경과 임상적용에 관하여 연구한다.
3학점
YOT8002 고급정신사회작업치료 (Advanced Psychosocial Occupational Therapy)
정신 사회적 문제를 가진 환자들을 위한 평가와 치료에 관한 최신경향을 연구한다.
3학점
YOT8004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뇌손상자의 제반 기억손상, 정서혼동, 사고장애를 실생활 적응훈련을 통해 지도하는 치료기술을 다룬다.
3학점
YOT8005 재활공학 (Rehabilitation Engineering)
재활분야에서 사용하는 측정도구, 평가도구, 보조장구 등의 개발 원리 및 응용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3학점
YOT8006 세미나 Ⅴ (Seminar Ⅴ)
재활치료의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하여 발표 및 토의한다.
3학점
YOT8008 세미나 Ⅶ (Seminar Ⅶ)
재활치료의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하여 발표 및 토의한다.
3학점
YOT8009 심리측정이론 (Psychological Measurement)
검사도구 개발에 대한 이론과 이들의 실제적인 응용을 다룬다.
3학점
YOT9999 연구지도 Ⅱ (Directed Research Ⅱ) 0학점
YOT7002 개별실험연구 (Single Subject Research Design)
개별 환자의 사례연구를 실험적 연구설계를 통해 과학적으로 연구
3학점
YOT7003 해부학 특론 (Advanced Anatomy)
근육, 골, 관절, 신경조직 등 임상에서 빈도가 높은 질환의 해부학적인 지식을 보다 깊이있게 강의 및 실습을 한다.
3학점
YOT7004 의료행정과 조직관리 (Health Administration & Management)
의료법, 의료정책 및 병원경영에 대한 지식, 그리고 재활분야의 전문인으로서 효율적인 조직관리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3학점
YOT7008 소아작업치료특론 (Advanced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영·유아 및 아동 질환에 대한 작업치료의 최신 이론을 강의 및 실습한다.
3학점
YOT7009 자료개발 (Development Of Clinical And Educational Materials)
재활전문가로서 임상과 교육현장에서 쓰이는 새로운 치료방법, 최신 치료기구를 소개하고 치료자료를 자체 개발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3학점
YOT7010 재활연구 세미나 Ⅱ (Rehabilitation Seminar Ⅱ)
재활치료의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하여 발표 및 토의한다.
3학점
YOT7011 작업치료 세미나 Ⅰ (Occupational Therapy Seminar Ⅰ)
작업치료의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하여 발표 및 토의한다.
3학점
YOT7013 세미나 Ⅰ (Seminar Ⅰ)
재활치료의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하여 발표 및 토의한다.
3학점
YOT7014 재활인간공학 (Rehabilitation Ergonomics)
최근 그 중요성이 높아지는 인간공학적 접근을 이해하고, 이를 재활분야 및 보건관련 분야로 확대하여 작업기능의 향상 및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대상으로 신경계, 근골격계로 인한 장애군 및 노인의 작업환경, 직무분석, 보조도구 선택, 기초 디자인에 대하여 연구한다.
3학점
YOT7018 작업치료문헌연구 (Independent Study In Occupational Therapy)
개인별 관심분야에 해당하는 작업치료 관련된 이론을 정하여 독립적으로 학습하고, 최근 연구동향에 대해 고찰을 하는 동안 교수의 감독과 지도하에 학습경험을 발전시킨다.
3학점
YOT7019 인간공학과 직업 (Ergonomics And Work)
인간공학적 개론을 기초로 손상에 대한 재활 및 관리뿐 아니라 근골격계예방측면을 소개한다. 근로자의 교육과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토의하며, 수강자들은 기본적인 인간공학에 대한 이론의 개념, 원리, 일상생활, 도구, 작업과 관련된 스트레스에 대한 인간공학적 접근을 이해한다.
3학점
YOT8001 고급작업치료이론 (Advanced Theory In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에서 사용되는 발달, 지각, 인지재활, 감각통합 등의 접근방법에 관한 배경과 임상적용에 관하여 연구한다.
3학점
YOT8003 고급지체장애작업치료 (Advanced OT Practice And Physical Disability)
지체장애 작업치료에 대한 작업치료 접근법을 강의한다.
3학점
YOT8007 세미나 Ⅵ (Seminar Ⅵ)
재활치료의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하여 발표 및 토의한다.
3학점
YOT8010 근전도의 실행과 연구 (Experimental EMG Research)
EMG를 이용한 문헌 고찰을 통하여 활동 및 동작에 대한 근전도 신호를 경험하고, 분석하며, 결과를 해석하고,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학점
YOT8011 작업치료행정 (Management In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프로그램을 보건의료환경에서 경영하고 발전시키는 조직관리와 행적원리에 대해 탐색한다.
3학점
YOT8012 작업치료연구방법론 및 연구설계 (Research Methodology And Design In Occupational Therapy)
본 강의의 목적은 작업치료에서의 연구방법 과정에 대한 이해 및 지식을 넓혀 연구문제의 설정 및 공식화로부터 연구과제 프로포잘 발표까지 기본적인 연구과정에 대해 논의하는 데에 있다. 본 강의는 이에 맞춰 다음과 같은 영역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 작업치료와 관련된 연구질문에 대한 공식화, 문헌고찰, 연구설계, 연구에서의 윤리적 쟁점사항, 자료수집 및 분석, 기초통계, 논문작성 및 과제발표.
3학점
YOT8013 응용신경과학 (Applied Neuroscience)
본 과목에서는 신경계의 병리학적 변화와 치료적 변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신경계 질환들의 신경학적 기전과 질환별 비약물학적 치료들에 대한 근거들을 살펴보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치료적 중재들을 분석하여 어떤 신경과학적 근거들을 신경계 질환의 비약물학적 치료적 중재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3학점
YOT8014 신경생리학 (Neurophysiology)
신경생리학은 인지, 행동, 학습 및 기억과 같은 일련의 과정을 이해하는 학문분야로 이 과정에서는 감각계, 운동계, 자율신경계, 변연계 및 대뇌피질의 다양한 기능들을 다룬다. 이 과정의 목표는 이들 신경계가 어떻게 유기적으로 기능하는지, 신경계가 정보의 통합, 기억 그리고 내보내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있다.
3학점
YOT8015 근전도의 실행과 연구 (2) (Experimental EMG Research (2))
EMG를 이용한 문헌 고찰을 통하여 활동 및 동작에 대한 근전도 신호를 실험하고, 분석하며, 결과를 해석하고,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