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연세대학교 대학원 물리치료학과는 1994년 대학원 임상병리학과 내 재활학 전공으로 시작되었다. 1996년 대학원 재활학과 물리치료학 전공으로 독립 승격 되었으며 2012년에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로 분리되었다. 본 학과는 물리치료학의 발전에 필요한 과학적 이론의 학습, 임상 기술 및 연구가 통합된 교육체제를 가지고 있으며 물리치료학 석사과정, 박사과정, 그리고 석-박사 통합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본 대학원의 교육목표는 물리치료의 학문적∙임상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연구자, 교수인력, 관리자를 양성함에 있다.

대학원 물리치료학과에는 각 교수들의 중점 연구 분야에 따라, 표면근전도 연구실, 운동분석 인체공학 연구실, 신경계 재활 및 운동조절 연구실, 운동 분석 인체공학 연구실, 응용운동학 연구실, 운동손상·스포츠 과학연구실, 장애 평가 도구 개발 연구실이 있으며, 서로 유기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및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양적 질적 측면 모두 국내 물리치료 학과 중 최고의 연구 성과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세계적 수준의 연구력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연구 장비로는 삼차원 동작분석시스템, 표면근전도, 등속성 운동 측정장비, 초음파검사기기, 뇌파검사기기 등이 있다. 총 430명의 석사와 220명의 박사를 배출하였고 이 중 56명이 전국의 여러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물리치료 교육의 미래를 위해 일하고 있다. 2013년 1학기 현재 물리치료학과에서 소속된 대학원생은 석사 32 명, 박사 26명, 석박사 통합 2명이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권오윤(權五潤) 교수 보건학박사(계명대학교,1998) 물리치료학
신헌석(申憲錫) 부교수 이학박사(연세대학교, 2007) 물리치료학
유승현(柳勝鉉) 교수 이학박사(Univ. of Virginia, 2003) 운동학습/스포츠의학
이충휘(李忠徽) 교수 보건학박사(연세대학교,1990) 물리치료학
조상현(趙相賢) 교수 의학박사(연세대학교,1998) 재활의학
전혜선(田惠善) 부교수 이학박사(Univ. of Florida, 2003) 재활과학
학과내규
1. 전공이수학점에 관한 사항
    (1)석사학위과정을 수료하기 위한 최저학점은 30학점으로 한다. 그 중 18학점은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주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2)박사학위과정을 수료하기 위한 최저학점은 30학점으로 한다. 그 중 18학점은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주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단, 타 전공 석사학위 소지자가 박사과정에 입학한 경우 학과 교수회의의 결정에 따라 9학점 이내에서 보충과목을 이수토록 요구 할 수 있다(2011학년도 2학기 입학자부터 적용).

    (3)석․박사통합과정을 통한 박사 학위취득에 필요한 최저학점은 54학점으로 한다. 그 중 36학점은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주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2011년 11월 추가됨, 입학연도와 무관하게 2012학년 1학기부터 적용).

2. 학위논문 제출
    (1) 석사학위과정

      ①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승인은 졸업하고자 하는 이전학기 말까지 교수회의에서 받아야 하며, 동시에 부심교수를 확정 받는다.

      ②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승인 시까지 연구논문을 1편 이상 국내외 저명학회지에 게재(또는 게재확정)해야 한다. 저자 수가 3인 이상인 경우에는 제1저자만 인정받으며, 저명학회지 여부는 본 학과 교수회의에서 정한다.

      ③ 외국 유명학술지 (SCI, SSCI, SCIE, MEDLINE) 에 제1저자 이고 교신저가 학과교수로 등록된 연구 논문 1편을 게재 혹은 게재확정시 학위논문으로 인정할 수 있다. 단, 해당논문을 규정된 학위논문 양식으로 바꾸어 제출해야 한다. (단, Case study나 종설은 영어시험 합격으로 인정 할 수 있으나 학위논문을 대체할 수 없다)

      ④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전산입력은 졸업하고자 하는 학기 초에 주임교수의 결재를 득하여 학과 사무실에 제출한다.

    (2)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①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승인은 졸업하고자 하는 두 학기 전 기말까지 교수회의에서 받아야 하며, 동시에 부심교수를 확정 받는다.

      ② 박사과정: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전까지 연구논문을 2편 이상 국내외 저명학회지에 게재(또는 게재확정)해야 한다. 본인이 제1저자인 논문만 인정받으며, 저명학회지 여부는 본 학과 교수회의에서 정한다. 단, 석사학위 논문을 바꾸어 국내외 외국 유명학회지에 게재한 경우 박사학위취득을 위한 제 1저자 논문 편수에 포함 시킬 수 없다 (2011년 11월 개정, 입학 시점과 무관 하게 2012학년 1학기부터 적용).

      ③ 석․박사통합과정: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제출 전까지 연구논문을 3편 이상 국내외 저명학회지에 게재(또는 게재확정)해야 한다. 본인이 제1저자인 논문만 인정받으며, 저명학회지 여부는 본 학과 교수회의에서 정한다.(2012년 1학기 이후 석․박사통합과정으로 입학/또는 전환한 자부터 적용)

      ④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공통: 외국 유명학술지 (SCI, SSCI, SCIE, MEDLINE) 에 제1저자 이고 교신저가 학과교수로 등록된 연구 논문 1편을 게재(혹은 게재확정)시 학위논문으로 인정할 수 있다. 단, 해당 논문을 규정된 학위논문 양식으로 바꾸어 제출해야 한다. (단, Case study나 종설은 영어시험 합격으로 인정 할 수 있으나 학위논문을 대체할 수 없다)

      ⑤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전산입력은 졸업하고자 하는 이전학기 초에 주임교수의 결재를 득하여 학과 사무실에 제출한다.

학위명
석사 : 물리치료학전공 - 이학석사, (M.S. in Physical Therapy)
박사 : 물리치료학전공 - 이학박사, (Ph.D. in Physical Therapy)
기타사항
풀타임으로 입학한 학생이 파트타임으로 전환하려면 입학한 후 4학기 동안 풀 타임과정을 이수한 후 파트타임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단,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한 파트타임 전환은 학과회의에서 결정한다. 이 경우 졸업이 최소 한 학기 연기된다. 이 내규는 공지와 동시에 적용한다.

본 내규는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들에 대한 규정이며, 따라서 대학원 학칙에 우선 할 수 없음.

종합시험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 및 외국어시험의 합격은 대학원장이 승인함으로써 확정된다. 대학원 학칙 22조의 규정에 따라 학위논문 제출자격시험에 합격한 자가 학위논문을 제출 할 수 있다.

    (1) 외국어시험

      ① 석사학위과정은 외국어시험을 TOEFL 510점(CBT 180점, IBT 71점, TEPS 526점) 혹은 TOEIC 650점을 합격점수로 한다.

      ② 석․박사통합과정 및 박사학위과정의 외국어 합격점수는 TOEFL 530점(CBT 197점, IBT 80점, TEPS 577점) 혹은 TOEIC 700점으로 한다.

      ③ 학위과정 모두 외국 유명학술지 (SCI, SSCI, SCIE, MEDLINE)에 본인이 제 1 저자 이고, 교신저자는 학과교수로 등록된 논문이 게재 혹은 게재 확정되었을 경우, 외국어시험 합격으로 인정할 수 있다.

      ④ 석사학위 논문을 영어로 바꾸어 외국 유명학술지에 게재한 경우 박사학위취득을 위한 외국어 시험 합격으로 인정 할 수 없다. (2011년 11월 개정. 입학 시점과 무관하게 2012학년 1학기 부터 적용)

      ⑤ 전공교수회의에서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자체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 합격점수는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으로 한다. 이 규정은 2008년 1학기 입학생 까지만 적용된다.

    (2)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종합시험)

      ① 응시자격

        가. full time 학생은 2학기 이상 이수자, part-time 학생은 3학기 이상 이수한 자

        나. 석사 및 박사 과정 은 21학점 이상, 석․박사통합과정은 45 학점 이상 취득한자 (석․박사통합과정에 대한 사항은 2011년 11월 개정됨, 입학년도와 무관하게 2011년 2학기부터 적용).

        다. 외국어시험 합격을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 응시의 필수요건으로 하지 않는다.

      ② 응시절차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기일 내에 응시원서 및 성적증명서 각 1통을 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 자격 승인을 받은 후 응시하여야 한다.

      ③ 수험료: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 응시자는 수험료를 학과에 납부하여야 한다.

      ④ 시험일자: 매년 7월초와 1월초에 실시한다.

      ⑤ 시험방법

        가. 석사학위과정, 석․박사통합과정 및 박사학위과정의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은 필답시험으로 한다.

        나. 석사학위과정 학생은 연구방법론, 물리치료학에 응시하여야 한다.

        다. 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연구방법론, 재활학, 물리치료학에 응시하여야 한다.

      ⑥ 출제범위

        가. 석사학위과정 : 전공영역과 연구 방법에 대한 기초 지식과 능력을 판정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나. 석․박사통합과정 및 박사학위과정 : 전공영역 전체의 전문적 연구 방법에 대한 넓고 깊은 지식 능력을 시험 한다. 다만, 개별 응시자의 전공영역을 감안하여 타 학과의 과목을 1과목 시험할 수 있다.

      ⑦ 합격인정점수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의 필답시험은 100점 만점에 평균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인정한다.

      ⑧ 재시험
      학위논문 제출 자격시험 응시과목 중 낙제 과목이 있는 자는 담당교수 판단에 의하여 그 과목을 재 응시 하거나 다른 과목으로 대신할 수 있다.

교과과정
학점번호 과목명 학점
YPT7051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연구의 설계 및 통계적 처리, 검증, 논문 작성법을 강의한다.
3학점
YPT7052 신경과학 (NEUROSCIENCE)
신경계통 질환의 증세, 평가, 치료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신경계의 해부학적, 생리학적 기능과 관계를 심도있게 강의한다.
3학점
YPT7054 정형물리치료 (ORTHOPEDIC PHYSICAL THERAPY)
재활치료에 쓰이는 여러가지 치료형태에 대한 원리와 응용 및 이 분야의 최신이론을 강의한다.
3학점
YPT7056 병리적인체운동학 (PATHOKINESIOLOGY)
병리적 인체운동에 대한 운동학적 분석과 응용을 강의한다.
3학점
YPT7057 임상실습 Ⅰ(CLINICAL PRACTICUMⅠ)
의료기관에서 임상실습을 한다.
3학점
YPT7058 운동처방 (EXERCISE PRESCRIPTION)
비만,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환자들과 운동선수들에게 적합한 운동처방에 대하여 강의한다.
3학점
YPT7059 표면 근전도 입문 (INTRODUCTION TO SURFACE ELECTROMYOGRAPHY)
MP100 system 을 이용하여 표면전극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고 처리하기 위한 기본적 제반사항을 학습한다.
3학점
YPT7061 동작분석입문 (INTRODUCTION TO MOTION ANALYSIS)
동작분석의 기본적인 이론과 동작분석 시스템 운영 방법, 자료수집 및 처리방법을 학습한다.
3학점
YPT7063 치료적 전기 자극 (THERAPEUTIC ELECTRICAL STIMULATION)
인체의 기능회복을 위한 감각 및 운동계에대한 전기자극법의 기본 원리와 임상적용
3학점
YPT7064 연구용 컴퓨터 활용 (COMPUTER APPLICATION IN RESEARCH)
논문 작성에 활용할 컴퓨터 응용프로그램 사용법을 강의 및 실습한다.
3학점
YPT7065 EMG와 임상운동학 연구 (STUDY ON EMG AND CLINICAL KINESIOLOGY)
근전도 및 동작분석 장치를 이용한 임상운동학 연구설계에 대하여 학습 및 토론을 한다.
3학점
YPT7067 관절생체역학 (JOINT BIOMECHANICS)
관절움직임에 관련된 생체역학을 집중학습하여 관련 연구의 기초를 확립한다.
3학점
YPT7068 인간공학 (ERGONOMICS)
올바른 작업 자세와 동작을 연구하고 작업의 효율성과 신체의 안전 및 손상 예방을 교육한다.
3학점
YPT7070 논문영작 Ⅰ (WRITING ENGLISH PAPER Ⅰ)
영어논문 작성을 위한 영작문기법 학습과 개별지도
3학점
YPT7071 가상현실진단과치료 (CLINICAL VIRTUAL REALITY EXAMINATION AND INTERVENTION)
임상 가상현실 진단과 치료의 입문 과정으로 가상현실 계획, 측정, 평가, 분석 및 해석하는 학생중심의 교육을 한다. 이 과목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학생은 가상현실 계획과 적용과 기능의 한계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3학점
YPT7072 개별연구 및 영어논문작성1 (RESEARCH AND MANUSCRIPT WRITING1)
대학원생의 일반적인 연구와 한글로 논문쓰기에는 익숙하지만, 연구방법과 적용을 통해 체계적인 영어논문작성을 발전시키고 더 나가서 유능한 저널에 등재될 수 있도록 개인적으로(tutorial method)한다.
3학점
YPT7073 보건ㆍ의학 영어논문 작성과 발표 기술개발 (HEALTH AND MEDICAL RESEARCH ENGLISH WRITING AND PRESENTATION DEVELOPMENT I )
국제화 시대에 경쟁력 있는 연구는 진행되고 있지만 많은 원생들이 연구 논문을 영어로 자성하고 발표하는데 어려움이 많아 이 과목을 개설하게 되었다. 이 과목은 보건 ×의학 영어논문 작성과 발표 기술개발 직접적으로 tutoring 하면서 돕는 과목으로서 논문 기술방법, 언어 묘사, 조직화, 문법, 화술 과 발표 기술을 향상 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그리하여 SCI, SSCI 같은 논문을 제출을 돕고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하는 데 두려움 해소 및 원활한 발표진행을 돕는다.
3학점
YPT7074 과학글쓰기 1 (SCIENTIFIC WRITING 1)
과학분야 글쓰기에 필요한 기초적 논리학과 수사학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법을 학습한다.
3학점
YPT7076 임상신경학적운동치료 (CLINICAL MANAGEMENT OF NEUROLOGICAL MOVEMENT IMPAIRMENT)
이 과목은 신경손상으로 운동조절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증거 입각해서 치료하는 실습 및 수업이다.
3학점
YPT7077 과학글쓰기 2 (SCIENTIFIC WRITING 2)
과학분야 글쓰기에 필요한 기초적 논리학과 수사학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법을 학습한다.
3학점
YPT7078 운동손상진단및치료 (DIAGNOSIS AND TREATMENT OF MOVEMENT IMPAIRMENT)
운동손상 증후군의 개념과 원리를 교육하며, 근골격계질환의 발생 기전과 원인 규명과 운동손상 증후군의 진단과 치료 방법에 대하여 교육한다.
3학점
YPT7080 응용운동학 (APPLIED KINESIOLOGY)
운동학, 인체역학, 인간공학, 운동생리학, 운동조절이론을 포함하는 학문간 접근방식 교육을 통하여 신경근골격계 환자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응용운동학에 대한 선행연구를 발표하고 토론하며, 연구 프로포잘 작성에 공동으로 참여한다.
3학점
YPT7081 스포츠운동손상진단과도수치료학 (DIAGNOSIS & MANIPULATIVE THERAPY IN SPORTS NEUROMUSCULAR MOVEMENT SYSTEM IMPAIRMENT)
이 과목에서는 스포츠손상으로 인한 신경근골격계운동손상의 진단과 치료의 원리, 근거에 접근한 치료방법을 소개.
3학점
YPT7082 스포츠운동손상진단과교정치료학 I (DIAGNOSIS & MANIPULATIVE THERAPY IN CORRECTIVE EXERCISE FOR THE SPORTS MOVEMENT SYSTEM IMPAIRMENT I)
스포츠 운동손상환자의 진단과 도수교정 치료와 운동치.료방법을 지도 및 연구.
3학점
YPT7083 해부학 특론 (ADVANCED ANATOMY)
근육, 골, 관절, 신경조직 등 임상에서 빈도가 높은 질환의 해부학적인 지식을 보다 깊이있게 강의 및 실습을 한다.
3학점
YPT7999 연구지도 Ⅰ(DIRECTED RESEARCH Ⅰ) 0학점
YPT8051 자료분석 (DATA ANALYSIS)
다변량 분석법, 탐색적 자료분석, 이상치의 처리 방법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3학점
YPT8052 운동조절과학습 (MOTOR CONTROL & LEARNING)
운동조절과 학습에 관련된 여러 가지 이론을 임상에 적용시키는 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3학점
YPT8053 근육생리학 (MUSCLE PHYSIOLOGY)
정상적인 근육의 구조, 기능과 운동시의 적응 상태, 질병시의 변화에 대하여 강의한다.
3학점
YPT8055 물리치료성과 평가 (OUTCOME ASSESSMENT IN PT)
물리치료에서 사용하는 Outcome Measurement tool의 신뢰도, 타당도, 적용방법을 숙지한다.
3학점
YPT8057 고급자료분석 (ADVANCED DATA ANALYSIS)
분산분석, 공분산분석, 상관관계, 다변량회귀분석, 비모수검정법 등과 실험설계에 대하여 강의를 하고 수강생들이 실제로 물리치료와 작업치료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통계적 분석과 해석을 한다.
3학점
YPT8058 정형외과적 평가 (ORTHOPEDIC PHYSICAL ASSESSMENT)
물리치료에서 사용하는 정형외과적 평가 방법을 심도 있게 강의한다.
3학점
YPT8059 운동조절과 학습 (2) (MOTOR CONTROL & LEARNING (2) ) 운동조절과 운동학습의 이론에 근거를 둔 근신경계 환자의 치료에 적용 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한다. 3학점
YPT8060 근골격계 물리치료 진단과 EBP (DIAGNOSIS AND EVIDENCE BASED PRACTICE IN ORTHOPEDIC PHYSICAL THERAPY)
체계적인 평가, 진단적 분류, 결과 측정을 포함한 효과적인 임상 의사결정 과정을 학습하고, 정형물리치료에 대한 EBP(evidence based practice)에 대하여 학습한다.
3학점
YPT8062 생체역학운동분석 및 진단영상 (BIOMECHANICS, MOVEMENT ANALYSIS, AND DIAGNOSTIC IMAGING)
물리치료 평가와 치료의 근본이 되는 생체 역학의 이해와 진단 평가 도구의 소개와 분석 및 해석 기술을 지도함으로서 세계적인 선진 물리치료교육 과정과 견줄 만한 필수 교과목이다.
3학점
YPT8063 신경학적 측정 과 감별진단 (NEUROLOGICAL OUTCOME MEASURE AND DIFFERENTIAL DIAGNOSIS AND IMAGING I )
신경 평가 방법의 부족한 지식 때문에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떨어져 본 과목을 통해서 대학원생의 문제점을 보완 해결 하고자 한다.
3학점
YPT8064 운동계손상 연구 I (MOVEMENT SYSTEM IMPAIRMENT RESEARCH I)
운동계손상의 원리와 개념을 소개하고, 상부 운동계손상 증후군과 관련된 객관적인 검사와 평가, 치료에 대한 연구 방법을 교육 함.
3학점
YPT8065 스포츠운동손상과운동처방 (EXCERCISE PRESCRIPTION FOR SPORTS MOVEMENT SYSTEM IMPAIRMENTS AND INJURIES)
운동손상환자의 진단과 운동처방에 대한 이론과 치료방법을 다룬다.
3학점
YPT8066 물리치료학연구 (Research in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학연구 과목은 연구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을 소개한다. 1) 연구문제, 연구목적, 연구가설을 고안한다. 2) 실험 설계와 자료수집과정을 포함한 연구 방법론을 설명한다. 3) 통계분석을 수행하여 결과와 고찰을 발표한다. 수강생은 학기말에 연구초안을 제출해야 한다.
3학점
YPT9999 연구지도 Ⅱ (DIRECTED RESEARCH Ⅱ) 0학점
YPT7053 재활의학특론 (ADVANCED REHABILITATION MEDICINE)
재활치료에 쓰이는 여러가지 치료형태에 대한 원리와 응용 및 이 분야의 최신이론을 강의한다.
3학점
YPT7054 정형물리치료 (ORTHOPEDIC PHYSICAL THERAPY)
근골격계의 질환에 대한 물리치료 방법을 강의 및 실습한다.
3학점
YPT7055 신경생리적 물리치료학 특론 (ADVANCED NEUROPHYSIOLOGICAL PHYSICAL THERAPY)
중추 신경계 질환의 물리치료법인 NDT, PNF, Vojita 등 최신치료방법에 대해강의 및 실습을 한다.
3학점
YPT7060 운동계손상 (MOVEMENT SYSTEM IMPAIRMENT)
운동계 균형이론(Movement System Balance Theory)을 바탕으로, 인체에서 발생하는 운동계 손상을 평가하고 다양한 치료적 접근법들을 학습한다.
3학점
YPT7061 동작분석 입문 (INTRODUCTION TO MOTION ANALYSIS)
동작분석의 기본적인 이론과 동작분석 시스템 운영 방법, 자료수집 및 처리방법을 학습한다.
3학점
YPT7062 동작분석연구 (RESEARCH IN MOTION ANALYSIS)
동작분석 시스템을 이용하여 다양한 동적 운동에 대한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3학점
YPT7064 연구용 컴퓨터 활용 (COMPUTER APPLICATION IN RESEARCH)
논문 작성에 활용할 컴퓨터 응용프로그램 사용법을 강의 및 실습한다.
3학점
YPT7066 근전도연구분석 (STUDY ON EMG RESEARCH)
과제논문 내용분석을 통해 논술력과 비평능력을 배양함. 모사연구수행을 통해 독자적 연구능력을 배양함.
3학점
YPT7069 보행장애연구 (RESEARCH ON GAIT DISORDER)
보행장애에 관한 최신 이론을 검토하고, 학생 본인이 선택한 세부주제에 대한 심층연구 결과를 논리적으로 정리하면서 자신의 가설을 유도해 나가는 과정을 훈련한다.
3학점
YPT7070 논문영작 Ⅰ(WRITING ENGLISH PAPER Ⅰ)
영어논문 작성을 위한 영작문기법 학습과 개별지도
3학점
YPT7075 임상운동치료 (CLINICAL MANAGEMENT OF MOVEMENT DYSFUNCTION)
임상에서 환자치료에 있어서 evidence based practice model 과 clinical decision making 사용해 합리적 치료 방법 배우며, 임상 치료 case 발표 및 연구를 한다.
3학점
YPT7079 운동과학 (MOVEMENT SCIENCE)
인체의 자세와 운동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과목으로, 인체의 운동에 대한 전략과 이론이 소개된다. 운동형상학, 운동역학, 객관적인 생리학적 측정에 의거하여 정상적, 비정상적 움직임이 분류되고 비정상적인 운동 증후군에 대한 분류와 중재 방법론이 논의된다.
3학점
YPT7080 응용운동학 (APPLIED KINESIOLOGY)
운동학, 인체역학, 인간공학, 운동생리학, 운동조절이론을 포함하는 학문간 접근방식 교육을 통하여 신경근골격계 환자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응용운동학에 대한 선행연구를 발표하고 토론하며, 연구 프로포잘 작성에 공동으로 참여한다.
3학점
YPT7085 측정및평가특론 I (Advanced measurement and evaluation I)
인체의 움직임과 수행 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객관적인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측정과 평가 방법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정의하고 검증한다. 신뢰도와 타당도가 수립된 측정 및 평가 방법을 이용하여 실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3학점
YPT7086 측정및평가특론Ⅱ (Advanced measurement and evaluation Ⅱ)
인체 움직임 수행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등속성 측정기구를 정의하고 설명한다. 능동 근육수축 동안 상지와 하지의 토크, 일, 일률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바이오덱스 등속성 측정기구를 사용한다. 스트레칭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동적 장력을 측정한다.
3학점
YPT7087 신경계재활세미나(Neuro-Rehabilitation Seminar)
신경계 재활의 최신 경향에 맞는 연구문헌들을 고찰하고 새로운 연구 주제를 개발함
YPT7999 연구지도 Ⅰ(DIRECTED RESEARCH Ⅰ) 0학점
YPT8054 임상연구지도 (CLINICAL RESEARCH)
임상현장에서 개별 또는 집단 실험연구를 지도한다.
3학점
YPT8056 세미나 Ⅷ (SEMINAR Ⅷ)
재활치료의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하여 발표 및 토의한다.
3학점
YPT8061 보행분석 입문 (INTRODUCTION TO GAIT ANALYSIS)
3D motion analysis 시스템을 이용한 gait analysis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3학점
YPT8067 운동병리학 (Kinesiopathology)
반복적인 운동이나 자세로 인한 근골격계의 병적 적응으로 인한 운동손상 및 근골격계 통증 발생 기전과, 임상 치료에 필요한 근육의 구조, 기능적 연결에 대하여 교육함.
3학점
YPT8068 운동손상개별연구 (Independent study in Movement System Impairment)
전문교수의 지도 하에 특정 운동계손상증후군 연구를 위한 개별 프로젝트를 개발 및 설계함.
3학점
YPT9999 연구지도Ⅱ (DIRECTED RESEARCH Ⅱ) 0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