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영어영문학과는 영어학, 영문학 및 영어교육 전공 등 세 분야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영어학 분야의 세부 전공으로 통사론, 의미론, 형태론, 음운론 및 음성학에 관한 통시적, 공시적 연구를 하며, 학제간의 융합적 연구가 가능합니다. 영문학 분야는 시, 소설, 희곡, 문학 비평 등 네 가지 주요 장르를 포함합니다. 전공 강의와 연구를 통해 학생들은 영미 문학의 역사와 비교 영미 문학 비평을 공부할 수 있으며, 영문학 전공의 연구 대상은 Beowulf부터 Shakespeare의 희곡, Dickens의 소설 및 미국 심상주의 시가들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영어교육 분야는 TESOL 과정을 포함하여 영어 교수법, 교과과정, 교육평가, 교재개발 등 영어교육 전반에 관한 연구가 가능합니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김명복(金明福) 교수 Ph.D. (Univ. of IIIinois , 1989) 19세기 영시
김명진(金明眞) 부교수 Ph.D. (Univ. of Minnesota, 1999) 19세기 영소설
김종두(金鐘頭) 교수 Ph.D. (Yonsei Univ, 1995) 17세기 영시
김창희(金昌熙) 조교수 Ph.D. (Univ. of Minnesota, 2009) ) 미국문학, 탈식민문학
서진희(徐珍喜) 교수 Ph.D. (Univ. of Southern California, 1990) 통사론
이상국(李相國) 교수 Ph.D. (Michigan State Univ. 1992) 통사론, 영어교육
최수정(崔守政) 조교수 Ph.D. (Univ. of Illinois, 2007) 영어교육
학과내규

1. 영어영문학과정은 영어학 전공, 영문학 전공 및 영어교육전공으로 구분된다.

2. 석사학위 과정은 33학점(영어논문작성법: 필수), 박사학위 과정은 63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따라서 박사학위 과정에서만 3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만 하며, 필요한 경우, 석·박사학위과정 학생은 주임 교수 허락 하에 타과의 과목을 9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다.

3. 영문학 전공 석사학위 과정 학생은 시, 소설, 희곡, 중 어느 분야에서도 4과목 이상 선택하지 않아야 한다.

4. 박사과정 학생은 7,000 단위 및 8,000 단위에서 9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8,000단위 과목은 석사학위 과정 학생도 수강할 수 있다.

종합시험

1. 박사종합시험의 응시자격을 석·박사를 합해서 48학점 이수로 한다. (석박사 통합과정의 경우 48학점, 박사과정으로 입학한 학생은 박사과정에서 18학점)

2. 석사종합시험의 출제와 응시방식 :
문학의 경우 : 시, 소설, 희곡, 비평(이론과목 포함) 네 분야에서 대학원 과목을 담당하는 교수가 해당과목에 관련된 문제를 모두 출제하여 시, 소설, 희곡에서는 2문제를 비평과목에서는 1문제를 선택하게 하여 1문제 당 50점 만점으로 하여 시 100점, 소설 100점, 희곡 100점, 비평 50점 총 350점 만점으로 하여 분야 당 70점(비평의 경우 35점) 이상을 합격점수로 한다. 분야별로 낙제를 했을 경우 2분야까지는 개별과목만 재시험을 응시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3과목 이상 낙제를 했을 경우 모든 분야에서 다시 응시하여야 한다.
어학/영어교육학의 경우 : 영어학과 영어교육학 분야 중 세 분야에 해당하는 과목에서 문제를 출제하며, 분야별 과목 배점은 100점 총 300점 만점으로 하고, 분야별 합격 점수는 70점 이상으로 한다. 한 분야에서 낙제했을 경우 그 과목만 재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면 두 분야 이상 낙제했을 경우 모든 분야에서 다시 응시해야 한다.

3. 박사종합시험의 출제와 응시방식 :
문학의 경우 : 시험 전 적어도 6개월 이전에 개별적으로 논문주제와 관련된 전공과목을 가르치는 3인의 교수로 이루어진 Exam committee를 구성하고 이 3인의 교수와 상의하여 적어도 30권 이상 분량의 Reading List를 작성하여 세 분야(분야는 시대, 장르, 작가, 방법론 등 학생이 교수와 상의하여 정한다)에서 각 교수가 1문제씩 출제하여 open book, in class시험을 치른다. 총점은 300점 만점, 각 분야 당 합격점수는 70점 이상으로 한다.
어학/영어교육학의 경우 : 영어학과 영어교육학 분야 중 세 분야에 해당하는 과목에서 문제를 출제하며, 분야별 과목 배점은 100점 총 300점 만점으로 하고, 분야별 합격 점수는 70점 이상으로 한다. 한 분야에서 낙제했을 경우 그 과목만 재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면 두 분야 이상 낙제했을 경우 모든 분야에서 다시 응시해야 한다.

영어영문학과 교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ENH7001

영어논문작성법(Research Paper Writing)

연구대상의 결정에서 논문의 완성과 출판까지의 전과정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한다. 자료 탐색의 방법과 논문주제의 결정, 인용의 기법, 논리전개의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를 실제 논문작성을 통하여 체득한다.

3학점

ENH7002

영미 비평사 연구(History of Literature Criticism)

Plato, Aristotle, Horace, Loginus의 고전 비평과 Sidney, Dryden, Pope, Johnson, Coleridge, Arnold 등 역대 영미의 대표적 비평과 거쳐 Eliot, The New Critics, Frye 등 1960년 이전의 비평을 역사적으로 다룬다.

3학점

ENH7003

일반 음성학 (General Phonetics)

언어에서 사용되는 소리와 관련된 주요 현상을 규명하고 그 현상이 언어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고 이에 따른 물리적, 생리적 현상을 연구한다.

3학점

ENH7004

영어 구문론 연구 I (Studies in English Syntax I)

통사연구에 쓰이는 기본개념, 필요한 형식, 전개방법을 배우고, 자료분석 연습을 통하여 통사연구의 기초를 닦는다.

3학점

ENH7005

응용언어학 (Applied Linguistics)

언어학 이론에 입각하여 영어 교육방법, 기타 응용 분야의 이론적 근거를 밝혀 그에 관련된 문제를 검토한다.

3학점

ENH7007

20세기 영국시

20세기 영국과 아일랜드 시인들의 작품과 비평가들의 글을 중심으로 모더니즘의 출발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특히 아일랜드의 독립운동, 1, 2차 세계대전 등이 시 창작에 미친 영향을 살펴본다. 아울러 20세기 후반기에 나타난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적인 움직임이 영국뿐만 아니라 영어권 작가들의 작품에서 예술의 형식적인 면이나 내용면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연구한다.

3학점

ENH7008

영어음운론 연구 I (Studies in English Phonology I)

영어음운론 연구에 필요한 기본개념들을 다루며, 그 개념들의 근본 원리를 파악함으로써 그들의 변형 및 발전된 상태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그 개념들을 올바로 익힐 수 있도록 실제 자료를 직접 다루면서 음운분석 능력을 갖도록 한다.

3학점

ENH7009

영어구문론 연구 II (Studies in English Syntax II)

영어구문론(I)에서 익힌 분석방법을 토대로 문법관계, 시제, 양상, 보문(명사절, 관계절) 등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3학점

ENH7010

셰익스피어 I (Shakespeare I)

Shakespeare의 주요 작품들을 읽고 그의 극문학의 성격을 이해한다.

3학점

ENH7011

현대 희곡 연구 (Studies in Modern Drama)

현대 대표적 유럽 희곡과 영미 희곡들을 연구한다.

3학점

ENH7012

영어 교육론 (Studies in English Teaching)

영어교육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일반적인 이론과 원리를 연구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게 한다.

3학점

ENH7013

영어교육 방법론 (Approaches and Methods in TESOL)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교육현장에서 지도할 때 필요한 방법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연구한다.

3학점

ENH7014

영어교재 연구 (Studies in ESL/EFL Materials)

둘째말과 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재를 비교ㆍ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인 영어교육에 필요한 교재이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3학점

ENH7015

영어 평가론 (Tests and Assessments in TESOL)

외국어로서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일반적인 이론을 연구함으로써 영어평가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 문항분석을 통하여 평가문항을 검증하는 기술을 연마한다.

3학점

ENH7016

언어 습득론 (Theories of Language Acquisition and Learning)

둘째말 습득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규명한 다양한 이론들을 외국어 학습에 관련된 이론과 비교하면서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ENH7017

영어 형태론 연구 (Studies in English Morphology)

형태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이를 연구하는 방법을 소개함으로써 영어 음운론 및 구문론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3학점

ENH7018

언어 이론 변천 (History of Linguistics)

언어 이론 변천의 이론적 배경을 연구함으로써 영문법론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공통과목)

3학점

ENH7019

19세기 전반기 영소설 연구 (Earlier 19th Century English Novel)

Edgeworth, Austin, Scott, Mary Shelley, Thackery, the Brontës, Gaskell과 Dickens와 Trollope의 초기 소설들을 읽으면서, 특히 18세기부터 일관되는 영국 소설의 도덕적 주제와 해학의 전통을 이해하고, 영국의 "잘 만들어진" 소설, 역사

3학점

ENH7020

19세기 후반기 영소설 연구 (Later 19th Century English Novel)

Dickens(후기), Trollope, Meredith, George Eliot, Hardy 등 1850년 이후의 영소설 연구

3학점

ENH7021

현대 영소설 연구 (Studies in the Modern British Novels)

Conrad, Lawrence, Joyce, Woolf, Forster 등 주요작가들의 작품을 연구하여, 현대 소설의 주제와 기법을 이해한다.

3학점

ENH7022

현대 미소설 연구 (Studies in the Modern American Novel)

Dreiser, Cather, Anderson, Wharton, Lewis, Fitzerald, Hemingway, Faulkner, Hurston, Wright 등의 대표작을 통하여 현대 미국 소설의 흐름을 이해한다.

3학점

ENH7023

성서와 영문학 (Holy Bible and English Literature)

영문학 사상 대표적인 작품을 성서와 연결 지어 연구한다.

3학점

ENH7024

영어학 연습 (Seminar in English Linguistics)

최근 영어학 이론 중 주요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것을 심도 있게 분석한다.

3학점

ENH7025

보편문법론 (Universal Grammar)

언어의 실질적 및 형식적 보편소를 여러 언어를 비교하여 얻은 자료를 분석한다.

3학점

ENH7026

영어문법론(English Grammar)

최근 언어이론에 따른 영어문법체계를 그 이전 체계와 비교하여 연구한다.

3학점

ENH7027

17세기 영시연구 (17th Century English Poetry)

Donne, Herbert, Vaughan, Marvell 등 형이상학파와 기타 시인들의 작품을 널리 읽고 당시 시의 특징을 고찰한다.

3학점

ENH7028

언어와 심리 (Language and Psychology)

말을 배우는 원리를 통해 인간의 심리 구조와 언어구조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나를 살펴봄으로써 언어의 본질을 연구한다.

3학점

ENH7029

언어와 사회 (Language and Society)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구조가 언어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사회학적 입장에서 언어이론을 어떻게 정립할 수 있는가를 연구, 검토한다.

3학점

ENH7030

언어 교수학습 이론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언어를 교수하고 학습하는데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언어교육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3학점

ENH7031

영어교육 실험연구 방법론 (Quantitative Methodologies in TESOL)

영어교육현장에서 연구를 설계하고 시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뿐 아니라 연구결과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필요한 응용능력을 갖게 한다.

3학점

ENH7032

외국어 교육이론 연구 (Theories of Foreign Language Education)

외국어 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검토하여, 효율적인 외국어 교육 뿐 아니라 언어습득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3학점

ENH7033

조기영어 교육론 (Studies in Early Childhood English Education)

초등학교 및 유치원의 조기 영어 학습자들에게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가르치는데 필요한 교육목표, 과정,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영어교육의 중요 이론을 강독하고 외국으로서의 영어교육에 관한 제반 이론들을 연구 검토 및 실습을 통하여 창조적인 교육관을 갖게 한다.

3학점

ENH7034

조기영어 교재연구 (Material Development for Young Learners)

조기 영어 학습자들에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가르치는데 사용되는 교재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조기영어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영어교재의 특성을 연구하는데 있다.

3학점

ENH7035

발생기 영소설 연구 (Earlier 18th Century English Novels)

Bunyan, Behn, Congreve 등의 17세기 작가들과 Defoe, Richardson, Fielding, Sterne, Smollet 등의 주요 작품을 읽음으로써 그 작품 자체의 의의와 의미는 물론, 특히 18세기 영소설의 기초가 되는 이야기의 여러 형식들, 즉 피카레스크, 상상적 여행, 해양

3학점

ENH7037

빅토리아 시대 소설 연구 (Studies in the Victorian Novels)

Edgeworth, Austin, Scott, Mary Shelley, Thackery, the Brontës, Gaskell, Dickens 및 Trollope의 소설들을 읽으면서, 특히 18세기부터 일관되는 영국 소설의 도덕적 주제와 해학의 전통을 이해하고, 영국의 "잘 만들어진" 소설과 Meredith, George Eliot, Hardy 등 1850년 이후의 영소설 작품들과 Mrs. Gaskell, Butler등의 작품 연구

3학점

ENH7038

최근 미국 작가 연구 (Studies in the Contemporary American Novels)

Petry, Ellison, Baldwin, Bellow, Malamud, Heller, Nabokov, Burroughs, Kesey, Mailer 등 2차 대전 후의 작가들의 작품을 연구한다.

3학점

ENH7999

연구지도 I (Directed Research I)

0학점

ENH8001

현대 비평 이론 (Contemporary Critical Theories)

1960년대 이후의 비평과 각종 문학 이론들의 개괄적 연구

3학점

ENH8002

최근비평이론 (Modern Critical Theories)

최근의 비평과 각종 문학이론들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3학점

ENH8003

영어구문론 연구(Advanced English Syntax)

통사론 연구를 촘스키와는 다른 접근방법 가운데 하나를 택하여 살핀다.

3학점

ENH8004

밀턴 연구 (Studies in Milton)

Milton의 Paradise Lost, Paradise Regained, Samson Agonistes와 그의 대표적 산문들을 읽어 밀턴 연구를 심화한다.

3학점

ENH8005

빅토리아시대 영시연구 (Victorian Poetry)

빅토리아 시대 시인들, Tennyson, Browning, Arnold, Rossetti, Swinburne 등을 연구한다.

3학점

ENH8006

영어의미론 세미나 (Seminar in Advanced English Semantics)

진리조건적 의미론, 의미의 사용이론, 화용론 등을 보다 깊게 연구할 수 있도록, 많은 자료와 논문을 비교 검토한다.

3학점

ENH8007

영어 교육과정론 (Curriculum Development in Language Teaching)

영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련된 교육과정의 이론을 검토함으로써 영어교육과정 개발 과정과 그에 따른 쟁점을 이해하도록 한다.

3학점

ENH8008

영어교육 세미나 (Proseminar on TESOL)

영어교육에 필수적인 사항들을 총체적으로 점검하여 실질적인 학습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영어 교수학습 이론,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교재연구, 다양하고 재미있는 모델 프로그램 활용, 교육공학적 기술에 대한 총체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 나라 환경에 적합한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3학점

ENH8009

영어 교재개발론 (EFL Materials Development)

제 2언어와 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재를 비교ㆍ분석하고, 영어교육에 필요한 교재개발에 필요한 이론들을 연구함으로써 교재활동 및 연습문제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3학점

ENH8010

영어 평가문항 개발론 (Writing English Language Tests)

외국어로서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일반적인 이론과 다양한 언어평가의 문항분석을 통하여 평가문항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3학점

ENH8011

영어 학습전략 연구 (Teaching Strategies on the English Language)

영어를 학습하는데 사용되는 다양한 상위인지전략, 인지전략 및 사회ㆍ정의적인 전략들에 대하여 연구함으로써 영어학습을 진단하고,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3학점

ENH8012

영미 아동문학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영미 아동문학의 개관을 다루고, 대표적인 아동문학 작가들 작품을 읽는다. 특히 영어습득 전략이 어떻게 아동문학에 포함되어있는지의 문제를 집중연구하고, 아동문학에 나타난 구어와 문어의 특성연구와 아동문학의 미래를 연구한다.

3학점

ENH8013

영미문학 과제 I (Topics in English and American Literature I)

영미문학의 중요과제를 설정하여 포괄적으로 연구하며 문학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3학점

ENH8014

영어학과제 I (Topics in English Language I)

최근 음운론에서 거론되는 문제를 중심으로 이에 관련된 논문과 저서 등을 분석·비판하고, 개인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3학점

ENH8015

영어학과제 II (Topics in English Language II)

최근 영어학이론에서 거론되는 주제를 중심으로 이에 관련된 논문을 읽으면서 개인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3학점

ENH8016

언어 교수학습이론 세미나 (Proseminar o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언어교육에 관련되는 교수ㆍ학습이론들을 깊이 있게 연구함으로써 언어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언어교육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3학점

ENH8017

언어와 인지 특강 (Seminar in Language and Cognition)

최근 인지문법에서 관심 있게 다루고 있는 범주화, 비유언어 (환유, 은유, 제유), 도상성, 모습과 바탕, 문법화 가운데서 한 주제를 선택하여 깊이 있게 다룬다.

3학점

ENH8018

영어교육 질적 연구 방법론 (Qualitative Methodologies in TESOL)

영어교육 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관찰법, 면담법 및 민속지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영어교육 현상을 보다 깊이 이해할 뿐 아니라 영어교육 연구를 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갖게 한다.

3학점

ENH8019

영어교육사 (History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영어교육의 변천사를 외국과 우리나라를 비교함으로써 현재의 영어교육의 현상을 올바로 이해하고, 우리나라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3학점

ENH8020

조기영어 교육방법론 (Teaching to Early Childhood English Learners)

조기 영어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이론들을 검토하고 연구함으로써 우리나라 어린이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3학점

ENH8021

조기영어 교재개발론 (Materials Development for Early Childhood English Learners)

조기 영어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교재개발 이론을 연구하여 우리나라 어린이에게 효과적인 교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3학점

ENH8022

영어학세미나 (Proseminar in English Linguistics)

현대 영어학 이론을 깊이 있게 토론하고 각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분석하여 논문 주제를 깊이 있게 연구할 수 있게 한다.

3학점

ENH8023

영미 아동문학 비평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Criticism)

영미 아동문학 비평의 역사를 개관하고, 아동문학비평이 성인문학 비평과 어떻게 다른가를 검토한다. 한국아동들이 영어텍스트를 읽는 것과 관련한 영어습득이론에 관심을 둔다.

3학점

ENH8024

영문학과 영화 (English Literature in Films)

영화화된 영미 소설이나 드라마를 감상하며 원작과 비교하여 연구한다.

3학점

ENH8025

영미 아동문학 세미나 (Seminar in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미취학 아동들을 대상으로 써진 그림책을 중심으로 영어습득 전략과, 그림책의 그림과 언어의 관계, 그리고 글자는 없고 그림만 있는 그림책의 영어습득 전략에 대하여 연구한다.

3학점

ENH8026

영국 르네상스 문학 (English Renaissance Literature)

르네상스 시 작품들로 스펜서(Edmund Spenser)와 시드니(Philip Sidney) 작품을 다루고, 극작가로 말로우(Christopher Marlowe)와 벤 존슨(Ben Johnson) 그리고 시드니의 산문 “시의 옹호론”을 연구한다.

3학점

ENH8027

서사이론 (Narrative Theory)

문학의 서사를 이론화한 대표적인 이론가들, Benjamin, Booth, Barthes, Chatman, Culler, Genette, Greimas, Mitchell, Prince, Scholes and Kellogg, Todorov, White, Derrida, Lacan, Paul de Man, Zizek 등의 이론을 연구한다.

3학점

ENH8028

셰익스피어 II (Shakespeare II)

Shakespeare Ⅰ에서 다루지 않은 작품들을 읽어 Shakespeare 연구를 심화한다.

3학점

ENH9999

연구지도 II (Directed Research II)

0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