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역사를 공부하는 목적은 과거를 실증적으로 복원하고 재구성하여 현대의 지침이 될 수 있는 진리를 탐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역사문화학과에서는 역사 이론 및 개론에 대한 폭넓은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고적답사를 통해 실천적인 교육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역사문화학과의 전공은 크게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의 세 개 분야로 구분되며 이들 분야에서 고대로부터 최근에 이르는 각 시대는 물론이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사상 등에 관하여 연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역사문화학과에서는 실용 학문인 기록관리학과 박물관학은 물론이고 최신의 역사 이론과 연구 방법론도 가르치고 있습니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지배선 (池培善) 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1986) 동 양 사
오영교 (吳永敎) 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1993) 조선시대사
이인재 (李仁在) 부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1995) 한국 고.중세사
왕현종 (王賢鐘) 조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1999) 한국근대사
학과내규

(1) 전공분류

    전공을 한국사전공, 동양사전공, 서양사전공으로 나눈다.

(2) 입시

    . 입학은 전공별로 구별하여 전형한다. 전공분류가 애매한 경우 중점분야에 준하여 입학한다.

    나. 석사과정은 출신학과에 제한을 두지 아니한다. 박사과정의 경우 석사과정과 동일한 전공이어야 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학제간의 연구나 새로운 학문분야의 모색을 위한 경우 지도교수의 동의에 의해 예외로 할 수 있다.

    다. 입학정원은 전공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같은 전공내에서도 현재 대학원 재학생 및 입시생의 분포 감안하여 전공영역별로 입학생을 조정할 수 있다.

    라. 일반전형

    1) 전공단위로 동일한 내용의 시험을 출제 사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외국어시험은 영어와 제2외국어로 하되, 한국사와 동양사의 경우 한문을 포함한다. 출제된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 전공별로 최저수준을 기준으로 적당한 과락점을 결정한다.
    3) 대학성적, 외국어능력을 포함한 구술고사 점수는 전공시험의 10%(30점)를 반영한다.
    4) 입시 사정은 전공점수와 구술고사 그리고 외국어시험의 합산을 기준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외국어가 충분한 수준이라고 판단된 범위에서는 전공점수와 구술고사만의 합산을 적용할 수 있다.

    마. 특별전형

    1) 서류심사

    *제출서류:

      ① 학사, 석사논문
      ② 기타 연구성과물
      ③ 어학 및 특수분야 연수증명 혹은 성적표

    *심사기준

    <석사>

구분

학업계획서

대학성적*1

추천서

연구활동 및 외국어연수실적*2

합계

점수

60

60

40

40

200점

      *1:① 전공과목 이수성적 ② 강독·특강·연습과목 이수성적 우선.

      *2:전공연구에 필요한 도구류의 준비정도.

      <박사>

구분

학업
계획서

대학
성적

대학원
성적

추천서

석사학
위논문

기타연구성과
및 학회활동

어학 및특수
강좌이수
경력

합계

점수

40점

10점

30점

20점

50점

30점

20점

200점

      (2) 구두시험

전공에
대한 지식

학문에 대한
열정과 전지성

전공에
대한 적성

어학능력*1

연구분야 및
여건의 특성 *2

합계

배점

30

30

20

20

100%

점수

30

30

20

20

100점

      *1:전공분야 사료 및 외국어 독해능력.

      *2:본과 교수진용과 연구분야와의 연계성, 연구분야와 여건의 사회적 공헌에 대한 정책적 고려.

    (3) 과정이수

      가. 석사과정

      1) 학위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24학점을 자신의 전공에서 이수하고,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타분야 혹은 타 학과의 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2) 학부과정에서 역사전공이 아닌 학생은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학부과목을 보충수강해야만 한다. 이 경우 대학원 연계과목 중 지도교수가 인정하는 범위내에서만 석사과정 이수학점으로 인정될 수 있다.

      3) 학부에 개설된 대학원 연계과목 중 학부시절 수강하지 아니한 과목에 한하여 6학점까지 석사과정 이수학점으로 수강할수 있다.

      4) 학부과정에 포함되지 아니한 대학원 연계과목을 학부에서 이미 이수한 경우, 지도교수의 승인에 의해 6학점까지 석사과정 이수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5) 소정의 학점이수가 완료되었을 경우라 할지라도, 기왕의 이수과목과 성적이 연구에 충분하지 못하다고 지도교수가 판단할 경우, 연구지도과정을 통하여 보충수강을 지도할 수 있다. 이 역시 이수학점에는 포함되지 아니한다.

      6) 한 학기 이수과목은 보충수강을 포함하여 12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나. 박사과정

      1) 학위취득에 필요한 60학점(석사과정 취득학점 포함) 중 최소 48학점을 자신의 전공에서 이수해야 한다.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타분야 혹은 타 학과의 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2) 석사과정에서 30학점을 초과이수하였거나 재입학 등으로 박사과정의 학점으로 인정받고자 할 경우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4) 전공영역 및 지도교수

      가. 입학시 전공은 졸업시까지 유지되어야 한다. 다만 부득이 변경해야 할 경우 학과 교수회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나. 입학한 학생은 1학기내에 전공영역을 명시한 연구제안서를 작성 학과 주임 교수에게 제출하고, 지도교수를 배정받아야 한다. 그 변경도 동일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

      다. 전공별 영역구분은 다음과 같다.

        1) 한국사전공:①한국고대사, ②한국중세사1(統一新羅·高麗), ③한국중세사2(朝鮮), ④한국근현대사, ⑤한국사회경제사,⑥한국정치사, ⑦한국사상사, ⑧대외관계사

        2) 동양사전공:①중국고중세사, ②중국근세사, ③중국근현대사, ④일본고중세사, ⑤일본근현대사, ⑥중앙아시아사, ⑦인도·동남아시아사, ⑧서남아시아사

        3) 서양사:①고대희랍 및 로마사, ②중세유럽사, ③근대영국사, ④근대프랑스사, ⑤근대 독일사, ⑥미국사, ⑦동유럽·러시아사, ⑧남유럽사, ⑨북유럽사

      마. 학위논문의 심사를 청구하고자 할 때, 학생은 당해 학기 초 (3월31일, 9월31일)까지 초고를 작성하여 지도교수에게 제출하고, 지도교수가 타당하다고 인정할 때 대학원에 논문제출계획서를 제출한다.

      바. 논문제출계획서가 제출되면 주임교수는 전공분야교수와 협의하여 심사위원을 위촉한다.

      사. 논문이 완성되면 심사위원장의 지도에 따라 각 심사위원에 1부 주임교수에 2부의 논문을 제출하여야 한다.

      아. 논문이 제출되면 예심이전에 전공단위로 공개발표를 실시한다. 공개발표시에는 심사위원이 아니더라도 학과 교수는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자. 예심이 통과되면 주임교수는 제출된 논문 및 심사결과를 공개한다.

    (7) 준용원칙

      가. 본 내규는 1995년 10월 대학원 학칙 및 제 내규에 근거한다.

      나. 대학원 학칙 및 내규가 개정되었을 때는 본 내규의 정신에 입각하여 준용한다.

      다. 미비한 사항은 학과교수회의의 결정에 따른다.

사학과 교과목(한국사전공)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AF 511

한국고대사의 제문제(Topics in Ancient Korea)

한국 고대사회의 성립 과정, 권력구조, 사회경제체제 등을 학설사 중심으로 정리
비판하고 그 발전 단계의 성격을 이해시킨다.

3학점

AF 512
513
514

한국중세사의 제문제 Ⅰ, Ⅱ, Ⅲ(Topics in Medieval History of Korea:Theories and Interpretation Ⅰ, Ⅱ, Ⅲ)

한국 고대사회의 해체 과정과 중세사회의 성립 과정에 관한 제 문제를 사회발전사의 각도에서 정리하고 이해시킨다.

각3학점

AF 515
516
517

한국 중세의 사회경제 사상 Ⅰ, Ⅱ, Ⅲ (Socio-Economic Thoughts of Medieval Korea Ⅰ, Ⅱ, Ⅲ)

신라 통일기에서 조선시기에 이르는 중세사상(유교)의 반전 과정을 사회, 경제,
사상의 측면에서 검토함으로써 그 사회 경제체제와의 관련성을 이해시킨다.

각3학점

AF 518
519

한국 근대사의 제 문제 Ⅰ, Ⅱ(Topics in Modern History of Korea:Theories and Interpretation Ⅰ, Ⅱ)

한국 중세사회의 해체 과정과 근대사회의 성립 과정에 관한 제 문제를 사회발전사의 국제적 계기와 관련하여 정리하고 이해시킨다.

각 3학점

AF 520

일제 침략하의 한국사회(Socio-Economic History of Modern Korea and Japanese Aggression)

한말에서 일제침략하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내적 조건과 일제의 침략 정책이 연결되는 상황과 그 결과로서의 사회경제 상태를 이해시킨다.

3학점

AF 521


한국 역사 서술의 역사(History of Korean Historical Studies)


한국의 역사서술의 역사와 역사의식의 발전 과정을 고찰한다.

3학점

AF 522
523


한국현대사의 제문제 Ⅰ, Ⅱ(Topics in Contemporary History of Korea:Theories and Interpretation Ⅰ, Ⅱ)

일제 강점기에서 분단체제가 확립되기까지 한국 현대사의 주요 문제를 학설사를
중심으로 정리 비판하고 사회발전사의 시각에서 현대 한국사회의 성격을 이해시킨다.

각 3학점

AF 611


한국 고대의 사회경제(Socio-Economic History of Ancient Korea)


한국 고대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그 권력구조, 사회신분, 경제제도 등을
분석 종합한다.

3학점

AF 612

한국 고대국가의 성립과 발달(The Rise and Development of State in Ancient Korea)

원시 공동체의 해체에서 전제적 왕조국가가 성립 발달하기까지의 과정을 정치, 사회,
경제적 배경 위에서 검토한다

3학점

AF 613
614
615

한국 중세의 사회경제 Ⅰ, Ⅱ, Ⅲ(Socio-Economic System of Medieval Korea Ⅰ, Ⅱ, Ⅲ)

한국 중세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그 권력구조, 사회신분, 경제제도 등을
분석 종합한다.

각 3학점

AF 616
617

한국 근대사 특강 Ⅰ, Ⅱ(Colloquium in Modern History of Korea Ⅰ, Ⅱ)

한말에 있었던 근대적 개혁의 성립을 이해하기 위하여 개항전에서 개항후에 이르는 개혁의 추이를 분석 고찰한다.

각 3학점


AF 618

한국 고대사 연습(Proseminar in Ancient History of Korea)

한국 고대사의 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문헌 자료를 계통적으로 연습한다.

3학점

AF 619
620
621

한국 중세사 연습 Ⅰ, Ⅱ, Ⅲ(Proseminar in Medieval History of Korea Ⅰ, Ⅱ, Ⅲ)

한국 중세사의 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문헌 자료를 계통적으로 연습한다.

각 3학점

AF 622

한국 고문서 연습(Proseminar in Paleograhy of Koera)

한국사의 연습을 위하여 필요한 고문서를 계통적으로 연습한다.

3학점

AF 623

한국 금석문 연습(Proseminar in Epigraph of Koera)

한국사의 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금석문을 연습한다.

3학점

AF 624
625

한국 현대사 특강 Ⅰ, Ⅱ(Colloquium in Contemporary History of Korea Ⅰ, Ⅱ)

한국 현대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일제침략기에서 해방후까지 민족운동과
국가건설운동의 추이 및 운동이념을 분석 고찰한다.

각 3학점

AF 626

한국 고대 대외관계사 연구(Seminar in the History of Ancient Korean Foreign Relation)

한국 고대국가의 성격을 세계사적인 시야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동아시아세계와 관련 속에서 고대국가의 발전 과정을 분석 고찰한다.

3학점

AF 627
628

한국 중세 대외관계사 연구 Ⅰ, Ⅱ(Seminar in the History of Medieval Korean Foreign Relation Ⅰ, Ⅱ)

한국 중세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동아시아 제국에 대한 역대 중세국가의
대외정책, 문화교류 및 상호 항쟁 과정을 분석 고찰한다.

각 3학점

AF 629
630
631

한국 중세 정치제도사 연구 Ⅰ, Ⅱ, Ⅲ(Political Structure of Medieval Korea Ⅰ, Ⅱ, Ⅲ)

한국 중세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신라통일기에서 조선후기에 이르는
정치제도의 운영과 권력구조의 추이를 정치사상의 전개와 연관하여 분석 검토한다.

각 3학점

AF 710

한국 고고학 방법론(Methodology of Korean Archaelogy)

인류사의 안목에서 한국 고고학을 연구할 수 있는 이론과 적용방법을 이해시킨다.

3학점

AF 711

한국고대의 사회구조(Social Structure of Ancient Korea)

한국 고대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고대국가의 벌전과정에 따라 권력구조,
사회신분, 가족제도 등이 변모하는 상황을 이해시킨다.

3학점

AF 712
713
714

한국 중세의 사회구조 Ⅰ, Ⅱ, Ⅲ(Social Structure of Medieval Korea Ⅰ, Ⅱ, Ⅲ)

한국 중세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권력구조, 사회신분, 가족제도 등에 관한 제연구를 종합 분석하여 제시한다.

각 3학점

AF 715
716
717

한국 중세의 경제제도 Ⅰ, Ⅱ, Ⅲ(Economic Structure of Medieval Korea Ⅰ, Ⅱ, Ⅲ)

한국 중세의 경제제도를 이해하기 위하여 토지 소유관계, 토지분급제, 조세정책,
농업 변동 및 그 체제적 성격에 관한 제 연구 등을 종합 분석하여 제시한다.

각 3학점

AF 718
719

한국 근대의 사회경제 Ⅰ, Ⅱ(Socio-Economic Structure of Modern Korea Ⅰ, Ⅱ)

한국 근대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일제 침략하의 식민지 수탈 정책과
경제변동 및 그 체제적 성격에 관한 제 연구 등을 종합 분석한다.

각 3학점

AF 720

한국 현대사 연습(Proseminar in Contemporary History of Korea)

한국 현대사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일제 강점기 정치경제사상의 추이를
계통적으로 분석 고찰한다.

3학점

AF 721
722
723
724


최근 한국사 연구의 동향 Ⅰ, Ⅱ, Ⅲ, Ⅳ(Recent Trends in Korean Historical Studies Ⅰ, Ⅱ, Ⅲ, Ⅳ)

최근 한국사 연구의 새로운 업적을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나누어 그 내용과
방법론을 고찰한다.

각 3학점

AF 725

한국 고대사론(Problems in Periodization:Ancient Korea)

한국사의 발전단계, 시대구분에 관한 이해를 위하여 고대사회 성립에 관한 제 견해를 종합 검토하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한다.

3학점

AF 726
727
728

한국 중세사론 Ⅰ, Ⅱ, Ⅲ(Problems in Periodization:Medieval Society in Korea Ⅰ, Ⅱ, Ⅲ)

한국사의 발전단계, 시대구분에 관한 이해를 위하여 중세사회의 성립에 관한 제
견해를 종합 검토하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한다.

각 3학점

AF 726
727
728

한국 중세사론 Ⅰ, Ⅱ, Ⅲ(Problems in Periodization:Medieval Society in Korea Ⅰ, Ⅱ, Ⅲ)

한국사의 발전단계, 시대구분에 관한 이해를 위하여 중세사회의 성립에 관한 제
견해를 종합 검토하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한다.

각 3학점

AF 731

한국 고대의 역사 지리연구(Seminar in the Geographical Settting of Ancient Korean History)

한국 고대사의 새로운 체계화를 위하여 한국 민족 문화의 형성지역 및 고대 국가의 지배영역과 활동영역 등을 검토한다.

3학점

AF 732
733


한국 근대 대외관계사 연구 Ⅰ, Ⅱ(Seminar in Modern Korea and Imperialism Ⅰ, Ⅱ)

한국 근대사회를 이해하기 위하여 한말에서 해방후까지 세계 체제의 성격, 외국의
대한정책과 한국의 대응 등을 분석 고찰한다.


각 3학점

AF 734

한국 사상사 연구 Ⅰ(Seminar in Intellectual History of Korea Ⅰ)

한국 사상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유교사상의 필요한 문제에 관하여 개별,
구체적인 연구를 한다.

3학점

AF 735

한국 사상사 연구 Ⅱ(Seminar in Intellectual History of Korea Ⅱ)

한국 사상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불교사상의 필요한 문제에 관하여 개별,
구체적인 연구를 한다.

3학점

AF 736

한국 사상사 연구 Ⅲ(Seminar in Intellectual History of Korea Ⅲ)

한국 근대 이행기에 있어서의 실학사상을 비롯한 제 사상의 내용과 흐름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AF 737
738

한국 사학사상 연구 Ⅰ, Ⅱ(Seminar in Historiography of Korea Ⅰ, Ⅱ)

한국 사학사의 체계화를 위하여 사학사상을 고대, 중세 그리고 근·현대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구체적인 연구를 한다.

각 3학점

AF 737
738

한국 사학사상 연구 Ⅰ, Ⅱ(Seminar in Historiography of Korea Ⅰ, Ⅱ)

한국 사학사의 체계화를 위하여 사학사상을 고대, 중세 그리고 근·현대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구체적인 연구를 한다.

각 3학점

AF 739

한국 현대사론(Problems in the Social Structure of Contemporary Korea)

한국 현대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분단 형성의 기원 및 분단구조에 대한 제 견해를 학설사적으로 종합 검토하고 분단극복을 위한 새로운 이해 방향을 모색한다.

3학점

사학과 교과목(동양사 전공)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AF 540

동양학의 역사와 구조(Colloquium:History and Structure of Orientalism )

구미 및 아시아 동양학의 역사와 구조를 논한다.

3학점

AF 541

중국 사학사 연구(Seminar in Chinese Historiography)

중국사학의 발달과정을 사상사의 측면에서 접근한다.

3학점

AF 542


중국 중세사료 연구 Ⅱ(Colloquium:T'ang Materials)


당 시대의 사료를 비판해석한다.

3학점

AF 543

중국 근대사료 연구(Colloquium:Materials in Modern China of 1911)

아편전쟁-신해혁명 기간의 주요사료를 검토한다.

3학점

AF 544

현대 중국사료 연구(Colloquium:Materials in Modern China 1911∼1949 )

20세기 전반 주요사료를 검토한다.

3학점

AF 545

현대 중국론(Proseminar:Contemporary China)

오늘의 중국 현실을 역사적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해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546

현대 일본론(Proseminar:Contemporary Japan)
오늘의 일본 현실을 역사적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해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547

현대 동아시아론(Proseminar:Contemporary East Asia)

오늘의 동아시아 현실을 역사적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해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551

중국 고대사의 제문제 Ⅰ(Proseminar in Chinese History, From Prehistory Ch'in)
중국 고대사회의 형성 발전 및 특징을 강의;토의한다.

3학점

AF 552

중국 중세사의 제문제 Ⅰ(Proseminar in Chinese History, Six-Dynasties)
육조에서 당에 이르는 시기의 사회와 문화에 중점을 두고 강의토의한다.

3학점

AF 553

중국 근세사의 제문제(Proseminar in Chinese History, Sung-Yuan Dynasties)
근세적 제 특징의 성립과 발전에 중점을 두어 강의,토의한다.

3학점

AF 554

중국 현대사의 제문제(Colloquium:History of the Republican China)
신해혁명과 중국국민당정권에 관련된 제문제를 다룬다.

3학점

AF 555

중국고대사료 연구 Ⅰ(Colloquium:Pre-Ch'in Materials)
춘추 전국시대의 사료를 비판해석한다.

3학점

AF 556

중국고대사료 연구 Ⅱ(Colloquium:Han Materials)
진 한대의 사료를 비판해석한다.

3학점

AF 557

중국중세사료 연구 Ⅰ(Colloquium:the Six-dynasties Materials)
위진남북조 시대의 사료를 비판, 해석한다.

3학점

AF 558

중국근세사료 연구 Ⅰ(Colloquium:Sung and Yuan Materials)
송 원시대의 사료를 비판 해석한다.

3학점

AF 559

중국근세사료 연구 Ⅱ(Colloquium:Ming and Ch'ing Materials)
명 청시대의 사료를 비판,해석한다.

3학점

AF 561

일본사의 제문제-1868년까지(Proseminar in Japanese History to 1868) 토쿠가와 일본의 형성과정과 특성을 중심으로 강의 ,토론한다.

3학점

AF 562

근대이전 일본사료 연구(Colloquium:Materials in Pre-Modern Japan) 에 관련된 사료를 연구 토론한다.

3학점

AF 563

일본사의 제문제-1868년부터 현재까지(Proseminar in Japanese History since 1868)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의 정치와 경제, 대외관계에 초점을 둔 강의와 토론.

3학점

AF 564

근대일본사료 연구(Colloquium:Materials in Modern Japan)
토쿠가와 이후의 일본인의 세계관 이해에 중점을 둔 원사료의 해석과 응용.

3학점

AF 565

일본 근대 외교사 연구(Semiar:Foreign Relations of Modern Japan)
근대 일본의 대외관계를 구조적으로 검토한다.

3학점

AF 567

북방민족사의 제문제(Topic in Inner Asian History)
내륙아시아 유목민족의 문화와 대중국관계의 의미를 논한다.

3학점

AF 568

인도문화사의 제문제(Topic in Indian History)
인도 지역의 종교와 사회를 문화사적 차원에서 접근한다.

3학점

AF 569

이슬람사의 제문제(Topic in Inlam History)
서아시아 지역의 종교와 사회를 문화사적 차원에서 접근한다.

3학점

AF 650

동아시아사상사 연구(Seminar:East Asian Intellectual History)
근대 이행기를 중심으로 동아시아사상사 연구의 이론과 방법을 다룬다.

3학점

AF 651

중국 사상사 연구(Seminar:Chinese Intellectual History)
중국 사상사에 있어 주요문제를 중심으로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652

중국 정치사 연구(Seminar:Chinese Political History)
중국 정치사에 있어 주요문제를 중심으로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654

중국 고대사의 제문제 Ⅱ(Proseminar in Chinese History Han Dynasty )
중국 고대사회의 형성 발전 및 특징을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655

중국중세사의 제문제 Ⅱ(Proseminar in Chinese History, T'ang Dynasty Ⅱ)
당 시대의 사회와 문화에 중점을 두고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656

중국 근세사의 제문제 Ⅱ(Proseminar in Chinese History, Ming-Ch'ing Dynasty Ⅱ)
근세적 제특징의 성립과 발전에 중점을 두어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658

중국 사회경제사 연구(Seminar:Chineses Socio-economic History)
중국 전통사회의 사회경제적 구조와 발전과정을 분석·검토한다.

3학점

AF 659

일본 사상사 연구(Seminar:Japanese Intellectual History)
토쿠가와와 메이지시대의 사상을 중심으로 연구방법론을 강의·토의한다.

3학점

AF 660

일본 근대사상사 연구(Seminar:Modern Japanese Intellectual History) 근대 이행기의 일본사상을 구조적으로 검토한다.

3학점

AF 661

중국 현대사의 제문제 Ⅱ(Seminar:Modern Chinese Communist Movement)
5·4운동과 중국 공산당정권에 관련된 제문제를 다룬다.

3학점

AF 665

동아시아사 연구와 자료 Ⅰ(Reading and Research in East Asian History Ⅰ, China)

3학점

AF 666

동아시아사 연구와 자료 Ⅱ(Reading and Research in East Asian History Ⅱ, Japan)

3학점

AF 667

동아시아사 연구와 자료 Ⅲ(Reading and Research in East Asian History Ⅲ, Asia)

3학점

AF 741


아시아사 연구와 최근 동향(Historical Studies on Asia Today)
최근 동아시아 연구의 중요성과를 분석·비판하고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3학점

AF 743

동아시아 근대화론(Proseminar:Modernization of East Asia)
동아시아 각국의 "근대화" 과정을 개관하고 "근대화론"의 본질을 토의한다.

3학점

AF 750

현대 중국의 사상과 혁명론(Proseminar:Ideololgy and Revolution in Modern China)
1949년 이르는 현대 중국의 내·외적 구조의 이해를 위한 사상사적 접근.

3학점

AF 751

중국사 시대구분론(Proseminar:Periodization of Chinese History)
중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접근하기 위해 시대구분의 제설을 검토한다.

3학점

AF 752

중국사 연구의 최근동향(Historical Studies on China Today)
최근의 중요한 중국사연구의 성과를 분석 비판하고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3학점

AF 753

중국학술사론(Proseminar:Intellctual Trends in Traditional China)
중국 각 시대의 학술의 특징배경 및 전파의 제문제를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755

일본근대화론(Proseminar:Modernization of Japan)
일본근대화의 과정과 해석에 중점을 둔 강의와 토론.

3학점

AF 840

20세기 동서관계사론(Proseminar:East Asian Cultural History Relations in the Twentieth Century)
태평양과 동아시아에 있어서의 중국·일본·미국을 중심한 1945년까지의 국제관계를 이념적 갈등의 면에서 접근한다.

3학점

AF 841

동아시아 문화사론(Proseminar:East Asian Cultural History)
동아시아 제문화의 역사적 계보와 세계사적 의미를 정리평가한다.

3학점

AF 842

동아시아 사회사론(Proseminar:East Asian Social History)
동아시아 전통사회의 구조와 발전과정을 제이론을 통해서 검증한다.

3학점

AF 843

동아시아와 제국주의론(Proseminar:East Asian and Imperalism)
동아시아에 있어서 중국적 세계질서의 붕괴와 제국주의 및 민족주의의 전개과정을 세계사적 맥락에서 평가한다.

3학점

AF 849

아시아사 연구자료와 논문지도(Thesis Research in Asian Civilization)
중국·일본 이외의 지역사를 전공하는 박사학위 논문작성을 위한 개별지도

3학점

AF 857

중국사 연구자료와 논문지도 Ⅰ(Thesis Research in Chinese History Ⅰ) 근대 이전의 중국사 전공의 박사학위 논문작성을 위한 개별지도

3학점

AF 858

중국사 연구자료와 논문지도 Ⅱ(Thesis Research in Asian History Ⅱ) 중국 근·현대사 전공의 박사학위 논문작성을 위한 개별지도

3학점

AF 867

일본사 연구자료와 논문지도(Thesis Research in Japanese History)
일본사 전공의 박사학위 논문작성을 위한 개별지도

3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