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산업디자인은 유용성과 성과를 갖춘 아름다운 제품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다가올 인공의 세상은 생산성에서 창의력으로 그 중요성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산업 디자이너가 기여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본 전공은 의료기기, 정보통신기기, 가구, 전기전자기기, 운송기기, 실내공간 그리고 전자 미디어와 같은 정교한 제품과 공간의 생산을 둘러싼 창조적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며 핵심 연구 기술과 창조적인 학습법에 대한 응용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채승진(蔡承振) 부교수 Doctor of Design(서울대학교, 2008) 산업디자인
이병종(李丙宗) 부교수 diplom Designer (HBK Braunschweig, 1995) 디자인공학
이주명(李柱明) 조교수 미술학석사 (서울대학교,1997) 제품인터렉션디자인,
디자인경영
권오성(權五成) 조교수 산업공학과 박사 (University of Oklahoma) 인간공학
입학전형시행

서류심사와 구술시험에 대한 평가는 심사위원이 개별적, 비공개적으로 하며 이를 평균으로 산출한다.

<서류심사>

⑴ 석사학위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서류심사의 배점은 총 200점 중 ①학업계획서 50점, ②대학성적 50점, ③연구업적 50점, ④경력 50점, (⑤TOEFL성적 가산점 50점)을 원칙으로 한다. 단, 협동과정 입시위원회 의결로 배점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⑵ 박사학위과정

<구술시험>

⑴ 석사학위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구술시험의 배점은 총100점 중 ① 전공에 대한 지식 50점, ② 학문에 대한 열성과 진지성 25점, ③ 전공에 대한 적성 25점으로 한다. 단, 협동과정 입시위원회 의결로 배점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⑵ 박사학위과정

학사관련

<석사학위과정>
① 석사학위과정 학생은 학위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24학점은 본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주임교수의 승인 하에 타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② 학부과정에서 타전공을 졸업한 경우 본 학과 학부과정에서 보충과목 6학점을 이수토록한다.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주임교수가 정한다.
③ 학위논문 심사 이전에 자신의 연구를 1회 이상 국내외 학회에서 구두발표(혹은 발표확정)하거나 전문학술지에 게재(혹은 게재확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석·박사통합과정>
해당없음

<박사학위과정>
해당없음

자격시험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의 합격은 대학원장이 승인함으로써 확정된다.

⑴ 외국어시험
산업디자인전공 외국어 시험은 요구하지 않음.

⑵ 종합시험
① 응시자격
석사학위과정은 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대학원 과정을 1년이상 이수하고 18학점 이상 취득한 자.
② 응시절차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기일 내에 응시원서 및 성적증명서 각 1통을 소속학과 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 자격 승인을 받은 후 응시하여야 한다.
③ 수험료
종합시험 응시자는 수험료를 학과에 납부하여야 한다.
④ 시험일자
매년 3월초와 9월초에 실시한다.
⑤ 시험방법
가. 석사학위과정 종합시험은 필답시험으로 박사학위과정 종합시험은 필답시험과 구술시험으로 한다.
나. 석사학위 종합시험 과목은 과정 출제 위원회에서 선정한 2과목을 출제 시행 한다.
<과목>
산업디자인학 대학원 전공과목 중 학과회의를 거쳐 출제
⑥ 출제범위
석사학위과정 : 전공영역과 연구 방법에 대한 기초 지식과 능력을 판정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⑦ 합격인정점수
종합시험의 필답시험은 100점 만점에 평균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인정한다.
⑧ 재시험
종합시험 응시과목 중 낙제 과목이 있는 자는 그 과목을 재응시하거나 다른 과목으로 응시할 수 있다.

학위논문제출

<석사학위과정>
① 졸업하고자 하는 학기초(3월,9월 말까지)에 논문제목과 논문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학위논문연구계획서를 지도교수와 위원(총3인)의 승인과 주임교수의 결재를 득하여 학과 사무실에 제출한다.
② 학위논문 예비심사 일정 : 중간고사 기간중
③ 학위논문 본심사 일정 : 학기말고사 기간중

학위수여명

석사
- 국문학위명 : 이학 석사
- 영문학위명 : M.S. in Industrial Design

교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PID5101 산학협동디자인프로젝트(BUSINESS COOPERATIVE DESIGN PROJECT)
기업전략에 부응할 수 있는 디자인 방법을 실제 프로젝트를 통하여 교수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디자인 전략과 프로젝트의 진행과 관리에 수반되는 제반 기법을 다룬다.
3학점
PID5201 시스템디자인공학(SYSTEM DESIGN ENGINEERING)
테크놀로지가 고도로 발달한 사회에서 사회적·문화적 조화를 이루며 지속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는 디자인의 시스템공학적 방법론을 심도있게 교수하는 과목이다. 시스템 이론을 바탕으로 디자인이 맺는 사회적, 문화적, 기술적, 생태적 관계를 고찰하고 급변하는 테크놀로지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유기적으로 개방된 새로운 디자인시스템에 관한 실천적 방법을 연구한다.
3학점
PID5301 통합현대디자인론(INTERGRATED SEMINAR ON CRITICAL ISSUES AND THEORY OF DESIGN)
현대 디자인학을 형성하고 있는 다양한 이론 및 주요 논제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현재와 미래 디자인 연구의 근간을 이루는 주요한 디자인 연구의 흐름을 선도할 수 있는 관점을 형성하고 총체적 디자인 지식체계를 구축한다.
3학점
PID5302 디자인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디자인 연구의 바탕을 형성하는 다양한 연구 방법론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이를 통한 디자인 연구 과정 및 결과물의 분석을 통하여 석사 및 박사과정의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기초적 지식을 함양한다.
3학점
PID5401 인터랙션디자인리서치(ADVANCED RESEARCH ON INTERACTION DESIGN)
인터랙션과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련된 인간의 인지모델,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조사 방법론 등에 관한 최신의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인간과 제품 그리고 이를 이어주는 인터페이스를 이의 상호 작용을 이어주는 인터랙션과 함께 학습함으로써 사용자 중심 디자인(user centered design)을 이룰 수 있는 이론적 체계를 형성하게된다.
3학점
PID5402 통합디자인세미나(EXPERT'S SEMINAR ON DESIGN RELATED AREA AND ISSUES)
3학점
PID6001 사회참여디자인프로젝트(SOCIETAL DESIGN PROJECT)
디자인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세계관을 정립하고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함으로써 디자인의 주체적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사회의 제반문제, 특히 산업디자인의 사회참여와 소외계층지원문제를 중심적으로 다룸으로써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의 연구개발을 학습, 연구한다.
3학점
PID6002 디자인관리론(DESIGN MANAGEMENT)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이론과 실제를 교수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디자인과 매니지먼트의 본질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조직을 구성하는 인적·물적 자원과 디자인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필요한 문제의 해결과 의사결정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기업의 디자인 부서는 물론 디자인 컨설턴트 회사의 운영과 관리에 관한 실천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3학점
PID5202 디자인시스템방법론(DESIGN SYSTEM METHODOGY)
고도로 복잡하고 난해한 디자인 문제를 시스템 이론을 토대로 해결해나가는 방법을 심도 있게 교수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사용자의 지각과 기호 분석 방법과 사용자 연구 방법, 디자인 문제의 구조파악, 정성적, 정량적 디자인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이들 디자인 방법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하여 다양한 컴퓨터 분석기법을 실제 사례연구와 함께 진행하여 분석적 도구로서의 컴퓨터 활용기법을 익히게 된다.
3학점
PID5403 컴퓨터기반디자인공학연구(ADVANCED RESEARCH ON COMPUTER BASED DESIGN ENGINEERING)
컴퓨터와 주변장비를 매체로 3차원계측, 3D 렌더링, 솔리드 모델링, 3차원 시뮬레이션과 동영상 제작, 그리고 컴퓨터기반 최적설계에 이르는 통합적 디자인개발과정의 연습을 진행하는 컴퓨터를 기반 디자인공학개발과정이다.
3학점
PID6003 물질문화와 디자인(MATERIAL CULTURE STUDY ON DESIGN)
인류문명 이후 오늘날까지 제품과 매체를 막론하고 모든 인공물에는 특정한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주요 기술의 핵심원리를 이해하고 이의 발전과정과 사회와 상호관계를 이해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하여 물질문화와 문명의 속성을 조사, 토론, 평가함으로써 물질문화로서 디자인의 인식론적 영역을 연구한다.
3학점
PID6004 디자인전략정책연구(SEMINAR ON DESIGN POLICY AND STRATEGY)
디자인의 정책과 전략설정에 관한 주요 이론을 연구하고 최근의 이론 동향과 사례를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새로운 디자인 방법, 디자인의 전략적 가치 등과 같은 현대 디자인 분야의 최근 이슈에 대한 연구와 토론을 통하여 학식과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3학점
PID5501 개별지도연구I(INDIVIDUAL STUDY I)
2학점
PID5502 개별지도연구II(INDIVIDUAL STUDY II)
2학점
PID5503 개별지도연구Ⅲ(INDIVIDUAL STUDY Ⅲ)
2학점
PID6101 연구지도1(INDEPENDENT RESEARCH I)
논문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은 논문연구 제안을 근거로 개별적인 연구를 거쳐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한다. 연구내용은 산업디자인 분야는 물론 산업디자인 지식체계의 형성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논문은 프로젝트의 연구추진 과정에서 개발된 디자인은 물론 새로운 이론과 긴밀한 관련을 갖고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1학점
PID6102 연구지도2(INDEPENDENT RESEARCH II)
1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