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원주캠퍼스의 국어국문학과는 1984년 원주의 매지 캠퍼스에 처음 설립되었습니다. 학과에서 교육되는 과정은 크게 국어학과 국문학 분야로 나눌 수 있으며, 국문학은 다시 현대 국문학과 고전 국문학으로 구분됩니다. 현재 교육, 언론, 방송, 정부 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국어국문학과의 졸업생들이 활약하고 있습니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김영민(金榮敏) 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1986) 현대문학
윤덕진(尹德鎭) 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1989) 고전문학
임성래(任成來) 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1986) 고전문학
양정석(梁政錫) 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1992) 국 어 학
고석주(高錫主) 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2001) 국 어 학
한수영(韓壽永) 부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2013) 현대문학
학과소개

세부전공 분야는 국어학과 국문학(고전문학, 현대문학)으로 나눈다. 단, 세부전공은 자체적으로 실행하는 것이고, 학위수여명도 문학석사, 문학박사인 만큼 입학전형시 전공은 국어국문학으로 명시한다.

구분 전공이수학점 보충이수과목 기타
석사
학위과정
학위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24학점은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주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학부과정에서 타 학과를 졸업한 경우 본 학과 학부과정에서 보충과목 6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주임교수가 정한다.
석박사
통합과정
학위취득에 필요한 54학점 중 42학점은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주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학부과정에서 타 학과를 졸업한 경우 본 학과 학부과정에서 보충과목 6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주임교수가 정한다.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제출 전에 본인의 전공 관련 학회지에 3편 이상을 게재(혹은 게재확정)하여야 한다.
박사
학위과정
학위취득에 필요한 60학점 중 48학점(석사에서 이수한 30학점을 포함함)은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 학점은 주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석사학위과정에서 타 학과를 졸업한 경우 본 학과 석사학위과정에서 보충과목 6학점을 이수토록 한다.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주임교수가 정한다.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제출 전에 본인의 전공 관련 학회지에 3편 이상을 게재(혹은 게재확정)하여야 한다.

자격시험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의 합격은 대학원장이 승인함으로써 확정된다.

1. 외국어시험

① 석사학위과정, 석박사통합과정 및 박사학위과정은 외국어시험의 합격점수를 TOEFL 500점으로 한다.
② 석사학위과정 및 박사학위과정은 학기에 상관없이 학과시행 영어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석사학위과정 70점, 석박사통합과정 및 박사학위과정은 80점을 합격점수로 한다.
③ 외국인의 경우 석사학위과정의 외국어 시험은 면제하나, 석박사통합과정과 박사학위과정은 내국인과 동일 규정을 적용한다.
④ 외국어시험을 합격해야 종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⑤ 시험일자: 종합시험일자가 매년 12월, 6월이므로 그 이전에 실시하도록 한다.

2. 종합시험

① 응시자격
가. 외국어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응시할 수 있다.
나. 석사학위과정은 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대학원 과정을 1년 이상 이수하고 24학점 이상 취득한 자.
다. 박사학위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은 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대학원 학위과정을 석박사통합과정은 7학기 이상, 박사학위과정은 4학기 이상 이수하고 석사학위 과정에서 취득한 학점(30학점)을 포함하여 54학점 이상 취득한 자
② 응시절차 :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기일 내에 응시원서 및 성적증명서 각 1통을 소속학과 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 자격 승인을 받은 후 응시하여야 한다.
③ 수험료 : 종합시험 응시자는 수험료를 학과에 납부하여야 한다.
④ 시험일자 : 매년 12월과 6월에 실시한다.
⑤ 시험방법
가. 석사학위과정 종합시험은 필답시험으로 석박사통합과정 및 박사학위과정 종합시험은 필답시험과 구술시험으로 한다.
나. 학위과정별 종합시험 과목은 다음 10개 과목 중 전공별로 다음과 같이 시행한다.
전공 과목
국어학전공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현대문학전공 소설론, 시론, 비평론, 현대문학사
고전문학전공 시가론, 소설론, 고전문학사

⑥ 출제범위
가. 석사학위과정 : 전공영역과 연구 방법에 대한 기초 지식과 능력을 판정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
나. 석박사통합과정 및 박사학위과정 : 전공영역 전체의 전문적 연구 방법에 대한 넓고 깊은 지식 능력을 시험 한다. 다만, 개별 응시자의 전공영역을 감안하여 타 학과의 과목을 1과목 시험할 수 있다.
⑦ 합격인정점수
종합시험의 필답시험은 100점 만점에 평균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인정하며, 석박사통합과정 및 박사학위과정의 구술시험은 시험위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합격을 결정한다.
⑧ 재시험
가. 종합시험 응시과목 중 낙제 과목이 있는 자는 그 과목을 재응시하거나 다른 과목으로 응시할 수 있다.
나. 종합시험의 구술시험에 불합격한 자는 차후 1회에 한하여 구술시험에 재응시할 수 있다.
교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KLL 6001 문학연구 방법론(Methods of Literary Study)
시대적인 변천에 따른, 그리고 문학의 가치 설정에 따른 여러 가지의 문학연구 방법을 연구한다.
3학점
KLL 7002 한국 현대 문학사 연구(Studies in Contemporary Korean Literature)
1906년의 신소설을 기점으로 하여, 한국의 근대문학을 문학사적 입장에서 연구한다. 이는 또한 근대문예 사조사를 겸하기도 한다.
3학점
KLL 7031 현대시 연구 Ⅰ(Modern Poetry Ⅰ)
한국 현대시의 구조, 표현기법 및 특질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연구한다.(Ⅰ, Ⅱ 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7032 현대시 연구 Ⅱ(Modern Poetry Ⅱ)
한국 현대시의 구조, 표현기법 및 특질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연구한다(Ⅰ, Ⅱ 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7003 문예 비평론 연구 Ⅰ(Studies in Literary Criticism Ⅰ)
문예비평의 본질적 지위를 인식함과 아울러 그것이 문학작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며, 문예비평의 문학 및 역할을 연구 검토한다. (Ⅰ, Ⅱ 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9002 문예 비평론 연구 Ⅱ (Studies in Literary Criticism Ⅱ)
문예비평의 본질적 지위를 인식함과 아울러 그것이 문학작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며, 문예비평의 문학 및 역할을 연구 검토한다. (Ⅰ, Ⅱ 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6002 현대소설 연구 Ⅰ(Studies in the Modern Korean Novel Ⅰ)
현대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신경향의 소설을 선정하여, 그 사조 및 구조에 대하여 연구한다.(Ⅰ, Ⅱ 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8001 현대소설 연구 Ⅰ(Studies in the Modern Korean Novel Ⅱ )
현대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신경향의 소설을 선정하여, 그 사조 및 구조에 대하여 연구한다.(Ⅰ, Ⅱ 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6009 현대문장 연구(Studies in Modern Sentences)
현대 문장에 대한 성격과 문장의 기법을 연구하고 수사학적인 원론을 강조한다.
3학점
KLL 6010 연극이론 연구(Drama Theory)
세계 연극의 발달사를 고찰하고 현대 연극의 각종 이론을 교수한다
3학점
KLL 8002 국문학 자료연구(Studies in the Materials of Korean Literature)
국문학의 원전자료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를 연구한다.
3학점
KLL 6011 한국 한문학 연구(Studies in Sino-Korean Literature)
한국문학 중 한문학에 관하여 연구한다. 곧 우리 나라 고대의 한문학으로부터 최근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작을 분석 강의한다.
3학점
KLL 6003 한국 가요 연구(Studies in Ancient Korean Songs)
한국 고대시가(갑오경장 이전) 전반에 걸친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고대시가의 개념, 운율, 형태, 내용 등을 장르별로 세밀히 검토한다.
3학점
KLL 6004 구비문학 연구(Studies in Korean Oral Literature)
문자로 정착되기 이전의 구비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와 구비문학의 위치에 관하여 연구한다.
3학점
KLL 7004 고전소설 연구(A Study of the Classical Korean Novel)
고전소설의 대표적 작품을 선정하여 그 형성, 전개를 유형별로 분석 강의한다.
3학점
KLL 7005 시조·가사 문학 연구(Studies in "Sijo and Kasa")
고대문학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시조와 가사에 대한 문제점을 강의한다.
3학점
KLL 7006 국문학 배경연구(The Background of Korean Literature)
국문학을 민속, 사회, 정치, 종교 등 배경과 관련시켜 연구한다.
3학점
KLL 6012 한국 고전작가 연구(Studies in Korean Classical Writers)
한국 고전작가에 대한 생애와 그 사상을 문학성과 관련하여 연구한다.
3학점
KLL 6013 한문소설 연구(Studies in the Sino-Korean Novel)
한국 한문소설 작품에 대해 연구한다.
3학점
KLL 6014 현대 언어학 연구(Studies in Modern Linguistics)
일반 언어학에 대한 논저를 채택하여 언어학 일반에 관한 이론 및 방법론을 검토한다.
3학점
KLL 6015 중세 국어 연구(Studies in Middle Korean)
15세기 문헌을 중심으로, 그 문헌에 나타난 어법을 분석 연구한다. 15세기의 공시적(共時的) 어법체계를 모색함과 동시에 15세기 이전과 그 이후의 어법체계의 연결 관계를 추정 연구한다.
3학점
KLL 8014 훈민정음 연구(A Study of the "Hun-Min-Jung-Eum")
훈민정음해례(訓民正音解例)를 언어학적, 동양철학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여기서 국어학의 연구사적 의의를모색한다.
3학점
KLL 6005 국어 문법론 연구(Studies in Korean Grammar)
전통적이고 규범적인 학교문법을 지양하고, 변형 구조론적 입장에서 한국 문법에 관한 재정립을 시도한다. 여기서는 종래의 문법에 대한 비판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3학점
KLL 6006 국어 구조론 연구 3학점
KLL 7007 국어 음운론 연구 Ⅰ(Studies in Korean Phonology Ⅰ)
현대 언어학적 여러 이론에 입각하여 한국어 음운론의 학적 이론을 정립한다.
3학점
KLL 7030 국어 음운론 연구 Ⅱ(Studies in Korean Phonology Ⅱ)
국어 음운론 연구 Ⅰ에서 정립한 이론을 토대로 하여 실제 국어자료를 분석 검토 연구한다.
3학점
KLL 6016 국어 어휘사 연구(Studies in History of Korean Vocabulary)
국어 어휘의 발달과정을 통하여 어원 및 고어연구의 기틀을 확립한다.
3학점
KLL 6017 차자 표기법 연구(Studies in Sinotranscription)
국어학 문헌에 나타난 이두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KLL 6018 국어정책론(Studies in Korean Language Policy)
국어 정책에 대한 전반을 연구한다.
3학점
KLL 8003 변형생성 이론 연구(Studies in Transformational Generative Theory)
변형생성 문법의 배경 및 그 근본 원리를 연구한다.
3학점
KLL 8004 어휘론 연구(Studies in Lexicology)
국어의 형태소 이론을 발전시켜 어휘의 의미와 기능을 분석하여 그 내부적 구성과 분류체계를 탐색한다.
3학점
KLL 6019 사전 편찬론 연구(Studies in Lexicography)
국어사전 편찬에 필요한 어휘 수집과 분류 그리고 편성체계, 더 나아가서는 다양한 변이형에 대한 형태론적,의미론적 접근을 시도한다.
3학점
KLL 6020 문자학 연구(Studies of Writing)
문자의 발생과 발전에 관계된 전반적인 문제와 특히 문자 체계의 심리적, 사회적, 역사적 이론 배경과 실제적인 문제를 연구한다.
3학점
KLL 7033 응용 언어학 연구(Studies in Applied Linguistics)
순수 언어학 분야에서 다루기 어려운 실제적인 언어 문제들을 이론적으로 점검한다.
3학점
KLL 7008 언어습득론 연구(Studies in Language Acquisition)
어린이나 외국인이 특정 언어를 습득하면서 불러일으키는 심리 언어학적, 사회 언어학적, 그리고 문법론적인문제점을 체계 있게 연구한다.
3학점
KLL 7009 전통문법연구(Studies in Traditional Grammar)
전통문법과 규범문법의 이론적 배경과 원리를 분석, 비판하고 국어의 전통문법을 연구한다.
3학점
KLL 8005 구조언어학 연구(Studies in Structural Linguistics)
구조 언어학 및 변형생성문법의 배경과 원리를 연구, 비판하고 국어에 적용할 만한가를 검토한다.
3학점
KLL 7034 전자사전편찬론(Studies in Computational Lexicography)
전자사전의 개념 및 기본 이론을 연구, 검토하고 국어의 전자사전 편찬에 대한 이론을 탐색한다.
3학점
KLL 7035 수사론 연구(Studies in Rhetoric)
고전 수사론과 현대 수사론의 성격과 변모과정을 살펴보고 특히 현대 수사론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KLL 6021 현대시 이론 연구 Ⅰ(Theories of Modern Poetry Ⅰ)
현대 동서양의 중요 시 이론을 섭렵, 비판하고 이들 이론들이 지닌 유효성을 구체적으로 검증한다. (Ⅰ, Ⅱ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8022 현대시 이론 연구 Ⅱ(Theories of Modern Poetry Ⅱ)
현대 동서양의 중요 시 이론을 섭렵, 비판하고 이들 이론들이 지닌 유효성을 구체적으로 검증한다. (Ⅰ, Ⅱ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6022 현대소설 이론 연구 Ⅰ(Theories of Modern Novels Ⅰ)
현대 중요 소설이론들을 섭렵, 비판하고 이들 이론들이 지닌 유효성을 구체적으로 검증한다. (Ⅰ, Ⅱ 별도수강 가능)
3학점
KLL 8006 현대소설 이론 연구 Ⅱ(Theories of Modern Novels Ⅱ)
현대 중요 소설이론들을 섭렵, 비판하고 이들 이론들이 지닌 유효성을 구체적으로 검증한다. (Ⅰ, Ⅱ 별도수강 가능)
3학점
KLL 6023 현대 시인 연구 Ⅰ(A Study of Modern Korean Poets Ⅰ)
한국 현대 시인의 작품 및 생애와 그 시인에게 끼친 사회적 영향력을 조사하여 시인의 독자적인 정신 세계에대해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Ⅰ, Ⅱ 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8023 현대 시인 연구 Ⅱ(A Study of Modern Korean Poets Ⅱ)
한국 현대 시인의 작품 및 생애와 그 시인에게 끼친 사회적 영향력을 조사하여 시인의 독자적인 정신 세계에대해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Ⅰ, Ⅱ 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6024 현대 작가 연구 Ⅰ(Studies on Modern Korean Writers Ⅰ)
이미 작고한 현대 작가 개개인의 경우를 따라 그의 생애와 문학 배경을 조사·분석하고 그 작가의 정신적편력을 연구한다. (Ⅰ, Ⅱ 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8024 현대 작가 연구 Ⅱ(Studies on Modern Korean Writers Ⅱ)
이미 작고한 현대 작가 개개인의 경우를 따라 그의 생애와 문학 배경을 조사·분석하고 그 작가의 정신적편력을 연구한다. (Ⅰ, Ⅱ 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7036 문학 상상력 연구 Ⅰ(Studies on Literary imagination Ⅰ)
문학적 창조의 원동력이며 인간의 보편적 성질인 상상력을 이해하기 위하여 바슐라르의 {몽상의 시학},{공간의 시학}, {공기와 꿈} 등의 책을 읽으며 진행한다.(Ⅰ, Ⅱ 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9003 문학 상상력 연구 Ⅱ(Studies on Literary imagination Ⅱ)
문학적 창조의 원동력이며 인간의 보편적 성질인 상상력을 이해하기 위하여 바슐라르의 {몽상의 시학},{공간의 시학}, {공기와 꿈} 등의 책을 읽으며 진행한다.(Ⅰ, Ⅱ 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6025 현대비평사 연구 Ⅰ(History of Modern Criticism Ⅰ)
1910년대 이후의 현대비평을 체계적으로 연구, 고찰함으로써 문학사에서 비평의 내재적 발전 경로를 규명하고체계화한다. (Ⅰ, Ⅱ 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8025 현대비평사 연구 Ⅱ(History of Modern Criticism Ⅱ)
1910년대 이후의 현대비평을 체계적으로 연구, 고찰함으로써 문학사에서 비평의 내재적 발전 경로를 규명하고체계화한다. (Ⅰ, Ⅱ 별도 수강 가능)
3학점
KLL 6026 현대 서사이론 연구(Studies on Modern Theory of Narrative)
조직된 텍스트로서 소설을 바라보는 현대서사학의 제반 이론을 개관하고, 그것을 한국 현대소설에적용함으로써, 작품의 시간 구조 서술자 시점 인칭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한국 현대소설의 이야기 전달방식 및 구조를 객관적으로 규명한다.
3학점
KLL 6027 한국 현대 시론 연구(Studies in Modern Korean Poetry)
시에 관한 체계적 학문을 의도한 한국 시 이론가들의 논의를 체계적으로 정리 검토하고, 그 이론 형성에도움을 준 외국 이론의 원전을 확인하여, 그 이론이 적용된 실천 비평의 성과와 한계를 밝힌다.
3학점
KLL 6028 한국 모더니즘 문학연구(Studies in Korean Modernism)
일제시대에서 최근에 이르기까지 한국문학에서 모더니즘적 경향의 전개과정을 정리하고, 모더니즘 문학의지향점 및 문학사적 의의를 밝힌다. 더불어 한국 현대문학의 모더니티 혹은 근대성의 문제를 문학작품과비평을 통해 확인한다.
3학점
KLL 6029 1940년대 한국문학 연구(Studies in Korean Literature of the 1940's)
일제 말기 친일문학 및 해방 직후의 좌우익문학의 대립상을 검토하고 그 사상적 혼돈과 정치 지향성의 본질을해명한다.
3학점
KLL 7010 1950년대 한국문학 연구(Studies in Korean Literature of the 1950's)
전쟁 및 전후 문학의 다양한 양상과 작가의식을 검토하고, 전후 시기의 지배적인 의식으로 나타난 실존주의 및모더니즘의 정신이 문학에 실현된 양상과 이후 한국현대문학에 끼친 영향을 해명한다.
3학점
KLL 7037 1960년대 한국문학 연구(Studies in Korean Literature of the 1960's)
전후 문학의 허무주의적 인식에서 벗어나 현대문학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한 1960년대 문학을 검토하여,1970년대로 이어지는 문학적 성과의 측면을 구체적으로 확인한다.
3학점
KLL 7011 국어 통사론 연구 Ⅰ(Studies in Korean Syntactic Theory Ⅰ)
통사이론에 대한 현대 언어학의 제반 이론을 바탕으로 국어의 통사구조를 분석, 연구한다.
3학점
KLL 7028 국어 통사론 연구 Ⅱ(Studies in Korean Syntactic Theory Ⅱ)
실제 국어자료를 중심으로 국어의 통사론적 구조를 분석, 연구한다.
3학점
KLL 6030 국어 음운론사(Studies in the History of Korean Phonology)
국어의 음운이론을 각 시기별로 고찰하고 현대국어의 음운이론을 재정립한다.
3학점
KLL 6031 국어 어휘론사(Studies in the History of Korean Lexicology)
국어의 형태론 및 어휘론을 각 시기별로 분석, 비판하고 그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다.
3학점
KLL 6032 국어문법학사 Ⅰ(Studies in the History of Korean Grammar Theory Ⅰ)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및 국어의 제반 문법이론을 각 시기별로 고찰, 분석한다.
3학점
KLL 6033 국어문법학사 Ⅱ(Studies in the History of Korean Grammar Theory Ⅱ)
국어문법의 제반 이론을 통시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의 문법이론을 재정립한다.
3학점
KLL 6034 국어 음운사 연구(Studies in the History of Korean Phonemes)
국어 음운의 역사적인 변천 과정을 분석·고찰하고, 그 통시적인 체계를 연구한다.
3학점
KLL 6035 17·18세기 국어의 연구(Studies in 17th and 18th Century Korean)
17 18세기의 국어 자료를 분석, 연구하여 이 시기 국어문법을 체계화하고, 국어문법의 통시적인 체계를연구한다.
3학점
KLL 6036 대화분석 연구(Studies in Conversation Analysis)
대화분석에 대한 실제 언어 사용 장면을 분석하여 국어의 대화분석 이론을 정립한다.
3학점
KLL 6037 대조 언어학 연구(Studies in Contrastive Linguistics)
대조 언어학적 연구 방법론을 분석, 비판하고 국어를 중심으로 최근의 연구 이론을 살펴본다.
3학점
KLL 6038 북한 국어학 연구 Ⅰ(Studies in Korean Linguistic Research in North Korea Ⅰ)
북한 국어학 연구의 이론적 배경과 그 변화 및 발달 과정을 살펴본다.
3학점
KLL 7038 북한 국어학 연구 Ⅱ(Studies in Korean Linguistic Research in North Korea Ⅱ)
최근의 북한 국어학의 연구방향과 그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다.
3학점
KLL 9004 북한 국어학 연구 Ⅲ(Studies in Korean Linguistic Research in North Korea Ⅲ)
최근의 북한 국어학의 연구를 중심으로 남북한 국어연구를 비교·고찰한다.
3학점
KLL 6039 언어 규범론 연구(Studies in Language Norms)
언어의 규범에 관한 이론을 중심으로 국어의 규범과 맞춤법 및 표준어 정책을 분석, 연구한다.
3학점
KLL 6040 국어 문맥 연구(Studies in Context of Korean)
문맥에 대한 일반 언어학적 연구를 분석, 비판하고 국어 문맥의 구조적 특성을 연구한다.
3학점
KLL 6041 국어 정보학 연구 Ⅰ(Studies in Korean Language and information Ⅰ)
국어 정보학의 연구방법론과 국어학과 정보학의 종합적인 이론을 살펴본다.
3학점
KLL 6042 국어 정보학 연구 Ⅱ(Studies in Korean Language and information Ⅱ)
국어학과 정보학의 이론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언어정보학의 일반이론을 분석하여, 국어정보학의 이론을모색한다.
3학점
KLL 6043 전산 국어학 연구 Ⅰ(Studies in Korean Computational Linguistics Ⅰ)
전산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전산 언어학의 일반 이론을 연구한다.
3학점
KLL 6044 전산 국어학 연구 Ⅱ(Studies in Korean Computational Linguistics Ⅱ)
전산 언어학의 일반 이론을 분석, 비판하고 전산 국어학의 방향과 이론을 모색한다.
3학점
KLL 8007 통사 이론 연구(Studies in Syntactic Theory)
현대 언어학의 통사 이론을 분석, 비판하고 국어에 적용할만한가를 검증한다.
3학점
KLL 6045 언어민족지학 연구(Studies in Linguistic Ethnography)
언어사용과 사회적, 문화적 가치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언어민족지학의 일반이론들을 분석, 비판하고 국어의의사소통 민족지학을 정립한다.
3학점
KLL 6046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연구(Studies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해외 거주 한국인과 외국인들을 위한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응용언어학적인 논의를 한다.
3학점
KLL 6047 이중언어 연구(Studies in Bilingualism)
이중언어에 관한 일반이론을 분석, 비판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이중언어 이론을 검증, 모색한다.
3학점
KLL 6048 국어표기법의 연구(Studies in Korean Orthography)
언어의 규범 이론을 바탕으로 현대 국어의 표준 표기법을 연구한다.
3학점
KLL 6049 번역론 연구(Studies in Translation Theory)
번역 이론에 대한 일반 이론을 검토, 비판하고 국어의 번역 이론을 정립한다.
3학점
KLL 6050 속담연구(A Study of Proverbs)
속담에 대한 일반이론을 검토, 비판하고 국어의 속담자료를 중심으로 국어의 통시적인 발달과 공시적인 변이를 분석, 연구한다.
3학점
KLL 6051 국어문법사 연구 Ⅰ(Studies in the History of Korean Grammar Ⅰ)
국어 문법을 사적으로 연구 고찰한다.
3학점
KLL 7039 국어문법사 연구 Ⅱ(Studies in the History of Korean Grammar Ⅱ)
국어 문법의 제반 이론을 각 시대별로 검토하고 그 이론적 배경과 원리를 연구한다.
3학점
KLL 7040 국어 의미론 연구 Ⅱ(Studies in Korean Semantics Ⅱ)
의미론에 관한 개괄적인 연구를 하여 국어의 의미론에 대한 이론을 분석 검토한다.
3학점
KLL 704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Teaching Methods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해외거주 한국인들과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기 위한 교수법, 교재 개발, 평가 방법 등에 대한 논의를 한다.
3학점
KLL 7042 현대 한국 작가 비교 연구(A Comparative Study of Contemporary Korean Writers)
한국의 현대 작가 및 그들의 작품을 비교·연구한다.
3학점
KLL 7043 현대 동서시 강독 Ⅰ(Readings in Modern Eastern and Western Poems Ⅰ)
한국 현대시를 읽거나, 스페인어권 시인들을 읽으며 탁월한 시적 이미지를 통한 인간 및 세계 이해를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3학점
KLL 7044 현대 동서시 강독 Ⅱ(Readings in Modern Eastern and Western Poems Ⅱ)
한국 현대시를 읽거나, 스페인어권 시인들을 읽으며 탁월한 시적 이미지를 통한 인간 및 세계 이해를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3학점
KLL 7045 현대 한국 시인 비교 연구(A Comparative Study of Modern Korean Poets)
현대 한국 시인의 작품의 경향을 비교·연구한다.
3학점
KLL 7012 문장 변천과정 연구(The changing Process of Sentences)
시대에 따라 변화된 문장변천을 비교·분석하고 또한 과정을 비교·연구한다.
3학점
KLL 7046 고전 문학사 연구 방법론(Methodology in Classical Literary History)
시대적 변천에 따른 가치기준의 변동으로 고전문학 연구 방법의 여러 유형을 정립한다.
3학점
KLL 6052 고대작가 연구(A Study of Ancient Korean Writers)
고대 문학작품의 작가들을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한다.
3학점
KLL 6053 한중문학 비교 연구(Comparative Studies of Korean and Chinese Literature)
한국 문학과 중국 문학의 상호 관련성을 작품을 통하여 분석·검토한다.
3학점
KLL 7047 패관소설 연구(Studies the "Paekwan" Novel)
패관소설의 성격, 범위, 배경 등을 연구한다.
3학점
KLL 7048 고려가요 특수연구(Special Topics of the "Koryo-Kayo")
고려시대에 발생한 가요의 성격과 분류, 그리고 고려가요가 후대에 미친 영향 등을 검토·연구한다.
3학점
KLL 8008 고소설 이본 연구(Different Versions of Korean Classical Novel)
필사본, 판각본, 활자본 등 다양한 고소설의 이본을 연구한다.
3학점
KLL 7049 고전 문헌 연구(Stueies in Old Documents)
고전 문헌을 직접 접해서 이를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학점
KLL 6054 향가 연구(A Study of the "Hyangka")
신라 향가를 문학적 측면에서 분석·연구한다.
3학점
KLL 6007 경서 특강(Special Topics in the "Kyongso")
사서삼경에 대한 원작을 해독하고 연구한다.
3학점
KLL 6055 민요연구(Studies in the Folk Song)
구비 및 문헌소재의 민요를 연구한다.
3학점
KLL 6056 국어학 사조론(Korean Linguistic Movements)
국어학 연구사상에 나타난 문제의 연구서를 언어학과 언어 철학적 입장에서 분석하여 국어연구의 사조적계보를 모색한다.
3학점
KLL 7013 국어 발달사 연구(The History of the Korean Language)
국어의 발달과정을 통시적 입장에서 분석하여 국어의 어법체계를 정립한다.
3학점
KLL 6057 국어 형태론 연구 Ⅰ(Korean Morphology Ⅰ)
국어 형태소의 배경유형을 정립하되, 형태배합에서 형태 음운론적 연구를 겸하여 형태론의 생성문법적기능관계를 연구한다.
3학점
KLL 8009 국어 형태론 연구 Ⅱ(Korean Morphology Ⅱ)
국어 형태론 연구 Ⅰ에서 연구한 이론을 토대로 실제 국어자료를 분석·연구한다.
3학점
KLL 7050 고대국어 연구(Studies in Ancient Korean)
훈민정음 창제 이전의 언어에 대하여 연구하고 그 구조를 재구성하여 훈민정음 창제 당시까지의 변천적 계보를 탐색한다.
3학점
KLL 7014 국어의미론 연구 Ⅰ(Studies in Korean Semantics Ⅰ)
의미론에 관한 개괄적인 연구를 하여 국어의 의미론에 대한 이론을 분석·검토한다.
3학점
KLL 6058 국어 계통론 연구(Studies in Systematic Derivation in Korean)
우랄 알타이 언어에 대하여 실질적인 비교 연구를 하며, 나아가서 한국어의 계통적 체계를 모색한다.
3학점
KLL 8010 국어 통사론 연구 Ⅲ(Studies in Korean Syntax Ⅲ)
국어의 구문을 현대 언어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연구한다.
3학점
KLL 9001 국어 통사론 연구 Ⅳ(Studies in Korean Syntax Ⅳ)
국어 통사 연구 Ⅲ에서 연구한 현대 언어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국어의 구문을 연구·분석한다.
3학점
KLL 6059 국어 방언 연구(Studies in Korean Dialectology)
국어 방언의 전반을 연구한다.
3학점
KLL 6060 사회언어학 연구 Ⅰ(Studies in Sociolinguistics Ⅰ)
언어와 사회와의 관계를 거시적인 입장에서 전반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KLL 8011 사회언어학 연구 Ⅱ(Studies in Sociolinguistics Ⅱ)
한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들의 언어 사용형태와 그 사회적 기능을 미시적 단계까지 추적한다.
3학점
KLL 6061 민족어 연구(Studies in National Languages)
민족의 형성과 민족어의 성립 과정을 탐구하며, 특히 소수 민족의 언어 문제와 민족간의 의사 소통 문제를다룬다.
3학점
KLL 6008 화용론 연구(Studies in Pragmatics)
현대 화용론에서 제기되는 제반 문제들을 포괄성 있게 한국어에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3학점
KLL 7051 언어학의 인식론적 접근(Epistemological Problems in Linguistics)
언어와 언어 이론에서 제기되는 인식론적 문제들을 분석하며, 언어철학으로서의 발전을 위한 기초이론을제공한다.
3학점
KLL 6062 현대동서소설강독 Ⅰ(Readings in Modern Eastern and Western Novels Ⅰ)
해방 이후 한국의 소설은 물론 서양의 현대 소설을 읽음으로써 현대 소설의 일반적인 경향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3학점
KLL 8026 현대동서소설강독 Ⅱ(Readings in Modern Eastern and Western Novels Ⅱ)
해방 이후 한국의 소설은 물론 서양의 현대 소설을 읽음으로써 현대 소설의 일반적인 경향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3학점
KLL 8012 한국 문학사상사 연구(The History of Korean Literary ideas)
역사적으로 한국의 문화와 함께 발전해 온 한국 문학 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KLL 6063 현대 희곡작품 연구(Studies in Modern Korean Drama)
20세기에 발표된 희곡을 대상으로 희곡 작품을 종합적으로 깊이있게 연구한다.
3학점
KLL 7015 현대 희곡이론 연구(Studies in Modern Drama Theory)
희곡의 원리 및 한국 희곡의 전개에 대하여 폭넓게 연구하고 그 미학적 근거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분석한다.
3학점
KLL 7016 1910년대 한국문학 연구(Studies in the Korean Literature of the 1910's)
20세기 초에 발표된 시, 소설과 기타 산문을 지적, 문학적 배경에 비추어 검토하고 특히 이광수와 최남선에 대해 중점 연구한다.
3학점
KLL 7017 1920년대 한국문학 연구(Studies in the Korean Literature of the 1920's)
1920년대의 시, 소설, 비평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분석하고 특히 계급주의 문학이론에 대한 비판에도 유의한다.
3학점
KLL 7053 1930년대 한국문학 연구(Studies in the Korean Literature of the 1930's)
1930년대 발표된 문학작품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특히 시대적으로 새로운 특성을 찾아보며 작가들의 상호관계와 문화적 배경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3학점
KLL 7018 문예사조사 연구(The History of Literary Movements)
문예사조의 변천과정을 각 사조별로 연구한다.
3학점
KLL 7019 고전 희곡 연구(Studies in Classical Dramas)
탈춤극, 판소리극 사설 등을 분석·비평한다.
3학점
KLL 7052 한국한시 특강(Special Topic in Sino-Korean Poetry)
한국 한시의 특질을 연구한다.
3학점
KLL 6064 <균여전>·<삼국유사> 연구 (Studies on the and )
<균여전>, <삼국유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3학점
KLL 6065 상대시가연구(Studies in Ancient Korean Poetry)
<삼국유사>, <삼국사기> 등의 문헌에 실려 있는 옛 시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3학점
KLL 6066 국문학사 단절론 비판(A Critical Examination of the Discontinuity in Korean Literary History)
신문학과 그 이전의 문학에는 연계성이 결여되었다는 전통 단절론의 문제점을 밝혀, 문학사의 연속성을 찾는다.
3학점
KLL 6067 김만중, 그의 생애와 문학(Kim Manjoong, His Life and Works)
김만중의 작가론과 작품론을 총괄적으로 전개하며, 병자호란 이후의 사회상과 작가의 문학적 대응양식을 검토한다.
3학점
KLL 8013 <춘향전>의 예술사적 이해(Understanding )
<춘향전>을 판소리극, 소설, 시, 연극, 영화 등 다양한 예술양식과 연결, 접근함으로써 통시적 전개의 원리를 밝힌다.
3학점
KLL 7029 동아시아 삼국문학의 군담비교론(Comparing the War Novels of East Asia)
중국·한국·일본의 군담 소재 소설을 통하여 삼국의 문학 및 문화비교를 위한 한 모형을 개발한다.
3학점
KLL 6068 한시 연구 Ⅰ(Studies in Sino-Korean Poetry Ⅰ)
한시의 원류적 배경과 함께 장르적 성격과 특질, 그리고 그 발달사적 과정에 있어서 한국적 이입과 수용의 양상 등을 탐구한다.
3학점
KLL 7054 한시 연구 Ⅱ(Studies in Sino-Korean Poetry Ⅱ)
당시와 송시 중에서 우리 한시에 큰 비중으로 수용되어 영향을 준 작가와 작품들을 강독하고 분석한다.
3학점
KLL 8027 한시 연구 Ⅲ(Studies in Sino-Korean Poetry Ⅲ)
우리 한시 중, 나 려 시대 작가적 위상과 작품의 질량에 있어서 사상적, 문학사적으로 비중있는 작품들을 강독하고 분석한다.
3학점
KLL 9005 한시 연구 Ⅳ(Studies in Sino-Korean Poetry Ⅳ)
우리 한시 중에서 조선조 작가적 위상과 작품의 질량에 있어서 사상적, 문학사적으로 비중있는 작품들을 강독하고 분석한다.
3학점
KLL 6069 고문 연구 Ⅰ(Studies in Classical Writings Ⅰ)
고문의 원류적 배경과 함께 장르적 성격과 특질, 그리고 그 발달사적 과정에 있어서 한국적 이입과 수용의 양상 등을 탐구한다.
3학점
KLL 7055 고문 연구 Ⅱ(Studies in Classical Writings Ⅱ)
당 송 팔대가의 문장들 중에서 우리 고문 발달에 수용되어 영향을 준 작품들을 강독하고 분석한다.
3학점
KLL 8028 고문 연구 Ⅲ(Studies in Classical Writings Ⅲ)
우리 한문학 산문에 있어서 문학사적 비중을 차지한 작품들과 고려조 고문 작가들의 대표적 작품들을 강독하고 분석한다.
3학점
KLL 9006 고문 연구 Ⅳ(Studies in Classical Writings Ⅳ)
우리 한문학 산문에 있어서 문학사적 비중을 차지한 조선조 작가들의 대표적 작품들을 강독하고 분석한다.
3학점
KLL 7056 사서(四書) 연구 Ⅰ (Studies in the four Confucian Books Ⅰ)
{대학}, {논어}, {맹자}, {중용} 등 사서에 대한 강독을 통하여 유교 일반과 주자학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주희의 주해를 비롯, 한당 이래 여러 주석가들의 해석을 검토하면서 주자학이 성립되기까지의 여러 입론의 추이를 훈고학적으로 조망하고 그것이 주자학의 경학적 바탕으로 되는 사정을 문헌연구를 겸하여 밝힌다.
3학점
KLL 7057 사서(四書) 연구 Ⅱ (Studies in the four Confucian Books Ⅱ ) {대학}, {논어}, {맹자}, {중용} 등 사서에 대한 강독을 통하여 유교 일반과 주자학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주희의 주해를 비롯, 한당 이래 여러 주석가들의 해석을 검토하면서 주자학이 성립되기까지의 여러 입론의 추이를 훈고학적으로 조망하고 그것이 주자학의 경학적 바탕으로 되는 사정을 문헌연구를 겸하여 밝힌다. 3학점
KLL 9007 사서(四書) 연구 Ⅲ (Studies in the four Confucian Books Ⅲ )
{대학}, {논어}, {맹자}, {중용} 등 사서에 대한 강독을 통하여 유교 일반과 주자학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주희의 주해를 비롯, 한당 이래 여러 주석가들의 해석을 검토하면서 주자학이 성립되기까지의 여러 입론의 추이를 훈고학적으로 조망하고 그것이 주자학의 경학적 바탕으로 되는 사정을 문헌연구를 겸하여 밝힌다.
3학점
KLL 9008 사서(四書) 연구 Ⅳ (Studies in the four Confucian Books Ⅳ)
{대학}, {논어}, {맹자}, {중용} 등 사서에 대한 강독을 통하여 유교 일반과 주자학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주희의 주해를 비롯, 한당 이래 여러 주석가들의 해석을 검토하면서 주자학이 성립되기까지의 여러 입론의 추이를 훈고학적으로 조망하고 그것이 주자학의 경학적 바탕으로 되는 사정을 문헌연구를 겸하여 밝힌다.
3학점
KLL 7058 오경(五經) 연구 Ⅰ(Studies in the Five Chinese Classics Ⅰ)
유교 사상의 근본 구조와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시경}, {서경}, {주역}, {춘추}, {예기}의 다섯 경전을 강독하고 연구한다. 시기를 달리하여 다양하게 이루어진 주석의 상호 비교와 검토를 토대로 이들 경전에 반영된 성립기의 문제 의식 사유 구조와 각 시기별 이해 양상을 익히며, 경학과 유교 세계관의 시대별 조응 관계를 이해한다.
3학점
KLL 7059 오경(五經) 연구 Ⅱ (Studies in the Five Chinese Classics Ⅱ)
유교 사상의 근본 구조와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시경}, {서경}, {주역}, {춘추}, {예기}의 다섯 경전을 강독하고 연구한다. 시기를 달리하여 다양하게 이루어진 주석의 상호 비교와 검토를 토대로 이들 경전에 반영된 성립기의 문제 의식 사유 구조와 각 시기별 이해 양상을 익히며, 경학과 유교 세계관의 시대별 조응 관계를 이해한다.
3학점
KLL 9009 오경(五經) 연구 Ⅲ (Studies in the Five Chinese Classics Ⅲ )
유교 사상의 근본 구조와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시경}, {서경}, {주역}, {춘추}, {예기}의 다섯 경전을 강독하고 연구한다. 시기를 달리하여 다양하게 이루어진 주석의 상호 비교와 검토를 토대로 이들 경전에 반영된 성립기의 문제 의식 사유 구조와 각 시기별 이해 양상을 익히며, 경학과 유교 세계관의 시대별 조응 관계를 이해한다.
3학점
KLL 9010 오경(五經) 연구 Ⅳ (Studies in the Five Chinese Classics Ⅳ)
유교 사상의 근본 구조와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시경}, {서경}, {주역}, {춘추}, {예기}의 다섯 경전을 강독하고 연구한다. 시기를 달리하여 다양하게 이루어진 주석의 상호 비교와 검토를 토대로 이들 경전에 반영된 성립기의 문제 의식 사유 구조와 각 시기별 이해 양상을 익히며, 경학과 유교 세계관의 시대별 조응 관계를 이해한다.
3학점
KLL 7060 역사서(歷史書)연구 Ⅰ(Studies in Historical Classic in the Literary Chinese Ⅰ)
{사기}, {한서}, {후한서}, {삼국지} 등 중국의 4대 정사와 {통전}류의 정론서를 강독,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고 중세 중국인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이해와 평가, 서술 방식과 역사인식, 정치사회론, 세계관 등을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한편, 중국의 역대 정치, 사회, 경제 제도의 추이를 정리한다.
3학점
KLL 7061 역사서(歷史書)연구 Ⅱ(Studies in Historical Classic in the Literary Chinese Ⅱ )
{사기}, {한서}, {후한서}, {삼국지} 등 중국의 4대 정사와 {통전}류의 정론서를 강독,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고 중세 중국인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이해와 평가, 서술 방식과 역사인식, 정치사회론, 세계관 등을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한편, 중국의 역대 정치, 사회, 경제 제도의 추이를 정리한다.
3학점
KLL 9011 역사서(歷史書)연구 Ⅲ(Studies in Historical Classic in the Literary Chinese Ⅲ )
{사기}, {한서}, {후한서}, {삼국지} 등 중국의 4대 정사와 {통전}류의 정론서를 강독,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고 중세 중국인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이해와 평가, 서술 방식과 역사인식, 정치사회론, 세계관 등을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한편, 중국의 역대 정치, 사회, 경제 제도의 추이를 정리한다.
3학점
KLL 9012 역사서(歷史書)연구 Ⅳ(Studies in Historical Classic in the Literary Chinese Ⅳ)
{사기}, {한서}, {후한서}, {삼국지} 등 중국의 4대 정사와 {통전}류의 정론서를 강독, 연구한다. 이를 통하여 고 중세 중국인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이해와 평가, 서술 방식과 역사인식, 정치사회론, 세계관 등을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한편, 중국의 역대 정치, 사회, 경제 제도의 추이를 정리한다.
3학점
KLL 7062 선어록강독(Original Text Reading ; Zen Buddhism)
선어록 원전 강독을 통해 이면에 흐르는 사상을 탐구하는 한편 선어록에 나오는 구어나 속어들을 포함한 문체 및 표현 기법 등을 연구한다.
3학점
KLL 7063 불전문학강독(Original Text Reading ; Buddhist Literature)
승려들의 전기나 문학 작품 강독을 통해 당시 중국이나 한국의 문학을 이해하고, 불교 고유의 문학관과 표현 기법을 연구한다.
3학점
KLL 7064 대승경전강독(Original Text Reading ; Mahayana Canon)
대승경전의 강독을 통해 인도불교의 원형을 이해하고 불교의 교리체계를 탐구하는 동시에 그것이 중국문화 속에서 어떻게 수용 변화되는지를 연구한다.
3학점
KLL 7065 道家經典硏究 Ⅰ(Reading in Taoist ScripturesⅠ)
{老子}를 傳統的 注釋書와 現代 校勘學의 硏究成果를 參照하여 講讀하고 現代的 意義를 解明한다.
3학점
KLL 8029 道家經典硏究 Ⅱ(Reading in Taoist Scriptures Ⅱ)
{莊子}를 郭象注와 成玄英疏 그리고 現代 校勘學의 硏究成果를 參照하여 講讀하고 그 現代的 意義를 解明한다.
3학점
KLL 9013 道家經典硏究 Ⅲ(Reading in Taoist Scriptures Ⅲ)
{列子}를 張湛注와 現代 注釋家들의 硏究成果를 參照하여 講讀하고 그 現代的 意義를 解明한다.
3학점
KLL 6070 諸子百家硏究 Ⅰ(Studies in the Hundred Schools Ⅰ)
{荀子}를 楊倞注와 現代 注釋家들의 硏究成果를 參照하여 講讀하고 그 現代的 意義를 解明한다.
3학점
KLL 7066 諸子百家硏究 Ⅱ(Studies in the Hundred Schools Ⅱ)
{韓非子}를 傳統的 注釋書와 現代 注釋家들의 硏究成果를 參照하고 그 現代的 意義를 解明한다.
3학점
KLL 7067 諸子百家硏究 Ⅲ(Studies in the Hundred Schools Ⅲ)
{呂氏春秋}를 高誘注와 現代 注釋家의 硏究成果를 參照하여 講讀하고 그 現代的 意義를 解明한다.
3학점
KLL 8030 諸子百家硏究 Ⅳ(Studies in the Hundred Schools Ⅳ)
{墨子}와 {墨經}을 孫讓의 墨子閒를 비롯하여 現代 注釋家들의 硏究成果를 參照하여 講讀하고 그 現代的 意義를 解明한다.
3학점
KLL 9014 諸子百家硏究 Ⅴ(Studies in the Hundred Schools Ⅴ)
{管子}를 郭沫若의 集校를 비롯한 現代 注釋家들의 硏究成果를 參照하여 講讀하고 그 現代的 意義를 解明한다.
3학점
KLL 7999 연구지도 Ⅰ(Directed Research Ⅰ)
3학점
KLL 8031 현대시사 연구(History of Modern Poetry)
한국 현대시의 사상사, 정신사적 고찰, 시적 표현에 대한 시대적 특징을 연구, 체계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3학점
KLL 7020 현대 소설사 연구(History of Modern Korean Novels)
현대소설의 변천을 연구함과 아울러 그것이 문학작품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며, 문예비평의 본질 및 역할을 연구·검토한다.
3학점
KLL 7021 문학사 연구 방법론(Methodology in Korean Literary History)
문학사 연구를 그 기점의 설정에 따라 방법의 양상이 달라진다. 그 기점 설정과 그에 따른 방법 및 양상을 연구한다.
3학점
KLL 8032 문체론 연구(Studies in Stylistics)
수사학과 문체론, 언어활동, 표현적 기능, 운율적 기능을 다룬다.
3학점
KLL 8015 1910년대 한국문학 특수연구(Advanced Studies in the Korean Literature of the 1910's)
한국 근대문학의 출발기에 해당하는 1910년대의 사회적 배경 및 문학가들의 대응양상을 검토하고, 고전문학에서 현대문학으로의 내재적인 발전 경로 및 외국문학의 영향 관계를 소상하게 밝힌다.
3학점
KLL 8033 1920년대 한국문학 특수연구(Advanced Studies in the Korean Literature of the 1920's)
한국 근대문학의 본격적인 출발기에 해당하는 1920년대에서 각종 문예지의 출현과정과 더불어 형성되어 가는 문단 상황을 검토하고 장르별로 분화되어 가는 양상 및 각종 논쟁적 상황을 치밀하게 연구한다.
3학점
KLL 8016 1930년대 한국문학 특수연구(Advanced Studies in 1930's Korean Literature)
한국 문학사에서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적 양상이 본격화된 1930년대의 상황을 검토하고, 그 대립 혹은 보완 관계를 드러내어 한국 근대문학의 기원이 되는 작품 및 비평의 근대성을 객관적으로 구명한다.
3학점
KLL 8034 고대시가 연구(Studies in Classical "Shiga")
한국 고대시가에 나타난 제반 문제, 곧 운율, 형태 및 내용에 대해 연구한다.
3학점
KLL 8035 고전 소설사 연구(The History of Classical Novels)
고전 소설의 사적 분류에 따른 제반 문제를 검토 강의한다.
3학점
KLL 7022 국문학 연구의 제문제(Problems in the study of Korean Literature)
국문학 연구에 있어 문제되는 점을 지적하여 그 해결을 위한 방법론을 모색한다.
3학점
KLL 7023 민속문학 연구(Studies in Korean Folklore)
설화, 민요, 민속극, 서사 무가 등 구전문학의 연구를 위하여 우리 민속학의 영역, 방법, 민속과 문학과의 관계 등을 연구한다.
3학점
KLL 8036 시화 야담 연구(Studies in "Shihwa" and "Yadam")
고대 소설과 시화, 야담과의 차이점, 공통점 등 시화와 야담의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3학점
KLL 8037 한문학사 연구(The History of Sino-Korean Literature)
한문학에 대한 연구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국내의 한문학에 관한 논저를 연구한다.
3학점
KLL 8038 한시론 특강(Advanced Studies in Sino-Korean Poetry)
한시에 대해 문학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KLL 8039 현대 언어학 이론연구(Theory of Modern Linguistics)
최근에 대두한 새로운 언어학, 특히 인접과학 이론과의 비교 연구에서 새로운 언어학 이론을 이해 검토한다.
3학점
KLL 8040 생성음운론 연구(Generative Phonology)
변형생성 음운론에 관한 최근의 논저를 알고 생성문법의 이론을 검토한다.
3학점
KLL 8041 알타이어 문법 연구(Studies in Altaic Grammar)
만주어, 몽고어, 터키 등에 관하여 언어학적 분석을 하고 알타이어 계통을 개략적으로 모색한다.
3학점
KLL 8042 국어 성조론 연구(Studies in the Tones of Korean Language)
15세기 문헌에 나타난 방점을 연구하며, 현대의 각 지방 방언연구를 통하여 상호 관련성을 모색한다.
3학점
KLL 8043 고대국어 특수연구(Special Studies of Ancient Korean)
훈민정음 창제 이전의 어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그 재구와 특히 다른 인접언어의 상호 영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3학점
KLL 8044 한자음 연구(A Historical Study of the Pronounciation of Chinese Characters(used in Korean))
한자음에 대한 역사적 연구를 한다.
3학점
KLL 8045 국어 어원론 연구(Studies in Korean Etymology)
국어의 어원에 대해 연구한다.
3학점
KLL 8046 사회 언어학 특수연구(Advanced Studies in Sociolinguistics)
사회 언어학에 대해 전반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KLL 8047 생성 형태론 연구(Studies in Generative Morphology)
생성 형태론의 배경과 원리를 분석 비판하고 국어에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한다.
3학점
KLL 8048 생성 통사론 연구(Studies in Generative Syntax)
생성 통사론의 배경과 원리를 분석 비판하고 국어에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한다.
3학점
KLL 8049 15·16세기 국어의 특수연구(Advanced Studies in 15th and 16th Century Korean)
15 16세기 문헌 자료에 나타난 국어 자료를 분석하여 이 시기 국어의 구조와 문법에 대한 논점을 재해석한다.
3학점
KLL 8050 17·18세기 국어의 특수연구(Advanced Studies in Korean 17th and 18th Century Korean)
17 18세기 문헌 자료에 나타난 국어 자료를 분석하여 이 시기 국어의 구조와 문법에 대한 논점을 재해석한다.
3학점
KLL 8051 화용론 특수연구(Advanced Studies in Pragmatics)
현대 화용론의 제반 이론과 문제를 분석 비판하고 실제 자료를 중심으로 국어 형태론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3학점
KLL 8052 형태론 특수연구(Advanced Studies in Morphology)
국어 형태소에 대한 기존 연구를 분석 비판하고 실제 자료를 중심으로 국어 형태론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3학점
KLL 8053 현대 음운이론 연구(Studies in Contemporary Phonological Theory)
현대 언어학의 음운이론을 분석 비판하고 국어학 및 일반 언어학적인 음운이론을 정립한다.
3학점
KLL 8054 지명연구(A Historical Study of Geographical Names)
국어학 문헌을 역사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하고 새로운 문헌자료를 조사, 발굴한다.
3학점
KLL 8055 서지학 연구(Studies in Bibliographics)
국어학 문헌을 역사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하고 새로운 문헌자료를 조사, 발굴한다.
3학점
KLL 8056 금석문 연구(Studies in Epigraphics)
금석문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금석문에 나타난 국어 자료를 분석, 연구한다.
3학점
KLL 8057 국어 사전학 연구(Studies in Korean Lexicography)
사전편찬에 대한 일반언어학적 연구이론과 기존의 국어사전을 분석, 비판하고 국어 사전의 편찬이론을 재정립한다.
3학점
KLL 8058 15·16세기 국어사 연구(Studies in History in 15th and 16th Century Korean)
15 16세기 문헌 자료에 나타난 국어자료를 분석, 국어의 통시적인 변천과정을 연구한다.
3학점
KLL 8059 17·18세기 국어사 연구(Studies in History in 17th and 18th Century Korean)
17 18세기 문헌자료에 나타난 국어 자료를 분석, 국어의 통시적인 변천과정을 연구한다.
3학점
KLL 8060 기능문법연구(Studies in Functional Grammar)
현대 언어학의 기능문법 이론을 분석, 비판하고 국어에의 적용 가능성과 타당성을 연구한다.
3학점
KLL 8017 비평사연구(The History of Literary Criticism)
시대에 따라 변화된 비평의 여러 방법을 역사적으로 체계화하여 연구한다.
3학점
KLL 7024 외국문학 이입사 연구(Studies in the History of the "importation" of Foreign Literature)
한국 근대문학 형성에 있어서 일본 및 서구문학의 영향 관계를 살피며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수입되었던 각종 서구 문예사조 및 이론의 본질과 그 한계, 그리고 우리 문학에서의 실현 양상을 구체적으로 확인 검토한다.
3학점
KLL 9015 장르 이론 연구(Studies in Theory of Genre)
서구적 삼분법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현 우리의 장르 의식을 돌아보고, 일제 시대에서 최근에 이르기까지 장르별 특성을 밝힌 이론들을 연구하여 장르의 본질과 사회적 기능에 관한 다양한 서구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3학점
KLL 9016 현대시 운율론(Studies in Rhythm of Modern Poetry)
고전시와 현대시를 포괄하는 시에서 음악성의 실체를 구명하고, 근대 자유시 형성 과정에서 운율의 변이양상을 실증적 사회적 시각에서 검토하며 현대시에 있어서의 운율의 존재 방식을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확인한다.
3학점
KLL 8018 한국 개화기 문학론(Literature of the Korea's Enlightenment Era)
한국 문화사의 분기점을 이루는 개화기 문학론을 중심으로 그 사조 및 구조에 대하여 연구한다.
3학점
KLL 9017 문학과 인접학문(Literature and Contiguous Disciplines)
최근 문학이론에 도입되고 있는 심리학, 철학, 사회학 등의 다양한 이론을 검토하고, 그 이론이 문학 작품을 해명하는 데 어떠한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지를 검토한다.
3학점
KLL 7025 문예이론 연구 Ⅰ(Studies in Literary Theory Ⅰ)
문학의 전 장르를 포괄하는 일반 원리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주로 고전적인 이론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그 원전 및 참고자료를 검토함으로써 문학의 본질 및 기능을 이해하도록 한다.
3학점
KLL 9018 문예이론 연구 Ⅱ(Studies in Literary Theory Ⅱ)
문예이론 연구 Ⅰ에 이어서, 여기서는 주로 현대의 문예이론을 대상으로 한다. 특시 서구의 현대 문예 이론가들의 원전 및 참고자료를 검토하고, 현대 사회에서 문학의 역할에 대한 이해에 도달하도록 한다.
3학점
KLL 7026 판소리 연구(Studies in "Pansori")
판소리와 고대소설과의 관련성을 연구하여 판소리의 성립과 변천과정을 문학적 이론으로 정립한다.
3학점
KLL 9019 고대 시가 운율 연구(Studies in the Rhythm of Old Poetry)
고대 시가의 성립과 변천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KLL 8019 고시가 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Old Poetry)
고대 시가의 성립과 변천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KLL 9020 종교와 문학론(Religion and Literature)
문학과 종교와의 관련성을 고전문학 작품을 통하여 분석 검토한다.
3학점
KLL 9021 한문 문집 연구(Studies in the Collections of Sino-Korean Literature)
조선시대까지 나온 한문 문집을 종합 분석하여 국문학 연구의 일환으로 삼는다.
3학점
KLL 8020 고대소설 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Classical Novels) 방각본 소설의 성립과 시대적 배경을 연구하여 여타 부분과의 관련성을 검토한다. 3학점
KLL 9022 한중문학 교류 연구(Studies in the Exchange of Korean -Chinese Literature)
한국 문학과 중국 문학의 상관성을 국문학 작품을 통하여 연구한다.
3학점
KLL 9023 무가연구(Studies in Shamanist Songs)
서사무가 및 일반무가를 연구한다.
3학점
KLL 9024 음성학 연구(Phonetics)
일반 음성학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음성분석 과정을 연구하며, 특히 조음 음성학적인 면에 역점을 둔다.
3학점
KLL 9025 의미론 특수연구(Advanced Studies in Semantics)
의미론에 관한 최근의 이론을 이해하여 그 이론의 적용 타당성을 분석 비판한다.
3학점
KLL 9026 통사론 특수연구(Advanced Studies in Syntax)
통사에 관한 최근의 변형문법 관계서적을 이해하며 그 이론을 비판한다.
3학점
KLL 9027 언어학사 연구(Studies in the History of Linguistics)
언어학에 대한 연구의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여 언어학사에 관한 논저를 연구한다.
3학점
KLL 9028 비교 언어학 연구(Studies in Comparative Linguistics)
비교 언어학적 연구 방법론에 대하여 논의하고, 아울러 국내학자들의 비교 언어학 연구 논저를 검토한다.
3학점
KLL 9029 고대 국어사 연구(Studies in the History of Old Korean)
삼국시대, 주로 신라시대의 언어에 대하여 연구하고 그 구조를 재구하여 국어의 변천적 계보를 탐색한다.
3학점
KLL 9030 언어철학(Studies in Linguistic Philosophy)
언어의 본질, 언어의 사고 등 언어학의 제 문제점을 철학적인 견지에서 그 일반적 성격을 논한다.
3학점
KLL 9031 언어 심리학 연구(Studies in Psyco-Linguistics)
언어심리학의 이론적 연구를 한다.
3학점
KLL 9032 한국 신화론(Studies in Korean Mythology)
한국신화의 발생과 그 문학적 의미를 연구한다.
3학점
KLL 9033 향가 특수연구(Special Topics in the "Hyangka")
향가 연구의 문제점을 해명하고 향가의 형식 내용 사상 문학성, 향가와 우리 옛 시가와의 관련문제 등을 연구한다.
3학점
KLL 9034 시조문학 특수 연구(Advanced Studies in "Sijo")
시조의 형성과정, 시조의 소재 및 주제, 시조의 형식과 음악성(율격), 시조에 담긴 문학성 및 이념과 사상 등을 연구한다.
3학점
KLL 9999 연구지도 Ⅱ(Directed Research Ⅱ)
3학점
KLL 7027 경서강독 Ⅰ
3학점
KLL 8021 경서강독 Ⅱ
3학점
KLL 7001 세미나Ⅰ
3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