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철학의 일차적 목표는 진리나 지식, 정의, 가치, 자유, 인간의 목적 및 자연질서에서 마음의 위치와 같은 근원적 특징과 존재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추상적 질문에 대한 담론과 답변의 실제적 가치에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가치들이 인간 존재에 미치는 지속적인 영향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철학과의 학문적 목표는 이러한 주제들에 관한 가장 심오하고 체계적인 사고를 과거로부터 현재로, 모든 과정의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철학은 다른 학문들과 교류할 때 가장 활기를 띱니다. 학제간 교류 및 융합은 연세 커뮤니티의 전통적인 강점으로 본 학과의 교과 과정에도 중요하게 반영되어 있습니다. 철학 과정은 광범위한 기타 학문과 개별 과학을 통합하고 있으므로 학생들은 과학 철학, 수학, 심리학, 경제학, 종교, 예술 및 의료 윤리와 같은 현대 철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연구할 수 있습니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김영근 교수 Ph.D (Konkuk Univ., 1986) 서양현대철학
박정순 부교수 Ph.D. (Emory Univ., 1990) 윤리학
리기용 부교수 Ph.D. (Yonsei Univ., 1995) 동양철학
이상인 조교수 Ph.D. (Univ. of Marburg) 고.중세철학
이진용 조교수 Ph.D. (北京大學, 2005) 중국철학
학과내규

① 과정 및 과목

    가. 철학과에 석사학위 과정 및 박사학위 과정을 두고 각 과정에는 동양철학 전공과 서양철학 전공을 둔다.

    나. 학정번호의 100자리 수가 5, 6일 경우는 석사과정에서 7, 8일 경우는
    박사과정에서 수강함을 원칙으로 하되, 수업내용에 따라 이 제한을 없앨 수 있다. 또 10자리 수가 0, 1, 2, 6, 8일 경우는 서양철학 전공과목이고, 3, 4, 5, 7, 9일 경우는 동양철학전공과목이다.

② 학점이수

학생은 대학원 학칙에 의거하여 학점을 이수하되, 이하 철학과 내규를 따라야 한다.

    가. 석사과정:학위 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24학점은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에서 취득해야하며,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승인에 따라 타 학과의 과목에서 취득할 수 있다. 단 비철학전공 학부를 졸업한 학생은 학위 취득에 필요한 36학점을 취득해야하며 그 중 12학점은 학부과목에서 필수로 취득해야한다. (구체적인 과목은 지도교수 또는 주임교수와 상담하여 정한다.)

    나. 박사과정:학위 취득에 필요한 60학점(석사과정 30학점 포함)중 48학점은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에서 취득해야 한다.
    석사학위 과정 도는 박사학위 과정 학생으로서 도양철학 전공자는 서양철학 전공 과목을 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하며, 이는 부전공학점에 포함될 수 있다.

    라. 위의 ㉰항은 1995학년도 1학기 입학생부터 적용하되 재학생은 이 규정에 따르도록 권장한다.

③ 논문 제출 자격 및 시기

학생은 [학과 대학원위원화 및 학위논문지도에 관한 내규],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에 의거하여 논문을 작성 제출하되, 이하 철학과 내규를 다라야 한다.

    가. 석사학위 과정 학생으로서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는 4학기 초에 논문초고를 제출하는 것을 윈칙으로 하며, 이후에 제출된 논문은 심사에 회부할 수 없다.

    나. 박사학위 과정 학생으로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는 늦어도 과정 종료 1년 전에 논문을 제출해야 하며, 이후에 제출된 논문은 심사에 회부할 수 없다.

    다. 박사학위 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종합시험에 합격한 후 심사위원이 있는 학술 잡지에 2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해야 한다.

    라. 단, 위의 ㉮와 ㉯의 규정은 1995학년도 1학기 입합생부터 적용하고, ㉰의 규정은 1995년 6월 이후의 종합시험 응시자부터 적용한다.

④ 석사 및 박사과정 특별전형 내규

    a) 서류심사(200점 만점)

석 사 학 위 과 정

박 사 학 위 과 정

항 목

배 점

항 목

배 점

학업계획서

50

학업계획서

50

대학 성적

120

대학 성적

30

추천서

30

대학원 성적

90

 

 

추천서

30

    b)구두시험(100점 만점)

석 사 학 위 과 정

박 사 학 위 과 정

항 목

배 점

항 목

배 점

전공에 대한 지식

25

전공에 대한 지식

25

학문에 대한
열정과 진지성

25

학문에 대한 열정과
진지성

25

전공에 대한 적성

25

전공에 대한 적성

25

품 성

25

완전 독해력

25

종합시험과 외국어 시험
학생은 [대학원 종합시험 및 외국어 시험 시행내규]에 의해 해당 시험에 응하되, 다음의 철학과 내규를 따라야 한다.

    ① 종합시험 과목

      1) 석사학위 과정의 3과목은 다음과 같다.

        동양철학 전공:

        ㉮동양철학사 ㉯고전이해 ㉰전공분야(또는 사상가)

        서양철학 전공:

        ㉮서양철학사 ㉯고전이해 ㉰전공분야(또는 사상가)

      2) 박사학위 과정의 5과목은 다음과 같다.

        동양철학 전공:

        ㉮한국철학사 ㉯중국철학사 ㉰불교개론 ㉱철학방법론 ㉲전공분야(또는 사상가)

        서양철학 전공:

        ㉮서양철학사 ㉯형이상학 ㉰인식론 ㉱윤리학 ㉲전공분야(또는 사상가)

    ② 종합시험의 응시시기

      석사학위 과정 입학생은 3학기를 마치면서 24학점 이상을 취득한 경우에 한하여 종합시험에 응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학과장의 허가를 받아 1회에 한하여 연기할 수 있다.
      (단, 이 규정은 1995학년도 1학기 입학생부터 적용한 다.) 단 비철학전공 학부 출신자는 필수 이수과목을 포함하여 30학점 이상을 취득하여야 한다.

    ③ 종합시험의 재시험

      석사학위 과정 및 박사학위 과정의 종합시험 응시자에게 종합시험 합격자 발표후 1개월 이내에 1회에 한하여 학과 자체에서 재시험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철학과 교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AG 501

희랍철학 연구(Studies in Greek Philosophy)

Platon의 Theaetetus, Philebus, Aristoteles의 De Anima, Physica,
Metaphysica 또는 Ethica Nicomachea 등에서 한 가지를 택하여 읽어가면서 그 두 철학자의 사상을 밝혀내고 그 문제점을 부각시키도록 한다.

3학점

AG 502

지식론 연구(Studies in Problems of Epistemology)

지식의 주체와 대상, 지식의 구조, 감성의 형식과 이성의 범주, 실재에 관한 학설, 지식의 범위를 다룬다.

3학점

AG 503

윤리학 연구(Studies in Ethics)

철학으로서의 윤리학은 어떤 법칙과 과제를 다루어 왔으며, 그 해결을 위한 모색은 어떤 것이어야 하겠는가를 살펴본다.

3학점

AG 504

플라톤철학 원전강독(Plato:Original Text Reading)

Platon대화편을 원전강독하며 Platon의 중심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AG 505

신플라톤주의 원전강독(Neo-Platonism:Original Text Reading)

Plotinus의 <엔네아데스>를 원전강독하며, 그 주요 철학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AG 506

독일관념론연구(Studies in German Idealism)

독일 관념론의 생성과 전개, 그리고 그 성과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특히 Kant,
Fichte, Schelling, Hegel 철학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3학점

AG 507

인지과학철학연구(Studies in Philosophy of Cognitive Science)

인지과학의 토대를 마련한 인지과학자들의 문헌, 현대 인지과학의 현화을 대표하는 문헌들을 발췌하여 읽고 논의한다.

3학점

AG 508

토마스아퀴나스철학 원전강독(Thomas Aquinas:Original Text Reading)

Thomas Aquinas의 <신학대전>을 원전강독하며, Thomas철학의 중심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AG 509

인식론의 문제(Problems of Epistemology:Original Text Reading)

인식론을 중심문제들을 이루는 주요 텍스트를 강독하고 연구한다.

3학점

AG 511

서양중세철학연구(Studies in Western Medieval Philosophy)

다음의 몇가지 과제 중 필요에 따라 중점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 중세철학 일반에 관한 역사 및 문제적 해석, Origenes의 위치와 중세적 성격에 관하여 Augustinus연구(인간, 인식, 역사, 신학 등), Thomas Aquinas연구(신관, 인간관, 지식론 등)

3학점

AG 512

교부철학연구(Studies in Patristic Philosophy)

기독교사상과 신플라톤철학의 조화를 중심한 Augustinus의 신론, 인식론, 자유의지, 신국론 등을 다룬다.

3학점

AG 513

예술철학연구(Studies in Philosophy of Art)

예술창작의 문제를 중심으로 해서 예술의 종류의 구분 및 근거를 제시한다.

3학점

AG 514

과학철학 연구(Studies in Philosophy of Science)

과학과 비과학, 설명과 법칙, 이론과 관찰, 확증과 수락, 과학과 가치, 과학과 문화등의 기본적인 문제들을 선정하여 연구 검토한다.

3학점

AG 515

실용주의 연구(Studies in Pragmatism)

미국 철학 형성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고, Peirce, James, Dewey등을 중심으로 프래그머티즘, 행동주의 및 자연주의를 중심과제로 다룬다.

3학점

AG 516

기술의 철학(Philosophy of Technology)

기술의 본질, 근원적인 철학적 의미, 기술과 사회, 기술의 윤리 등의 문제를 다룬다.

3학점

AG 517

서양윤리학사(History of Western Ethics)

서양철학의 전통에서 윤리학적 개념이 변천되어 온 과정을 검토하면서, 주요 철학자들을 선별적으로 탐구한다.

3학점

AG 518

사회윤리학연구(Studies in Social Ethics)

사회의 제반 현상에 대한 윤리학적 진단과 처방을 제시한다. 의료윤리, 경영윤리, 직업윤리 등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는다.

3학점

AG 519

현대사회 정의론(Contemporary Theories of Social Justice)

사회정의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 중에서 롤즈, 노직, 고티에 등의 이론에 대해 집중 분석한다.

3학점

AG 531

중국철학사 연구(Studies in History of Chinese Philosophy)

중국철학사의 대상, 범위, 시대구분, 사료의 진위 및 평가 문제와 그 방법론을 연구한다.

3학점

AG 532

선진유가철학(Pre-Chin Confucian Philosophy)

논어, 맹자, 순자 그리고 예기 안에 수록된 유가철학의 제 이론을 연구한다.

3학점

AG 533

선진도가철학(Pre-Chin Taoist Philosophy)

노자 도덕경과 장자 그리고 그들에 관한 주석서를 통하여 도가철학의 제이론을 연구한다.

3학점

AG 534

한국철학사 연구(Studies in History of Korean Philosophy)

한국철학사의 대상, 범위, 시대구분, 사료문제와 그 방법론을 한국의 고유사상과 외래사상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AG 535

여말선초의 유학(Korean Confucianism in the 14th Century)

여말에 도입되어 조선조의 지도사상으로 정착한 성리학의 성격을 정몽주, 정도전, 권근 등의 저술을 통하여 연구한다.

3학점

AG 536

왕필 역학 연구(Studies in Wang-Pi's philosophy of Change)

주역의 양대 주류인 상수역과 의리역에 있어서 의리역의 대표적인 저작인
<주역왕필주>를 강독하고 그 의의를 밝힌다.

3학점

AG 541

묵가철학(Studies in Mohist Philosophy)

묵자의 사회, 정치, 종교사상과 그의 인성론, 논리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AG 542

명가철학(Studies in the School of Names)

혜시, 공손룡, 묵변 그리고 선진시대의 명변(名辨) 사조의 논리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AG 543

법가철학(Studies in Legalist Philosophy)

관자, 상군서, 한비자 등을 통하여 법가의 역사관, 인성론, 사회, 정치, 법치사상과 인식론의 문제를 연구한다.

3학점

AG 544

조선중기유학(Confucianism in the Middle Period of Chosun Dynasty)

서경덕, 이언적, 이황, 이이, 김장생, 장헌광, 허목, 송시열 등의 주요저서를 전성기에 이른 한국유학의 제 이론과 그 특성을 연구한다.

3학점

AG 545

한국불교철학(Studies in Korean Buddhism)

원효, 의상, 의천, 지눌 등의 불교이론을 분석하여 불교철학이 중국, 인도의 경우와 달리 한국에서 어떻게 수용, 발전하였는지를 연구한다.

3학점

AG 547

한국유학명저선독 I(Readings in Korean Confucianism I)

조선조 중기 이전 한국 유학자의 명저를 선독하여 한국 유학의 논의를 연구한다.

3학점

AG 548

경서연구방법(Methods of Jing-Xue)

중국고전에 대한 여러 주석가들의 해석방법을 규명하여 중국철학 고유의 문제와 성격을 연구한다.

3학점

AG 551

화엄학 연구(Studies in Hua-Yen School)

화엄경을 매개호 논의되었던 화엄교가의 문헌을 강독함으로써, 경전을 주석하고 해석하는 방법과 그 속에 담긴 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AG 552

중국불교의 제문제 I(Problems of chinese Buddhism I)

중국사상의 연구라는 시각을 가지고, 중국불교사 속에서 논의되었던 문제를 선별하여 해당 문헌을 강독하고 그 속에 담긴 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AG 553

유식철학 연구(Studies in vijnaptimorata Philosophy)

유식철학자들의 교학체계를 해당 논서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AG 554

불교문헌의 방법(Methods of Buddhist Scriptures)

중국불교 문헌의 분류 및 주석법 등에 관한 고래 제가의 전통적인 방법을 연구한다.

3학점

AG 561

심리철학 연구(Studies in Philosophy of Mind)

동일론, 기능주의, 수반이론, 무법칙적 일원론 등 현대 심리철학의 제반 사조들을 원전 중심으로 연구한다.

3학점

AG 562

논리철학 연구(Studies in Philosophy of Logic)

철학과 논리학 사이의 연관관계, 논리학의 철학적 기초에 관한 고전적 문헌과 현대의 연구들을 논의한다.

3학점

AG 563


위진 신도가철학 연구 I(Studies in New Taoism of Wei-Chin Period I)


유소의 인물지와 왕필의 노자주와 향수의 장자주를 통하여 도가 철학이 위진시대에 어떻게 새롭게 이해되었는가를 고찰한다.

3학점

AG 564

텍스트철학 연구(Studies in Philosophy of Text)

텍스트에 관한 현대 사상가들의 대표적 저작을 문제 중심으로 강독하고 이들이 인접 학문에 미친 영향을 논의한다.

3학점

AG 565

신화론 연구(Studies in Mythology)

신화에서 인간 사유의 기원과 발전과정을 탐색하고 신화의 유형, 본질, 기능, 신화적 사유의 특징 등을 고찰하여 현대철학의 사유방식과 비교한다.

3학점

AG 571

중국고대철학 연구(Studies in Ancient Chinese Philosophy)

중국 고대 철학자들의 자연과 인생과 사회에 관한 주요 학설이 어떻게 제기되어 토론되었는지를 고찰하여 중국철학의 근본정신을 이해한다.

3학점

AG 572

도가철학 특강(Seminar in Taoist Philosophy)

노자, 장자 등 도가의 주요 문헌을 강독하여 도가의 자연관과 인생관과 사회관을 해명한다.

3학점

AG 587

서양철학 연습 I(Seminar in Western Philosophy I)

근대 및 현대 철학에 있어서의 이론철학 또는 실천철학의 과제들을 선택하여 다룬다.

3학점

AG 601

서양 근대철학 연구(Studies in Western Modern Philosophy)

Descartes, Leibniz, Kant의 철학에 따라서 현대사상의 원류와 그 전개를
규명한다.

3학점

AG 602

서양 현대철학 연구(Studies in Western Contemporary Philosophy)

서양 현대철학의 문제들, 즉 철학적 인간학, 언어철학 등의 광범한 문제들 가운데서 선택하여 연구한다.

3학점

AG 603

형이상학 연구(Studies in Metaphysics)

Platon의 Politeia, Aristoteles의 Metaphysica, Descartes의 Meditationes, Spinoza의 Ethica, Leibniz의 Monadologie, Kant의 Kritik der reinen Vernunft, Hegel의 Ph?nomenologie des Geistes 등에서 형이상학의 문제를 검토한다.

3학점

AG 604

토마스 아퀴나스철학의 연구(Studies in Thomas Aquinas)

중세 토마스 아퀴나스의 존재론, 인식론, 인간학을 중심으로 하여 그의 원전강독과 그 현대철학적 의의를 논한다.

3학점

AG 610

사회사상과 이념 연구 Ⅰ(Studies in Social Theory and Ideology I)

근대시민사회가 성립되는 17,8세기를 전후하여 논의된 사회사상과 이념의 문제들, 이들 철학자들의 주요저서를 검토, 분석한다.

3학점

AG 611

현대프랑스철학 연구 Ⅱ(Studies in Modern French Philosophy)

현대프랑스 철학을 이끄는 다양한 사조들을 중심으로 텍스트를 강독하고 연구한다.

3학점

AG 612

메타 윤리학 (Studies in Meta-Ethics)

고전 윤리학과의 차이점과 메타 윤리학의 특징을 다루며 Moore, Carnap, Ayer, Stevenson, Hare, Toulmin 등에 의하여 전개된 Intutionalism, Emotivism, Prescriptivism, New-descriptivism 등이 논의된다.

3학점

AG 613

역사철학 연구(Studies in Scholastic Philosophy)

역사철학의 새로운 경지를 찾아 실천철학으로서의 역사적 성격을 고찰한다. 역사에 있어서의 공간론, 시간론, 인과론 등의 문제를 다룬다.

3학점

AG 614

스콜라철학의 문제(Problems of Scholastic Philosophy)

13세기 이후 중세사상가들(Bonabentura, Scotus, Ocham, Cusanus, Eckhart)의 주요 철학사상을 중심으로 다룬다.

3학점

AG 615

해석학(Hermeneutics)

Dilthey이후의 해석학의 발전을 연구하고 Heidegger, Gadamer의 철학적 해석학과 Habermas, Apel의 현대해석학을 다룬다.

3학점

AG 616

비교철학사(Comparative History of Philosophy)

서구와 동아시아 철학 전통의 원시적 형성과정에 작용한 동일한 근원을 고고학적
근거에서 검토한다.

3학점

AG 617

변증법의 철학(Philosophy of Dialectics)

변증법의 역사와 체계를 연구하고 이에 관련된 Hegel, Marx, Horkheimer, Adorno의 주요문헌을 고찰한다.

3학점

AG 618

현대영미 윤리학(Contemporary Anglo-American Ethics)

현대영미 윤리학계에서 문제되고 있는 주제를 선별하여서, 원전을 중심으로 심도있게 다룬다.

3학점

AG 619

비교윤리학(Comparative Ethics)

전통윤리학과 마르크스주의 윤리학, 의무론과 공리주의, 동양윤리와 서양윤리 등과 같이 상호 쟁점을 달리하는 윤리학 이론들을 비교, 검토한다.

3학점

AG 631

한당철학(Philosophy in Han and T'ang Dynasties)

음양가, 회남자, 동중서, 왕충, 한유, 이고 등의 주저를 강독하여 한당철학의 내용과 성격을 연구한다.

3학점

AG 632

송명철학(Philosophy in Sung and Ming Dynasties)

주돈이, 소옹, 장재, 정호, 정이, 주희, 육구연, 왕수인 등을 중심으로 이학과 심학의 내용과 성격을 연구한다.

3학점

AG 633

청대철학(Philosophy in the Ch'ing Dynasty)

황종희, 고염무, 왕선산, 안원, 대진 등을 중심으로 명말 청초로부터 시작된 청대철학의 내용과 성격을 연구한다.

3학점

AG 634

조선후기철학(Confucianism in Late Period of Chosun Dynasty)

기로사, 임록문, 최한기, 이항로, 전간재 등을 통하여 조선후기 유학의 이기론, 심성론, 경세사상 등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연구한다.

3학점

AG 635

남북한 한국철학사 연구(History of Korean Philosophy : Comparative Views by North and South Korea)

남한과 북한 등지에서 이루어진 한국철학사의 연구 성과들을 비교 분석하여 그 쟁점을 비판적으로 정리한다.

3학점

AG 636

한국유학명저선독Ⅱ(Reading in Korean Confucianism II)

조선조 중기 이후 한국 유학자의 명저를 선독하여 한국 유학의 특징을 연구한다.

3학점

AG 641

중국철학 특강Ⅰ(Seminar in Chinese Philosophy I)

중국의 주요학파와 철학자들의 대표적 저작을 문제 중심으로 강독하여 중국철학의 특성을 해명한다.

3학점

AG 642

불교철학 특강Ⅰ(Seminar in Buddhist Philosophy I)

불교 각 학파의 대표적 저작을 문제중심으로 강독하여 인도, 중국, 한국불교의 특성을 해명한다.

3학점

AG 643

한국철학 특강Ⅰ(Seminar in Korean Philosophy I)

이기론, 인물성동이론, 사단칠정론 등의 제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철학의 사유구조와 특징을 해명한다.

3학점

AG 651

중관철학연구(Studies in Madhyamika Philosophy)

연기론, 공사상, 진속이제의 진리관 등의 문제를 중심으로 용수 및 그 학파의 논서를 연구한다.

3학점

AG 652

홍명집 강독(Hong-Ming-Ji:Original Text Reading)

원전 강독을 통하여 위진남북조의 불교철학 및 당시의 철학 사조와의 교섭을 연구한다.

3학점

AG 661

사변철학(Studies in Speculative Philosophy)

선험논리와 변증논리가 어떻게 존재론과 형이상학의 기초로 수용되는지 하는 문제를 중심적으로 연구한다. 여기서는 독일관념론과 고대 희랍철학의 관계가 중시된다.

3학점

AG 662

러시아철학 연구(Studies in Russian Philosophy)

이 과목은 러시아 철학사의 일반적 흐름과 러시아 철학의 위치에 대해 탐구한다. 특히 러시아 계몽주의 철학에서 Lenin까지의 시기를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3학점

AG 671

고대철학 발상론(Origin Research in Ancient Philolsophical Ideas)

철학적 사유의 전통이 고대중국과 희랍에 정착함에 있어 영향을 끼친 원시 세계관의 문제를 논의한다.

3학점

AG 672

중국고대철학 발상론(Origin Research in Ancient Chinese Philolsophical Ideas)

은대갑골기록의 시대로부터 공자에 이르기까지 천관과 통치행태의 변화 가운데서 부각되는 철학적 세계관을 추적한다.

3학점

AG 673

고대논리사상(Ancient Logical Thoughts)

각기 고유한 논리적 사유가 고대 중국과 희랍의 사상체계 가운데에 전개되어 있음을 그 정착과정에 의해서 찾는다.

3학점

AG 674

고대중국논리사상(Ancient Chinese Logical Thoughts)

전국시대에 출현한 공손룡 등 명가의 논리사상을 유가, 도가, 법가사상을 배경으로 특징짓는다.

3학점

AG 675

원시논리사상(Primitive Logical Ideas)

원시 인류는 문화와 사상을 발전시키기 전에 자연에서의 생존활동에 필수적인 논리적 방법을 지녔을 것이라는 가설을 검토한다.

3학점

AG 676

방법론과 고대한어(Methodology and Ancient Chinese Grammer)

중국 선진철학의 방법과 논리가 고대한어의 어법 사이에 어떤 상관관계 또는 영향관계가 있는지 분석한다.

3학점

AG 685

시간론의 근본문제(Problems of Philosophy of Time)

시간 개념의 기원과 그 역사의 대강을 검토하여 주요 철학자들의 시간론 가운데서 발췌하여 강독하면서 시간 철학의 과제와 전망을 논의한다.

3학점

AG 686

과정철학의 연구(Studies in Philosophy of Process)

실체설에서 과정설에의 변천을 역사적으로 밝히고 사고의 흐름, 순수지속, 사건의 개념을 기반으로 하는 형이상학적 문제들, 특히 과학과의 연관에서의 현대 과정철학의 동향을 검토한다. W.James, A.N.Whitehead, H.Bergson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된다.

3학점

AG 687

서양철학 연습Ⅱ(Seminar in Western Philosophy II)

현대정신사적으로 그 중요성이 드러난 서양철학의 문제들을 다룬다.

3학점

AG 688

화이트헤드 철학의 연구 Ⅰ(Studies in Whitehead I)

A.N.Whitehead의 과학철학과 형이상학의 중심문제를 다룬다.

3학점

AG 689

화이트헤드 철학의 연구 Ⅱ(Studies in Whitehead II)

A.N.Whitehead의 과학철학과 형이상학의 중심문제를 다룬다.

3학점

AG 699

연구지도 Ⅰ(Research Direction I)

1학점

AG 701

수학의 철학(Philosophy of Mathematics)

집합, 관계, 함수, 수학의 논리와 증명, 수의 체계에 관한 기초론의 문제를 다룬다.
그리고 논리주의, 형식주의, 직관주의 등 수학의 철학적 해석의 관점을 소개한다.

3학점

AG 702

현대 논리학의 문제(Problems of Modern Logic)

명제, 유(class), 관계, 양상 등에 관한 논리적 체계를 소개하고, 현대 논리학의 발전에 따르는 의미와 지시, 내함, 공리학(axiomatization), 역설과 같은 기본 개념들을 논의한다.

3학점

AG 703

방법논리의 문제(Logical Studies in Methodological Problems)

Ockham, Leibniz, Hume 등을 정점으로 한 근대철학의 발전에서 전개된 방법의 논리가 현대철학이 제시하는 논리적 방법에서 어떻게 지양되어 있으며, 또 어떤 새로운 비판의 가능성을 가져오는가를 연구한다.

3학점

AG 705

현대프랑스철학 연구 I(Studies in Modern French Philosophy I)

실존철학, 현상학, 해석학, 마르크시즘 등이 프랑스철학에서 새롭게 전개되어가는 양상을 분석하고 현대의 구조주의, 후기 구조주의의 경향을 검토한다.

3학점

AG 707

논리연구(Logical Studies)

형식논리의 체계화의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추리구성과 합리화의 방법으로서 넓은 의미의 논리분석의 가능성을 살핀다.

3학점

AG 709

비교철학의 개념 연구(Conceptual Studies in Comparative Philosophy)

비교철학의 바탕이 되는 기본개념들을 역사적 사례와 논리분석을 통해 적용, 검토한다.

3학점

AG 710

비트겐슈타인의 철학 연구(Studies in Philosophy of Wittgenstein)

비트겐슈타인의 [논고]와 [탐구]를 중심으로 그 속에 담긴 문제들을 다루며, 그것이 어떠한 철학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비트겐슈타인 이후의 현대영미철학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를 다룬다.

3학점

AG 711

플라톤철학의 문제(Problems of Philosophy of Plato)

Platon의 철학에 있어서의 [이데아]의 문제를 전, 후기 사상에서 비교하며, 특히 후기에 있어서의 여러 문제점들을 드러내도록 한다.

3학점

AG 712

경험론의 문제(Problems of Empiricism)

경험주의적 철학체계를 영국의 역사와 전통을 배경으로 조사하고 연구한다. 특히 Locke, Berkeley, Hume, Bentham, J.S.Mill과 같은 철학자들의 저서 가운데서 정선하여 해석하고, 그 문제점들을 현대 철학의 과제로 연결시킨다.

3학점

AG 713

칸트철학의 문제(Problems of Philosophy of Kant)

Kant의 인식론과 윤리학의 문제들을 그 밀접한 관련성 아래서 분석하고 연구하고
특히 Kant 철학의 현대적 의의를 살핀다.

3학점

AG 714

분석철학의 연구(Studies in Analytic Philosophy)

분석철학이 나오게 된 역사적 배경과 그것의 철학적 목표를 설명하고 그것에 담긴 내용을 밝힌다. 논리적 원자론, 반형이상학적 경향, 철학적 분석, 검증원리의 문제, 기본명제의 특성, 분석철학의 언어관 등이 다루어진다.

3학점

AG 715

사회과학철학의 문제(Problems of Philosophy of Social Science)

현대 사회과학의 성립과 철학적 기초를 과학이론과 논리학 발전에 비추어 검토 비판한다.

3학점

AG 716

지식론의 문제(Problems of Theory of Knowledge)

지식의 구조, 감성의 형식, 사고의 범주, 현상의 실재, 특히 자연과학에 있어서 시간, 공간, 법칙 등의 개념을 분석한

3학점

AG 717

가치철학(Problems of Philosophy of Value)

가치의 근원과 그 판단에 관하여, 인간과 가치의 관계, 이성과 도덕성, 가치론적 입장에서 본 앎과 진리와 믿음의 관계, 현대윤리와 가치론의 관계, 가치론적 세계관의 문제 등이 포함되며, 특수한 개인의 연구를 중심으로 고찰할 수도 있다.

3학점

AG 718

예술철학의 문제(Problems of Philosophy of Art)

Aristoteles의 Poetica를 중심으로 비극 미의 문제를 가치 문제와 맺어서 검토한다.

3학점

AG 719

현상학(Studies in Phenomenology)

현상학의 성립의 비판적인 근거를 연구하고 현상학적인 방법의 철학적 의미와 인접과학에 주는 의의를 다룬다.

3학점

AG 720

서양철학의 문제 Ⅰ(Problems of Western Philosophy I)

특히 근대철학을 중심으로 하여 존재와 논리의 문제, 인식의 문제, 신체와 영혼의 문제를 다룬다.

3학점

AG 721

마음의 연구 Ⅰ(Studies in Philosophy of Mind I)

전통적 심리철학에 대한 비판과 함께 논리연구의 부분으로서 마음을 고려한다.

3학점

AG 722

마음의 연구Ⅱ(Studies in Philosophy of Mind II)

자연사의 부분으로서 의식과 논리의 개념을 재구성하는 가능성을 찾는다.

3학점

AG 723

윤리학 방법론(Methodology of Ethics)

철학적 윤리학이 기초하고 있는 방법론적 근거에 대해 탐구하고, 특히 합리적 선택론, 게임이론, 사회계약적 방법론 등에 초점을 맞춘다.

3학점

AG 724

아리스토텔레스철학 원전강독(Aristotle:Original Text Reading)

Aristoteles의 논리학적 저술 및 형이상학적 저술을 원전강독하며, Aristoteles의 중심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AG 731

공맹철학(Studies in Philosophy of Confucius and Mencius)

공자 이전의 종교, 정치, 도덕관념과 비교하에 공자철학이 형성된 배경을 고찰하고 그 철학이 맹자에 의하여 어떻게 구체화 되었는가를 연구한다.

3학점

AG 732

노장철학(Studies in Philosophy of Lao-Tzu and Chung-Tzu)

노장철학의 주요이론을 고찰하고 유가, 묵가, 법가 등과 비교하여 그 철학의 의의를 연구한다.

3학점

AG 733

정주이학(Studies in Ch'eng Chu 'Lu Hs?h'<Learning of Principles>)

정호, 정이, 주희의 주요이론을 고찰하고 선진유학, 육왕심학 등과 비교하여 그 철학의 특성을 연구한다.

3학점

AG 734

한중비교철학(Comparative Studies of Korean and Chinese Philosophy)

한국에 수용된 유가, 불가, 도가철학 등을 중국의 유가, 불가, 도가철학 등과 비교 연구하여 한국철학의 특성을 해명한다.

3학점

AG 735

예학연구(Studies in 'Li Hs?eh'<Learning of Rites>)

중국의 선진 및 송대의 예학과 관련하여 조선시대에 발전한 예론의 특성을 비교 연구한다.

3학점

AG 736

한국도가사상(Studies in Korean Taoism)

도가와 도교사상이 이론과 수행면에서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에 어떻게 이해되었는지를 연구한다.

3학점

AG 737

한국고대철학 연구(Studies in Ancient Korean Philosophy)

한국철학의 원형과 그 외래사상과의 융합과정을 연구한다.

3학점

AG 738

한국중세철학 연구(Studies in Medieval Korean Philosophy)

한국 중세시대 유불도 철학의 전개과정을 분석하여 그 과정을 밝힌다.

3학점

AG 741

주역 연구(Studies in the Book of Changes)

역경과 역전을 강독하여 그 이론이 한 대와 송대, 청대에 어떻게 발전하였으며 유가와 도가철학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연구한다.

3학점

AG 742

위진현학(Studies in Wei-Chin 'Hsuan Hs?eh' Mysterious Learning)

하안, 왕필, 혜강, 배위, 범진, 곽상 등의 주요저서를 강독하여 위진시대 신도가 철학의 성격을 해명한다.

3학점

AG 743

육왕심학(Studies in Lu Wang 'Hin Hs?eh' Idealistic School)

육구연, 왕수인 등의 주요저서를 강독하여 심학의 이론체계를 밝히고 정주이학과 비교 연구한다.

3학점

AG 744

동서비교철학(Comparative Studies of Eastern and Western Philosophy)

존재론, 가치론, 인식론, 사회사상, 경제사상 등의 측면에서 동양과 서양의 주요 철학적 이론을 비교 연구한다.

3학점

AG 745

퇴계와 율곡의 성리학(Li-Hwang and Li-Yi's Philosophy of Human Nature)

퇴계와 율곡의 이기론, 심성론, 수양론, 경세사상 등을 비교 연구하여 16세기 한국 성리학의 특성을 연구한다.

3학점

AG 747

퇴계학파의 연구(Studies in toegys School)

영남학파 등을 중심으로 퇴계 철학의 전개과정을 연구한다.

3학점

AG 748

율곡학파의 연구(Studies in Yulgok School)

기호학파 등을 중심으로 율곡 철학의 전개과정을 연구한다.

3학점

AG 751

선불교 연구(Studies in Zen Buddhism)

선문헌의 성립사적 연구와 문헌학적 고증을 바탕으로 각 선사들의 사상과 그 사상사적 맥락을 연구한다.

3학점

AG 752

중국불교의 제문제 Ⅱ(Problems of Chinese Buddhism II)

중국사상의 연구라는 시각을 가지고, 중국불교사 속에서 논의되었던 문제를 선별하여 해당문헌을 강독하고 그 속에 담긴 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AG 753

광홍명집 강독(Kuang-Hong-Mind-Ji:Original Text Reading)

원전 강독을 통하여 위진남북조 및 수당시대의 불교철학 및 당시의 철학사조와의 교섭을 연구한다.

3학점

AG 754

종경록 강독(Tsung-Jing-Lu:Original Text Reading)

원전 강독을 통하여 당나라 시대의 불교철학 및 교선일치를 주장하는 오대의 불교철학을 연구한다.

3학점

AG 755

현수법장철학 연구(Studies in Ha-Tsang's Philosophy)

법장의 원저 강독을 통하여 화엄교학의 체계와 법장의 경전관을 연구한다.

3학점

AG 761

화이트헤드의 형이상학 연구 1(Studies in Whitehead's Metaphysics 1)

3학점

AG 762

화이트헤드의 형이상학 연구 2(Studies in Whitehead's Metaphysics 2)

화이트헤드의 <유기체적 세계관>이 갖는 미래 철학적 성격과 그 의미를 검토해 본다. 그리고 최근의 Post-Whiteheadian Metaphysics의 동향에 관해서도 살펴본다.

3학점

AG 763

화이트헤드와 현대철학(Whitehead and the Modern Philosophy)

전체론적 사고, 자연현상과 인간의 경험, 파악이론, 파악과 지향성, 영원적 객체와 동시적 세계, 문명론과 지각론의 문제들이 선별적으로 검토되고 논의된다.

3학점

AG 772

한대철학 특강(Seminar in the Philosophy of Han Period)

황노학과 동중서와 회남자와 왕충 등의 철학을 통하여 한대 사유의 구조와 내용과 성격을 해명한다.

3학점

AG 773

위진 신도가철학연구 Ⅱ(Studies in the Neo-Taoism of Wei-Chin Period II)

곽상의 장자주와 장잠의 열자주를 통하여 도가철학이 위진 시대에 어떻게
발전하였는가를 고찰한다.

3학점

AG 781

17-19세기 법철학(Philosophy of Law in 17-19)

이 과목은 근세철학, 특히 Grotius애서 Hegel까지의 법철학을 탐구한다. 물론 영국경험론 특히 Locke와 Hobbes의 법이론도 포함된다.

3학점

AG 782

헤겔과 현대철학(Hegel and Modern Philosophy)

현대철학의 다양한 흐름 속에 헤겔철학이 어떤 기여를 하며 어떤 부작용을 낳고 있는지 하는 점을 연구한다. 현대철학의 제문제들이 헤겔과의 관계에서 논의된다.

3학점

AG 801

스콜라철학 원전강독(Scholastic Philosophy:Original Text Reading)

Thomas Aquinas 이후(13c 이후) 중세사상가들(둔스 스코투스, 마이스터 엑크하르트, 옥캄, 니콜라스 쿠사누스)의 주요 철학사상을 원전강독하며 그 중심문제를 연구한다.

3학점

AG 810

현대철학과 마르크시즘(Modern Philosophy and Marxism)

현대철학 전반에 걸친 마르크시즘의 영향을 분석하고 현대철학의 각 영역과
마르크시즘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3학점

AG 811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문제(Problems of Philosophy of Aristotle)

Aristoteles의 De Anima를 인간존재의 기초개념으로 파악하는 길을 전개한다. 또는 Metaphysica에 있어서 Dynamis와 Energeia의 문제를 해석한다.

3학점

AG 812

이성론의 문제(Problems of Rationalism)

이성주의적 경향을 근대 및 현대철학의 상황 아래서 새로운 관점의 문제로 다룬다.

3학점

AG 813

헤겔철학의 문제(Problems of Philosophy of Hegel)

Hegel철학의 전반적인 문제를 그의 Enzyklop?die를 중심으로 고찰하고 특히 그의 형이상학적 과제와 人倫態의 문제들을 다룸으로써 논리성과 사회철학의 문제를 밝혀 본다.

3학점

AG 814

철학적 인간학(Philosophical Anthropology)

철학적 기초과목으로서의 인간학을 밝히고 특히 생물학, 심리학, 사회학 등의 인간에 관한 연구들을 주목하면서, 다른 인접과목을 위해서 인간 이해의 기본적 카테고리를 발전시킨다.

3학점

AG 815

과학철학의 문제(Problems of Philosophy of Science)

과학의 진보와 합리성의 문제를 중심으로 Popper, Hanson, Kuhn,Lakatos,
Feyerabend등의 문제 가운데서 선정하여 이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연습을 겸한다.

3학점

AG 816

형이상학 및 존재론의 문제(Problems of Metaphysics and Ontology)

형이상학의 학문적 가능성의 문제, 존재론의 역사적 발전 등을 연구한다.

3학점

AG 817

언어철학 연구(Studies in Philosophy of Language)

현대 언어철학의 문제들을 언어학, 심리학, 사회학 등의 언어 문제에 대한 최근의 연구들을 받아들여서 이것들을 언어 철학의 입장에서 재정리한다.

3학점

AG 818

사회철학의 문제(Problems of Social Philosophy)

현대 사회이론 가운데 전개되어 있는 철학적 가정들을 인식론적, 가치론적 차원에서 연구 비판한다. 사회철학 및 정책의 중요과제들을 현대철학의 경향 가운데 발굴하고 역으로 사회적 경험의 표현으로서 현대철학을 해석하고 비판한다.

3학점

AG 819

역사철학의 문제(Problems of Philosophy of History)

실천철학으로서의 역사철학의 가능성과 그 의미, 역사에 있어서 시간, 인과, 가치결정의 문제, Augustinus와 기독교의 역사관, 헤겔, 마르크스와 유물변증법 비판, 토인비 등에 관한 연구들을다룬다.

3학점

AG 820

서양철학의 문제 Ⅱ(Problems of Western Philosophy II)

실존 철학과 그 원천에 관한 연구, Kierkeggard, Nietzsche에 있어서의 실존 철학적 발생과 과제를 찾아보며, 그 결과가 Heidegger나 Jaspers에게 어떻게 작용했는가를 밝힌다.

3학점

AG 823

철학방법론(Methodology in Philosophical Inquiry)

철학이 다룬 인문학 또는 과학영역에 비교할 때 어떤 고유한 문제와 해결방식을 지니고 있는지 반성해 본다.

3학점

AG 831

제자철학 특강(Seminar in the Philosophy of Hundred Schools)

정규 학과목에서 다루지 못한 기타 제자백의 문헌을 정선하여 강독하고 연구한다.

3학점

AG 832

동양의 경제사상(Political and Social Thoughts in Asia)

각각의 사회적 조건속에서 형성 발전한 한국과 중국의 유가, 도가, 법가, 불가 등의 주용경세이론을 연구한다.

3학점

AG 833

인도철학특강(Seminar in Indian Philosophy)

고대인도의 베다, 우파니샤드, 브라흐만 등의 사상과 육파철학, 불교철학 그리고 근대인도철학의 주요 이론과 과제를 연구한다.

3학점

AG 834

유,도,불 비교철학(Comparative Studies of Confucianism, Taoism and Buddhism)

인식론, 존재론, 인성론, 시회사상, 자연관 등의 측면에서 유가와 불가와 도가의 철학적 특성을 비교연구한다.

3학점

AG 835

한국실학특강 I(Seminar in Korean 'Sil-Hak')

유형원, 박세당 등을 중심으로 한국실학의 문제와 성격을 연구한다.

3학점

AG 836

한국실학특강 II(Seminar in Korean Schilhak II)

정약용, 최한기 등을 중심으로 한국실학의 고유문제를 연구하여 밝힌다.

3학점

AG 837

신유학의 방법론(Methods of Neo-Confucianism)

격물치지, 지행 등 신유학의 여러이론을 연구하여 신유학의 방법론적 성격을 밝힌다.

3학점

AG 841

중국현대철학 Ⅰ(Studies in Contemporary Chinese Philosophy Ⅰ)

아편전쟁 이후 중국 전통 철학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이해의 문제를 강유위, 호적, 양숙명, 대계도, 웅십력 등의 저서와 논문을 통하여 연구한다.

3학점

AG 842

현대한국철학의 문제들(Problems of Contemporary Korean Philosophy)

서학의 도입으로부터 시작된 서양철학의 수용 그리고 전개와 관련하여 한국
전통철학에 대한 반성적 이해의 문제를 연구한다.

3학점

AG 843

불교철학특강 Ⅱ(Seminar in Buddhist Philosophy Ⅱ)

인도, 중국, 한국, 일본 그리고 서구에서 당대에 발표된 불교관계 저서와 논문을 강독하고 검토하여 불교철학에 대한 현대적 이해를 모색한다.

3학점

AG 844

중국철학특강 Ⅱ(Seminar in Chinese Philosophy Ⅱ)

국내외에서 당대 중국철학자들에 의해 발표된 저서와 논문을 강독하고 토론하여 중국철학에 대한 현대적 이해를 모색한다.

3학점

AG 845

한국철학특강 Ⅱ(Seminar Studies in Korean Philosophy Ⅱ)

한국철학에 대한 주요저서와 논문을 통해 당대 한국철학의 과제와 전도에 관한 비판의식을 기른다.

3학점

AG 854

갑골자료의 원시사상(Primitive Worldview in Oracle Bone Inscriptions)

은대갑골자료에 나타나는 당대의 종교, 정치, 사회, 자연 방면에 관한 생각을 그 후의 철학사조에 연결시켜 이해한다.

3학점

AG 861

독일철학에서의 미학(Aesthetic in German Philosophy)

여기서는 Baumgarten 이후 현대에 이르는 독일철학의 미학이론을 중점적으로 탐구한다.

3학점

AG 871

출삼장기집강독(Chu-San-Zang-ji-Ji:Original Text Reading)

한역 경전의 번역, 분류, 승려전기, 경전의 해석 방법을 규명하여 중국에서의 초기불교철학의 양상 및 전개를 연구한다.

3학점

AG 872

규봉종밀철학 연구(Studies in Tsung-Mi's Philosophy)

강독을 통해 당대의 교학과 선학의 양상을 검토하고 선교일치를 주장하는 종밀의 철학사상을 연구한다.

3학점

AG 881

인식론 연구(Studies in Epistemology)

인식의 문제에 관한 고전과 현대의 문헌들을 문제 중심으로 강독하고 심도있게 토론한다.

3학점

AG 899

연구지도 Ⅱ(Research Direction Ⅱ)

1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