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사학과에서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문적 성취뿐만 아니라 인류 역사와 문화의 실증적 복원 및 재구성이라는 역사 연구의 보편적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사학의 학문적 특성상, 문화유산답사 또는 발굴 등 각종 역사적 체험을 함께 실시하여 역사의 숨결을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사학과는 1915년, 연세대학교의 전신인 조선기독교대학의 설립과 함께 시작되어 90년이 넘는 역사를 통해 한국학과 현대 역사 기록학 분야의 연구를 추구해 온 전통을 자랑합니다. 본 전공은 현재 한국 역사학 연구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과거 유산의 정신과 현재의 성취를 이어가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경주하고 있습니다.

사학과의 주요 연구 분야는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로 나눌 수 있고 각 분야별로 고대로부터 근현대까지의 연구와 관련된 많은 강의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일차 사료 강독을 중요시 하여 각자의 전공 분야에서 역사적 이론과 그것을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대학원 과정에서는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창의적이고 학문적 실험 역량을 갖춘 전문적인 연구자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김도형 (金度亨) 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1989) 한국근현대사
김성보 (金聖甫) 부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1997) 한국현대사
김유철 (金裕哲) 교수 문학박사 (서울대, 1994) 중국고중세사
도현철 (都賢喆) 부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1997) 한국중세사
박영철 (朴英哲) 교수 이학박사 (Univ. of Provence, 1980) 선사고고학
백영서 (白永瑞) 교수 문학박사 (서울대, 1993) 중국근현대사
설혜심 (薛惠心) 부교수 Ph.D. (Univ. of Califonia, Irvine, 1992) 서 양 사
임성모 (任城模) 조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1998) 일 본 사
전수연 (全壽蓮) 교수 문학박사 (파리1대학, 1990) 프랑스사
최윤오 (崔潤오) 부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2001) 한국중세사
차혜원 (車惠媛) 부교수 문학박사 (京都大學, 1997) 중국근세사
하일식 (河日植) 부교수 문학박사 (연세대, 1998) 한국고대사

이재원(李宰原)

조교수

Univ. of Paris Ⅹ

서양현대사

대학원 사학과 내규

1. 전공분류 : 전공을 한국사전공, 동양사전공, 서양사전공으로 나눈다.

2. 입시
가. 입학은 전공별로 구별하여 전형한다. 전공분류가 애매한 경우 중점분야에 준하여 입학한다.
나. 석사과정은 출신학과에 제한을 두지 아니한다. 박사과정의 경우 석사과정과 동일한 전공이어야 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학제간의 연구나 새로운 학문분야의 모색을 위한 경우 지도교수의 동의에 의해 예외로 할 수 있다.
다. 입학정원은 전공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같은 전공 내에서도 현재 대학원 재학생 및 입시생의 분포를 감안하여 전공영역별로 입학생을 조정할 수 있다.
라. 수시전형
1) 서류심사
제출서류 : ①학위논문 ②기타 연구성과물 ③어학 및 특수분야 연수증명 혹은 성적표
심사기준 :
<석사>

구분

학업계획서
*1

대학성적
*2

연구활동 및
외국어연수실적 *3

합계

점수

70

70

60

200점

*1 : 주제 선정에 나타난 안목을 연구 상황에 비춰 평가
*2 : ① 전공과목의 이수성적 ② 강독·특강·연습과목 이수성적 우선
*3 : 전공연구에 필요한 도구류의 준비정도

<박사>

구분

학업계획서 및
석사학위논문 *1

대학 및
대학원성적 *2

연구성과, 학회활동 및
어학·특수강좌 이수경력

합계

점수

70점

70점

60점

200점

*1 : 학업계획서 30점, 석사학위논문 40점
*2 : 대학성적 30점, 대학원성적 40점

2) 구술시험

전공에 대한
지식

학문에 대한
열정과 진지성

전공에 대한
적성

어학능력 *1

연구분야 및
여건의 특수성 *2

합계

20

20

20

20

20

100

*1 : 전공분야 사료 및 외국어 독해능력
*2 : 본과 교수진용과 연구분야와의 연계성, 연구분야와 여건의 사회적 공헌에 대한 정책적 고려

3. 과정이수

가. 석사과정
1) 학위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최소 18학점을 자신의 전공에서 이수하고,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타분야 혹은 타 학과의 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2) 학부과정에서 역사전공이 아닌 학생에 대해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학부과목을 보충 수강해야 한다. 이 경우 대학원 연계과목 중 지도교수가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만 석사과정 이수학점으로 인정될 수 있다.
3) 학부에 개설된 대학원 연계과목 중 학부시절 수강하지 아니한 과목에 한하여 6학점까지 석사과정 이수학점으로 수강할 수 있다.
4) 학부과정에 포함되지 아니한 대학원 연계과목을 학부에서 이미 이수한 경우, 지도교수의 승인에 의해 6학점까지 석사과정 이수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5) 소정의 학점이수가 완료되었을 경우라 할지라도 기왕의 이수과목과 성적이 연구에 충분하지 못하다고 지도교수가 판단할 경우 연구지도과정을 통하여 보충수강을 지도할 수 있다. 이 역시 이수학점에는 포함되지 아니한다.
6) 한 학기 이수과목은 보충수강을 포함하여 12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나. 박사과정

1) 학위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최소 18학점을 자신의 전공에서 이수하고,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타분야 혹은 타학과의 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2) 석사과정에서 30학점을 초과 이수하였거나 재입학 등으로 박사과정의 학점으로 인정받고자 할 경우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학점이수를 끝낸 박사과정생은 연 1회 이상 교내 교육개발센터의 교수방법 개발 워크?에 참여해야 한다.
4) 박사과정생은 학위 논문 제출 이전에 한국학술진흥재단 등재(등재후보)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한 실적이 있어야 한다.

다. 석·박사 통합과정

1) 학위취득에 필요한 54학점 중 최소 33학점을 자신의 전공에서 이수하고,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타분야 혹은 타학과의 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2) 과정이수와 관련한 기타 사항은 박사과정(3-나)과 동일하다.

4. 전공영역 및 지도교수

가. 입학시 전공은 졸업시까지 유지되어야 한다. 다만 부득이 변경해야 할 경우 학과 교수회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나. 입학한 학생은 1학기 내에 전공영역을 명시한 연구제안서를 작성하여 학과 주임교수에게 제출하고, 지도교수를 배정 받아야 한다. 그 변경도 동일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

다. 전공영역별 구분은 다음과 같다.
1) 한국사전공 : ①한국고대사 ②한국중세사1(統一新羅·高麗) ③한국중세사2(朝鮮) ④한국근현대사 ⑤한국사회경제사 ⑥한국정치사 ⑦한국사상사 ⑧대외관계사
2) 동양사전공 : ①중국고중세사 ②중국근세사 ③중국근현대사 ④일본고중세사 ⑤일본근현대사 ⑥중앙아시아사 ⑦인도·동남아시아사 ⑧서아시아사
3) 서양사전공 : ①고대희랍 및 로마사 ②중세유럽사 ③근대영국사 ④근대프랑스사 ⑤근대독일사 ⑥미국사 ⑦동유럽·러시아사 ⑧남유럽사 ⑨북유럽사

라.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수강 및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고, 학점취득 및 연구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5. 종합시험

가. 석사학위과정 : 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대학원과정을 1년 이상 이수하고 24학점 이상 취득한 자로서 1종의 외국어시험에 합격한 자

나. 박사학위과정 : 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대학원과정을 5학기 이상 이수하고 석사학위과정에서 취득한 학점을 포함하여 51학점 이상 취득한 자로서 2종의 외국어시험에 합격한 자

다. 외국어시험의 합격기준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1) 제1외국어(영어)
한국사 : TOEFL(PBT 500점, IBT 60점, CBT 170점 이상),
TOEIC 610점 이상, TEPS 485점 이상
동양사 : TOEFL(PBT 530점, IBT 71점, CBT 197점 이상),
TOEIC 640점 이상, TEPS 515점 이상
서양사 : TOEFL(PBT 550점, IBT 79점, CBT 213점 이상),
TOEIC 685점 이상, TEPS 560점 이상
2) 제2외국어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학과 자체 출제)
외부에서 시험을 보는 경우, 일본어는 新JLPT N2 이상(JPT 540점 이상), 중국어는 新HSK 5급 이상을 합격기준으로 한다.

3) 외국인 석 박사과정생은 제 1외국어로서 영어 대신 학과에서 실시하는 한국어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박사과정의 제 2외국어는 출신지역의 모국어를 제외한 외국어(한문포함) 가운데 선택하도록 한다.

라. 종합시험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한국사전공
석사과정 :
① 주전공 영역, ② 인접시기1, ③ 인접시기2 또는 연관주제
박사과정 :
① 주전공 영역, ② 인접시기1, ③ 인접시기2 또는 연관주제

2) 동양사전공
석사과정 : ①중국사학사 및 동양학의 역사와 구조 ②주전공영역 ③전공인접영역
박사과정 : ①중국사연구의 최근동향 ②주전공영역 일반 ③전공인접영역
3) 서양사전공
석사과정 : ①역사의 이론 ②서양사 일반 ③전공영역 일반
박사과정 : ①최근의 역사이론과 연구방법 ②전공영역 ③전공인접영역
4) 종합시험의 출제 및 사정은 전공단위의 교수 전체가 협의하여 시행해야 한다.

6. 논문작성 및 심사

가. 종합시험에 합격한 학생은 곧바로 논문계획서를 작성하여 지도교수에게 제출하고 지도를 받아야 한다.

나. 논문지도에 성실하게 임하지 않은 학생에 대해서 지도교수는 주임교수에게 ‘지도불능’을 통보할 수 있다. 이 경우 주임교수는 다시 지도교수를 배정하여 학점이수, 종합시험을 다시 부과할 수 있다.

다. 학생이 지도교수를 변경하고자 할 때는 주임교수에게 사유서를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 경우에도 학점이수 및 종합시험을 다시 부과할 수 있다.

라. 부득이한 사유(장기출장, 퇴직 등)로 지도교수가 변경되어야 할 때, 주임교수는 학생과 상담하여 지도교수를 다시 배정할 수 있다.

마. 학위논문의 심사를 청구하고자 할 때, 학생은 당해 학기 초(3월, 9월)까지 초고를 작성하여 지도교수에 제출하고, 지도교수가 타당하다고 인정할 때 대학원에 논문제출계획서를 제출한다.
1) 한국사 전공 학생이 예심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예심 이전학기의 방학(8월, 2월)에 공개발표를 해야만 한다.
2) 한국사 전공 학생의 경우 최종학기(석사 8학기, 박사 14학기, 통합 16학기)에는 예심을 청구할 수 없다.

바. 논문제출서가 제출되면 주임교수는 전공분야교수와 협의하여 심사위원을 위촉한다.

사. 논문이 제출되면 예심이전에 전공단위로 공개발표를 실시한다. 공개발표시에는 심사위원이 아니더라도 학과 교수는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아. 예심 후 주임교수는 논문과 심사결과를 공개하고, 학과내 교수와 학생은 이에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7. 준용원칙

가. 본 내규는 2003년 9월 현재 대학원 학칙 및 제 내규에 근거한다.

나. 대학원 학칙 및 내규가 개정되었을 때에는 본 내규의 정신에 근거하여 준용한다.

다. 미비한 사항은 학과 교수회의의 결정에 따른다.

교과목(한국사전공)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AF 521 한국 역사 서술의 역사
한국의 역사서술의 역사와 역사의식의 발전 과정을 고찰한다.
3학점
AF 721, 722,
723, 724
최근 한국사 연구동향 Ⅰ, Ⅱ, Ⅲ, Ⅳ
최근 한국사 연구의 새로운 업적을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나누어 그 내용과 방법론을 고찰한다.
3학점
AF 734, 735, 736 한국 사상사 연구 Ⅰ,Ⅱ,Ⅲ
한국 사상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유교, 불교, 실학 사상의 필요한 문제에 관하여 개별, 구체적인 연구.
3학점
AF 734, 735, 736 한국 사상사 연구 Ⅰ,Ⅱ,Ⅲ
한국 사상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유교, 불교, 실학 사상의 필요한 문제에 관하여 개별, 구체적인 연구.
3학점
AF 737, 738 한국 사학사상 연구 Ⅰ, Ⅱ
한국 사학사의 체계화를 위하여 사학사상 을 고대, 중세 그리고 근·현대로 나누어 개별적으로 구체적인 연구를 한다.
3학점
AF 511 한국고대사의 제문제
한국 고대사회의 성립 과정, 권력구조, 사회경제체제 등을 학설사 중심으로 정리 비판하고 발전단계의 성격을 이해시킨다.
3학점
AF 512, 513, 514 한국중세사의 제문제 Ⅰ, Ⅱ, Ⅲ
한국 고대사회의 해체 과정과 중세사회의 성립 과정에 관한 제 문제를 사회발전사의 각도에서 정리하고 이해시킨다.
3학점
AF 518, 519 한국 근대사의 제문제 Ⅰ, Ⅱ
한국 중세사회의 해체 과정과 근대사회의 성립 및 일제강점기의 제 문제를 사회발전사의 시각에서 국제적 계기와 관련하여 정리하고 이해시킨다.
3학점
AF 522, 523 한국현대사의 제문제 Ⅰ, Ⅱ
한국 현대사의 주요 문제를 학설사를 중심 으로 정리 비판하고 사회발전사의 시각에 서 현대 한국사회의 성격을 이해시킨다.
3학점
AF 710 한국 고고학 방법론
인류사의 안목에서 한국 고고학을 연구할 수 있는 이론과 적용방법을 이해시킨다.
3학점
AF 580 한국 신석기의 문화
발굴 유물을 중심으로 한국 신석기시대의 문화를 이해한다.
3학점
AF 692 고분고고학
고분 발굴유물을 통해 고대사회를 이해한다.
3학점
AF 725 한국 고대사론
한국사의 발전단계, 시대구분에 관한 이해를 위하여 고대사회 성립에 관한 제 견해 를 종합검토하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한다.
3학점
AF 618 한국 고대사 연습
한국 고대사의 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문헌 자료를 계통적으로 연습한다.
3학점
AF 622 한국 고문서 연습
한국사의 연습을 위하여 필요한 고문서를 계통적으로 연습한다.
3학점
AF 623 한국 금석문 연습
한국사의 연구에 필요한 금석문 연습.
3학점
AF 612 한국 고대국가의 성립과 발달
원시 공동체의 해체에서 전제적 왕조국가 가 성립 발달하기까지의 과정을 정치, 사회, 경제적 배경 위에서 검토한다.
3학점
AF 626 한국 고대 대외관계사 연구
한국 고대국가의 성격을 세계사적인 시야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동아시아세계와 관련 속에서 고대국가의 발전 과정을 분석 고찰한다.
3학점
AF 611 한국 고대의 사회경제
한국 고대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그 권력구조, 사회신분, 경제제도 등을 분석 종합한다.
3학점
AF 711 한국고대의 사회구조
한국 고대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고대국가의 벌전과정에 따라 권력구조, 사회신분, 가족제도 등이 변모하는 상황을 이해시킨다.
3학점
AF 731 한국 고대의 역사 지리 연구
한국 고대사의 새로운 체계화를 위하여 한국 민족 문화의 형성지역 및 고대 국가의 지배영역과 활동영역 등을 검토한다.
3학점
AF 726, 727, 728 한국 중세사론 Ⅰ, Ⅱ, Ⅲ
한국사의 발전단계, 시대구분에 관한 이해를 위하여 중세사회의 성립에 관한 제견해를 종합검토하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한다.
3학점
AF 619, 620, 621 한국 중세사 연습 Ⅰ, Ⅱ, Ⅲ
한국 중세사의 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문헌 자료를 계통적으로 연습한다.
3학점
AF 712, 713, 714 한국 중세의 사회구조 Ⅰ, Ⅱ, Ⅲ
한국 중세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권력구조, 사회신분, 가족제도 등에 관한 제연구를 종합 분석하여 제시한다.
3학점
AF 715, 716, 717 한국 중세의 경제제도 Ⅰ, Ⅱ, Ⅲ
한국 중세의 경제제도를 이해하기 위하여 토지 소유관계, 토지분급제, 조세정책, 농업 변동 및 그 체제적 성격에 관한 제 연구 등을 종합 분석하여 제시한다.
3학점
AF 613, 614, 615 한국 중세의 사회경제 Ⅰ, Ⅱ, Ⅲ
한국 중세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그 권력구조, 사회신분, 경제제도 등을 분석 종합한다.
3학점
AF 515, 516, 517 한국중세의 사회경제사상 Ⅰ, Ⅱ, Ⅲ
신라 통일기에서 조선시기에 이르는 중세 사상(유교)의 반전 과정을 사회, 경제, 사상의 측면에서 검토함으로써 그 사회 경제체제와의 관련성을 이해시킨다.
3학점
AF 627, 628 한국 중세 대외 관계사 연구 Ⅰ, Ⅱ
한국 중세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동아시아 제국에 대한 역대 중세국가의 대외정책, 문화교류 및 상호 항쟁 과정을 분석 고찰한다.
3학점
AF 629, 630, 631 한국 중세 정치 제도사 연구 Ⅰ, Ⅱ, Ⅲ
한국 중세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신라통일기에서 조선후기에 이르는 정치 제도의 운영과 권력구조의 추이를 정치 사상의 전개와 연관하여 분석 검토한다.
3학점
AF 616, 617 한국 근대사 특강 Ⅰ, Ⅱ
한말의 근대적 개혁을 개항전후의 개혁 추이와 연관하여 이해하고 일제강점기에 그 개혁의 흐름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파악한다.
3학점
AF 718, 719 한국 근대의 사회경제 Ⅰ, Ⅱ
한국 근대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일제 침략하의 식민지 수탈 정책과 경제 변동 및 그 체제적 성격에 관한 제 연구 등을 종합 분석한다.
3학점
AF 732, 733 한국 근대 대외 관계사 연구 Ⅰ, Ⅱ
한국 근대사회를 이해하기 위하여 한말에 서 일제강점기까지 세계 체제의 성격, 외국의 대한정책과 한국의 대응 등을 분석 고찰.
3학점
AF 520 일제 침략하의 한국사회
한말에서 일제침략하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내적 조건과 일제의 침략 정책이 연결되는 상황과 그 결과로서의 사회경제 상태를 이해시킨다.
3학점
미정 현대 한국 사학사상사론Ⅰ, Ⅱ
해방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현대 한국사학의 주요 사론과 인식 논리를 사상사 차원에서 검토함으로써 21세기 세계사적 변화와 한국사회의 당면 과제 해결에 조응한 보편적 한국사 인식 논리와 주체적 역사이념 창출을 모색한다.
3학점
미정 한국 근현대 민족주의사상사 특강
일제하 해방후 한국 민족주의 지식인의 정치경제사상의 인식체계와 한국적 특질을 민족해방 문제, 국가건설 문제와 관련하여 계통적으로 정리한다.
3학점
미정 한국 근현대 맑스주의사상사 특강
일제하 해방후 한국 맑스주의 지식인의 정치경제사상의 인식체계와 한국적 특질을 민족해방 문제, 국가건설 문제와 관련하여 계통적으로 정리한다.
3학점
미정 일제강점기 한국사 연구론
최근 국내외의 일제강점기 한국사에 대한 주요 연구 성과를 선별하여 그 분석 시각과 방법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연구 시각의 확대와 방법론적 능력을 함양한다.
3학점
AF 739 한국 현대사론
한국 현대사회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하여 분단 형성의 기원 및 분단구조에 대한 제 견해를 학설사적으로 종합 검토하고 분단극복을 위한 새로운 이해 방향을 모색한다.
3학점
미정 북한 현대사 연구
북한의 정치,경제,사회,문화를 역사적인 맥락에서 고찰한다.
3학점
미정 한국 현대 대외 관계사 연구
한국 현대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해방 후 남북한의 국제관계를 분석 고찰.
3학점
AF 720 한국현대사 자료연습
한국 현대사 연구와 관련한 자료들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3학점
교과목(동양사전공)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AF 540 동양학의 역사와 구조
구미 및 아시아 동양학의 역사와 구조를 논한다.
3학점
AF 541 중국 사학사 연구
중국사학의 발달과정을 사상사의 측면에서 접근한다.
3학점
AF 543 중국 근대사료 연구
아편전쟁-신해혁명 기간의 주요사료를 검토한다.
3학점
AF 544 현대 중국사료 연구
20세기 전반 주요사료를 검토한다.
3학점
AF 545 현대 중국론
오늘의 중국 현실을 역사적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해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546 현대 일본론
오늘의 일본 현실을 역사적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해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547 현대 동아시아론
오늘의 동아시아 현실을 역사적 관점에서 이해하기 위해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551 중국 고대사의 제문제 Ⅰ
중국 고대사회의 형성 발전 및 특징을 강의·토의한다.
3학점
AF654 중국 고대사 제문제 Ⅱ
중국 고대사회의 형성 발전 및 특징을 강의·토의한다.
3학점
AF 552 중국 중세사의 제문제 Ⅰ
육조에서 당에 이르는 시기의 사회와 문화에 중점을 두고 강의·토의한다.
3학점
AF 655 중국 중세사의 제문제 Ⅱ
당 시대의 사회와 문화에 중점을 두고 강의·토론
3학점
AF 553 중국 근세사의 제문제 Ⅰ
근세적 제특징의 성립과 발전에 중점을 두어 강의·토의한다.
3학점
AF 656 중국 근세사의 제문제 Ⅱ
근세적 제특징의 성립과 발전에 중점을 두어 강의·토의한다.
3학점
AF 554 중국 현대사의 제문제 Ⅰ
신해혁명과 중국국민당정권에 관련된 제문제를 다룬다.
3학점
AF 661 중국 현대사의 제문제 Ⅱ
5·4운동과 중국 공산당정권에 관련된 제문제 연구
3학점
AF 555 중국고대사료 연구 Ⅰ
춘추 전국시대의 사료를 비판·해석한다.
3학점
AF 556 중국고대사료 연구 Ⅱ
진·한대의 사료를 비판해석한다.
3학점
AF 557 중국중세사료 연구 Ⅰ
위진남북조 시대의 사료를 비판, 해석한다.
3학점
AF 542 중국 중세사료 연구 Ⅱ
당 시대의 사료를 비판해석한다.
3학점
AF 558 중국근세사료 연구 Ⅰ
송 원시대의 사료를 비판 해석한다.
3학점
AF 559 중국근세사료 연구 Ⅱ
명 청시대의 사료를 비판,해석한다.
3학점
AF 651 중국 사상사 연구
중국 사상사에 있어 주요문제를 중심으로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652 중국 정치사 연구
중국 정치사에 있어 주요문제를 중심으로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656 중국 근세사 제문제 Ⅱ
근세적 제특징의 성립과 발전에 중점을 두어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658 중국 사회경제사 연구
중국 전통사회의 사회경제적 구조와 발전 과정을 분석·검토한다.
3학점
AF 750 현대 중국의 사상과 혁명론
1949년 이르는 현대 중국의 내·외적 구조의 이해를 위한 사상사적 접근.
3학점
AF 751 중국사 시대구분론
중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접근하기 위해 시대구분의 제설을 검토한다.
3학점
AF 752 중국사 연구 최근동향
최근의 중요한 중국사연구의 성과를 분석 비판하고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3학점
AF 753 중국학술사론
중국 각 시대의 학술의 특징배경 및 전파의 제문제를 강의토론한다.
3학점
AF 561 일본사의 제문제 - 1868년까지
토쿠가와 일본의 형성과정과 특성을 중심으로 강의 ,토론한다.
3학점
AF 562 근대이전 일본사료 연구
관련된 사료를 연구 토론한다.
3학점
AF 659 일본 사상사 연구
토쿠가와와 메이지시대의 사상을 중심으로 연구방법론을 강의·토의한다.
3학점
AF 660 일본 근대사상사 연구
근대 이행기의 일본사상을 구조적으로 검토한다.
3학점
AF 755 일본근대화론
일본근대화의 과정과 해석에 중점을 둔 강의와 토론.
3학점
AF 743 동아시아 근대화론
동아시아 각국의 "근대화" 과정을 개관하고 "근대화론"의 본질을 토의한다.
3학점
AF 840 20세기 동서관계사론
태평양과 동아시아에 있어서의 중국·일본· 미국을 중심한 1945년까지의 국제관계를 이념적 갈등의 면에서 접근한다.
3학점
AF 841 동아시아 문화사론
동아시아 제문화의 역사적 계보와 세계사적 의미를 정리·평가한다.
3학점
AF 569 이슬람사의 제문제
서아시아 지역의 종교와 사회를 문화사적 차원에서 접근한다.
3학점
AF 650 동아시아사상사 연구
근대 이행기를 중심으로 동아시아사상사 연구의 이론과 방법을 다룬다.
3학점
AF 655 동아시아사 연구와 자료 Ⅰ
동아시아 고중세 자료를 강독한다.
3학점
AF 656 동아시아사 연구와 자료 Ⅱ
동아시아 근대사 자료를 강독한다.
3학점
AF 657 동아시아사 연구와 자료 Ⅲ
동아시아 현대사 자료를 강독한다.
3학점
AF 741 아시아사 연구와 최근 동향
최근 동아시아 연구의 중요성과를 분석· 비판하고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3학점
AF 843 동아시아와 제국주의론
동아시아에 있어서 중국적 세계질서의 붕괴와 제국주의 및 민족주의의 전개과정을 세계사적 맥락에서 평가한다.
3학점
교과목(서양사전공)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AF 571 서양사학사
서양의 역사 서술의 역사, 역사의 서술과 당대의 지적사조와의 연관에 치중.
3학점
AF 871, 872 희랍 및 로마사의 제문제 Ⅰ, Ⅱ
희랍 및 로마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제문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
3학점
AF 873, 874 중세 유럽의 제문제 Ⅰ, Ⅱ
중세유럽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제문제에 대한 연구발표와 토론.
3학점
AF 875, 876 영국사의 제문제 Ⅰ, Ⅱ
영국사의 전반에 걸친 제문제에 대한 연구 발표와 토론.
3학점
AF 877, 878 미국사의 제문제 Ⅰ, Ⅱ
미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제문제에 대한 연구발표와 토론.
3학점
AF 879 프랑스사의 제문제 Ⅰ
절대왕정으로부터 제5공화국에 이르는 프랑스 정치제도 변천과 성숙과정을 검토.
3학점
AF 880 프랑스사의 제문제 Ⅱ
20세기 프랑스가 당면했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문제점을 분석.
3학점
AF 881, 882 독일사의 제문제 Ⅰ, Ⅱ
근대 독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제문제에 대한 연구발표와 토론.
3학점
AF 883, 884 러시아사의 제문제 Ⅰ, Ⅱ
근대 러시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제문제에 대한 연구발표와 토론.
3학점
AF 572 최근 구미 역사학 연구의 동향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구미 서양 사학계의 새로운 연구 방법에 대한 소개.
3학점
AF 671, 672 서양 고전 고대사 연습 Ⅰ, Ⅱ
희랍의 민주정과 로마의 민주공화정의 사회 경제적 기반에 대한 분석.
3학점
AF 781 고전기 희랍
클레이스데네스의 중장보병사이의 민주정에서 제2차 민주정의 부활에 이르기까지의 아데나이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연구.
3학점
AF 581, 582 서양 고대 민주정의 형성 Ⅰ, Ⅱ
희랍의 민주정과 로마의 신분투쟁에 대한 연구.
3학점
AF 782 로마의 혁명
민주공화정에서 제정에의 변천에 대한 연구.
3학점
AF 783 서양 봉건사회 연구
봉건사회의 구조와 그의 해체에 관한 심도 깊은 연구.
3학점
AF 784 서양 중세 도시 연구
도시의 발생, 도시의 자치. 시민계급의 형성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
3학점
AF 673, 674 중세유럽사 연습 Ⅰ, Ⅱ
중세유럽의 정지 경제 사회 구조에 대한 분석.
3학점
AF 583, 584 중세유럽의 사회와 경제 Ⅰ, Ⅱ
봉건제도, 장원제도, 중세도시, 근대국가의 형성 및 농노해방에 대한 고찰.
3학점
AF 772 스튜어트 영국
젠트리 논쟁, 청교도 사상과 그 혁명, 수평파, 크롬웰공화정, 명예혁명, 홉스와 로크의 정치 사상 등 여러 토픽을 선택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목.
3학점
AF 773 영국 헌정사 연구
1485년 이후 국왕과 의회, 의회의 최고권, 귀족주의, 정치적 개혁 등 여러 토픽을 선택하여 체계적으로 연구.
3학점
AF 679, 680 영국사 연습 Ⅰ, Ⅱ
튜더시대 이후 영국의 정치 경제 사회 발전의 선진성에 초점을 둔 강의와 토론.
3학점
AF 578 영제국사 연구
1783년 이후 노에제 폐지, 식민성 활동, 식민지의 정치 개혁, 자유무역의 제국정책, 제국 해체 등의 토픽을 체계적으로 연구.
3학점
AF 586 19세기 영국 사회
영국의 산업화에 따른 사회구조의 재편, 계층분화 및 사회 사조의 변천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3학점
AF 587 구제도와 프랑스 혁명
프랑스의 구제도에 대한 검토하고 1789년 혁명의 성과와 문제점을 분석.
3학점
AF 588 프랑스 제2제국의 사회와 경제
나폴레옹 3세 치하 프랑스의 경제성장과 정치적 부자유 및 사회적 모순을 대비시켜 분석하고 평가.
3학점
AF 681 프랑스사 연습Ⅰ
프랑스혁명초기, 왕정복고, 7월왕정에 시도되었던 입헌민주정을 비교 검토.
3학점
AF 682 프랑스사 연습Ⅱ
프랑스 제3공화국 전반기(1890~1914)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주제별로 연구하고 토론.
3학점
AF 785 19세기 프랑스 노동운동
프랑스 노동계급 형성의 특수성을 프랑스 산업혁명의 성격에 비추어 파악.
3학점
AF 786 근대프랑스 농촌사회: 연속성과 변화
근대 프랑스사의 주요 쟁점 중 하나인 소토지소유농민의 개념을 정리하고 프랑스 농촌사를 연속성과 변화의 관점에서 검토.
3학점
AF 881, 882 독일사 연습 Ⅰ, Ⅱ
근대 독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제문제에 대한 연습.
3학점
AF 589 근대 독일의 역사
3월 혁명 이후 근대 독일사, 독일의 후진성 분석에 치중.
3학점
AF 787 바이마르 공화국
대타협에 의한 공화국의 탄생과 대타협의 취약성에 의한 그의 붕괴에 대한 연구.
3학점
AF 789 제 3제국
히틀러 집권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배경, 그의 독재 및 세계대전 도발에 대한 연구.
3학점
AF 591 아메리카 독립혁명사
7년 전쟁의 종식, 사탕법, 인지법의 제정에서 와싱턴 대통령 취임에 이르기까지 아메리카 독립혁명사.
3학점
AF 790 아메리카 민주주의 발전
연방주의자로부터 제퍼슨주의자, 잭슨주의자에 이르기까지의 아메리카 민주주의 발전사.
3학점
AF 685, 686 미국사 연습 Ⅰ, Ⅱ
미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제문제에 대한 연습.
3학점
AF 592 미국의 남북전쟁과 전후의 재건
전쟁의 사회적·경제적·정치적 배경에서 재건법에 의한 전후의 처리에 이르기까지의 남북전쟁사.
3학점
AF 791 제 2차대전후의 미합중국사
냉전체제하의 미국사.
3학점
AF 687, 688 러시아사 연습 Ⅰ, Ⅱ
근대 러시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제문제에 대한 연습.
3학점
AF 593 제정러시아
피터대제 이후 2월혁명에 이르기까지 짜리즘의 러시아의 역사.
3학점
AF 792 러시아 사회의 변혁
알렉산더 2세의 농노해방에서 1905년 제 1차 러시아혁명, 1917년 제 2차 러시아 혁명, 스탈린의 5개년 계획에 이르기까지의 러시아 사회 변혁사.
3학점
AF 594 소비에트 연방사
10월혁명 이래의 소련사, 정치 경제 사회에 치중.
3학점
AF 793 제 2차 대전후의 소연방사
냉전체제하의 소련사.
3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