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아동가족학과는 1973년에 설립되어 실용적으로 잘 짜인 프로그램으로 개인과 가족 그리고 주변 환경과의 관계 및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 과정에 대해 탐구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발달학, 유아교육, 가족학, 상담 등의 분야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전공에서 개설하고 있는 강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달학 >
인간발달이론, 영유아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고급인지발달, 사회화과정, 아동정신병리, 청소년 행동심리, 성격이론, 정신건강 이론과 실습, 사회인지, 또래관계 연구, 지각이론 및 실험, 아동성격 진단, 인간발달 세미나, 애착연구, 성격발달 세미나, 언어발달 세미나, 이상발달 세미나, 학습과 기억연구, 성인.노인심리.

< 유아교육 >
유아교육과정 이론, 비교유아교육론, 아동놀이이론, 영유아교수이론 및 실습, 부모교육론, 유아 언어교육연구, 유아 음율교육 연구, 유아 미술교육 연구, 유아 인지교육 연구, 유아 사회정서교육 연구,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아동복지 특론, 특수교육 연구, 유아멀티미디어교육 연구, 아동교육사상,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 아동교육 프로그램 연구, 유아교육행정 및 정책, 영유아교육중재 프로그램, 영유아교사 전문성 연구, 아동가족 언어증진 프로그램

< 가족학 >
부모자녀관계, 가족관계 특론, 한국 가족사, 가족이론 I, 인간과 성, 대인관계 심리, 가족과 일, 가족문제 연구, 가족 생활교육 특론, 가족 스트레스와 대처, 남성연구, 가족정책 특론, 중년기 및 노년기 가족 연구, 이혼 연구, 인간 생태학 세미나, 가족학 연구 세미나, 노년학 세미나, 가족이론 II, 노후생애설계

< 상담 >
가족상담이론 I, 아동상담 이론 및 실습, 집단상담, 원가족 상담과 상담윤리, 가족상담 현장실습, 놀이치료 세미나, 인지 행동치료, 부부상담, 해결중심 가족 치료, 가족치료 세미나, 예술 치료, 아동상담 세미나, 아동상담 현장실습, 구조적 전략적 가족 치료, 이혼 상담, 가족상담이론 II, 가족상담 특론, 상담기관 운영 세미나, 고급 가족상담 현장실습, 발달의 평가와 측정, 행동치료, 이야기치료 세미나.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이숙현(李淑賢) 교수 Ph.D.(Iowa State Univ., 87.12) 가족사회학
박경자(朴敬子) 교수 Ph.D.(Syracuse Univ., 91.5) 아 동 발 달
김명순(金明順) 교수 Ph.D.(Kent State Univ., 94.12) 영유아교육 및 보육
전혜정(田惠程) 교수 Ph.D.(Wisconsin-Madison Univ., 01.08) 가족학 및 노년학
강민주(姜旼姝) 부교수 Ph.D.(Ohio State Univ., 05.8) 아동 및 청소년 발달

박주희(朴珠喜)

부교수

Ph.D.(Ohio State Univ., 09.12)
Ph.D.(Yonsei Univ., 01.02)

아동행동치료 및 상담
아동발달

김현경(金賢慶) 부교수 Ph.D.(Ohio State Univ., 99.06) 청년 발달
학과내규
1. 석사과정

1) 석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21학점은 본 학과 개설과목으로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 승인 하에 타 학과 개설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2) 고급통계(3학점), 연구방법론(3학점)과목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

3) 석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이외에 아동가족학과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학부과목을 본 학과의 지시에 따라 이수하여야 한다.

4) 학부에서 현장실습 경험이 없는 학생은 유아교수방법 또는 기타 체계적인 실습경험이 권장된다.

2. 박사과정

1) 박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18학점 이상을 본 학과 개설과목 중에서 취득하여야 하며 (단, 특수대학원 졸업자의 경우는 12학점을 별도로 수강하며 편입생과 타전공 졸업생의 경우는 교수회의에서 별도로 정한다.) 나머지 학점은 지도교수의 승인 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으로 취득할 수 있다.

2) 연구방법 과목(실험설계법, 관찰연구법, 질적연구방법, 통계적 분석 세미나)중 1과목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한다.

종합시험

1. 석사과정은 공통(연구방법 및 통계)분야에서 공통분야(연구방법 및 고급통계) 2과목, 자신의 전공영역 중 2과목, 부전공 영역 중 1과목을 선택하여 총 5과목으로 한다.

2. 박사과정은 연구방법 과목(실험설계법, 관찰연구법, 질적연구방법, 통계적 분석 세미나) 중 1과목과 전공영역 중 2과목, 부전공영역 중 1과목 종 4과목으로 하며 시험과목은 교수회의에서 정한다.

아동·가족학과 교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CFS6007 아동ㆍ가족학 세미나 Ⅰ (Seminar in Child & family Studies Ⅰ)
1학점
CFS6008 아동ㆍ가족학 세미나 Ⅱ (Seminar in Child & family Studies Ⅱ)
1학점
CFS6009 아동ㆍ가족학 세미나 Ⅲ (Seminar in Child & family Studies Ⅲ)
1학점
CFS6004 고급통계 (Advanced Statistics)
학위논문 및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방법으로서 차의 검증, 변량분석, 특수상관, 중다회귀분석에 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3학점
CFS6005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 in Child and Development)
아동ㆍ가족학에 활용되는 여러 가지 연구방법을 이해하며, 특히 연구설계에 관련된 제반 원리들을 습득하고 적용한다.
3학점
CFS7001 관찰 연구법 (Observational Research Methods)
관찰을 통한 연구방법의 이해와 적용에 중점을 두며, 관찰방법의 타당성 검토 및 관찰 실습의 기회를 갖는다.
3학점
CFS7002 조사 연구법 (Survey Research)
아동·가족학 분야의 연구조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연구설계, 표집방법 및 자료수집의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3학점
CFS7003 발달의 평가와 측정 (Assessment in Child Development)
아동의 심리측정 및 평가에 관한 최근 문헌을 조사하고, 검사의 사용 및 해석에 관하여 실습한다.
3학점
CFS7004 질적 연구 방법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아동·가족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는 질적 연구 방법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며, 자료 수집과정을 익히고 적용한다.
3학점
CFS7005
CFS7006
CFS7007
개별지도연구Ⅰ, Ⅱ, Ⅲ (Individual Study Ⅰ, Ⅱ, Ⅲ)

2학점
CFS7999 연구지도 Ⅰ (Directed Research Ⅰ)
0학점
CFS8001 통계적 분석 세미나 (Seminar in Statistical Analysis)
행동과학 연구의 분석방법 중에서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경로분석, 연속적 분석법 및 요인분석 등의 특수기법을 택하여 기본 개념을 검토하고 자료에 적용한다.
3학점
CFS8002 실험 설계법 (Experimental Design)
실험설계 상의 주요 원리와 유형을 이해하고 다원 변량분석에 기초하여 혼합설계, 반복측정, 위계적 설계 등에 대해 익힌다.
3학점
CFS8003 아동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of Young Children)
특정한 분야의 아동용 심리검사 제작에 초점을 두어 이론과 실습을 겸한다.
3학점
CFS8004 연구실습 (Internship in Child and Family Studies)
유아교육기관, 복지기관 등에서 개인별 프로젝트를 가지고 연구·실습한다. 지도교수와 개별적으로 협의하여 진행한다.
3학점
CFS8007 아동ㆍ가족학 세미나 Ⅶ (Seminar in Child & family Studies Ⅶ)
1학점
CFS8008 아동ㆍ가족학 세미나 Ⅷ (Seminar in Child & family Studies Ⅷ)
1학점
CFS8009 아동ㆍ가족학 세미나 Ⅸ (Seminar in Child & family Studies Ⅸ)
1학점
CFS9999 연구지도 Ⅱ (Directed Research Ⅱ)
0학점
CFS6201 인간발달 이론 (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인간발달에 관한 발달심리학의 기존 이론을 포함하여 최신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3학점
CFS6202 영유아 발달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생후 3년까지 인간의 행동발달을 연구하며, 이 분야에 관련된 연구논문을 분석·검토하여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3학점
CFS6203 정서발달 (Development of Emotion)
정서발달의 특징과 이에 관한 고전 및 최신 이론들을 다룬다. 최근에 쟁점화되고 있는 인지와의 관계도 연구한다.
3학점
CFS6204 행동치료(Behavior Therapy)
행동치료의 기초 개념과 특성을 학습하며, 치료의 목표행동을 정의, 측정하고 행동의 변화를 분석하는 방법을 고찰한다. 또한, 문제행동을 감소 혹은 제거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증진시키는 절차를 통해 행동을 수정하는 실제적인 기술을 다룬다.
3학점
CFS6205 고급 인지발달 (Advanced Cognitive Development)
인지발달에 관한 제 이론과 인지심리학의 최근 연구 동향을 다룬다.
3학점
CFS6206 사회화 과정 (Socialization Processes)
아동의 의존성, 공격성, 성역할, 동료관계, 친사회적 행동 등의 사회화 과정에 관한 제 이론과 최근 연구를 다룬다.
3학점
CFS6207 아동 정신 병리 (Child Psychopathology)
아동의 행동 이상과 정신 이상을 이해하고 그 원인과 유형에 따른 예방 및 치료기술을 연구한다.
3학점

CFS6398

청소년행동심리(Adolescent Behavioral Psychology)
청소년기와 청년기의 행동·심리적 특성 및 최근 연구 동향을 심도있게 다룬다.

3학점
CFS6209 성인·노인 심리 (Adulthood and Aging)
인간생태학적 입장에서 성인과 노인에 관련된 제반 특성을 연구·분석한다.
3학점
CFS7201 성격이론 (Theories of Personality)
성격발달의 요인 및 연구방법에 관한 제 이론을 개관·검토한다.
3학점
CFS7202 정신 건강 이론과 실습 (Theories and Practicum on Mental Health)
병리적 성격, 동기, 정서의 신체적, 정신적 현상을 토대로 정신 건강의 수준과 증진에 관한 이론을 탐구하며 실습한다.
3학점
CFS7203 사회인지 (Social Cognition)
자기와 타인, 사회적 관계, 사회적 조직 등에 대한 이해, 사고, 감정을 연구하며 이와 관련된 최신 연구 논문을 개관한다.
3학점
CFS7204 또래관계연구 (Studies on Peer Relations)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에 있어 또래관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특히 최근에는 또래 거부와 왕따로 일컬어지는 학교폭력이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또래관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이제까지 또래관계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여 그 연구성과를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또래관계는 아동가족학과의 기존과목에서도 한 부분으로 다루어지고 있으나 그 발달적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이 분야를 더욱 심도있고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하나의 대학원 수준의 교과목으로 개설하여 대학원생들의 이론적 기초를 강화해 주어야할 필요가 인정된다.
3학점
CFS8201 지각이론 및 실험 (Theories and Research on Perception)
색채, 형태, 공간, 시간 등의 지각 현상에 관한 이론과 이에 관한 고전 및 최근의 연구 동향을 다루며 주제에 따라 실험을 병행한다.
3학점
CFS8202 아동성격 진단 (Personality Assessment)
투사법을 중심으로 아동용 성격검사를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3학점
CFS8203 인간발달 세미나 (Seminar on Human Development)
인간발달에서 쟁점화되고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이의 주요 경향 및 연구들을 분석한다.
3학점
CFS8204 애착연구(Attachment : Theory and Research)
Bowlby의 이론을 중심으로 애착에 관한 이론과 연구 경향을 분석하고, 지금까지 개발된 애착연구도구와 방법을 직접 실습해봄으로서 애착연구의 실제적인 기초를 다진다.
3학점
CFS8205 언어발달 세미나 (Seminar on Language Development)
유아기의 언어획득에 관련된 최근 논제 중에서 특정 주제를 선택하여 이를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CFS8206 성격발달 세미나 (Seminar on Personality)
성격과 사회성 발달에 관련된 특정 문제에 초점을 두고 최근 연구 경향을 다룬다.
3학점
CFS8207 이상발달 세미나 (Seminar on Atypical Development)
비정상 발달의 원인론과 처치에 관한 최근의 논제를 심층적으로 다룬다.
3학점
CFS8208 학습과 기억 연구 (Research on Learning and Memory)
학습과 기억 현상 및 이론, 그리고 학습과 기억의 관계에 관한 연구 및 실제를 다룬다.
3학점
CFS6401 유아교육과정 이론 (Curriculum Theories in Early Education)
교육과정 이론을 기초로 제반 유아교육과정 이론을 연구하고 연구논문들을 검토한다.
3학점
CFS6402 비교유아교육론 (Comparative Early Education)
문화적 배경이 다른 여러 나라의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유아교육과정 및 현황을 비교하며 연구한다.
3학점
CFS6403 아동놀이 이론 (Theories of Child's Play)
아동의 놀이에 관한 제 이론을 비교하고, 아동발달의 제 영역 및 유아교육에 있어서 놀이의 역할을 연구한다.
3학점
CFS6404 영유아교수이론 및 실습(Theories and Practices of Instruction in Early Education)
유아교수·학습과정의 제반 원리와 이에 관련된 연구결과를 분석하고, 교수이론을 현장 실습에서 적용해 봄으로서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시도한다.
3학점
CFS6405 부모교육론 (Theories of Parent Education)
부모교육의 개념 및 제 이론을 개관하고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델을 비교·연구한다.
3학점
CFS6406 유아 언어교육 연구 (Studies on Language in Early Education)
유아의 구어 및 문어교육에 관한 제 이론을 고찰하고 언어교육과 관련 쟁점들을 다룬다.
3학점
CFS6407 유아 음율교육 연구 (Studies on Music and Movement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음악과 동작 교육에 관한 제 이론 및 최근의 연구논문을 분석하고 관련 쟁점들을 다룬다.
3학점
CFS6408 유아 미술교육 연구 (Studies on Arts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미술 교육에 관한 제 이론 및 최근의 연구 논문을 분석하고 관련 쟁점들을 다룬다.
3학점
CFS6409 유아 인지교육 연구 (Topics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유아의 인지교육에 관한 제 이론을 고찰하고 최근 연구논문을 분석·논의한다.
3학점
CFS6410 유아 사회·정서교육 연구 (Studies on Guiding Children's Socio-Emotional Development)
유아의 사회·정서교육에 관한 이론 및 최근 연구논문을 분석·논의한다.
3학점
CFS6411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Infant-Toddler Programs)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기초 이론과 연구를 비교·분석하고, 우리나라에 적합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3학점
CFS7401 아동복지 특론 (Topics in Child Welfare)
아동복지에 관련된 쟁점 중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이론과 연구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CFS7402 특수교육 연구 (Advanced Studies on Special Education)
특수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예방책과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3학점
CFS7403 유아멀티미디어교육연구(Studies on Multimedia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 멀티미디어 매체의 특성 및 본질을 탐색하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찰함으로서 멀티미디어의 효율적인 교육 활용 방안을 탐색한다.
3학점
CFS7404 아동교육 사상 (Philosophical Foundations in Early Education)
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영향을 미친 철학적 사조 및 사상가들의 교육사상에 대해 비교·분석한다.
3학점
CFS7405 창의성교육프로그램(Creativ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창의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관련 연구를 바탕으로 아동의 창의력 발달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한다.
3학점
CFS8401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 (Evaluation of Early Educational Programs)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주요 모델을 이해하고, 이를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며, 대표적인 평가연구를 검토한다.
3학점
CFS8402 아동교육 프로그램 연구 (Research on Education Programs for Young Children)
우리나라와 외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아동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아동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결과를 비교·검토한다.
3학점
CFS8403 영유아교육보육정책연구(Administration and Social Policy in Early Education)
유아교육행정의 이론을 다루고 유아교육에서 사회정책적 측면을 논의한다.
3학점
CFS8404 영유아교육중재프로그램(Educational Intervention Program for Infant and Toddler)
영유아를 위한 국내외 교육 중재 프로그램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우리나라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여 본다.
3학점
CFS8405 아동·가족언어증진프로그램(Language Intervention Program for Children and Families)
아동 및 가족을 대상으로 국내외에서 실시되고 있는 언어 발달 증진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분석, 비교하며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결과를 기초로 모델 개발을 모색한다.
3학점
CFS6601 부모자녀 관계 (Parent-Child Relationship)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 작용에 관한 이론과 연구를 다각적으로 검토한다.
3학점
CFS6602 가족관계 특론 (Topics in Family Relationships)
가족 관계의 형성과 발달에 관련된 이론을 살펴보며,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논의한다.
3학점
CFS6603 한국가족사 (History of Korean Family)
한국 가족의 변천을 역사적으로 개관하며, 한국 가족의 특성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3학점
CFS6604 가족이론 Ⅰ (Family Theories Ⅰ)
가족학 분야에 응용되고 있는 일반 이론과 개념적 틀을 섭렵하고, 실제로 이론을 가족 현상에 적용시킨 연구들을 분석·평가한다.
3학점
CFS6606 대인관계 심리 (Social Psychology of Close Relationships)
부부, 부모자녀, 연인, 친구관계 등 친밀한 관계의 형성과 유지 및 해체 과정을 생활 주기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분석한다.
3학점
CFS7601 가족과 일 (Work and Family)
가족과 일의 상호 관련성을 역사적으로 조명하고, 일로 인한 가족 생활 패턴과 가족 관계의 변화, 갈등 등을 분석한다.
3학점
CFS7602 가족문제 연구 (Research on Family Issues)
가족 해체·가정 폭력 등 가족의 제 문제를 이론 중심으로 분석하며 논의한다.
3학점
CFS7603 가족 생활교육 특론 (Topics in Family Life Education)
가족 생활교육 분야에서의 문제와 쟁점들에 대해 토의하며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3학점
CFS7604 가족 스트레스와 대처 (Family Stress and Coping)
현대 가족이 직면하는 규범적·비규범적 스트레스와 이에 따른 대처 방법을 이론을 통해 조명·분석한다.
3학점
CFS7605 남성연구(Men in Families)
가족 내의 남성과 관련된 주제 및 최근의 이슈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논의함으로서 남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3학점
CFS7606 가족정책 특론 (Topics in Family Policy)
외국의 가족 정책과 한국의 가족 정책을 비교·분석하고 미래에 당면할 가족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을 모색한다.
3학점
CFS7607 중ㆍ노년기 가족 연구 (Families in Mid and Later-Life)
중ㆍ노년기 가족의 가족 관계 및 사회 관계망의 변화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며 중ㆍ노년기 가족의 문제를 토의한다.
3학점
CFS7608 이혼 연구 (Divorce and Remarriage)
이혼 과정을 법적·경제적·정서적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조명하고 재혼에 따른 변화와 문제점들에 대해 토의한다.
3학점
CFS7609 노후생애설계(Elderly Life Management)
강하고 행복한 노후와 관련한 이론과 접근법을 습득한다. 이에 기초하여 발달단계와 성별에 따라 성공적 노화에 필요한 준비를 계획한다.
3학점
CFS8601 인간생태학 세미나 (Seminar on Family Human Ecology)
생태학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하며, 이에 관한 연구나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분석·토의한다.
3학점
CFS8602 가족학 연구 세미나 (Seminar on Family Research)
가족학 연구의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최근 연구경향을 파악한다.
3학점
CFS8603 노년학 세미나 (Seminar on Gerontology)
인간의 노화와 노년기 발달에 관한 주요 이론과 연구에 대한 소개를 통해 노인과 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체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3학점
CFS8604 가족이론 Ⅱ (Family Theories Ⅱ)
가족학 내에서 주제별로 중요하게 취급되는 중범위 이론들을 다룬다.
3학점
CFS6801 가족상담이론 I (Theories of Family Therapy Ⅰ)
가족치료 모델에 대한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며 가족간의 제 문제를 역동적인 맥락에서 살펴본다.
3학점
CFS6802 아동상담 이론 및 실습 (Theories and Practices in Child Counseling)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상담윤리를 습득하고 이해하며 상담실습을 통해 아동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기법들을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학점
CFS6803 집단 상담 (Group Therapy)
다양한 인간 문제를 집단 상담을 통해 다루며 여러가지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3학점
CFS6804 원가족 상담과 상담윤리(Family of Origin Counseling and Counseling Ethics)
상담자의 원가족에 대한 분석ㆍ연구를 통해 상담자의 자기이해는 물론 내담자의 원가족을 상담할 수 있는 기법을 익힌다.
3학점
CFS7801 가족상담 현장실습 (Clinical Practicum in Family Therapy)
임상현장에서 가족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실제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폭넓게 실습한다.
3학점
CFS7802 놀이치료 세미나 (Seminar on Play Therapy)
놀이치료의 제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며 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연습과 활동을 통해 놀이치료를 익힌다.
3학점
CFS7803 인지ㆍ행동치료(Cognitive and Behavior Therapy)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초점을 맞춘 인지이론과 행동수정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아동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학점
CFS7804 부부상담 (Couple Therapy)
결혼, 이혼, 동거 등의 다양한 부부관계를 이해하며, 부부문제에 대한 제 상담기법을 익히며 연구한다.
3학점
CFS7805 해결중심 가족치료 (Solution-Focused Family Therapy)
주요 가족치료 이론의 치료기법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3학점
CFS7806 경험적 가족치료 (Experimental Family Therapy)
특정 가족치료 모델을 통하여 치료기술을 심층적으로 습득하며, 실제로 사례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3학점
CFS7807 가족치료 세미나 (Seminar on Family Therapy)
가족상담 관련 연구의 분석을 통해 가족상담이론의 적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3학점
CFS7808 예술치료(Arts Therapy)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미술과 음악치료 기술을 습득하며 미술 및 음악치료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과 이론을 연구한다.
3학점
CFS7809 아동상담 세미나(Seminar on Child Counseling)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관련된 쟁점 중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이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며 토론한다.
3학점
CFS7810 아동상담 현장실습(Clinical Practicum in Child Counseling)
임상현장에서 아동문제를 진단하고 구체적인 치료기법을 적용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제 쟁점을 심도 있게 토론하며 치료기술을 향상시킨다.
3학점
CFS7811 구조적ㆍ전략적 가족치료(Structural and Strategic Family Therapy)
구조적 가족치료와 전략적 가족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며 이 기법들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경험하고 훈련한다.
3학점
CFS8801 이혼상담(Divorce Counseling)
부부의 이혼과 관련된 제반 쟁점과 어려움에 대한 상담을 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도우며 가족해체의 후유증을 최소화한다.
3학점
CFS8802 가족상담이론 II (Theories of Family Therapy Ⅱ)
선정된 가족치료 이론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연구하며, 이 이론을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시킴으로써 치료자에게 적합한 치료모델을 모색하고 발달시킨다.
3학점
CFS8803 가족상담특론 (Topics in 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 이론과 실제에 관한 최근 쟁점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토론한다.
3학점
CFS8804 상담기관 운영 세미나 (Seminar on Organization and Management in Counseling)
상담기관 운영시 고려되어야 할 제 문제와 쟁점을 고찰하고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연구한다.
3학점
CFS8805 고급 가족상담 현장실습 (Advanced Clinical Practicum in Family Therapy)
임상 현장에서 가족문제를 진단하고 구체적인 치료 기법을 현장에서 활용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제 쟁점을 심도있게 토론한다.
3학점
CFS9001
CFS9002
CFS9003
개별지도연구Ⅰ, Ⅱ, Ⅲ (Individual Study Ⅰ, Ⅱ, Ⅲ)

2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