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연세 과학원 2층과 과학관 6층에 자리한 연세대학교의 지구시스템과학과는 10명의 교수진, 3명의 직원, 160여명의 학부생과 50여명의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 및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꼭 필요한 뛰어난 교수진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지구시스템과학은 서로 다른 학제간 융합이 가장 필요한 과학 분야 입니다. 우리는 지구를 “시스템”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므로 지구의 내부와 지표면 및 수권을 탐구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환경 변화 과정을 이해하고자 하는 물리학, 화학, 생물학, 수학 및 지질학 등의 연구자들과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본 전공에서는 학사(B.S.) 학위와 함께 직업 선택의 다양성 및 유연성을 위해 복수 학위도 수여하는 한편, 학업 성취도에 따라서 혜택 받을 수 있는 장학금도 다수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독립 연구 프로그램은 교수진과의 1대 1 연구를 통해 지질학 관련 분야의 배경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대학원 과정에서는 여러 분야의 석사(M.S.)와 박사(Ph.D.) 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학사 중에서도 박사 과정 입학생들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학생들은 수업 조교 및 연구 조교로 일할 수 있는 기회와 BK21 프로그램의 지원으로 금전적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학과는 생지구화학, 결정구조학, 광상학, 환경지질학, 나노-점토광물학, 지구물리학, 수리지질학, 화성/변성 암석학, 동위원소지구화학, 광물학, 석유지질학, 원격탐사/GIS, 퇴적학, 구조지질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교수진은 부설 지하수토양환경연구소(IGSE)와 현장에서 활발하게 교류하면서 학과의 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원료 준비 및 분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학과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지원하는 환경지질연구정보센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국내외 환경지질과 관련된 문헌정보 및 도면자료를 수집, 관리하여 일반에 제공하는 데 에도 공헌하고 있습니다.

교수명단
성명 직위 학위 전공 연구실(바로가기)
권상훈(權相勳) 교수 Ph.D(Univ. of Rochester, 2004) 구조지질학 구조지질 및
지구구조 연구실
권성택(權盛澤) 교수 Ph.D.(Univ. of California, Santa Barbara, 1986) 암석·지구화학 동위원소 지구화학 연구실
김진욱(金鎭旭) 교수 Ph.D.(Texas A&M, 1999) 생지구화학 생지구화학 연구실
송윤구(宋允求) 교수 Ph.D.(연세대학교, 1995) 나노광물학 나노광물 연구실
우남칠(禹南七) 교수 Ph.D.(Univ. of Wisconsin-Milwaukee, 1992) 수리지질학 수리지질 연구실
원중선(元重善) 교수 Ph.D.(Univ. of Manitoba, 1993) 원격탐사 원격탐사 연구실
이기현(李起賢) 교수 Ph.D.(The Ohio State Univ., 2001) 환경지구화학 환경지구화학
연구실
이용재(李庸在) 교수 Ph.D.(Univ. of New York at Stony Brook, 2001) 결정구조학 결정구조과학
연구실
홍태경(洪台炅) 교수 Ph.D(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2004) 지구물리학 지구물리학 연구실
한원식(韓元植) 부교수 Ph.D.(New Mexico Institute of Mining and Technology, 2008) 수리지질학 지구유체모델링 연구실
학과내규

1. 석사과정 학생은 학위취득에 필요한 30학점 중 21학점은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을 취득해야 하며, 나머지는 지도교수의 승인하에 타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을 취득할 수 있다.
박사과정 학생은 학위 취득에 필요한 60학점 중 45학점은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에서 취득해야 한다.

2. 지구시스템과학과 전공 이외의 타 계열 전공 입학자는 학점 취득에 있어서 입학자에 따라 학과 교수회의에서 결정한다.

3. 석ㆍ박사 통합과정 학생은 학위 취득에 필요한 54학점 중 45학점은 본 학과에서 개설하는 과목에서 취득해야 한다. 단, 석사학위만 취득하는 학생은 석사학위과정을 적용한다.

종합시험

1. 본 과의 대학원 종합시험은 7월, 1월 첫째 주 토요일에 시행키로 한다.

2. 석사과정 종합시험
3개 분야(과목) 중 1개 분야(과목)는 전공분야로 하고, 나머지 2개 분야(과목)는 아래의 분야 중 전공분야가 아닌 분야에서 선택한다. (단, 선택분야는 그 분야의 대학원과목을 반드시 한 과목 이상 수강한 분야로 제한한다.)
- 분 야 : ①광물학 ②화성암석학 ③퇴적학 ④구조지질학 ⑤고생물학 ⑥지구물리학 ⑦원격탐사학 ⑧수리지질학 ⑨응용지질학 ⑩토양학

3. 박사과정의 종합시험
4개 분야(과목)중 2개 분야(과목)는 전공으로 하고, 2개 분야(과목)는 응시자의 전공이 아닌 분야 중 선택 한다. 전공은 학생전공에 따라 교수회의에서 결정하며, 선택은 다음 분야에서 선택하여야 한다. (단, 모든 응시분야는 박사과정 중 그 분야의 대학원과목을 반드시 한 과목 이상 수강한 분야로 제한한다.)
- 분 야 : ①광물학 ②광상학 ③화성ㆍ변성암석학 ④퇴적학 ⑤구조지질학 ⑥고생물학 ⑦지구물리학 ⑧원격탐사학 ⑨수리지질학 ⑩환경지질학 ⑪지구화학 ⑫지질공학 ⑬전산정보지질학 ⑭토양학

4. 대학원생이 종합시험 지원서 제출시 반드시 응시하고자 하는 각 분야 담당교수의 허락을 받아 승인서를 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지구시스템과학과 교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ESS6050 화성암석학 특론 및 실험(Advanced Igneous Petrology and Laboratory)
조암광물론, 열역학 및 마그마의 기원에 관한 이론적 연구, 현미경 관찰과 EPMA 등을 이용한 화성광물의 감정과 해석 및 최근의 문헌을 참조한다.
3학점
ESS6051 변성암석학 특론 및 실험(Advanced Metamorphic Petrology and Laboratory)
변성작용에 있어서 물질의 재결정과 이동, 지각 내부의 열역학적 성질을 논하고, 변성광물과 변성상 그리고 조산대와 변성암구를 교수한다. 변성광물의 감정방법으로서의 편광현미경과 U-Stage 방법을 익힌다.
3학점
ESS6052 지구화학 특론 및 실험(Advanced Geochemistry and Laboratory)
열역학, 결정화학, 마그마작용, 퇴적작용 및 변성작용의 암석화학을 논하며 지구화학적 개념의 발전 및 지구화학을 광물탐사에 응용하는 면을 다룬다.
3학점
ESS6100 광물학 특론 및 실험(Advanced Mineralogy and Laboratory)
광물의 결정계, 화학적 특성 및 X-선 결정학의 기초 이론과 광물 공생에 대한 물리화학적 조건을 교수하고, 광학적 및 화학적 방법에 의한 광물의 감정법을 익힌다.
3학점
ESS6101 조암광물론 및 실험(Rock-Forming Mineralogy and Laboratory)
조암 규산염 광물류, 산화광물 및 기타 광물의 감별과 분류를 다루며 광물의 광학성과 결정구조 등으로 광물 형성의 조건을 규명하는 내용을 다룬다.
3학점
ESS6102 광상학 특론 및 실험 Ⅰ(Advanced Economic Geology and Laboratory Ⅰ)
금속 광상의 배태와 성인, 광상침전에 관한 물리화학적 과정, 모암변화, 지질구조의 규제 등을 교수하고 반사현미경에 의한 광석광물의 식별법과 조직을 익힌다.
3학점
ESS6150 자연나노광물 분석 및 실험 I(Analyses in Natural Nano-minerals I)
지구시스템 내에 존재하는 나노광물의 분리, 정제 방법을 알아보고, XRD, FT-IR, TG-DTA, SEM-EDX, TEM, AFM 등의 다양한 나노광물 분석방법을 교수한다.
3학점
ESS6200 수리지질학 특론(Advanced Hydrogeology)
지하수의 물리적·화학적 성질, 이동, 암석의 물성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지하수의 탐사, 개발 및 이용 등에 대한 이론을 강의하며, 지하수의 이동과 석유 및 천연가스의 이동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3학점
ESS6201 수리지질학 세미나(Hydrogeology Seminar)
수리지질 분야에서 최근에 연구/개발되고 있는 신기술과 세계적인 연구현황 등을 다양한 전문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통하여 검토(review), 토의(discussion)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방향을 모색, 제안한다.
3학점
ESS6202 지하수 오염과 관리(Management of Groundwater Contamination)
지하수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각종 잠재오염원의 취급시설에 대한 수리지질학적 입지선정 방법, 지하수 오염의 유형, 오염된 지하수 자원의 정화방법 등을 강의한다.
3학점
ESS6250 위성자료처리 (Satellite Image Data Processing)
인공위성으로부터 얻어지는 영상자료의 대기보정, 위치보정, 영상증강, 통계분석 등을 통하여 지표면의 정량적인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다양한 자료처리 방법의 이론과 적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3학점
ESS6251 지구정보시스템 (Geoscience Information System)
지구정보를 지구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분석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리좌표계 및 지구타원체, 지리정보시스템 및 관련된 다양한 분석 이론에 대하여 강의한다.
3학점
ESS6450 이론 지진학 I (Theoretical Seismology I)
탄성파 이론 및 지진학적 방법론을 전반적으로 학습하며 지구내부 연구를 위한 응용방법과 연구결과등을 교수한다.
3학점
ESS6451 지진 지구동력학 특론 I (Special Topics in Seismology and Geodynamics I)
탄성파를 분석을 통한 지구내부구조 영상화 기법과 맨틀 대류와 지구내부의 운동을 학습한다.
3학점
ESS6500 전공 심화연구 I(Independent Study I)
논문주제와 관련한 세계적인 연구현황 등을 다양한 전문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통하여 검토, 토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방향을 탐색한다.
3학점
ESS7000 구조지질학특론 I(Topics in Advanced Structural Geology I)
최근 발전하고 있는 구조지질학의 새로운 분야를 선정하여 중점적으로 강의, 토론한다.
3학점
ESS7001 구조지질학 세미나 II(Seminar in Structural Geology I)
조산대의 형성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아시아의 지질구조의 진화에 대한 문제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산대의 기원 및 진화에 대한 새로운 연구 과제를 토론한다.
3학점
ESS7050 화성·변성암석학 세미나(Seminar in Igneous and Metamorphic Rocks)
화성암과 변성암에 관한 정기 간행 학술잡지와 각종 문헌 참고, 한국지질과 관계되는 화성활동 및 변성작용의 이론과 실험적 처리 등 암석의 연구 과제를 이룬다.
3학점
ESS7051 동위원소 지질학 특론(Advanced Isotope Geology)
동위원소 지질학 및 지구화학에 관련된 최신 연구에 관련된 것으로 Pb, Sr, Nd 등 방사성 동위원소계의 천연 추적자(tracer)로서의 응용과 안정 동위원소(특히 산소)에 대해서 주로 다룬다. 맨틀과 지각의 지구화학적 진화에 중점을 둔다.
3학점
ESS7052 지질연대학 특론(Advanced Geochronology)
암석학 및 지질학에 관련된 제문제에 대해 적용되는 지질연대측정에 있어 최근에 주제를 다룬다.
3학점
ESS7100 광물화학 및 실험(Mineral chemistry/Laboratory)
광물의 화학조성에 따른 결합형태와 결합구조에 관한 이론을 강의하며, 구조에 따른 구성원소의 거동을 고찰하고, EPMA 등에 의한 광물분석을 수행한다.
3학점
ESS7101 광물·광상학 세미나(Seminar in Mineralogy and Economic and Laboratory)
주로 범세계적으로 본 광물자원의 분포와 광물·광상학적 연구 그리고 이들 자원과의 관련 공업에 대하여 연구 토론한다.
3학점
ESS7150 지구나노광물학(Nano-mineralogy in Earth System)
지구시스템 내에 존재하는 나노크기 광물의 자연생성조건을 알아보고, 이를 기초로 나노광물 합성조건 확립, 자연산 광물과의 구조 및 특성 비교, 분자구조시뮬레이션을 통한 구조연구방법 등을 다룬다.
3학점
ESS7151 토양점토소재학(Soil Clay Material Science)
토양환경에서 산출되는 점토크기 광물 및 콜로이드물질의 물리화학적 특성, 입도분포, 표면적(Surface area) 특성 등을 제반적으로 평가하여 소재물질로의 활용성을 알아본다.
3학점
ESS7152 자연나노광물 분석 및 실험 II(Analyses in Natural Nano-minerals II)
지구시스템 내에 존재하는 나노광물의 분리, 정제 방법을 알아보고, XRD, FT-IR, TG-DTA, SEM-EDX, TEM, AFM 등의 다양한 나노광물 분석방법을 교수한다.
3학점
ESS7153 특수응용광물학(Special Applied Mineralogy)
약물전달체(Drug Delivery System), 촉매(Catalyst) 등 특수목적으로의 활용될 수 있는 소재광물의 구조적 특성과 응용성을 다룬다.
3학점
ESS7154 나노광물학 세미나(Hano-Mineralogy Seminar)
지구시스템 내 존재하는 나노광물의 생성조건, 물리화학적 및 광물학적 특성과 소재물질로의 활용성 등에 대한 최근 국내외 연구자료를 토의한다.
3학점
ESS7200 환경지질학 세미나(Seminar in Environmental Geology)
지하수 및 토양을 포함하는 지구환경의 오염현상과 이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향 및 처리기술 등에 관하여 현재 개발 중에 있거나 최근에 적용되기 시작한 첨단기술을 중점으로 토의한다. 자료는 인터넷과 국제 저명학술지의 논문 및 보고를 참조한다.
3학점
ESS7201 야외수리지질조사(Field Hydrogeology)
지하수계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현장조사 기술을 실제 기기의 작동, 자료의 취득 및 과학적 분석과정을 종합적으로 습득한다. 현장에서 실시하는 양수시험, 슬러그시험, 수질시료의 채취 및 분석, 자료의 통계적 해석, 모델링의 적용 등이 포함된다.
3학점
ESS7202 지하수역학 특론(Advanced well hydraulics)
대수층의 수리특성인자 규명을 위한 대수성 시험 분석중에서 각종 경계조건과 대수층의 형태(다공질 및 파쇄매체) 등에 따른 분석에 대한 연구방법과 응용을 다룬다.
3학점
ESS7203 지하수 유동 모델링(Groundwater Flow Modeling)
대수층, 지질매체를 통한 지하수의 양적 이동을 묘사하는 Modeling 기법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ESS7204 비포화대 오염물질의 거동 모사(Contaminant transport Modeling through the vadose zone)
토양대를 위시한 비포화대내에서 휘발성 유기화학 물질의 거동이론과 monitoring법 및 해석방법에 관한 연구를 실내실험을 병행하면서 연구한다.
3학점
ESS7250 원격탐사 특론(Advanced remote sensing in Geology)
광학원격탐사의 원리와 해석방법 및 활용방법에 대해 교수하며, 이를 바탕으로 hyperspectral 자료의 활용, 지표 지질구조 및 지형분석, 환경 모니터링, 자원탐사 등의 활용기술을 익힌다.
3학점
ESS7251 원격탐사 영상자료 처리(Digital image processing for remotely sensed data)
원격탐사 영상자료 처리에 필요한 다양한 디지털 영상자료 처리방법의 기초원리와 응용기술을 교수하고, 실습을 통하여 문제점을 분석한다.
3학점
ESS7252 SAR원리와 활용(SAR Theory and Application)" SAR(Synthetic Aperture Radar)
신호의 취득 원리 및 영상화를 위한 전자기파 신호 처리의 기본 원리와 응용 해석 등을 다루며 나아가 SAR 신호와 센서의 기하학적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활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3학점
ESS7300 해양지질학 및 실험(Marine Geology and Laboratory)
해양퇴적물의 성분, 분포, 성인문제와 해저지질 및 구조에 대한 문제를 다루며 특히 현생 퇴적물의 퇴적양성에 대한 제반 실험적 결과를 통하여 지질시대에 형성된 퇴적층의 성인문제를 해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3학점
ESS7301 퇴적암석학 특론 및 실험(Advanced Sedimentary Petrology and Laboratory)
퇴적암의 성인, 조직, 구조, 성분, 지구조와의 관계, 퇴적상을 다루며 입도분석, 현미경 관찰 등에 대한 실내 실험 방법을 익힌다.
3학점
ESS7302 퇴적환경론 및 실험(Sedimentary Environments and Laboratory)
각종 퇴적물의 퇴적환경을 해석하기 위해 고기 퇴적물과 현생퇴적물의 실례를 중심으로 퇴적상과의 관계와 퇴적환경의 특징과 변화를 고찰하며 고환경복원의 연구방법을 다룬다.
3학점
ESS7303 층서학 특론 및 실험(Advanced Stratigraphy and Laboratory)
층서 분류와 원리와 방법, 퇴적구조, 상변화, 층서대비, 층서고생물 및 층서와 지구조와의 관계에 관한 이론과 현생 퇴적분지 모델에 대한 분석 방법을 다룬다.
3학점
ESS7304 퇴적구조학 특론 및 실험(Advanced Sedimentary Structure and Laboratory)
퇴적물의 운반작용, 퇴적분지양상에 따른 퇴적구조와 변화를 다루며 퇴적후에 생성된 제2차 퇴적구조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3학점
ESS7350 수리지구화학 I(Aquatic Geochemistry I)
다양한 지표환경에서 일어나는 물-암석 반응을 이해하기위한 열역학, 반응속도론, 산-염기 및 산화-환원 반응 등 기초원리를 강의하고 자연수의 성분을 좌우하는 인자 및 그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3학점
ESS7351 환경지구화학 특론 I (Advanced Environmental Geochemistry I)
지표수, 지하수, 바닷물 등 자연수와 암석 및 토양의 성분이 지표환경에서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토의하며, 다양한 오염물질의 화학적 특성 및 거동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지화학반응의 원리에 대해 강의 및 논의 한다.
3학점
ESS7400 결정학 특론 및 실험 (Crystallography and Laboratory)
결정학을 교수하고 분말 회절 자료를 이용한 리트벨트 분석법에 대하여 실습한다.
3학점
ESS7401 비교결정화학 및 실험 (Comparative Crystal Chemistry and Laboratory)
결정구조를 결정 짓는 인자들과 온도 및 압력에 따른 이들의 변화에 대하여 교수하고 고온고압 기술의 응용에 관하여 논의한다.
3학점
ESS7450 지구물리 자료처리법(Data Processing in Geophysics)
통계처리 및 정보처리의 이론 및 방법을 교수하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지구물리학에 관련된 제반자료를 처리하는 방법 및 실습을 실시한다.
3학점
ESS7451 지구물리탐사 특론 (Special Topics in Explorational Geophysics)
중력장 및 지구자기장의 연구를 통하여 지각과 지구 내부의 구조 연구와 자원탐사에 필요한 이론을 학습하며 실습을 통해서 그 방법을 익힌다.
3학점
ESS7500 전공 심화연구 II(Independent Study II)
논문주제와 관련한 세계적인 연구현황 등을 다양한 전문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통하여 검토, 토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방향을 탐색한다.
3학점
ESS7501 지구시스템과학 프론티어 세미나 I (Research Frontiers in Earth System Sciences I)
전문가 초청강연 및 대학원생의 자체 연구과제의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지구시스템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연구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학점
ESS7502 지구시스템과학 프론티어 세미나 II (Research Frontiers in Earth System Sciences II)
전문가 초청강연 및 대학원생의 자체 연구과제의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지구시스템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연구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학점
ESS7503 지구시스템과학 프론티어 세미나 III (Research Frontiers in Earth System Sciences III)
전문가 초청강연 및 대학원생의 자체 연구과제의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지구시스템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연구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학점
ESS7504 유기지화학(Organic Geochemistry)
유기지화학은 지구상의 모든 유기물의 제반 거동을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유기지화학 강의는 몇가지로 나뉠수 있다. 석유지화학 분야에서는 유기물로부터 석유가 생성되고 방출되는 과정과 석유근원암 평가에 대한 과정을 다룬다. 그리고 해양이나 호수 퇴적물에서 유기물의 특징을 파악하여 퇴적환경 및 고기후를 파악하는 분야를 강의한다. 또한 주유소나 해양에서의 기름 유출 분야에 적용되는 환경 유기지화학 분야를 강의한다.
3학점
ESS7505 층서고생물학(Stratigraphic Paleontology)
지질시대 및 퇴적환경론 해석에 이용되는 주요화석을 지질시대별로 분류하여 이들의 층서학적 의의를 강요한다.
3학점
ESS7506 퍼텐셜론과 중력 및 지자기장(Electrical and Electromagnetic Properties of the Earth)
지구중력과 지자기장 및 전기장에 관계되는 퍼텐셜론을 교수하며, 이에 의한 지구내부구조의 조사방법과 결과를 고찰하고 응용방법을 교수한다.
3학점
ESS7999 연구지도 Ⅰ(Directed Research Ⅰ)
학위논문의 주제, 방향 및 진행사항 등에 대하여 지도한다.
1학점
ESS8000 응력과 변형(Stress & Strain in Rocks)
암석 및 지각의 응력 및 변형은 지질구조 및 지각의 진화를 이해하는 기본이다. 이 과목에서는 지질학적 측면에서의 응력 및 변형에 대한 기본을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응력 및 변형과 관련된 연구주제를 토의한다.
3학점
ESS8001 트러스트 미케닉스(Geometry and Mechanics of Thrust Faults)
트러스트는 조산대의 형성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발달하며, 이에 대한 이해는 조산대의 기원 및 진화에 대한 이해에 필수적이다. 이 과목에서는 트러스트의 기하학 및 미케닉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조산대의 진화에 대한 이해를 놓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3학점
ESS8050 화성암석학 특수연구 및 실험 Ⅰ(Special Research in Igneous and Laboratory Ⅰ)
화성암으로 취급되는 국내의 암석의 분포, 분류, 암석학적 기재, 암석 화학, 연령측정, 상평형 지구구조학적 고찰 및 동위원소비에 관한 관찰 등으로 암석의 성인, 물리학적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ESS8051 변성암석학 특수연구 및 실험 Ⅰ(Special Research in Metamorphic Petrology and Laboratory Ⅰ)
변성암석 형성에 있어서의 화학평과 광물 상율의 밝히고 변성암상의 개념과 변화를 익힘으로써 변성암에 의한 변성암대를 분류하는 이론적 실험을 주로 한다.
3학점
ESS8052 암석지구화학 특론 및 실험(Advanced Petrological Geochemistry and Laboratory)
열역학, 결정화학, 마그마작용, 퇴적작용 및 변성작용의 암석화학을 논하며 지구 화학적 개념의 발전 및 지구화학을 광물탐사로 응용하는 면을 다룬다.
3학점
ESS8100 상평형론(Thermodynamics/Phase Equilibrium)
광물생성의 열역학적 기본이론과 고온에서의 상평형 및 상율에 관한 문제와 이를 이용하는데 따른 상율도 해석상의 문제를 강의한다.
3학점
ESS8101 산업광물학(Applied Mineralogy)
산업원료 광물자원에 대한 광물학적 특성과 이들의 산업응용에 필수적인 물리화학적 성질에 대한 이론을 교수한다.
3학점
ESS8102 점토광물학(Clay Mineralogy)
점토광물의 분류와 구조의 기초를 교수하고 이들의 구조와 화학조성, 성인, 산출상태 및 물성과의 연관성을 검토하며, 각종 기기에 의한 동정 및 평가 방법을 취급한다.
3학점
ESS8103 전자현미경학(Election Microscopy)
투과 및 주사 전자현미경의 원리와 효과적인 운용을 강의하고, 이를 이용한 결정구조 및 상환에 해석에의 광물학적 응용성과 재료분야에의 응용성을 강의한다.
3학점
ESS8200 지하수자원의 보전과 평가 (Groundwater Protection and Assessment)
지하수자원의 국지 및 광역적인 보전방법과 오염취약성도 작성 방법과 평가방법을 이용한 토지이용 계획의 응용 등을 연구 강의한다.
3학점
ESS8201 오염물질의 자연저감과 위해성 평가(Natural attenuation and risk assessment for pollutants)
독성 물질로 오염된 토양 및 지하수의 자연저감기작과 그 위해성 평가방법을 연구 강의한다.
3학점
ESS8250 해양광학 및 해색원격탐사(Ocean Optics&Ocean Color Remote Sensing)
해양의 광학특성을 관측하고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광학관측 원리 및 방법, 보정방법, 정량적 정보 추출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3학점
ESS8251 마이크로파 원격탐사 (Advanced Microwave Remote Sensing)
마이크로파 원격탐사의 기초원리와 다양한 종류의 센서의 특징과 활용방법 대하여 강의한다.
3학점
ESS8300 퇴적암석학 특수연구 및 실험 (Special Research in Sedimentary Petrology and Laboratory)
퇴적물의 풍화작용과 운반작용의 영향에 의해 생성되어지는 퇴적암의 조직 및 암상을 성인적인 면에서 다루며, 실험에서는 풍화, 운반작용에 기인한 퇴적물의 변화에 관하여 현미경적 연구를 다룬다.
3학점
ESS8301 층서학 특수연구 및 실험(Special Research in Stratigraphy and Laboratory)
층서의 암상변화에 따른 해석방법연구와 층서대비에 수반되는 문제를 다룬다.
3학점
ESS8302 퇴적구조학 특수연구 및 실험 Ⅰ(Special Research in Sedimentary Structure and Laboratory Ⅰ)
퇴적작용시 형성된 1차 퇴적수조의 성인에 관한 것을 유체의 역학적인 내용으로 검토하는 연구방법을 다룬다.
3학점
ESS8304 해양지질학특수연구 및 실험(Special Research in Marine Geology and Laboratory)
해양지질학 전반에 대한 특히 시추코아와 고기후에 관련된 해석방법과 연구방법에 대한 것을 다룬다.
3학점
ESS8350 수리지구화학 세미나 I(Seminar in Aquatic Geochemistry I)
수리지구화학 분야에서 최근에 진행되고 있는 세계적인 연구현황 등을 다양한 전문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통하여 검토(review), 토의(discussion)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방향을 모색, 제안한다.
3학점
ESS8351 환경지구화학 세미나 I (Seminar in Environmental Geochemistry I)
환경지구화학 분야에서 최근에 진행되고 있는 세계적인 연구현황 등을 다양한 전문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통하여 검토(review), 토의(discussion)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방향을 모색, 제안한다.
3학점
ESS8400 응용 결정학 및 실험 (Applied Crystallography and Laboratory)
방사광 가속기 선원이나 중성자 선원을 이용한 광물 결정구조 해석법에 대하여 논의하고 선정된 특정 문제에 응용한다.
3학점
ESS8450 이론 지진학 II (Theoretical Seismology II)
이론 지진학 I의 후속 강의로서 심화된 지진학적 이론 및 방법론을 교수하며 지체 구조 해석과 내부물성해석 원리를 학습한다.
3학점
ESS8451 지진 지구동력학 특론 II (Special Topics in Seismology and Geodynamics II)
지진 지구동력학 특론 I의 후속 강의로서 다양한 지구 내부구조 연구에 응용되는 다양한 수치해석방법과 영상화 방법을 교수하며 이를 적용한 사례에 대한 소개한다.
3학점
ESS8501 지구시스템과학 프론티어 세미나 IV (Research Frontiers in Earth System Sciences IV)
전문가 초청강연 및 대학원생의 자체 연구과제의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지구시스템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연구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학점
ESS8502 지구시스템과학 프론티어 세미나 V (Research Frontiers in Earth System Sciences V)
전문가 초청강연 및 대학원생의 자체 연구과제의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지구시스템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연구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학점
ESS8503 지구시스템과학 프론티어 세미나 VI (Research Frontiers in Earth System Sciences VI)
초청강연 및 대학원생의 자체 연구과제의 발표 및 토론을 통해 지구시스템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연구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학점
ESS9050 화성암석학 특수연구 및 실험 Ⅱ(Special Research in Igneous and Laboratory Ⅱ)
화산대, 화산구조, 화산암 성인론, 화성활동과 지구조운동과의 관계를 지질시대의 공간에 따라 다루고, 실험에서는 화산암의 현미경 연구에 주력한다.
3학점
ESS9051 변성암석학 특수연구 및 실험 Ⅱ(Special Research in Metamorphic Petrology and Laboratory Ⅱ)
Petrofabrics의 원리, fabrics의 대칭성과 지각운동과의 관계, 광물 방위의 기구와 각종 Tectonites를 밝히고 야외 조사법과 U-Stage 사용을 포함한 실험방법을 교수한다.
3학점
ESS9052 지구화학 특수연구 및 실험(Special Research in Geochemistry and Laboratory)
경정화학, 수질화학, 유기지화학 및 동위원소 지화학, 열역학 등의 개념을 응용하여 물·암석 상호작용, 지구물질의 순환과 진화 등을 다루며, 화성, 퇴적 및 변성작용에 대한 특수문제의 지구화학적 해석을 강의한다.
3학점
ESS9100 광물학 특수연구 및 실험 Ⅰ(Special Research in Mineralogy and Laboratory Ⅰ)
광물화학의 원리, 산화광물과 규산염 광물의 결정구조 및 광물상율과 그의 광물의 성인해석에의 응용을 논하고 특정 문제에 대하여 집중연구한다.
3학점
ESS9101 광물학 특수연구 및 실험 Ⅱ(Special Research in Mineralogy and Laboratory Ⅱ)
선정된 광물의 물리화학적 성질과 결정구조를 밝히고 그의 공업적 응용을 교수하며 X-선 및 D.T.A 및 I.R에 의한 광물감정법을 습득한다.
3학점
ESS9102 점토광물학 특수연구 I (Special Research in Clay Mineralogy I)
점토 및 점토광물에 관한 지질학적 및 지구화학적 연구과제를 선택, 최근에 연구경향과 자연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을 다룬다.
3학점
ESS9103 점토광물학 특수연구 II (Special Research in Clay Mineralogy II)
점토 및 점토광물에 관한 지질학적 및 지구화학적 연구과제를 선택, 최근에 연구경향과 자연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을 다룬다.
3학점
ESS9104 광상지구화학 특론 및 실험(Advanced Geochemistry of Ore Deposits and Laboratory)
일반 지화학적 제원리와 광상성인 특히 열수광화작용에의 적용에 중점을 두어 광석과 맥석의 용해도, 침전, 공생관계 및 상의평형 문제 등에 대하여 열역학적 제요인의 도식적 및 정량적 취급을 시도한다.
3학점
ESS9250 마이크로파 원격탐사 특수연구 (Special Research in Microwave Remote Sensing)
마이크로파 원격탐사의 첨단 기법과 지구과학적 활용방법에 대하여 최근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3학점
ESS9251 지질원격탐사 특수연구(Special Research in Geological Remote Sensing)
광학 및 마이크로파 원격탐사 기법을 이용한 지구시스템 관측에 대한 최신 연구 내용을 강의한다.
3학점
ESS9999 연구지도 Ⅱ(Directed Research Ⅱ)
학위논문의 주제, 방향 및 진행사항 등에 대하여 지도한다.
1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