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연세대학교 행정학과의 대학원 과정은 1958년 국내 최초로 설치되어 학생들에게 광범위한 공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행정 전문가는 여러 가지 수준 높은 능력, 건전한 판단력 및 상식, 사회 각계의 복잡한 이해관계에 대한 감수성, 공중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헌신적인 노력 등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행정학과의 강의 과목들은 분석적 능력을 매우 중시하는 학제간 융합적 성격이 강하며, 점점 복잡해지는 세계의 공공 문제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훈련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학원 과정은 학생들이 여러 영역에서 매우 유연하게 전문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다른 학과나 프로그램에 개설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좋은 정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총명하고 열정적인 젊은 인재들이 공공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 학과의 대학원 프로그램은 학생, 교직원, 교수진이 서로에게 배우며 졸업 후 진로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곳으로서, 학생들이 공공행정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굳건한 디딤돌을 제공합니다.

교수명단
성명 학위 전공
이은국(李殷國) Ph.D.(Univ., of Chicago. 1991) 규제정책, 정책분석 및 평가,
계량행정
하연섭(河連燮) Ph.D.(Indiana Univ., 1992) 재무행정, 비교정책,
제도분석, 교육정책
이종수(李鍾秀) Ph.D.(Sheffield Univ., 1993) 지방정부, 인사행정
정철현(鄭喆鉉) Ph.D.(New York Univ., 1995) 문화정책, 공공마케팅,
전자정부
문명재(文命在) Ph.D.(Syracuse Univ., 1998) 공공관리, 조직론, 리더십
양재진(梁在振) Ph.D.(Rutgers-the State Univ., 2000) 복지국가, 비교정책, 정부학
나태준(羅泰俊) Ph.D.(Indiana Univ., 2001) 공공관리, 환경정책
장용석(張容碩) Ph.D.(Stanford Univ., 2001) 조직이론,
국가(조직)거시비교연구
이삼열(李三烈) Ph.D.(Carnegie Mellon Univ., 2004) 정책분석, 과학기술정책
엄태호(嚴泰皓) Ph.D.(Syracuse Univ., 2004) 재무행정, 지방재정,
정부회계, 신제도주의
이정욱(李政昱) Ph.D.(Univ. of Georgia., 2006) 공공관리, 전략적정책관리,
정부성과, 공공리더십
조윤직(曺崙稷) Ph.D.(Indiana Univ., 2008) 공공관리, 조직행태,
인적자원관리, 비영리기구
정헌주(鄭憲周) Ph.D.(Univ. of Pennsylvania., 2008) 비교정치, 국제정치,
산업정책, 발전행정
배현회(裵賢會) Ph.D.(Syracuse Univ., 2010) 공공정책, 도시계획
홍순만(洪淳晩) Ph.D.(Harvard Univ., 2012) 공공정책, 정책커뮤니케이션,
정부와기업, 공기업
학과내규

최종개정일: 2012년 3월 1일

<석사학위과정 학생의 학점이수>

① 석사학위 과정의 학생은 필수과목을 포함하여, 총 33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단, 타 학과 및 타 대학에서 개설되는 과목은 최대 6학점까지만 인정한다.
② 석사학위 과정의 학생 중 대학에서 행정학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이하 비전공자)은 선수과목으로 본 학부에서 개설하는 행정학 전공과목을 6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단, 선수과목은 대학원 졸업학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③ 비전공자가 학부에서 행정학 전공과목을 이수한 경우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최대 6학점까지 선수과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④ 타 대학원 석사학위 과정을 이수한 석사과정 신입생의 경우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타 대학원 이수과목의 최대 6학점까지 본 대학원 이수과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박사학위과정 학생의 학점이수>

① 박사학위 과정의 학생은 총 33학점 이상 이수해야 한다.
② 박사학위 과정의 학생은 타 학과 및 학점교류협정을 맺은 타 대학에서 개설되는 과목을 수강할 수 있으나 최대 9학점까지만 인정한다.
③ 박사학위 과정의 학생은 독립연구 과목(2학점)을 수강할 수 있으며 최대 4학점까지 인정한다. 단, 동일 학기에 두 개의 독립연구 과목을 동시에 수강하는 것은 불가한 것으로 한다.

<필수과목의 지정>

① 본 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재학생은 계량기법1과 계량기법연습 중에서 1과목, 그리고 연구설계세미나 등 총 2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이수해야 한다.
② 박사학위과정 재학생은 연구설계세미나, 고급계량분석, 그리고 계량기법1 및 계량기법연습 중에서 1과목 등 총 3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이수해야 한다.
③ 단, 타 대학원 석사학위를 취득한 박사과정의 재학생은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이수과목을 본 대학원의 필수과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종합시험

<종합시험 응시자격>

① 석사학위 과정 : 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 있는 학생으로서 석사학위과정을 3학기 이상 이수하고 27학점 이상 취득한 자로서 외국어 시험에 합격한 자.
② 박사학위 과정 : 정규등록 또는 연구등록이 되어있는 학생으로서 박사학위과정을 4학기 이상 이수하고 석사학위과정의 학점을 포함하여 60학점 이상 취득하였으며 박사학위과정 동안 주요 학회에 1회 이상 논문 게재 또는 발표한 자.
③ 종합시험 예외규정: 박사학위과정의 재학생인 경우, 그 재학기간을 고려하여 종합시험에 관해 예외사항을 둔다. 2007년도 2학기 이전에 입학한 박사과정 신입생은 박사학위논문의 최종심사 전까지 주요 학술대회에서 1회 이상 발표 및 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지 이상의 학술지에 1회 이상 논문 게재를 조건으로 종합시험의 과목 수를 기존의 5과목에서 4과목으로 조정할 수 있다. 석사학위과정의 재학생인 경우, 대학원 종합시험 전까지 주요 학술대회에서 1회 이상 발표 또는 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지 이상의 학술지에 1회 이상 논문 게재를 조건으로 종합시험을 1과목 면제받을 수 있다. 단, 종합시험 과목조정 및 면제는 대학원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한 후 최종 결정한다.

<석사학위 종합시험>

① 종합시험은 전공 영역과 연구 방법에 대한 기초 지식과 능력을 판정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각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일임한다.
② 종합시험의 과목은 제1영역(행정이론 분야), 제2영역(정책이론 분야), 제3영역(응용 분야)의 총 3영역에서 2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각 1과목씩 선택한다. 단, 종합시험 응시학생은 선택한 영역 내에 최소한 2과목 이상을 수강하여야 한다.
③ 필수과목인 계량기법연습, 계량기법1 및 연구설계세미나는 시험과목에서 제외된다.
④ 교과목의 영역 구분
□ 제1영역(행정이론 분야)
행정이론, 조직이론, 인사행정론, 재무행정론, 조직행태론, 행정학세미나, 국정관리와 대통령학, 한국행정론, 조직실증연구, 행정수단론, 관료제도론, 조직론세미나, 정부예산론세미나, 비교제도분석론, 국가경영론1, 비교발전행정론, 제도주의 조직분석, 제도주의 국가분석, 거버넌스 실증 연구세미나
□ 제2영역(정책이론 분야)
비교정책론, 환경정책론, 정책분석평가론, 정책문제세미나, 정부규제론, 전자정부론, 재정분석론, 통상정책론, 혁신과 정책, 비교산업정책론, 정책형성, 정책집행
□ 제3영역(응용 분야)
연구방법론, 행정학 방법론, 고급행정계량분석, 지방행정론, 도시행정론, 정부와 기업, 복지행정론, 도시화이론, 문화정책론, 정보체계론, 지방행정론 세미나, 지방재정론, 과학기술정책세미나, 지방행정과 공동체, 정부와 국제금융위기

<박사학위 종합시험>

① 박사학위 종합시험은 전공 영역 전체의 전문적 연구 방법에 대한 넓고 깊은 이해를 시험한다. 다만, 개별 응시자의 전공 영역을 감안하여 타 학과의 과목으로 종합시험을 치를 수 있다. 단, 1과목만 인정한다.
② 박사학위 종합시험 과목은 1개의 전공영역에서 2과목, 2개의 부전공영역에서 각 1과목씩 총 4과목을 종합시험 필답시험으로 치른다. 단, 각 영역 내에 개설된 과목 중 최소 2과목 이상을 수강하여야만 전공영역 및 부전공영역으로 선택할 수 있다.
③ 필수과목인 고급행정계량연습, 계량기법연습, 계량기법1 및 연구설계세미나는 시험과목에서 제외된다.
④ 교과목의 영역 구분
□ 제1영역(행정이론 분야)
행정이론, 비교발전행정론, 한국행정론, 관료제도론, 행정학세미나, 국정관리와 대통령학, 비교제도분석론, 국가경영론1, 거버넌스 실증연구세미나, 제도주의 국가분석
□ 제2영역(조직 및 인사행정 분야)
조직이론, 조직행태론, 조직론세미나, 조직실증연구, 인사행정론, 인사정책세미나, 공공관리론, 제도주의 조직분석
□ 제3영역(재무행정 분야)
재무행정론, 지방재정론, 정부예산론세미나, 재정분석론, 정부와 기업
□ 제4영역(정책학 분야)
정책형성론, 정책집행론, 정책사례, 비교정책론, 전자정부론, 정부규제론, 정책분석평가론, 행정학방법론, 정보체계론, 국가경영론1, 행정수단론, 통상정책론, 혁신과 정책, 비교산업정책론
□ 제5영역(도시 및 지방행정 분야)
도시행정론, 지방행정론, 도시행정론세미나, 정부간 관계론, 도시화이론, 지방행정론 세미나, 지역개발론, 지방행정과 공동체
□ 제6영역(기능별 분야연구)
복지행정론, 환경정책론, 문화정책론, 과학기술정책세미나
⑤ 위 제10조 ④항 이외에 신설되는 과목의 영역구분은 대학원 운영위원회를 통해 결정한다.
⑥ 타 학과 및 타 대학교에서 개설된 과목을 수강한 경우,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대학원 운영위원회의 승인 아래 영역을 구분한다.

<종합시험의 합격>

① 종합시험 필답시험의 경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받아야 개별과목의 합격으로 인정한다.
② 석사과정의 경우, 응시한 필답시험 전과목에서 70점 이상을 받아야 종합시험 합격으로 인정한다. 박사과정의 경우 응시한 필답시험 중 3과목 이상에서 70점 이상을 받아야 필답시험 합격으로 인정한다.
③ 박사과정의 구술시험의 경우, 시험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합격을 결정한다.
④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의 합격은 본교 대학원장이 승인함으로써 최종 확정된다.

<종합시험의 재시험>

① 필답시험에서 불합격한 경우, 당해학기 종합시험 결과 보고 이전에 1회에 한하여 해당 과목의 필답시험에 재응시할 수 있다. 단, 재응시의 경우 불합격한 과목의 응시를 원칙으로 한다.
② 당해학기 필답시험 재시험에 불합격한 경우, 종합시험 불합격으로 처리되며 1년 이내에 전과목 종합시험에 재응시해야 한다.
③ 박사과정생이 필답시험 합격 후 구술시험에 불합격한 경우, 1년 이내에 1회에 한하여 구술시험에 재응시해야 한다.
④ 필답시험 또는 구술시험 불합격 후 1년 이내에 재응시 하지 않거나, 재응시한 필답시험 또는 구술시험에서 다시 불합격한 경우는 본교 대학원 학칙에 의거하여 수료로 인정한다.

행정학과 교과목
학정번호 과목명 학점
PUB6001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사회과학 이론의 과학철학적 기초를 검토하고, 개념형성, 법칙, 이론모형 및 설명의 요건 등을 논의하며 이의 실제적 응용 및 개발능력을 향상시킨다.
3학점
PUB6002 계량기법 Ⅰ(Quantitative Techniques)
실증적 조사 연구에 필요한 기초적 조사방법(분류, 조사절차, 표본추출, 실험계획, 자료수집의 제방법, 척도법, 자료의 정리 및 분석)과 이에 관련된 기초수준의 통계분석(확률론, 표본론, 회귀 및 상관분석, 분산분석 등)과 과학적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논의한다.
3학점
PUB6101 조직이론(Organization Theory)
현대조직에 관한 각종 이론과 조직행태, 인간, 사회 및 문화적 가치와 관련되는 현대 관료제의 제기능 등을 연구하고, 현실사회와 행정조직을 이해하도록 한다.
3학점
PUB6103 행정이론(Theory in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이론의 체계적인 정리와 이해를 목적으로 행정학 각 분야에 대한 학문적 기초와 그들간의 연계관계를 설명하고 행정이론에 공헌한 문헌과 연구경향을 검토한다.
3학점
PUB6201 인사행정론(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인사행정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기본이론의 재검토, 인사기구를 비롯한 공직의 분류, 보수, 모집, 시험, 교육훈련, 근무성적평정, 안보와 훈련,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단체조직, 기타 직업공무원제도를 재평가한다.
3학점
PUB6301 재무행정론(Financial Administration)
재무행정의 개념, 기구, 과정, 예산의 이론과 제도, 재정정책 일반을 연구한다.
3학점
PUB6509 정책형성론(Policy Formulation Process)
정책형성의 기초 과정으로서의 문제의식, 조사연구, 정책입안, 참여, 심의과정과 정통성 부여 등 정책형성에 관련된 미시적 차원의 정당성 분석까지를 연구한다.
3학점
PUB7001 행정학 방법론(Scope and Method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 이론의 영역규정과 관련접근법을 거시, 미시, 중범위적 차원과 사회과학의 방법론적 측면에서 행정학 이론의 역사적 발전에 따라 분석 검토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방법론 체계를 습득토록 한다.
3학점
PUB7101 조직행태론(Organizational Behavior)
현대조직 속에서 조직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변수들을 연구분석하여 효과적인 조직의 관리와 운영을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3학점
PUB7301 지방재정론(Local Government Finance)
지방재정의 구조와 특성을 밝히고 중앙정부재정과의 관계(자립도 정도)를 규명하고자 한다.
3학점
PUB7401 정보체계론(Public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행정조직관리와 정책분석에 필요한 정보수집, 관리, 검색, 전파를 컴퓨터 운영을 통해 체계화시키는 논리를 개발한다.
3학점
PUB7531 비교정책론(Comparative Public Policy)
정책비교를 위한 분석적·이론적 틀, 비교정치경제 및 개별 국가의 주요 정책을 비교 분석한다.
3학점
PUB7606 지방행정론(Local Administration)
지방행정론의 개념, 역사적 발전, 조직, 재무, 인사, 기획, 중앙통제, 지역개발과 그 전략에 관한 연구를 행한다.
3학점
PUB7705 정부와 기업(Government and Business)
공기업의 개념규정과 분류, 공기업의 조직관리, 인사, 재무 등의 국가발전과의 관계 및 이에 대한 통제, 외국과의 실제적 비교 및 검토를 행한다.
3학점
PUB7709 한국행정론(Korean Public Administration)
한국행정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조망한 뒤 현재 한국행정이 당면하고 있는 구조적 제문제를 검토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대응을 논의한다.
3학점
PUB7711 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복지사회의 실현을 위한 통합적·전략적 정책접근, 복지정책의 분야별 분석과 아울러 특히 사회보장제도의 실현 전략을 논의한다.
3학점
PUB7901 연구지도 Ⅰ(Directed Research Ⅰ)
0학점
PUB8015 고급행정계량분석(Topics on Advanced Statistics of Public Administration)
기초통계, 회귀분석과정을 이수한 후 행정학 연구에 필요한 고급통계기법과 최근 발전된 계량이론을 전수한다.
3학점
PUB8101 행정학 세미나(Seminar in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의 최근 연구동향에 대한 이해와 이와 관련되는 독립연구의 지도 및 보고서를 제출한다.
3학점
PUB8102 혁신과 정책(Innovation and Policy)
혁신에 관련된 이론들을 학술논문들을 중심으로 폭넓게 이해하고 이의 정책적 함의를 세미나를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3학점
PUB8104 비교산업정책론(Varieties of Industrial Policy)
정치경제적 시각에서 산업정책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후 주요국들의 산업정책의 특징, 주요 정책수단, 보호무역주의와의 관계, 지속가능한 산업정책의 성격 등을 논의한다.
3학점
PUB8105 공공관리와거버넌스연구세미나 (Public Management and Governance Research Seminar)
이 세미나는 거버넌스와 공공관리 연구에 관한 수업으로 공직동기, 성과급, 협업, 뉴거버넌스와 민주주의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3학점
PUB8111 조직론 세미나(Seminar in Organizational Theory)
(선수과목:조직이론, 조직행태론) 조직의 이론과 관리이론을 수준을 높여 강의하고, 학생들의 연구를 통해 자발적 연구학습의 기초를 제공한다.
3학점
PUB8207 인사정책 세미나(Seminar in Public Personnel Policy)
인사정책의 이념과 기본과제 및 직업공무원의 역사와 과정 등을 고찰하고, 현대 한국공무원제를 외국의 그것과 비교 분석하며 우리나라 인사정책의 방향을 모색하여 인사행정에 관계된 능력을 배양한다.
3학점
PUB8322 정부예산론 세미나(Seminar in Government Budgeting)
예산결정이론, PPBS 및 이 제도 이후의 예산 실제와 관련되는 특정 문제를 분석한다.
3학점
PUB8326 재정분석론(Analysis of Public Expenditure)
비용, 편익 비용, 유효도 분석의 개념과 기법, 이의 실제 적용, 공공정책의 영향과 효과에 관한 경험적 분석을 행한다.
3학점
PUB8502 정책문제 세미나(Seminar in Public Policy)
정책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심도있게 분석하고 정책대안의 개발을 모색한다.
3학점
PUB8504 정책분석평가론(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정책분석 및 평가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분석기술을 배우고 사례분석을 통한 연습을 병행해 과목 수강 후 정책분석 및 평가를 실제로 행할 수 있도록 대학원생들을 교육함에 그 목적이 있다.
3학점
PUB8533 정책집행론(Policy Implementation)
정책집행과정에 야기되는 정치적·행정적 제 문제를 논의하여 특히 정책집행의 합목적성, 행정고객과의 관계 등에 비중을 둔다.
3학점
PUB8534 정책사례(Policy Case Study)
정책의 형성·집행·평가과정과 관련하여 중요사례를 중심으로 분석 검토하여 실제적 정책분석을 위한 접근법 이론모형 수립에 초점을 둔 정책과학의 이론과 실제를 연습한다.
3학점
PUB8559 환경정책론(Environmental Policy Analysis)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야기된 각종의 환경문제를 고찰하며 국토개발과 도시계획에 있어서 전통적인 방법을 벗어나 인간과 자연의 조화된 발전 패턴을 연구한다.
3학점
PUB8652 도시화 이론(Study of Urbanization)
도시의 cross-culture연구, 도시의 역사, 기능, 형태, 발전양식 및 생태론적, 제도론적 접근을 통한 사회과정으로서의 도시화 현상에 대한 이론적 규명을 행한다.
3학점
PUB8653 지방행정론 세미나(Seminar in Local Administration)
지방행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련되는 특정문제의 분석 및 사례 연구를 행한다.
3학점
PUB8654 지방행정과 공동체(Local Governance and Community)
지방자치와 공동체에 대한 이해 증진과 더불어 지방행정 체계와 운영의 실태를 파악하여 한국사회 공동체의 와해 실태와 회복 전략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3학점
PUB8703 관료제도론(Bureaucracy)
현대사회에 있어서 관료의 제도적 측면과 기능을 분석 고찰하고, 우리나라 관료들의 출신 신분과 교육배경이 그들 가치관과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다.
3학점
PUB8705 비교제도분석론(Comparative Industrial Analysis)
본 과목에서는 신제도주의 주요 분과의 이론적 특징과 분석틀을 비교·평가한다. 이를 통해 역사적 제도주의, 합리선택론적 제도주의, 그리고 사회학적 제도주의가 정책 및 행정연구에 공헌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도록 한다. 또한 신제도주의의 분석틀에 따라 국가간 정책 비교를 할 수 있는지를 다루도록 한다.
3학점
PUB8707 국가경영론(Strategic Management for Public Policy and Governance)
This course is designed to cover key components of strategic mananagement of state. First, this class explores the global competitiveness of nations and its determinants. It also examines the nature of government and good governance as well as successful policy implementation which are critical to effective state management. This course also reviews various scientific tools for foresight studies which can be applied to public administration.
3학점
PUB8709 비교발전행정론(Comparative and Development Administration)
행정체계의 비교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논의와 국가발전을 위한 행정의 쇄신 및 발전산업의 관리문제를 다룬다.
3학점
PUB8710 과학기술정책세미나(Seminar on Science & Technology Policy)
This course will review concepts and theories on the role of the government in promoting science and technology. Students will be exposed to various academic as well as practical literatures and develop a comparative perspective on various policies adopted in other countries.
3학점
PUB8901 연구지도 II(Directed Research II)
0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