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목록
Issue Date Title Journals
2024-02 열린회로와 열린 마음: 사이버네틱화된 삶을 위한 예술 또는 인간화된 예술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2022-06 Tangible philosophy with virtual reality for Toegye’s ten diagrams on sage learning, <Sunghaksipdo VR> AMPS PROCEEDINGS SERIES
2022-04 가상현실 속에서의 시간성 표현 연구: <성학십도 VR>의 <숙흥야매잠도 VR> 편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22-04 다이어그램과 내재성의 평면: <성학십도 VR>에서의 개념 공간 시각화 기초조형학연구
2022-01 <성학십도 VR>에서의 3D 내비게이션 인터페이스를 통한 철학적 개념 시각화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21-08 플럭서스의 게임: 인터미디어로서의 예술적 실천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2021-07 ReMember: Using Biosignals to Recall Memories of Companion Animals Proceedings of the ACM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2021-06 쇼트 폼 콘텐츠와 오늘날의 빈곤한 이미지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21-06 동시대 예술에서 인터넷 미디어의 영향과 예술적 함의: 포스트인터넷 아트 작품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21-02 해방감에 대한 정동적 분석: 유튜브 크리에이터 최홍철, 핫바리, 마이웨이 영마이를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20-06 Sunghaksipdo VR: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the Creation of a Virtual Philosophical Thought Space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2020-02 <Move Us>: 추상적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카메라-스크린 사이의 인터랙션 방법론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9-12 퇴계의 ‘심병(心病)’과 그 치유법으로서의 ‘경(敬)’ 종교연구
2019-10 VR을 위한 유화풍 손그림 2D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 연구: 일출과 일몰 장면 구현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19-07 소셜 미디어 게임의 어두운 음모(陰謀), ‘다크 플레이’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19-06 『주역(周易)』과 「태극도(太極圖)」의 멀티미디어적 구현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9-04 기업 문화마케팅에 대한 예술적 관점에서의 의미 고찰 - 해외 자동차기업과 미디어아트 간의 상호협력 사례를 중심으로 - 기초조형학연구
2019-02 키치가 주는 안락함과 소외감을 통한 미적 경험 - 아브라함 몰르의 “키치의 심리학”을 중심으로 - 기초조형학연구
2018-12 디지털 체험형 교육 콘텐츠에서의 그림자 활용에 대한 연구: <Move Us>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018-10 미디어 퍼포먼스에서 미디어와 퍼포머 사이에 나타나는‘틈’에 대한 연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8-08 크라우스의 기호사각형을 통해 바라본 포스트-미디엄의 조건, 그리고 그 확장된 이해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2018-06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예술적 표현의 함의들 기초조형학연구
2018-06 인터렉티브 아트 관점에서 바라본 그림책 기초조형학연구
2018-02 그래픽과 멀티미디어 사고를 접목한 어린이 코딩교육 융합 커리큘럼 개발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2017-12 스크래치 개별학습자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코딩교육에서의 융합적 접근 필요성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7-12 생각하는 손, 그리고 실기와 이론 사이의 반영적 과정으로서의 글쓰기: 예술/디자인 실기 스튜디오 박사과정에서의 실기와 논문의 관계 고찰 미술교육논총
2017-06 4차 산업혁명시대, ‘스튜디오 박사학위’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6-12 After Felix Gonzalez-Torres: The New Active Audience in the Social Media Era THIRD TEXT
2016-02 게임적 사고를 통한 미디어아트 교육 방법론 제안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5-12 다각적인 학습을 위한 피드백 시스템 디자인 연구 - 게이미피케이션의 배지 보상 시스템을 적용하여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2015-10 여행객들의 공항 및 기내 대기시간 지각 해소를 위한 서비스 디자인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2015-06 사용자 컨텍스트(context)를 고려한 쇼핑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연구 - 기내 엔터테인먼트(In-flight entertainment)시스템을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2015-04 다이나믹 정보 디자인을 활용한 단백질 네트워크 시각화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2015-03 The BirdMan: hybrid perception DIGITAL CREATIVITY
2015-02 체험적 환경조성을 통한 교육적 전시 콘텐츠로서의 생태박물관 인터랙티브 미디어 전시물 연구- <Touch Touch Bugs>를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2014-06 프래그머티즘 미학을 적용한 경험적 미디어아트 전시공간구성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4-04 더글라스 고든의 비디오 설치에서의 스크린 구성 방식과 관객성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4-04 자기 반영적 게임에 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3-06 관객 참여형 퍼포먼스 영상기록물과 1960-70년대 비디오 및 퍼포먼스아트와의 관계성 연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3-06 관객 참여형 퍼포먼스에서 나타나는 참여자의 수행성 연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2-11 Media Art and Contemporary Art SPACE
2012-10 돈아이디의 기술철학을 통해 바라본 미디어아트에서의 기술에 대한 접근과 고찰 기초조형학연구
2012-08 미적 경험으로서의 펄베이시브 퍼블릭 퍼포먼스와 펄베이시브 게임 디자인학연구
2012-06 대체현실게임 분석을 통한 사회적 예술로서의 대체현실아트 연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2-06 A Study on Video Remix Creation Using Social Media - Based on the Film Life in a Day Utilizing YouTube Clips -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2-05 The Communion of Contemporary Art with Architecture SPACE
2012-03 PERCEPTION OF TIME AND SPACE IN AESTHETIC EXPERIENCE: PRESENTNESS, INSTANTANEOUSNESS, AND THE EXPERIENCE OF 'PASSAGE', AND 'REAL TIME' SPACE
2011-10 미디어아트에서 아날로그적 감성에 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1-06 경계(境界)적 대상으로서의 스크린 기초조형학연구
2011-02 도시 미디어 스크린 경험의 확장: 거대한 캔버스가 되는 도시 디자인학연구
2010-09 미디어 환경으로 둘러싸인 현재적 삶과 미술 부산비엔날레 2010 패널 디스커션 발표집
2009-06 예술적 경험으로의 인터렉티비티 한국영상학회논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