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의 변화와 대응전략을 집중적으로 연구·분석·토의 하여 최고경제인을 양성하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설·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는 대외내적으로 급격한 환경의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 는 자유무역을 중심으로 하는 범세계적 국제무역의 새로운 규범이 논의되고 있으며, 또한 지역간 블록화 현상에 따른 보호무역주의가 동시에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금융질서 역시 EU의 성립에 따른 EURO화의 출현과 함 께 국제간의 단기자본이동으로 인한 환율의 불안정으로 재편 될 가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대내적으로는 제조업 부문은 물론 금융, 외환 및 자본시장의 자율화와 개방화가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고 환율과 금리 그리고 새로운 고용환경 등 국내의 기업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새로운 국내외 경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등 모든 경제계가 새로운 기업환경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효과적인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본 대학원은 기업의 최고경영자, 금융기관, 정부, 언론계, 정계 및 각종 민간 경제기구 등의 최고관리자를 대상으로 기업환경의 변화와 대응전략을 집중적으로 연구ㆍ분석ㆍ토의하여 최고경제인을 양성하는 과정을 국내에서 최초로 개설ㆍ운영하고 있습니다.